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 안주를 위한 가이드 🍷✨✨
와인은 알지만 안주는 모르는 당신을 위해
🍷 와인을 보완해 주는 안주
🚩 주로 대비와 매칭감을 느낄 수 있는 음식을 준비하자!
🚩 와인과 가장 궁합이 좋은 음식은 신맛과 짠맛이다!
🍷 와인 안주를 준비할 때 주의해야 할 점
🚩 단맛을 내는 과일류는 와인보다는 모스카토와 함께 내어놓는 것이 좋다.
🚩 초콜릿은 와인과 어울리기에 어려운 디저트이다.
🚩 레드 와인의 탄닌이 비릿한 해산물 특히 굴과 만나면 불쾌한 금속성의 맛이 생기므로 해산물보다는 고기류 안주와 어울린다.
🚩 비싼 와인을 마실 때는 음식이 와인의 풍미를 해치지 않도록 담백한 안주를 준비한다.
🚩 양념이 진한 안주 낙지볶음, 닭발, 떡볶이 같은 매운맛이 강렬한 안주는 와인의 알코올 향을 더 진하게 느끼도록 하므로 어울리지 않는다.
🚩 매운 고추, 마늘, 고추냉이, 고추장, 젓갈류 같은 싸고 매운 안주들은 와인과 어울리지 않는다.
🍷 음식별로 잘 어울리는 와인
🦐 해산물 : 흰 살 생선 같은 가벼운 안주에는 오크 향이 적고 과일 향이 풍부한 가벼운 화이트 와인. 고등어, 관자, 랍스터처럼 해산물 향이 있고 약간 강한 맛이 있는 경우에는 오크 향이 진하고 풍부한 화이트 와인이 어울린다.
🐓 닭, 오리, 칠면조 : 맛과 양념에 따라서 어울리는 와인의 선택 폭이 넓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중간 정도의 무게감과 풍미를 주고 오크 처리된 풀 바디 화이트 와인인 샤르도네 혹은 비오니에와 잘 어울린다.
🐖 돼지고기 : 일반적으로 레드 혹은 화이트 와인 모두 어울리는 편이다. 소금으로만 양념을 한 삼겹살이나 구운 갈비 같은 경우에는 샤르도네와 어울린다. 반면 돼지고기에 양념을 했다면 호주 쉬라즈 와인이 잘 어울린다. 혹은 보쌈, 수육, 오븐 등에서 오랜 시간 조리를 한 돼지고기는 그르나슈나 보졸레 와인이 좋다.
🐂 스테이크 : 대부분의 레드 와인과 잘 어울리는 안주로 특히 와인 중에 카베르네 소비뇽, 산지오베제 등이 잘 어울린다
🍕 피자 & 파스타 : 피자나 파스타와 같은 무거운 느낌이 있는 음식들, 특히 토마토소스를 포함하는 요리들과 어울리는 와인으로는 바르베라, 끼안티, 보졸레, 메를로 등이 가장 어울린다는 평가는 받는다.
🍣 초밥 & 회 : 오크 처리하지 않은 가벼운 화이트 와인들이 잘 어울린다. 특히 샤블리, 남아공 슈냉 블랑등이 가장 인기가 높다. 참치, 연어 등의 붉은 살 생선은 피노누아, 가르나차 등과 제일 잘 어울린다.
🍚 한식 : 비빔밥 같은 나물이 있는 음식에는 가벼운 화이트 와인이 어울리며, 파전이나 전 같은 기름진 음식과는 산미가 높고 오크 숙성한 샤르도네가 좋다. 또한 일반적인 맵고 짜고 단 맛이 있는 음식에는 리슬링, 소비뇽 블랑, 게뷔르츠트라미너와 곁들이면 좋다.
🍷 와인 안주 BEST 5
🧀 치즈 : 와인과 치즈는 따로 놓고 생각해 볼 수 없다. 와인이 있다면 치즈가 있고 치즈가 있다면 와인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수많은 치즈 종류 중에서 일반적으로 와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치즈는 브라운 치즈, 브리 치즈, 까망베르 치즈, 고다 치즈, 꽁떼치즈 등을 들 수있다.
🦐 감바스 : 손질한 새우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어 향이 올라올 때 새우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주는 감바스는 마늘이 들어가 느끼하지 않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어 와인과 어울리는 안주 중에서도 가장 손쉽게 준비할 수 있수 있다.
🍽️ 꼬치요리 : 치즈와 올리브, 혹은 각종 과일 또는 스테이크 꼬치도 와인과 잘 어울린다. 와인의 종류에 따라서 다양한 맛의 꼬치를 준비할 수 있어 와인과 가장 페어링이 좋은 안주이다.
🧇 카나페 : 크래커의 종류와 위에 올라가는 재료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카나페는 보기에도 좋고 간단하고 다양한 조합을 이뤄낼 수 있어서 와인 안주 중에 가장 최고의 안주로 손꼽힌다.
🍲 홍합 스튜 : 홍합은 다양한 요리를 만들어 수 있는 재료라 요리 형태에 따라서 다양한 와인과 잘 어울린다. 특히 연말 모임에는 토마토소스를 넣고 요리하는 홍합 스튜가 가장 인기있는 안주로 손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