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
1. 1주차 독서
핵심 내용:
- 내게 주어진 일(육아)에 즐거움의 요소를 찾아야 한다.
- 자식을 나의 소유물로 생각하기 때문에 나의 자존심을 걸고 내 자녀가 남보다 더 잘하기를 바라는 것이다.
자식은 내가 아니다. 한 발자국 떨어져서 관망해야 그 아이의 세계를 인정하고 인내하여 관망하기 쉽다.
- 부모는 권위가 있어야 하지만 권위주의가 되어서는 안 된다. 존중받고 자란 아이는 남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 된다.
억압형 부모의 양육을 받고 자란 아이들은 불안정애착이 형성되어 부정성향으로 인생을 행복하지않게 살아갈 확률이 높다.
- 21세기 교육은 수많은 정보를 받아들여 그 정보등 속에서 잘 처리하여 새로운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 아이에게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기다리는 여유가 필요하다. 혼란스러워 할때에는 감정을 잘 인식하고 조절 할 수 있도록 돕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한다.
소감 및 적용점:
- (소감) 요즘 우리 부부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안좋은 습관들은 물려주지 않으면서, 긍정적인 유산(정서적)을 물려주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할까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고 아이를 잘 키우기 위한 실천의 첫 걸음은 애착형성과 더불어 아이에 대한 믿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재접근기를 겪고 있는 우리 아이에게 긍정적인 눈맞춤과 애정을 주어야겠습니다.
- (적용점) 요 며칠 말을 잘 하는 같은 개월 수의 아이들을 보며 우리 아이는 왜 말이 느릴까, 매일 비교하고 연습시켰는데요.. 우리 아이는 본인 스스로 발음이 정확하다고 느껴야 말을 하는 아이라는걸 느꼈던 일화가 있습니다. 그만큼 제가 아이를 저의 소유물로 생각하고 아이를 존중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이의 속도를 맞추며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기다려보겠습니다.
2. 핵심실천 - 한주간 매일 8초 포옹 (가족, 지인)
가족: 남편, 아이
실천 후 소감: 매일 아이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나누다가 포옹을 하며 서로의 이야기를 하고 서로에 집중 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2. 동영상 과제 (택1, 시청한 영상 소감 및 적용점 기록하기)
요즘 저의 행복 도파민은 아이와 대화 할 때입니다.
신나게 함께 놀았던이야기, 고양이 본 이야기 등 어눌한 발음으로 조잘조잘 되는 아이를 보며 행복감을 느끼는 요즘 입니다.
건강한 뇌는 행복함과 긍정적인 도파민에서 만들어지니 늘 행복한 경험을 만들어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댓글 네~어머님! 우리 이서는 아주 정상적으로 잘 크고 있습니다.다른아이들과 비교하려 들지 말고 우리아이의 속도에 맞춰 나아가야 하며
이서가 좋아하고 것이 무엇인지 잘 관찰하여 도움을 주는것이 행복으로 가는 길 입니다..사랑스런 이서는 오늘도 즐겁고 건강하ㅔ 잘 지냈답니다.즐거운 주말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