Noelle Branagan
The Psychodrama Process
글쓴이 by Catherine Murray & Noelle Branagan (아일랜드 사이코드라마 디렉터들)
사이코드라마에서 말하는 주인공은 극장에서 차용한 용어로 첫 번째 배우를 의미합니다. (protagonist)
사이코드라마의 주인공은 그룹 내에서 탐구해야 할 문제를 제시합니다.
그룹은 역할을 맡거나, 두 배로 늘리거나,
묘사된 상황의 모든 측면을 목격하고 동일시하며,
설정이 완료되면 주인공과 공감을 공유함으로써 탐구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그룹은 살아 있고 역동적인 존재이며,
다중 전이 관계뿐만 아니라 다중 텔릭 관계를 포괄하는 사회의 축소판입니다.
(multi transferential relationships as well as multi telic relationships.)
사이코드라마의 창시자 모레노는 전이의 개념이
관계에서 일어나는 동적인 과정을 완전히 설명하기에는 불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실제 관계를 기반으로 하고
의식 차원의 앎 (conscious knowledge) 을 넘어서는 사람들 사이의
보이지 않는 두 가지 연결을 설명하기 위해 ' 텔레 ' 라는 용어를 만들었습니다. (tele)
끌림, 거부감, 왜곡 또는 무관심에 대한 상호 감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attraction, repulsion, distortion or indifference)
(한국의 사이코드라마 워크샵에서도 부정적 텔레 , 긍정적 텔레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사이코드라마를 처음 접하는 그룹에서 '사이코' 와 '드라마' 라는 단어가 (psycho and drama)
영어에서 가장 위협적인 단어 중 하나로 의식 속에 맴돌고 있지만,
자신의 정신과 극적인 진실에 대한 의미 있는 만남의 희망과 약속에 끌리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사이코드라마는 다양한 기법의 레퍼토리를 가진 적극적인 심리치료 방법이지만,
윤리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단순한 기법이 아니라 실존주의 철학 차원에서의
만남의 능동적인 도구라는 것을 실천가가 이해할 때만 가능합니다.
- 사이코드라마 예시
(아일랜드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이코드라마의 경우입니다.)
다음 사이코드라마 세션은
약물 및 알코올 문제로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지속적인 그룹을 기반으로 구성된 예시입니다.
이 설명의 목적은 사이코드라마의 과정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모든 사이코드라마 세션은
워밍업, 본극, 공유의 세 가지 단계를 따르며, (warm-up, enactment and sharing)
대부분의 그룹은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됩니다.
디렉터는 10 명으로 구성된 그룹과 함께 작업하고 있으며 이번이 다섯 번째 세션입니다.
워밍업
밥 (Bob) 의 경우
밥은 주인공 역할을 맡게 되었으며 그룹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밥은 30대 후반의 독신 남성입니다.
그는 혼자 살며 공무원이고 재무 부서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아버지는 사망했고, 어머니는 생존해 있으며, 3형제 중 막내입니다.
지난 5년 동안 밥의 음주량이 많았기 때문에 지난 1년 동안 밥은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치료 프로그램의 첫 몇 주 동안
밥은 조용했으며
많은 정보를 얻었
자신에게 가해지는 비판이나 대립에 매우 민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병원에 입원한 것에 대한 수치심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분노에 대해 말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5 주차가 된 밥은 좀 더 개방적이고 정직해졌다는 사실에 안도감을 느낍니다.
Enactment 행위화 (본극)
디렉터는 밥을 초대하여 이런 일이 발생한 최근 장면을 보여줍니다.
사이코드라마에서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장면은 현재를 바탕으로 합니다.
이는 주인공이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코드라마는 말이 아닌 행위이다.)
감정을 다시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즉각성과 활력을 부여합니다.
디렉터는 말하는 것이 아니라 " 보여주세요 " 라고 합니다.
디렉터 :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실 수 있나요 ?
첫 장면 재연
밥과 상사의 갈등
밥은 자신의 자료를 정리하기 사무실을 설정합니다.
밥은 너무 익숙한 질책을 받고 있습니다.
상사 역의 밥 : 밥, 이건 너무 좋지 않아요.
문서를 발표하는 방법을 몇 번이나 알려줘야 하나요?
실수투성이예요 !
배우지 못하나요 ?
이건 엉망진창이에요 !
무슨 말을 하고 싶으신가요?
디렉터는 이번 질책이 밥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밥에게 지금 자신의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한다.
밥 역의 밥 : 음... 음... . 내가 꺼내서 고칠게요.
상사 : 당신 말이 맞아요,
제가 다른 혼란을 볼 필요가 없도록 하세요.
제발, 일을 제대로 해주시겠어요?
밥은 당황하고, 속으로 분노하고,
부적절하고, 분노로 가득 찬 기분으로 사무실을 떠납니다.
디렉터 : 지금 기분이 어떻습니까 ? 밥 ?
밥: 이걸 찢어버리고 그에게 던지고 싶어요.
이런 일이 일어날 줄 알았어요.
제가 하는 일은 그에게 충분하지 않아요.
저는 그를 싫어합니다.
이런 기분이 싫어요.
디렉터 : 지금 당신은 뭐하시나요 ?
밥: 저는 책상으로 돌아갑니다.
다른 사람은 아무도 저를 알아채지 못했고 저는 책상 위에 있는 척했습니다.
나중에 저는 눈이 멀었습니다.
디렉터 : 사무실에 있는 다른 사람들은 어떤가요 ?
상사와 문제가 있나요 ?
밥: 그는 때때로 사람들에게 소리를 지르기도 하지만...... 음...... 모두 잘 해내고 일을 잘하는 것 같습니다.
밥은 눈물을 흘린다.
그는 " 왜 나는 다른 사람들처럼 될 수 없나요 ? "
" 내가 문제인데 왜 나 자신을 대변할 수 없나요 ? "
두 번째 장면 재연
그가 대학에 재학 중인 2학년 때의 장면입니다.
그는 강사로부터 또래 친구들 앞에서 굴욕과 당혹감을 느낍니다.
이 장면은 밥의 경험에서 세 가지 주요 특징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1. 그의 가치 없는 감정 - " 내가 왜 그럴까 ? " 그는 스스로를 비난합니다. “What is wrong with me?
2. 그는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고 그들로부터 고립감을 느끼고 부적절하다고 느낍니다.
3. 누구와도 이야기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혼자 간직하고 철수하는 그의 경향
다른 그룹 멤버들이 보조 자아 역할을 맡은 두 번째 장면이 끝날 무렵,
밥은 거의 얼어붙은 느낌을 받고,
밥은 눈에 띄게 괴로워하고, 두려움을 느끼며,
혼자서 편안함을 위해 몸을 흔들고 있습니다.
디렉터 : 지금 여기서 어떤 기분이 드시나요?
밥: 겁에 질리고, 혼자이고, 화가 나고, 혼란스러워요.
이 시점에서 감독은 밥이 훨씬 더 초기의 경험에 ' 미끄러졌다 ' 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흔히 몸은 마음이 잊어버린 것을 기억한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몸이 길을 이끌도록 내버려 둡니다.
모레노는 역할을 " 자신이 취하는 실제적이고 유형적인 형태... " 라고 정의했습니다.
개인이 다른 사람이나 사물이 관련된 특정 상황에 반응할 때
특정 순간에 가정하는 기능적 형태"라고 정의했습니다. [모레노 J.L. 1961]
역할의 위치는
역할에 생명을 불어넣고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건화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당시 밥은
그는 자신이 남보다 열등하고
집이나 학교에서 자신의 곤경에 관심을 끌면 상황이 더 악화될 것이라는 믿음 때문에
소란을 피우지 않고 자신이 관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상황에 적응하고,
자신의 감정을 혼자서 핥아먹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밥이 다른 역할 대응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밥 자신도 당시 이 상황에 최선을 다해 대처하기 위해 이 역할을 만들었기 때문에,
밥 자신도 역할 대응을 바꿀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디렉터는 주인공이 당시 ' 보류 ' 되었던 감정을 환기시킬 수 있도록 지지하고,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신념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가 우리가 겪은 사건을 변화 시킬 수는 없더라도
사건에 대응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는 있습니다.
모레노는 진정한 두 번째 경험이
첫 번째 경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Sharing 나누기
그룹은 역할을 분담하고 역할을 해제하는 과정에 참여합니다.
이는 모든 그룹 구성원이 역할을 맡거나
관객으로서 주인공과 함께 교류하는 데에서 비롯된 관점 등
개인적으로 드라마의 영향을 어떻게 받았는지에 대해 공유하고 처리해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는 주인공이 덜 외롭다고 느끼도록 돕고
다른 그룹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탐색을 더욱 촉진합니다.
예를 들어, 프랭크는 상사 역할을 하면서
다른 사람, 특히 아내와 아들을 조롱하는 자신의 성향을 얼마나 예리하게 인식하게 되었는지를 공유했습니다.
역할 교대 맡게 되면서 이것이 그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충격적인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새디는 겁에 질린 아이를 목격하면서
정신분열증 엄마의 아이로서
때때로 얼마나 움직이지 못하고 혼자 느꼈는지 기억하며 밥을 위해 눈물을 흘렸습니다.
Conclusion 결론
이 글을 통해 읽는 분들이 사이코드라마의 과정을 엿볼 수 있고
그 이론적, 철학적 토대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 문헌들
Fox J 1987 The Essential Moreno. Springer Publishing Company, New York
Moreno J.L. “The Role Concept, A Bridge between Psychiatry and Sociology”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18,1961 The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Moreno J.L, 1953 Who Shall Survive? Beacon House Inc
Holmes. P Karp, M & Watson, M [eds| 1993. Psychodrama since Moreno. Routledge. London
Williams, A 1989 The Passionate Technique Routledge, London
Blatner, A 1988 Foundations of Psychodrama. New York Springer
이 자료의 출처는
아일랜드 휴머니즘 협회
& 통합 심리 치료(IAHIP) CLG
The Irish Association of Humanistic
& Integrative Psychotherapy (IAHIP) C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