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매주 월요일 ‘금주의 프랜차이즈 인기순위’를 통해 어떤 브랜드가 주목받고 있고, 어떤 업종이 인기인지 살펴보자.
‘금주의 프랜차이즈 인기순위’ 1위는 커피브랜드 ‘이디야커피’가 차지했으며, 2위는 ‘파리바게뜨’ 3위는 ‘씨유’가 이름을 올렸다.
‘금주의 프랜차이즈 인기순위’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모든 브랜드의 1주일 간 노출빈도를 분석해서 노출빈도 점유율로 프랜차이즈 인기순위를 정하는 프로그램이다.
금주 인기순위 100위권 내 새로 진입한 브랜드를 살펴보면 ‘공차’ ‘역전우동0410’ ‘호식이두마리치킨’ ‘국수나무’ ‘토프레소’ ‘세븐일레븐’ ‘바르다김선생’ ‘보드람치킨’ ‘고봉민김밥人’ ‘좋을:호 치킨하우스’ ‘치킨뱅이’ ‘놀부옛날통닭’ ‘디초콜릿커피’ ‘신마포갈매기’ ‘더후라이팬후라이드치킨’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 ‘셰프의국수전’ ‘백종원의원조쌈밥집’ ‘부어치킨’ ‘보족애’ ‘망고식스’ ‘오븐에빠진닭’ ‘포메인’ ‘도니버거’ ‘커핀그루나루’ ‘스쿨푸드’ ‘땡큐맘치킨’ ‘신선설농탕’ ‘치킨퐁’ 등이 있다.
이번주 프랜차이즈 인기 순위의 1, 2위는 ‘이디야커피’와 ‘파리바게뜨’ ‘카페베네’가 차지했으며 지난주 27위를 차지했던 편의점브랜드 ‘씨유’가 24계단 상승하며 3위에 올랐다. 이번 주에는 ‘놀부’와 ‘더본코리아’ ‘김가네’ 등 다수의 브랜드를 지닌 프랜차이즈의 전통강호들이 다수 이름을 올렸다.
1,191계단을 상승하며 단숨에 8위에 올라 10위권에 진입한 ‘공차’는 최상급으로 재배된 찻잎을 선정해 4시간마다 우려낸 깊은 차의 맛과 향을 5가지 순서를 통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만들어주는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을 운영하는 가장 대표적인 브랜드다. 또, 브랜드 마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 난 메뉴 조합법 7가지를 공식 레시피로 선정해 콤비네이션 시스템을 어렵게 느끼던 일부 소비자들에게 주문의 편리성을 제공하는 한편, 특정 메뉴 조합만 경험해봤던 소비자들에게는 새로운 레시피를 적극 소개하며 인기를 얻고 있다.
46위로 109계단 상승한 ‘토프레소’는 2004년 9월 1호점을 시작, 최고의 에스프레소(TOP + ESPRESSO)라는 합성어로 최고 품질의 커피를 추구하는 토프레소의 정신을 담은 토종 커피전문점이다. ‘토프레소’는 매장 특성이나 고객들의 기호에 따라 독창적인 메뉴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 각 매장만의 독특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국내 토종 브랜드로는 처음으로 원두 로스팅 공장을 준공했으며 로스팅 후 7일 이내 판매라는 기본을 고수하고 있다.
3,216계단 상승하며 50위에 오른 ‘바르다김선생’은 합성보존제나 빙초산 등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백단무지, 좋은 참기름, 무항생제란, 남해 청정지역의 김, 국내산 간척지쌀, 저염햄 등을 사용해 건강한 김밥을 만들고 있다. 재료 안정성을 중요시 하며 건강한 식재료,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감을 확보하는 데 집중했다. 이름이 재미있는 ‘김피라 치킨 가슴살 김밥’은 김밥, 피자, 라면의 첫 글자로 보통의 김밥보다 얇게 말아 길게 잘라져 나오며 함께 제공되는 와사비 마요네즈에 적셔 먹으면 일품이다.
59위에 이름을 올리며 첫 등장에서 100위권 진입에 성공한 ‘놀부옛날통닭’은 28년의 역사를 가진 외식전문 프랜차이즈기업 ‘놀부’가 새로이 선보인 브랜드다. 100% 신안 천일염으로 염지해 신선한 닭의 담백함을 그대로 살렸으며 국내산 현미와 콩가루 등을 함유한 튀김 파우더로 고소함을 더하고 전통 무쇠 가마솥에 직접 짜서 깨끗한 놀부만의 전용유로 두 번 튀겨 특유의 바삭함과 옛 추억을 동시에 담아내고 있다.
창업경영신문에서는 1주일 간 인기순위 결과를 점수화해서 ‘프랜차이즈 인기도 누적 포인트’도 함께 발표해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창업자들의 관심 추이를 살펴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