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영상 (9강~12강)
<9강>
-그림책 읽기가 아이들의 어휘 발달에 효과적이다.
-부모와 함께 책을 읽는 것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언어 발달에 중요한 역할이다.
-아이들에게 책 읽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10강>
-그림책을 읽을 때 그림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그림이 지닌 의미를 적극적으로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
-그림은 글로 표현할 수 없는 내용을 보여주는 중요한 역할이다.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그림에 대해 질문을 하고, 그림의 의미를 함께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11강>
-곰 사냥을 떠나자, 괜찮아, 잘자요 달님, 구름빵을 추천.
<12강>
-그림책은 세상을 이해하고 삶을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매일 그림책을 읽어주는 것이 중요하다.(긴 시간이 아니라 자투리 시간 활용
2. 도서 (70p~137p)
1)
2부. 아이와 책 읽기의 세계 속으로
-아이와 함께 책 읽기를 통해 언어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제시
-생각하고 말하기 : 책 읽기 후 다양한 질문을 던져 생각을 끌어냄. (사고력을 확장하고 표현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음.)
-다른 시각으로 보기(창의적인 사고력을 키우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길러낼 수 있음.)
-어휘력 확장 : 책을 읽으며 다양한 단어를 배우고 ,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아이가 책 내용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아이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고력, 창의력 증진, 긍정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 할 수 있다.
2) 실천한것 한가지만 일화기록 하기 (아이가 고른책을 아이가 이끄는 대로 읽기 )
나현이가 '엄마처럼 입어요' 동화를 교사 앞에 펼치고 '선생님, 이거' 라고 이야기함. '우와~ 친구가 멋진 목걸이를 했네' 라고 이야기하니 엄마의 목걸이를 가리키며 '여기 여기' 라고 함. 그리고 책장을 여러 장 넘겨 다른 페이지를 펼침. 엄마와 아기의 우산을 번갈아가며 가리키며 '이거 이거' 라고 이야기함. '비가 내려서 우산을 썼구나! 그러고보니 엄마랑 아기랑 우산이 똑같네' 라고 이야기하니 박수를 치며 즐거워함. '아~ 나현이는 똑같은 그림을 찾고싶구나!' 라고 이야기하니 '똑같아 또~' 라고 이야기하며 다른 페이지를 펼침. 영아의 의도대로 아기와 엄마의 같은 점을 찾아보며 동화책을 읽어봄.
3) 연관성이 있는 두개의 그램책을 연결하여 읽으며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질문하기 일화기록
나현이가 '엄마가 좋아' 동화책을 가져와 읽어달라고 함. 동화책을 읽던 중 선우도 '아빠와 숨바꼭질' 동화책을 가져와 읽어달라고 함. 동화책을 읽은 후 나현이에게 '나현이는 어떤 동물들이 놀이하는게 재미있었어?' 라고 질문하자 나현이가 책의 표지를 가리키며 '어푸 어푸' 라고 이야기함. 옆에 있던 혜원이는 원숭이 흉내를 내며 '혜원이는 끼끼 끼' 라고 이야기함. 교사가 얼룩말이 나오는 페이지를 펼치며 '선생님은 꼭꼭 숨어라 놀이하는게 정말 재미 있었어' 라고 이야기하고 '아빠와 숨바꼭질' 동화책을 펼치며 '여기서는 친구가 아빠랑 어떤 놀이를 했을까?' 라고 이야기하니 영아들이 큰 소리로 '꼭꼭 숨어라~' 라고 이야기함.
3. 그림책 읽기 실천
월: 감기 걸린 날
화: 엄마가 좋아, 아빠와 숨바꼭질
수: 애앵 애앵 소방차
목: 방귀대장
금: 울지말고 말하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