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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예배의 본질
1) 예배의 본질
(1) 예배의 어의(語意, 語議)
① 샤하(shachah)-엎드려 부복, 경배
② 프로스쿠네오(προς κμνἑω)-손에 입을 맞추는 것, 존경의 표시로 엎드리는 것
③ Worthship-존경을 받을 가치가 있는 신분, 그에게 가치를 돌림
worth(가치 있는) + ship(신분)
④ Liturgy(service)-예전; 섬김, 봉사
⑤ worship; service
(2) 예배의 정의
하나님께 최상의 존경과 가치를 돌리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여 섬기는 것
(경배와 찬양뿐 아니라 생활과도 절대적인 관계를 갖는 것)
(3) 예배의 본질
예배의 시초-에덴동산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교제, 인격적 계약의 관계(선악과, 청지기 계명)
관계상실-범죄 by 마귀(구약-모형, 불완전)
구속-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관계회복-구원과 복에 대한 감사로 예배 시작
경배 드리기에 합당하신 하나님
↑
through 예수그리스도
↑
자발적으로 경배와 찬양을 드림
삶 속에서 봉사하고 헌신함 ← by 성령
(4) 예배의 표현
‘예배는 신앙의 필요불가결한 표현(벨하우젠)’
가치표현은 헌물(offering)의 방법을 사용
예) 애인이나 배우자를 귀중히 여길 때-애정을 가지고, 돕기도 하고, 선물을 줌
하나님께 나아갈 때 자신전체를 드림-정성(마음), 몸(봉사), 소유(물질)
사회에서-이웃사랑, 직업, 봉사(자선)
(5) 예배의 요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과의 만남인 공적 예배
하나님께 나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수동적으로 듣고 능동적으로 반응하는 것
신적인 면-하나님의 계시; 성경봉독, 설교, 성례전, 축도 등
인간적인 면-예배자의 응답; 기도, 찬송, 헌금, 친교 등
2) 성경의 예배
(1) 구약
① 특징-하나님의 계시로 제정된 것
② 대상-‘역사를 주관하시는 인격적이고 유일하신 하나님을 예배한다(바욱스).
아무런 형상을 세우지 않는다.’
③ 목적-이스라엘의 생활과 역사는 예배(제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
④ 방법-회개의 속죄제, 감사의 번제, 친교의 화목제-모형
⑤ 장소-성막(회막, 면회하는 집), 하나님의 임재와 백성의 만남
지성소-법궤
성소-향단, 등대, 진병병상
뜰-번제단과 물두멍
휘장-하나님과의 단절, 한계의 의미, 1년 일차 속죄일에만 대제사장이 들어가 피를 뿌림
예수그리스도의 죽으심으로 휘장이 찢어져 직접 하나님께 나가게 됨(마27:50~51)
성막은 그리스도와 교회의 모형, 그리스도의 사활(死活)로 신약에 교회가 형성됨
(2) 신약
‘그리스도의 구속의 역사는 성육신과 죽음과 부활의 역사(부루너)’
① 그리스도의 사활(死活)
죄-나를 믿지 않음, 의-부활하여 승천하는 것, 심판-세상 임금이 정죄 받은 것(요16:8~24)
② 생애 중-회당사역에 생명을 불어 넣으심
회당사역-기도와 찬양, 율법낭독과 해석; 생명-신령과 진정으로 예배(요4:24)
③ 성례전 제정
최후의 만찬-성찬 제정(눅22:19), 승천 전-세례 명령(마28:19)
④ 산제사: living sacrifices, a living sacrifice(롬12:1)
⑤ 재림을 소망하며, 하나님나라의 도래를 고대케 함
⑥ 회중 가운데 임재하시는 하나님과 성도가 교통함
중보자를 통해 하나님을 만나 경배하고 섬김, 천국을 이룸
천국-심령천국, 교회천국, 천년왕국, 영원무궁세계(구속사-하나님의 나라)
3) 예배의 목적
경건한 영혼의 종교적 자기표현(쉴라이마허)
개인의 개종, 공중의 교육(루터)
성도의 교제(경건주의)
하나님의 영광(개혁주의)
① 하나님의 영광-자각적이고 직접적인 목적
② 건덕(建德)-하나님의 영광은 건덕을 통해 이루어 짐
교회를 하나님의 전으로 여기고 하나님의 전을 세움
복음을 전파하고 선행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냄
③ 교회는 베드로의 신앙고백(마16:13~20)의 터 위에 세워짐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가르침으로 교회의 터가 닦임(엡2:20)
4) 예배의 원리
(1) 계시와 응답
① 종교(宗敎)-인간의 최고의 가르침, 원시 종교, 고등종교
② 계시(啓示)-하나님께서 나타내 주신 말씀; 자연, 성경, 예수 그리스도
③ 1st-하나님의 계시(뜻, 말씀)
2nd-예배자의 응답(순종, 감사, 찬양, 봉헌, 봉사)
(2) 성령과 말씀
①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믿고 진실로 감사하여 예배를 드림
② 성령의 내적인 증거, 성령의 감동(롬8:26)
③ 극단적인 좌파-성령의 감동만 강조하고 무절제한 경우 주의
‘성령의 말씀의 수레를 타고 오신다.’ 성령의 자유와 절제의 영
④ 말씀을 바탕으로 드림(요4:24, 신령과 진정, 성령과 말씀)
⑤ 그리스도의 희생과 연합, 경배와 찬양, 봉사와 헌신
(3) 공동예배와 연합
① 하나 되기를 원하심
② 예배는 개인적인 경건뿐 아니라, 신자들의 공동의 접근
③ 교회는 구속받은 사람들의 모임, 사귐이므로 예배는 개별적이기 보다 공동체적임
④ 개인적인 것인 동시에 사회적(집단적) 임
⑤ 전 교회(Whole church) = 전투하는 지상교회 + 승리한 천상교회
개인, 개 교회, 모든 교회, 하늘의 교회(과거교회)
⑥ 만인 제사장
직접 하나님께 나가고 복음전파로 구원하는 사역뿐 아니라, 예배에서도
개인적이나 공동(회중의 참여)으로 예배를 드림, 예배는 교회의 존재 이유
⑦ 그리스도의 몸을 구현-몸과 지체의 확인과 생명력을 얻음
흥미 유발, 지성 발견, 분별력 함양, 사랑의 친교, 매력적인 집단
(4) 예배와 증거
① ‘교회는 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해 존재하며,
교회의 생명은 예배에 의해 존속된다(미클렘)’
② 예배는 방편이 아니라 목적 자체
③ 예배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린다. 부차적으로 복이 따름
④ 변화되고 힘을 받아 그리스도를 닮으며 복음 증거
⑤ 교회는 선교의 기지
예배 자료(1)
1. 진로
1) 학위
Bachelor - 學士, 미혼남
Master - 碩士, 주인, 장인
Doctor - 博士, 의사
신학사 - B Th(Bachelor of Theology)
목회학석사 - M Div(Master of Divinity)
신학석사 - Th M(Master of Theology)
목회학박사 - D Min(Doctor of Ministry)
신학박사 - Th D(Doctor of Theology)
철학박사 - Ph D(Doctor of Philosophy)
2) 진로
신학대학 → 신학석사(Th M) → 신학박사(Th D)
일반대학 → 목회학석사(M Div) → 목회학박사(D Min)
선교학과 → 선교학석사(M Miss) → 선교학박사(D Miss)
일반대학(신학대학) → 일반석사(Ph M, M A) → 철학박사(Ph D)
신학대학 → 목회학석사(M Div) → 신학석사(Th M) → 철학박사(Ph D)
일반대학 → 목회학석사(M Div) → 신학석사(Th M) → 철학박사(Ph D)
2. 권학
1) 권학시(勸學詩)
주자(朱熹, 1130~1200년)의 시
- 송나라 때 사람 공자와 맹자를 이어 유학을 완성한 자
少年易老 學難成(소년이노 학난성)
一寸光陰 不可輕(일촌광음 불가경)
未覺池塘 春草夢(미각지당 춘초몽)
階前梧葉 已秋聲(계전오엽 이추성)
소년은 늙기 쉽고 학문은 이루기 어려우니
짧은 시간을 가벼이 여겨서는 안 될 것이라
연못은 봄풀이 꿈꾸는 것을 깨닫지 못하는데
섬돌 앞의 오동나무는 이미 가을 소리를 듣도다.
2) 노력
① 형설지공(螢雪之功) - 반딧불과 눈에 책을 비추어 공부하여 성공함
② 주경야독(晝耕夜讀) - 낮에 밭 갈고 밤에 책을 읽음
③ 청경우독(晴耕雨讀) - 맑은 날에 밭 갈고 비올 때 책을 읽음
3) 독서
① 일일부독서 구중생 형극(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
- 하루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에서 가시가 생김
도연명(송나라 초, 365~427년)의 글 ‘사계(四季)’
조선시대 아동교육서인 <추구집(推句集)>에 수록
안중근의 붓글씨로 유명
② 삼일부독서 어언무미(三日不讀書 語言無味)
- 삼 일간 책을 읽지 않으면 그가 하는 말에 맛이 없다는 뜻
유의경(송나라 초)의 고대의 명사들의 일화와 문장을 편집한 <세설신어(世說新語)>
4) 다독
① 위편삼절(韋編三絶)
- 공자가 주역을 엮은 가죽 줄이 세 번 끊어질 때까지 읽었다는 내용
사마천의 《사기(史記)》 <공자세가>
② 독서백편 의자현(讀書百遍 義自見)
- 책을 백번 읽으면 뜻이 자연이 드러난다는 뜻
《삼국지》 <위지(魏志)> 왕숙전
③ 남아수독 오거서(男兒須讀 五車書)
- 남자는 모름지기 다섯 수레의 책을 읽어야 한다는 뜻
당나라 때 두보(杜甫, 712~770년)의 <제백학사 모옥(題柏學士 茅屋)> 시
5) 근면
① 자강불식(自强不息)’
- 스스로 강하게 하기를 쉬지 말라는 뜻
《역경(주역)》 <건궤>의 상전(象傳)
② An early bird caches the worm
- 일찍 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는 뜻
영어속담
③ ‘남이 놀 때 한 시간, 남이 잘 때 한 시간’
- 미국유학 시절과 인생을 성공한 비결
유일한 사장, 유한양행, 유한대학 설립자
3. 학문
1) 분류
자연과학 - 자연현상의 객관적 이해
인문학 - 인간정신의 주관적 이해
신학 - 하나님말씀과 신앙에 대한 이해
인문학 - 종교, 문학, 역사, 철학, 언어 등
사회학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외교, 군사, 행정, 법, 교육, 지리 등
자연과학 - 수학, 지학, 물리, 생물, 화학, 천문학 등 이론에 대한 학문
기술과학 - 의학, 농학, 건축, 기계, 전기, 전자, 화학공업 등의 실천적인 학문
예체능 - 미술, 음악, 연극, 영화, 스포츠, 레저, 여행, 요리 등에 관한 것
멜빌 듀이(Melvil Dewey)의 열 가지 도서 분류
- 총류, ① 철학, ② 종교, ③ 사회과학, ④ 언어
⑤ 자연과학, ⑥ 기술과학, ⑦ 예술, ⑧ 문학, ⑨ 역사
우리나라의 도서분류법
- 총류, ① 철학, ② 종교, ③ 사회과학, ④ 자연과학
⑤ 기술과학, ⑥ 예술, ⑦ 언어, ⑧ 문학, ⑨ 역사
필자의 생각
- 총류, ① 종교, ② 철학, ③ 역사, ④ 문학
⑤ 언어, ⑥ 사회과학, ⑦ 자연과학, ⑧ 기술과학, ⑨ 예술
4. 신학
신학 - 하나님과 하나님에 관계된 것에 대한 학문으로 기록된 말씀, 교리, 교회의 역사
교회의 사역 및 그 외의 관련된 사항들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것
성서신학(주경신학) - 구약신학, 신약신학, 히브리어, 헬라어, 라틴어, 영어
구약학은 오세모경, 역사서, 성문서, 대예언서, 소예언서로 나누고
신약학은 사복음서, 사도행전, 바울서신, 공동서신, 계시록으로 나누어진다.
조식신학(교의신학) - 교의학, 조직신학, 윤리학, 비교종교학
일반적 조직신학은 계시론, 신론-인론, 기독론-구원론, 성령론-교회론, 종말론으로 구성
역사신학 - 초대교회사, 중세교회사, 종교개혁사, 근대교회사, 현대교회사, 한국교회사
교리의 발전사, 신구약중간사
실천신학(목회신학) - 목회학, 교회의 기능(예배, 전도, 교육, 친교, 봉사, 영성)과 관련
예배에 관련된 것 - 예배학, 절기와 예식, 설교학, 교회음악 등
전도에 관련된 것 - 전도학, 새신자교육, 선교학 인류문화학 등
교육에 관련된 것 - 기독교교육학, 교회학교운영, 교제개발, 평생교육 등
친교와 관련된 것 - 상담학, 심방론(병원방문, 교도소면회 등 포함) 등
봉사에 관련된 것 - 직분론, 교회행정학, 헌법과 회의진행, 교회복지, 요양원사역 등
영성에 관련된 것 - 영성학, 기도, 금식, 신유, 부흥회인도, 은사와 영성개발 등
독립 분야 - 기독교윤리(철학), 기독교음악, 선교학, 기독교교육, 기독교복지, 기독교문화
그 외에 출판, 신문, 방송, 건축, 미술, 문학 부분 등이 있음
제2장 예배의 역사
예배의 역사를 고찰하여 예배의 실상을 이해하고, 잘된 점과 장점을 유지하고 과오와 약점을 고쳐 생명력 풍성한 예배를 드리도록 함
1) 족장시대(창세~애굽시대)
❶ 창세시대(창세원년~1948년, 1948년)
❷ 족장시대(창세1948~2238년, 290년)
❸ 애굽시대(창세2238~2668년, 430년)
인격적인 하나님께서 인간과 교제하기를 원하셨고 인간은 예배로 대응
개인과 가정에서 제단을 쌓고 희생제물을 드렸고 하나님께서 임재하심
가인과 아벨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욥
2) 율법시대(출애굽~유다멸망)
씨족사회(가부장) → 부족사회(부족장) → 부족국가(족장연합, 사사) → 민족국가(왕)
❹ 광야시대(BC 1446~1406년, 40년)
❺ 가나안정복과 사사시대(BC 1406~1050, 356년)
❻ 통일왕국(BC 1050~930, 120년)-사울, 다윗, 솔로몬
❼ 분열왕국(BC 930~722, 208년)-북이스라엘 by 앗수르 멸망
❽ 잔존왕국(BC 722~586, 136년)-남유다 by 바벨론 멸망
공적인 예배는 성막(성전)중심으로 드림
평소에는 개인이나 가족적으로 드리나, 3대 절기(유월절, 맥추절, 수장절)에는 성전에 모임
율법의 규정에 따라 드림
제사장이 주도하고 레위인이 협조, 대리적 위탁적 의식적임
희생의 제물을 드리고 사죄를 받고 기도했음
모형이며 상징적임, 진리를 가시적으로 표현했음
(제사장(아론)-그리스도(멜기세덱); 제물-그리스도의 희생; 성전-그리스도의 몸, 교회)
3) 포로 후의 시대(포로시대~그리스도 전)
❾ 포로시대(BC 586~536, 50년)-바벨론속국
❿ 포로귀환시대(BC 536~335, 201년)-by 고레스, 페르시아속국
⓫ 그리스속국(BC 335~165, 170년)-by 알렉산더
⓬ 하스몬 왕조(BC 165~63, 102년)-마카비가(家) 독립운동, by 로마(폼페이우스) 멸망
⓭ 로마속국(BC 63~ AD 70, 133년)-by 티투스 멸망
(1) 회당예배
예루살렘성전 파괴 후, 제사를 드리지 못함
회당 중심의 예배 시작
회당(Synagogue)-모이는 곳(a house of assemble)
예루살렘이나 전국각처에서 회당이 세워짐, 큰 도시에는 여러 곳이 있었음
평범한 건물에서 단순한 의식으로 드림
성경낭독과 설교를 요소로 하여 단순하게 진행
귀환 후 성전(스룹바벨)을 완공했으나 회당의 예배를 계속함, 병행
회당은 종교, 교육, 문화의 중심이 됨
(2) 회당의 구성과 운영
장로회
회당장 선출
회당장: 회당관리, 예배주관, 교육담당, 구제사역
예배인도, 랍비초청 설교, 간혹 설교도 함
기도, 봉독, 권면(말씀)의 형태
(3) 회당예배 순서
안식일: 공적예배
월, 목요일: 율법낭독(교육)
예배의 순서
① 쉐마(Shema): ‘듣는다’는 뜻(신6:4~9, 11:13~21, 민15:37~41 조합)
② 기도-축복기도를 읽음
③ 율법낭독: 감사기도-낭독-기도
④ 예언서낭독
⑤ 강해와 권면
⑥ 축도: 제사장이 있는 경우(민6:24~26)
* 순서 사이에 찬미도 있은 듯
(4) 회당의 건물
동네마다 형편에 따라 성의껏 지음
기둥에 포도나무가지나 잎 등을 조각
일곱 촛대(menorah)를 세움
강단 가운데 임시 법궤를 설치(율법과 선지서 두루마리를 둠): 법궤 상징
성인 남자 10인 이상이 되면 회당을 건립, 그 이하는 기도처에서 모임
유대인들이 머문 곳에서는 어디에서나 회당을 건립
(5) 성전예배와 회당예배의 차이
성전예배: 제사장, 제물을 드림, 제사장중심의 예배, 규정에 따른 의식
회당예배: 율법과 선지서를 읽고 공부, 덜 형식적임, 교육과 교훈중심
성전예배에서 교회예배의 중간, 과도기형식
4) 예수님시대
성전예배와 회당예배가 병행됨
회당-안식일 예배에 참석하시고, 설교하심
성전-절기에 참여하여, 뜰에서 교훈하심
구약의 의식적인 제사 대신 복음으로 인한 영적인 예배를 드릴 것을 말씀(요4:24)
성례전을 제정하심: 성찬(마26:26~29, 고전11:23), 세례(마28:19)
사활(死活)로 제사를 폐지하고 참 예배를 드리게 하심, 모형적인 제사를 실상으로 성취
5) 사도시대
유대인 그리스도인들도 초기에는 성전예배와 회당예배를 함께 함
점차 장소에 제한되지 않고 어느 곳에서나 모임
두세 사람이 모인 곳에 주님이 함께하심(마18:20)
초대교회: 주로 가정에서 모이는 가정교회였음
3C 이후에 독자적인 건물을 건축
(1) 사도시대 예배의 특색
오순절 이후에는 성전 솔로몬 행각에 설교
집이나 그 외의 장소에서 매주 성찬을 나누고 기도하고 찬미하며 교훈과 강론
회당예배(말씀)와 다락방예배(성례)가 연합됨
(2) 개방 비형식적 예배: 부흥집회 형태
자유로이 진행
남자 교인이 성령의 인도를 받는 대로 덕을 세우는 말로 권면하거나 교훈
여자는 잠잠하도록 했음
순서: 기도, 찬송, 가르침, 예언, 방언, 축도
기도: 감사기도, 간구, 도고, 축도
마라다나(Maranatha, 고전16:22, 계22:20)
주기도(Model prayer, 마6:9~13)
찬송: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엡5:19)
마리아 송가(눅1:46), 시므온의 찬미(눅2:29~32), 사가랴의 찬가(눅1:46)
그 외(계5:9, 12~13, 12:10~12, 19:1~2, 6 등)
성구낭독: 예언서, 시편
말씀: 설교, 강해, 복음전파
복음-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훈, 죽음과 부활
건덕(健德)을 세워 하나님께 영광
은사: 예언과 방언
예언-순서에 따라 질서 있게
방언-통변하는 사람이 있어야 함(사투리, 외국어, 대언방언, 대신방언)
(2) 통상적 예배
매일 밤 가정에서 애찬(agape meal)과 함께 성천을 행함
그리스도를 기념하고, 그리스도와 일치되고 교인 간에 연합함
부패: 부자가 음식을 가져와 먼저 먹고 취함, 빈자는 부끄러워 함(고전11:17~22)
식사는 개인의 집에서 하고 성찬만 거행함
* 방언과 애찬(愛餐)은 1C 후에 사라짐
성만찬(聖晩餐)과 성찬(聖餐): 조찬(朝餐), 오찬(午餐), 만찬(晩餐)
6) 중세시대
기독교: 동방교회, 서방교회 개신교
동방정교회: 수리아식, 알렉산드리아식, 비잔틴식 3대 의식
풍부한 의식, 정교한 예배, 친교행위의 성찬
서방교회(로마 가톨릭)-직접적이고 간략한 의식, 화목제물의 개념의 성찬
(1) 로마가톨릭: 전체적 통치로 예배의식과 생활양식을 형성
성직주의와 성례전 주의로 미사(Mass)를 통한 형식화
혼합주의로 신비종교와 이방종교의 의식을 채택
구약의 제사제도로 퇴보
성찬중심, 화체설, 만져지고 음미되는 감각적 방식 강조
(2) 미사(Mass): 사제 집례, 구약의 성전 제사 예배형태
정교한 형태와 성찬예식 중심, 다양한 의식과 관련된 많은 책이 있음 종류
① 정식미사(pontifical High Mass)-한 명이상의 사제(주교)가 집레, 집사 보좌
② 독창미사(Low Mass)-한 명의 사제가 거행
③ 마른 미사(Dry Mass, Mass Sicca)-떡과 포도주가 없는 미사(약식)
④ 그 외 많은 사적 미사가 있음
특징
라틴어로 거행, 회중이 이해하지 못함, 관람자의 입장
성경은 사제만 사용
성인들의 생애 교훈
16C 화체설(化體說) 확정, 미사 형식 고정, 회중사이에 미신조장, 현실과
거리감이 생감
폐단-‘로마교회의 예배는 이상한 말로 드리기 때문에 참 예배의 필수적인 면 중에 덕성의 함양(신앙의 세우는 것)이 부적하다.’-데이비스(Davies)
(3) 기도
미사를 중심으로 둘러싸고 부수적으로 기도 시간을 정하여 하도록 했음
성무일과(聖務日課, 聖務日禱, Officium, Divine Office, Quire Offices)
개인기도에서 공동기도로 바뀜
변천
① 3번-아침, 낮, 저녁(시55:17, 단6:10)
3시, 6시, 9시(오전9, 정오, 오후3시)
② 5번-기상, 취침(초대 교부)
③ 6번-한 밤중(3C초, 로마의 개종자 신앙지침서, 시119:62)
④ 8번-조과(早課), 종과(終課)(530년, 베네딕트 종규)
(4) 평가
종교와 예술의 투쟁, 그림과 조각을 교육용으로 사용, 점차 우상화
영적인 것이 예술에 예속
권위적인 건물, 틀에 박힌 미사, 정해진 시간의 기도, 제복과 종과 분향 등의 외형적 형식
7) 종교개혁시대
의식과 상징에 집중
성직자중심, 라틴어 사용으로 객관적 예배
구경꾼, 소외감
- 개혁욕구
종교개혁: 의식과 형식→ 말씀중심, 성찬의 본질회복, 만인제사장설로 능동적 참여
만인제사장(벧전2:9, 계1:6, 5:10)-직접 하나님께 나감, 도고, 말씀, 예전, 전도
(1) 말씀중심의 예배
① 예배는 마땅히 합리적이며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② 말씀을 기본적인 중심사로 간주
③ 루터-예배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있는 그리스도인들의 사귐
④ 종교개혁자-예배는 반드시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말로 드려야 한다고 주장
자국어사용, 성경번역
⑤ 말씀 강론, 생활에 적용하도록 교훈
⑥ 설교중심의 개신교회 예배가 됨
⑦ ‘성례전적 행위가 말씀의 봉사를 배제할 만큼 우세했던 중세 동서양의
교회와 달리
종교개혁은 말씀을 신앙과 예배의 기초로 두었다.’-훼일(J. S. Whale)
(2) 성찬의 본질 회복
① 로마교교의 미사 중심과 화체설의 성찬
② 비성경적인 것이라고 비판하고 본질적인 요소를 회복하려고 최선을 다함
(3) 예배의 찬송
루터-찬송가 사용 강조, 직접 작사 작곡도 함
칼빈-시편찬송이 공중예배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고 함
회중이 배울 수 있도록 어린이를 훈련시켜 회중 가운데서 부르게 하여 배우게 함
소수 성가대에서 회중전체가 참여도록 함
(4) 예배의식
① 루터-보수적 온건한 개혁, 성체공재론(聖體共在論) 주장
루터파-제복, 등불 등을 인정했으나 독일어로 사용하고 예배의 정신에 따라
많은 부분 변경
‘루터의 독일어 미사는 많은 부분 결함이 있으나 예배의 정신을 넓고 깊게 하였고,
회중들이 잘 이해하도록 했다. 공동예배에 참여했고 성찬의 의미를 바르게
환원했다.’
-막스웰(Maxwell
② 쯔빙글리-합리적, 단순, 윤리적 실제성 추구, 급진적, 미사거부, 성찬 4회/1년
상징배제, 의식적 음악 거부, 시편과 성가의 교송
③ 칼빈-예석서 작성
‘칼빈은 예배의 한 형식을 창조하는데 성공했다.
거기에는 로마교회의 미사에 대한 어떠한 단편도 인정되지 않았다.’-
하일러(Heiler)
미사제도 완전 무시, 비성경적인 인간의 고안
단순한 형태로 실시, 성찬 매주 실행 주장, 제네바 행정관 주장 4회/년을 수락
성찬 없는 예배 때 분잔 분병이 없으나 성찬 규범적 예배를 실행
예식주의 배격하고 거룩함과 질서를 보존함
④ 영국교회-혼합적 형태
기도서(Book of Common prayer)-Archbishop Cranmer → 1기도서,
2기도서 사용
지도원리-신앙심을 높일 수 있도록 영어로 읽고 불릴 것,
단순화할 것, 확실하고 미신적인 것을 제거할 것
거부하고 반대하던 개혁자도 있었음
(5) 성무일과(성무일도)
하루에 8번의 기도는 아침과 저녁으로 자발적인 기도생활로 바뀜
생활 속에서 습성화시킴
8) 근 현대
18C 예배제도 쇠퇴, 영적 부흥운동 주력, 대중예배(성찬생략)
성찬규범 → 설교강조, 장엄한 예전적인 기도 → 교훈적인 즉석기도
(1) 옥스퍼드 운동
19C 시작
① 예배의 구조를 갱신하고 성찬식을 예배의 중심으로 회복하려고 시도,
예배의식 회복
② 다음 세대에 이르러 지나치게 의식을 중시하여 의식주의(Ritualism)라고
비난을 받음
③ 분열을 초래
(2) 청교도 영향
형식과 제도보다 정신과 부흥에 관심
19C 말, 예배형태를 개선하여 윤택하게 하려고 함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주관성을 띰
개인들의 모임으로 전체의 일체가 약함
공동체로써의 교회의 개념이 상실
화려한 예식이 사라지고 단순한 예배가 등장, 무미건조한 경향
성찬 중심의 객관성 결여, 예배구조가 영국교회의 아침예배로 동화됨
(3) 현대의 예전운동
예배 의식에 대한 연구과 갱신운동 진행
교리와 윤리를 예배와 분리시킬 수 없음
깊고 풍부하게 하고자 하는 욕구
에큐메니칼(ecumenical, 교회일치)운동의 영향으로
교파간, 개혁교회와 가톨릭과 동방정교간의 이해 필요, 연구
현대예전운동-성경과 전통을 배경으로 형성되어야
초대교회 예배의 순서성과 장점을 되찾자, 전통적인 모형으로 복귀하자는 노력
9) 한국교회의 예배
(1) 저녁예배
초대교회에는 주일에도 일하였으므로 밤에 예배를 드림
낮 집회는 위험하므로 주로 밤에 모였을 것
반문화 반사회적인 활동으로 여겨져 박해를 받았음
250년 오스트리아 찰스부르크, 카타콤에서 생활하다가 죽은 자들 200~300만
명으로 추산
313년 콘스탄티누스의 기독교 공인 후에 주일은 거룩한 날이 되어 주일
저녁모임이 쇠퇴
미국의 초기 청교도들이 주일아침과 저녁에 모임
18~19C의 부흥운동-밤에 집회가 열림
1930년 저녁예배 저조-불신자 참석 않음, 2차 대전의 등화관제(燈火管制),
에너지 절약
1950년 TV보급, 저녁예배가 점점 사라짐
1960년 히피, 동성애자, 마약중독자들로 인해 미국교회부흥 쇠퇴
(2) 한국교회의 예배
한국교회-예배, 성경공부, 기도, 전도로 부흥, 1990년 침체
저녁예배-오후예배로 대신
수요예배(삼일예배)-초기부터 은혜를 사모하여 모임
1995년 예장총회에 수요예배 폐지 주장, 반박
금요철야기도회-60년대 밤11~새벽 5시까지 철야기도 순복음교회를 중심,
저녁기도로 대체
새벽기도회-철저히 드리고 있음, 점차 야간생활의 리듬으로 수가 줄어들고 있음
(시간의 십일조로 2시간정도를 기도와 묵상을 해야 한다고 함)
구역예배-교제, 연합, 협력; 뒤 담화 우려, 사랑과 평화를 위한 대화; 쇠약
10) 바람직한 예배
(1) 교육필요
올바른 예배를 드리기 위해 교육이 필요함
성경적으로 배워야 함
배우지 않으면 의미 있는 예배를 드릴 수 없음
말씀 받는 태도, 기도드리는 마음, 헌금하는 이유, 찬양 교육과 훈련, 세례와
성찬의 의미
(2) 예배의 교육적 기능
예배-하나님을 경배하는 동시에 성도들을 교육하는 기능이 있음
설교-이방의 불신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 - 다드, C. H. Dodd
신자와 불신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게 회개를 촉구하고 가르침
- 하퍼, Noman E. Harper
불신자를 회개케 하고 교인을 교육하여 성화시킴
하나님께 영광, 하나님의 뜻에 순종, 하나님 나라 확장
(3) 기도와 말씀의 운동
회개-물질, 쾌락, 출세, 이기적인 것들
실행-구제, 전도(선교), 교육(신앙과 삶에 대한 지도)
사역-성령→전도→목양→제자삼기
* 로마제국
① 로마 BC 753년 건국 로물루스와 레무스 형제
② 330년 콘스탄티누스: 대제 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로 로마제국의 수도로 옮김
③ 395년 두 아들에게 나누어 줌, 동서로마 분리
④ 통일로마(BC 753~395년)
서로마(395~476년), 동로마(395~1453년)
전로마(BC 753~1453년)
비잔틴(the Byzantine Empire): 동로마(330~395~1453년),
수도-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
⑤ 그리스도 공인-313년 밀라노칙령 로마의 중립입장 by콘스탄티노플대제
그리스도 국교-380년 by 테오도시우스1세
* 필리오케(Filioque)논쟁
①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 ‘성령은 성부에게서 나신다(발출, 요15:26).’
② 589년 서방(스페인교회) 라틴어번역: 아리우스파를 경계하기 위해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신다. 필리오케(또한 아들에게서부터)를 첨가
③ 796년 서방교회 점차 옹호: 널리 퍼짐
④ 837년에 예루살렘에 알려지자 동방교회(수도사) 반발
⑤ 같이 쓰이다가 필리오케가 삽입된 신경이 쓰임
⑥ 1013년 교황 베네딕트8세가 필리오케 신경을 승인
⑦ 1054년 교황 레오9세: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미카엘 케룰라리오스)가
라틴전례를 금지하자 세계총대주교라는 칭호 사용금지와 필리오케가 들어가
신경채택요구
서로 파문, 동서교회 분리
⑧ 1965년 바오로6세 때 서로 화해(파문 취소)
성자는 성부로부터 발생하시고,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발출하심
* 분열과 통합
① 동서교회 11세기 분열: 권력다툼과 교리논쟁
② 개신교회 16세기 분열(종교개혁, 1517년), 서방교회의 극심한 타락
③ 6세기 이슬람의 동방정복으로 동방교회의 세력이 러시아 정교회로 옮김
러시아 정교회: 988년 블라디미르(980~1015년) 대공 세례를 받음으로 시작
종교를 선택하기 위해 논의 결정, Sophia교회참석 감동
④ 에큐메니칼 운동
헬라어 ‘오이쿠메네(οἰκουμένη)’ 유래, 교회일치 운동(요17:21)
1910년 영국의 에딘버러의 세계선교회의에서 발족
1948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세계교회협의회(WCC)결성
1959년 예장통합과 예장합동으로 분열, 로마 교회의 교황을 중심으로 전락될우려
1961년 동방교회 가입, 로마교회 1967년부터 활동
통합, 감리, 하나님성회, 루터, 성결, 기장, 등 가입
* 성찬
① 화체설: 사제의 축성 때 떡과 포도주가 예수님의 몸으로 변화
② 공제설: 떡과 포도주에 예수님의 몸이 함께 한다고 여김, 루터
③ 상징설, 기념설: 싱징적 표현(significant), 예수님의 죽음을 상징함, 쯔빙글리
④ 임재설: 연합의 확인, 모임에 예수님이 임하심, 칼빈
구세군 떡과 포도주를 먹고 마시는 의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삶속에서 은혜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며 성찬을 하지 않는다고 함
제3장 예배의 성격과 원리
1. 예배의 성격
1) 예배의 대상과 주관자이신 하나님
(1) 예배의 대상
① 하나님-지존 유일, 창조주, 인격적, 초월, 편재(遍在)
② 그러한 하나님의 부르심(계시)에 대한 응답(믿음)
③ 하나님에 대한 애정이 어린 응답으로 예배
(2) 예배의 주관(제정)자
① 타락-관계 단절
② 구약-짐승의 피 통한 제사; 속죄, 감사, 메시아 고대
③ 신약-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한 예배; 신앙, 감사, 찬송
④ 하나님께서 예배를 제정하시고 주도권(initiative)을 갖고 계심
2)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1) 예배의 중보자
①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고 새 사람이 됨(고후5:17)
②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심(요14:6), 그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감
③ 자신이 대제사장이 되어 자신을 제물로 드리므로 모든 죄를 단번에 속죄하시고
구약의 율법(제사)을 이루시고 새 예배를 완성하심(히7:27, 9:12)
④ 멜기세덱의 반차(계열, 순서)를 따라 구주와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심(히5:6, 시110:4)
⑤ 그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고 경배와 찬송을 드리며 삶속에서 헌신(롬12:1)
(2) 예배의 임재(by 성령)
① 부활 후에 세상 끝 날까지 제자들과 함께 있겠다고 하심(마28:20)
② 두세 사람이 모인 곳에 함께 하겠다고 하심(마18:20)
③ 복음 선포를 통해 그리스도를 드러내고, 성찬을 통해 대속의 사역을 기억함
④ 재림 때 확실히 나타나실 것
3) 원동력이 되신 성령
(1) 원동력
① 성령은 예배의 원동력이 되심
② 의식과 형태가 간소화, 다양화, 성령의 역사(役事)로 창조적이 됨
③ 성령의 임재, 감동과 인도, 규모 있고 질서 있게 진행하심
④ 그러므로 성령의 열매를 삶속에서 맺게 하심
⑤ 각자에게 은사를 주어 봉사하게 하심
(2) 영적인 예배 의식
① 경배와 찬양에 의식(형태)가 있음, 내용에 그릇(포장)이 있듯
② 퀘이커파 교회-단순화, 로마 가톨릭-복잡한 예식
③ 진정한 예배에 다양한 형식이 있음
④ 자발성을 촉진함
⑤ 위선과 외식을 주의함
⑥ 은혜에 대해 감사하고 기뻐함
⑦ 규모와 질서를 유지함
4) 성경에 근거한 예배와 공동예배
(1) 성경의 근거
①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신앙과 생활의 바탕임(딤전3:16)
② 예배에 대한 유일한 규범임
③ 당연히 예배는 성경에 기초하여야 함(진리로 드림)
④ 종교개혁으로 탄생한 개신교회는
로마 가톨릭의 지나치게 인위적인 요소가 첨가되어 혼잡 되었기 때문에 개혁한 것임
(2) 교회
① not only 개인예배 but also 공동예배
② 카할(Qahal 히), 에클레시아(ἐκκλεσία), 애굽에서 구원받은 백성
카할-‘집회, 공동체’ 에클레시아-‘밖으로 불러 모으다.’
③ 일반적인 모임-유월절, 맥추절, 수장절 등의 절기
④ 특별 모임-시내산의 모임(모세), 세겜의 율법선언(여호수아), 솔로몬의 성전완공
암몬과 모압과 에돔의 침공 때 모임(여호사밧), 신앙개혁(히스기야, 느헤미야)
⑤ “교회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인 기독교의 공동체이다.
교회는 예배를 통해 그 참다움을 표명한다(부루너).”
* 하나님의 백성, 그리스도의 신부, 그리스도의 몸, 성령의 전
모이는 교회-흩어지는 교회, 개교회-교단, 지상의 교회-천상의 교회
(3) 공동성
① 구원-개인이 받으나 구원받은 무리에 속하게 됨 그러므로 공적인 예배를 드림
② 회중이 예배에 직접 참여하여 서로의 유대감과 일치를 느낌, 삶속의 전도와 봉사에도
③ 같은 교리, 신앙고백, 찬송, 말씀으로 교단과 교파의 일치를 도모
④ 예배가 하늘에 연결 되므로 천상의 성도들과 일치를 가짐
5) 자유와 질서 있는 예배
(1) 자유스런 예배
① 구약-두려움, 의식과 규정에 따라 제사
② 신약-평안과 자유로 예배
③ 기본원리-신령(spirit)과 진정(truth), 성령과 진리요4:21~24), 산제사(롬12:1)
④ 로마 가톨릭-정교한 의식, 라틴어 사용; 자유교회-무계획, 즉흥적
⑤ 공중예배에 지혜롭게 인도해야 함
⑥ 자유와 질서의 조화, 형식을 포함한 자유
⑦ 율법의 의식(형식)에서 자유
⑧ 매여진 순서에서 자유
⑨ 내용(설교, 찬양, 기도, 봉헌 등)에서 자유, 상황에 따라 조정
(2) 질서 있는 예배
① 하나님은 어지러움이 아니라 질서의 하나님이심(고전14:33)
② 질서와 규모와 오묘하게 천지장조, 하나님의 형상으로 인간 창조
③ 그러므로 질서 있게-조직(체계)적으로 예배를 드려야
④ 아름답게-구약에 금으로 장식한 성전에서 화려하게 치장한 제사장이 제사를 주도했음
신약에는 정결한 차림과 내면의 미로 나아갈 것
⑤ 감사와 영광과 기쁨으로-대속의 은혜에 대한 감사, 하나님을 영화롭게 함, 친교의 기쁨
2. 예배의 원리와 내용
1) 원리
예배: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응답
하나님의 은혜와 말씀, 인간이 믿음과 순종
감사, 찬양, 경배, 기도, 봉헌, 헌신, 봉사
① 교리에 의한 논리적이고 체계적
② 유기적인 통일성
③ 최적화-필요한 것 넣고 불요한 것 제거
(1) 특수한 사람들이 책임을 짐
훈련받은 자들이 계획을 짬
부교역자, 교육목사, 음악담당자, 시설관리자의 보조
강조되어질 주제, 성구, 찬송, 기도, 부름기도
(2) 효과적으로 계획
설교의 1/10정도 관심, 노력
예측, 리허설도 필요
음악, 기도, 물 흐르듯 한 진행; 적절함
(3) 회중에게 적합하게
신자들의 상태, 요구사항, 그 당시의 상황에 맞게 구성
회중을 무시하며 겉돌면 안 됨
(4) 일정한 목적(주제)을 가져야
주제에 맞게
일정한 의도를 가지고 찬송가, 기도, 성구, 설교를 작성해야 함
“교역자는 회중을 새 관점으로 보고, 일정한 목적을 갖고 인도해야 한다.” - 믹렘(Micklem)
(5) 교회력을 참고하여 도움을 얻음
시간은 하나님의 것, 교회의 월력의 도움을 받아 짜면 풍성해 짐
“예배는 한 악기로 연주되는 곡으로 전락해서 안 된다.” - 맥너트(William R. mcnutt)
(6) 편람(便覽, handbook)이나 다른 보조물 사용
예식서, 기도서, 신앙고백서, 교리서 등을 활용
(7) 가시적인 보조물(주보, 소식지, 안내문) 작성
이해하기 쉽고, 매력적으로 편집
(8) 일정한 변화가 있어야(전3;11)
근본에 바탕을 두고 부분적인 변화를 시도, 추가하거나 생략함
신선하게, mannerism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를 끌고 관심을 갖게 됨
(9) 주중 예배는 달리 계획
아침: 엄밀, 장엄, 객관적
저녁: 변동, 자유, 주관적
수요: 성경공부, 강의
금요: 기도회, 기도, 찬양
새벽기도회: 낭독, 간략한 설교
(10) 환경, 건물과 시설 고려
불필요한 것 제거, 정리정돈, 청결
조명, 음향, 온도, 소음 등 살필 것
평온한 가운데 생동감 있게, 성령의 감동과 감화가 충만한 예배를 드려야 함
2) 예배의 내용
(1) 감리교: 경배, 고백, 확인, 헌신-4중적 면, <교회와 가정을 위한 예배서>
(2) 폭 옥덴 폭트: 출현(하나님의 임재), 참회, 찬양(용서의식), 조명, 이해와 헌신
다섯 단계, <현대예배>
(3) 세이든스피너(Seidenspinner): 경배, 사귐, 헌신-세 가지 동작, “교향악과 같아야 한다.”
(4) 스페리(Sperry): 실제의 환상, 인간의 상태 대조, 새로운 이해, 헌신, <예배의 실재>
(5) 에드가 브라이트맨(Edgar S. Brightman): 묵상, 계시, 사귐, 결실, <종교적 가치>
(6) 프로테스탄트: 경배와 찬양, 기도(고백, 간구, 대도), 말씀의 선포와 확신, 복종과 헌신
4가지로 대별(Outline)
(7) 개회(Approach), 말씀 선포(proclamation of God's Word), 감사의 응답(Response)
(8) 임재, 찬양, 고백, 회개, 감사, 봉헌, 말씀, 순종, 봉사
제4장 예배의 요소와 순서
1. 예배의 요소
1) 찬송
(1) 전주(간주, 후주)
예배를 준비하는 시간
반주자-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경건한 마음으로 연주
참석자-마음을 경건히 하고 준비함, 묵도, 혹은 작은 소리의 기도, 회개
(2) 개회찬송
찬송-구원받은 자의 노래, 하나님께 찬미와 영광을 돌림, 감사와 기쁨의 표현, 간구의 요청
찬송으로 공동체 의식 재인식, 은총에 감사, 공적 예배가 시작됨을 의식
거룩성, 전능성에 초점, 경건하고 경외심이 일어나도록 함
(3) 찬송
찬송의 3가지 특징-루털리(Eril Routley)
첫째, 자연적이고 정서적임-산과 골짝, 새벽별 등 노래, 마음의 감동을 노래
둘째, 의식적-절기에 따른 노래
셋째, 영향력이 큼-다윗의 수금 연주에 사울에게 붙은 악신이 떠남
① 유대교의 전통-회당에서 시편 찬송을 부름
② 신약시대: 시편 찬송유지
예수님 감람산으로 가실 때 부른 노래(막14:26)-시편
③ 초대교회: 만들어 풍부히 사용, 바울과 실라-at 빌립보 감옥
바울-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하라고 권고(엡5:19, 골3:16)
④ 중세교회: 성가대 중심, 전문찬송요원
⑤ 개신교회: 회중의 노래 상실, 종교개혁 후 회복
찬송-예배 참여 경험, 감사, 고백, 헌신결의
⑥ 3가지 전통:
암브로시우스와 중세교회
밀턴과 도드리지 등 청교도 전통
진젠돌프 백작과 모라비안파의 복음적 전통
(4) 찬양대와 회중찬송
① 찬양대(성가대): 노래의 재능이 있는 자들이 연습을 하고
각 파트(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로 조화로이 예배에서 찬송
② 오케스트라: 전문 연주자들이 연주, 성악이나 찬송과 협연함
③ 벤드(그룹사운드): 기타(리드, 베이스), 오르간, 드럼, 보컬 등으로 구성, 주로 집회
④ 회중찬송; 예배에 참여한 모든 자들 함께 부름
주로 하이 톤으로 부름, 4부로 부르기를 시도하기도
2) 기도
(1) 예배의 부름(사회자)
성구낭독과 짧은 기도
하나님께서 예배자를 부르시는 것
적절하게 선포하여 예배의 깊은 의미를 깨닫게 하도록
교회력과 절기에 따라 달리
(2) 신앙고백
믿음 고백, 하나님을 섬김의 표현, 순교의 각오
종교개혁 후-<사도신경> 채택
① 교리의 요약
② 초신자들의 교육-올바른 신앙의 육성
③ 신앙의 전통을 수호
④ 공동체의 유대감
(3) 공적기도(대표기도)
기도는 하나님과의 내적 교제, 영적 생활(경건한 생활)을 유지
공적 기도는 ‘예배의 혼’-중요, 어떤 형태와 형식이 요구됨
(4) 회개기도, 결단기도
예배 시작 무렵에 자신의 죄를 회개
말씀을 들은 후에 해야 할 것에 대해 결단을 내리며 기도함
조용한 가운데 묵상기도로 성찰할 수도 있고, 통성으로 부르짖게 할 수도 있음
(5) 축도
교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복의 선언
축도권, 성례집례권은 목사의 고유권한으로 인정
견해
① 하나님을 대신하여 복의 선언-로마가톨릭, 희랍정교회
② 복을 기원한다는 견해
③ 성령이 전하시는 복의 선언
내용
① 대제사장의 축도(민6:24~26)
② 사도적 축도(고후13:14)
③ 기타(딤전1:2, 딤후1:2, 유다1:2, 히13:20~21, 계22:21)
방법
① 손을 들고 하는 것이 관례(눅24:50)
② ‘있을지어다.’ ‘함께할지어다.’ ‘축원하나이다.’ ‘예수이름으로 축원하나이다(△).’
3) 말씀
(1) 성경봉독
역사
율법시대-모세오경을 안식일에 낭독, <성구집>구비
회당예배-율법과 선지서를 읽었음
사도시대-예배의 규정, 복음서와 예언서를 읽음
“사도들의 복음서와 예언자의 글들은 시간이 하락되는 대로 읽혀져야 한다.”
-저스틴(Justin)의 <변증론>
주의
설교와 관련하여 통일성을 유지하려는 것은 인정하나
설교의 안내문 정도로 생각해서는 안 됨
방법
성령의 조명, 개입, 역사(役事)로 봉독(奉讀)
① 목사나 허락받은 자
② 알아듣도록 한글 성경
③ 부분적 해석도 가능
④ 적절한 분량-너무 짧든지, 지루하게 하지 말 것
⑤ 구약과 신약 각 곳에서 선택
⑥ 실제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 활력제공
(2) 설교
삶의 교훈
하나님의 구속사역을 활기 있게 전달
설교를 지나치게 강조하므로 다른 부분의 귀중성이 모호하게 되어서는 안 됨
주일예배를 설교예배(preaching service), 예배당을 강당(auditorium)이라고도 했음
4) 봉헌
봉헌과 결신, 헌신의 다짐
헌물, 구제, 찬미, 선행-하나님께서 기뻐하는 제사
(1) 헌금
이방신들에게 바치는 예물은 노여움을 달려거나 구복을 위한 미신적인 것
구약-속죄, 감사, 자원 등
신약-하나님께 대한 감사
① 신앙과 감사
② 자랑이나 과시가 되어서는 안 됨
③ 헌신과 희생의 표시
(2) 헌금, 연보, 예물
헌금-현찰로 드림, 혹은 온라인의 결재를 하기도 함
연보(捐補)-구제 헌금을 의미, 자신의 제물을 바쳐서 도와줌
고전16:1-매주 저축 해둘 것, 행24:17-구제할 것, 고후8:2-마케도니아 교회의 정성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해서, 자원하며 자신의 능력에 맞게, 하나님께 꾸어주는 것(잠19:17)
예물-쌀, 떡, 특산물 등을 드림, 주로 옛날 농경시대, 지금은 추수 감사절기에 가끔 드림
(3) 헌신
선행, 구제, 전도, 봉사-산제사
공적인 예배 후에 생활 속에 행할 것들
2. 예배의 순서
1) 프로테스탄트
경배와 찬양
고백, 간구, 중보기도
말씀낭독과 선포
복종과 헌신
2) 3대별
찬양과 기도(Approach)
말씀의 사역(Ministry of the word)
하나님과 연합(Union with God)
3) 로버트, G. 레이번
(1) 일반예배
부름: 시작기도, 예찬(禮讚)
(신앙고백)
고백: 사죄기도, 은혜확증
감사: 찬송, 헌금, 도고기도
봉독: 구약, 신약
조명기도
설교: 본문, 설교, 기도
답창
축도: 마무리와 파송
(2) 성찬
찬송(초청)
사도신경
권면
분병분잔
찬송(시편)
축도
4) 또 다른 순서
임재, 찬양, 고백
회개, 감사, 봉헌
말씀, 순종, 봉사
5) 예배순서의 실례(實例)
A. 도입(예배부름, 찬양)
전주(주악)
일어나서
1. 기원(성시, 간략한 기도) - 인도자
2. 찬양(개회찬송, 송영-頌榮, 영광송)
3. 신앙고백(사도신경)
B. 기도
앉아서
1. 회개, 감사기도 - 낮게 반주
2. 찬송
3. 대표기도(응답 송) - 회중의 대표
C. 말씀(성경낭독, 설교)
1. 성경낭독(교독; 구약, 신약, 시편)
2. 성가대 찬양
3. 설교(권면)
4. 결단기도(통성, 작은 소리)
D. 종결부(헌금과 축도)
1. 헌금 - 독창, 기악, 반주
2. 광고(간략히)
3. 찬송 (일어나서)
4. 축도(간단한 봉헌기도 후 축도, 아멘 송)
A. 도입(예배부름, 찬양)
전주(주악)
일어나서
1. 찬양(개회찬송, 송영-頌榮, 영광송)
2. 기원(성시, 간략한 기도) - 인도자
3. 주기도
4. 찬송
B. 기도와 헌금
앉아서
1. 회개, 감사기도 - 낮게 반주
2. 대표기도(응답 송) - 회중의 대표
3. 헌금 - 독창, 기악, 반주
4. 간구 및 중보기도
C. 말씀(성경낭독, 설교)
1. 성경낭독(교독; 구약, 신약, 시편)
2. 성가대 찬양
3. 설교(권면)
4. 결단기도(통성, 작은 소리)
D. 종결부(축도 파송)
1. 광고(간략히)
2. 찬송 (일어나서)
3. 축도(아멘 송)
4. 교제(후주)
신경(신조)과 신앙고백서
1) 성경의 고백
베드로(마16:16)
나다나엘(요1:49)
마르다(요11:27)
도마(요20:28)
2) 사도신경
- 12사도들의 전승이라고 하나 200년 로마에서 세례문답용에서 발전, 세례신조
6C말~7C초에 프랑스 남서부지방에서 확정
① 옥(hell)에 가심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시며
He descended into hell(벧전3:18~19), in prison
② 성령을 믿사오며
3) 니케아 신경
- 325년 니케아 공의회(동방교회)에서 채택
우리는 한 분이신 하나님을 믿는다.
그분은 전능하신 아버지이시며, 유형무형한 만물의 창조주이시다.
그리고 우리는 한 분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
그분은 하나님의 외아들이시며,
아버지에게서 나셨으며,
곧 아버지의 본질에서 나셨다(골1:15, 빌2:6~8).
하나님에게서 나신 하나님이시며,
아버지와 본질에서 같으시다
그분으로 말미암아 만물이,
하늘에 있는 것들이나 땅에 있는 것들이 생겨났다
그분은 우리 인간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내려오시어 육신을 취하시고,
사람이 되셨으며,
고난을 받으시고,
사흗날에 부활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셨으며
산 이와 죽은 이들을 심판하러 오실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성령을 믿는다.
그러나 다음과 같이 말하는 자들은, 즉 그‘는 계시지 않은 때가 있었다. 그리고 그가 나시기 전에는 그는 계시지 아니하시었다. 또한 그는 없는 것들로부터 생겨나셨다’고 말하거나,
‘하나님의 아들은 어떤 다른 존재물이나 본질로부터 되었다거나 창조되었다거나 변할 수
있다거나 달라질 수 있다’고 주장하는 자들을 보편되고 사도적인 교회는 정죄한다.
<다른 번역>
우리는 전능자시요,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모든 것의 창조자이신,
유일(唯一)하신 하나님 아버지를 믿노라.
우리는 또한 유일하신 주(主) 예수 그리스도를 믿노니,
이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성부(聖父)에게서,
곧, 성부의 본질로부터 태어나신 독생자(獨生者)시니,
하나님에게서 나오신 하나님,
빛에서 나온 빛,
참된 하나님에게서 나오신 참된 하나님이시며,
출생(出生)하셨으나, 창조(創造)되지는 않으셨고,
성부와 동일본질(同一本質)이시며,
이를 통해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모든 것이 지은 바 되었으니,
이는 우리 인간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救援)을 위하여,
내려 오사, 육신을 입어,
인간이 되셨고,
고난 당하셨으며,
삼 일만에 부활(復活)하사,
하늘에 오르셨고,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審判)하러 오시리라.
그리고 우리는 성령(聖靈)을 믿노라.
그러나
‘성자(聖子)께서 안 계신 때가 있었다’든지,
‘태어나기 전에는 계시지 않았다’든지,
‘그가 무로부터 생성(生成)되었다’고 말하거나,
‘성자가 다른 본체(本體)나 본질(本質)로부터 유래했다’든지,
‘피조물이라든지, 가변(可變)적이라든지, 변화한다’고
주장하는 자들은
보편교회(普遍敎會)가 저주(咀呪)하노라.
4) 콘스탄티노플 신조
- 381년, 이단을 대항하고 바른 교리를 지키려는 노력으로 작성
우리는 한 분 하나님, 전능하신 아버지,
하늘과 땅과 보이는 것이나 보이지 않는 만물을 만드신 자를 믿나이다.
또한 한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사오니,
이는 하나님의 독생자시요, 모든 세대 이전에 아버지로부터 나신(出生) 자요,
빛으로부터의 빛이시오, 참 하나님으로부터의 참 하나님이시오,
나시되 만들어지신 것은 아니며, 아버지와 동일본질이시니라.
이를 통하여 만물이 생겨났으며,
그는 우리 인간들을 위하여,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하늘로부터 내려오셔서 성령과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성육신하셨고 사람이 되시었고,
우리를 위하여 본디오 빌라도에게 십자가에 못 박히셨고,
고난 받으시고 장사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3일 만에 다시 살아나셔 하늘에 올라 아버지 우편에 앉아 계시니라.
산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기 위하여 영광으로 다시 오실 것이며 그의 나라는 무궁하리라.
또한 성령을 믿사오니, 이는 주 되시며 생명을 주시는 자이시니,
아버지로부터 발출(發出, proceeds)하시며, 곧 아버지와 아들과 더불어 경배 받으시며,
함께 영광을 받으실 분이시니,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여 오신 분이시니라.
우리는 거룩한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를 믿고,
죄의 사유를 위한 한 세례를 고백하며,
죽은 자의 부활과 오는 세상의 생을 바라고 있나이다. 아멘.
5) 그 외의 신조와 신앙고백
(1) 신조
아타나시우스(420~450) 신조: 로마 가톨릭교회와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인정
칼케돈 신조(451년): 4차 세계종교회의에서 채택
(2) 신앙고백
① 프랑스 신앙고백(1559년)
칼빈 초안, 프랑스의 개혁교회의 1차 전국대회에서 선언
② 스코틀랜드 신앙고백(1560년)
존 녹스(John Knox) 초안, 의회에서 비준(1567년)
③ 벨기에 신앙고백(1561)
브레 초안, 제네바 승인, 드르트 주교회에서 선포(1619년), 프랑스 신앙고백의 연장
④ 스위스 두 번째 신앙고백(1566년)
스위스의 루터 교회와 개혁교회의 연합을 위해 작성
하인리히 불링거(John Heinrich Bullinger) 기초, 1차-1536년
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1647년)
영국교회의 개혁을 위해 웨스트민스터 의회에서 채택
영어권교회, 장로교회 교리의 표본, 스코틀랜드 교회평의회 수용, 1648년 국회에서 승인
⑥ 케임브리지 강령(1648년)
미국 매사추세츠 케임브리지에서 열린 협의회 ‘교회규율에 관한 강령’ 작성
청교도 교회의 원리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 리차드 메더(Richard Mather)에 의한 것
⑦ 사보이 선언(1658년)
런던 사보이 궁전 예배당에서 열린 회중교회의 대표들이 선언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교회의 정치와 세속의 통치’ 부분에는 많은 차이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