늦어서 매우 죄송합니다ㅠㅠ
4주차 과제
독서 (4주차)
1. 4주차의 핵심 내용 요약하기, 소감 및 적용 점 기록하기
반항기, 자율기에 아이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리고 이에 대해 어떻게 부모가 대응해야하는지에 대한 내용과, 아빠 육아의 중요성, 미디어 대신 책 육아의 힘 등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다.
아기가 벌써 부터 떼를 쓰기 시작하는 것 같아서, 돌 아기의 떼쓰기에 대해서 인터넷에서도 찾아보곤 했기에 이번 책 내용이 더욱 흥미로웠다. 책에 따르면 1차 반항기는 18개월 부터 시작된다고 하는데, 우리 아기는 벌써 시작한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언제 시작하는 것보다는 이에 대해 부모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기에 그 부분에 더 집중하려고 했다. 아이의 욕구와 감정을 알아차리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의식적으로 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고, 아이가 하고 싶어 하는 것이 위험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아니라면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2. 일상에서 두사람 칭찬하고 일화 기록하기
1) 남편
① 상황인식 : 연휴 내내 몸 상태가 좋지 않아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했는데, 아이와 놀아주고 아침 식사까지 차려 먹인 상황
② 의미해석 : 내가 푹 쉴 수 있도록 나를 배려해주었구나
③ 언어표현 : 아침에 내가 일어나지 못하고 있는데도 날 배려해서 깨우지 않고 아이를 잘 케어해줘서 너무 고마워
2) 남편
① 상황인식 : 내 책상을 정리하지 못하고 지저분한채로 놔두고 있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는데, 남편이 내가 아기를 재우는 시간에 내 책상과 책들을 다 정리해준 상황
② 의미해석 : 내가 좋아하는 공간에서 기분 좋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나를 생각해주었구나
③ 언어표현 : 내 책상을 대신 정리해줘서 너무 고마워 내가 맘에 담아두던 것을 알아줘서 감동 받았어
동영상
영상제목: (뇌과학 기반한 영상) 아이의 사생활 5부 나는 누구인가?
핵심내용: 인간의 몸(각종 장기)과 마음(뇌의 기능)이 어떻게 구성되어 이뤄져있는지 그리고 인간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다루면서 '나'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한다.
소감및 적용점: 아이에 대한 생각 뿐 아니라 나라는 사람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어 도움이 되는 영상이었다. 아이의 교육 측면에서 영상 중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은 '초등학교 시기의 경험의 사춘기 시기의 전두엽 구성을 구성한다. 청소년기(12-17세)에 전두엽에 있어 가장 왕성한 발달의 시기인데, 7-12세까지 학령기까지의 쓰지 않은 신경세포는 청소년기 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에 다 잘라져 나간다. 즉 전두엽이 가장 왕성하게 발달하는 때 의미있는 신경 세포를 확보하기 위해선 학령기에 다양한 경험을 통해 해당 세포들을 쓸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었다. 부모로서 내가 제공하고 마련한 경험들이 아이의 뇌 발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니 막중한 책임감이 느껴졌고, 내가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 또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 좀 더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댓글 동영상을 보신 후 승주에 대한 교육지도 방법을 고민 하게 되셨네요~^^
좋은영향을 끼친것 같네요.
우리 승주가 아직 어려 아버님과 칭찬과 일화기록을 하셨네요.너무 좋은 남편분이셔요~^^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 한다고 아버님도 어머님께 칭찬을 받아 기분이 좋으셨을 거예요.많이많이 표현해주세요.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