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주이씨 국당공파(慶州李氏菊堂公派).
‘국당공파(菊堂公派)’에 대하여 아래와 같은 글이 올라있다.
경주 이씨의 시조 표암공 이알평은 박혁거세 탄생설화에 나오는 초기 신라의 6촌 중 알천 양산촌의 촌장이다.
이알평은 신라의 좌명공신으로 <경주 이씨 대종보>에 의하면 박혁거세가 왕이 된뒤 아찬에 올라 군사업무를 장악 했으며 32년에 양산촌 이씨로 성을 하사 받았다고 한다.
신라 법흥왕 23년 시호를 *문선공 ⇒ ??? 충헌공(忠憲公)으로 하였고, 무열왕 3년 은열왕으로 추봉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그 후 후손에 대한 계대가 전해지지 않아 이알평의 *36세손 ⇒ 원대손(遠代孫)이며 신라 때 소판 벼슬을 지낸 진골 출신인 *이거명(李居明)을 *1세조 ⇒ 삭제. 1세. 1세^ 조로 하고 있다.
국당공은 이거명의 16세손(=16대손)으로 이름은 이천(李蒨)이다.
이천(- 고려 때, 호 국당, 시호 문효, 관직 - 평장사).
1299년(충렬왕 25) 국자시에 장원하고, 그 후 충숙왕 때 우사보가 되었다.
1343년 첨의평리상의에 승진, 이듬해 동지공거를 겸했다.
이 해 충목왕이 즉위하자 원나라에 다녀와서 판밀직사사로 서연관이 되고 이어 정당문학에 올랐다.
1345년 첨의참리를 지낸 뒤 월성군에 봉해졌다.
국당공파는 이천의 호를 빌러 경주이씨에서 국당공파로 분파가 된 것이다.
경주이씨의 경주는 본관으로 성씨의 탄생지를 말한다.
< 국당공파의 인물 >
국당공 이천의 아들 경중, 배중, 달충, 성중 4형제 중 막내인 정순공 이성중은 태조 때 겸교 좌정승을 지냈으며, 선조 때의 이름난 무신 충무공 이수일이 그의 6대손이다.
수일의 아들 정익공 이완은 인조조 병자호란 때 함경도 병마절도사, 경기도 수군절도사를 지내고 효종 때 어영대장, 훈련대장 등을 거쳐 현종 때 우의정에 올랐다.
조선조에 무과 출신으로 상신에 오른 사람은 그를 비롯하여 단 7명뿐이다.
그리고 세종 때 청백리에 오른 이정보는 경중의 손자이고, 선조대의 명신, 학자로 이름났던 충목공(*사류재공) 이정암, 지퇴당 이정형도 그의 후손이다.
<경주 이씨(慶州李氏)>.
경주 이씨는 초기 신라의 6촌 중 알천 양산촌의 촌장인 표암공 알평을 비조로 삼고, 신라 때의 인물로 진골 출신 *소판공 이거명(蘇判公 李居明)을 *실질적인 시조라고 할 ⇒ 삭제. 중시조로 *삼고 ⇒ 받들고 있다.
국당공파(菊堂公派)는 *시조의 16세손 이천을 파조로 한다. ⇒ 중시조 17세 이천을 파조로 한다
‘희(熙)’자 항렬은 경주이씨 *40세, (39세손) ⇒ 40세(=40대). 39세손(=39대손) 이며
35세 : ㅇ영(ㅇ榮), 36세 : 규ㅇ(圭ㅇ), 37세 : 종ㅇ(鍾ㅇ), 38세 : ㅇ우(ㅇ雨),
39세 : 상ㅇ(相ㅇ), 40세 : 희,형(熙,炯), 41세 : 재ㅇ(在ㅇ), 42세 : 호,건(鎬,健),
43세 : 제, 준(濟, 濬), 44세 : ㅇ동(ㅇ東).
국당공파의 인물은, 국당공 이천의 아들 경중, 배중, 달충, 성중 4형제 중 막내인 정순공 이성중은 태조 때 겸교 좌정승을 지냈으며, 선조 때의 이름난 무신 충무공 이수일이 그의 6대손이다.
(국당공 이천 중시조 17세. 충무공 이수일. 중시조 25세. * 7세손(=7대손)
수일의 아들 정익공이 완은 인조조 병자호란 때 함경도 병마절도사, 경기도 수군절도사를 지내고 효종 때 어영대장, 훈련대장 등을 거쳐 현종 때 우의정에 올랐다.
조선조에 무과 출신으로 상신에 오른 사람은 그를 비롯하여 단 7명뿐이다.
그리고 세종 때 청백리에 오른 이정보는 경중의 손자이고, 선조대의 명신, 학자로 이름났던 충목공 이정암, 지퇴당 이정형도 그의 후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