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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및 중점 과제 | 세부 추진 과제 |
1. 학교 구성원의 마을결합형학교 이해도 제고 및 운영 실태 파악 | ∙ 다양한 형태의 마을결합형학교 이해 교육(연수) 실시 ∙ 마을결합형학교 운영 실태 자체 진단 및 결과 분석 ∙ 마을결합형학교 실행 계획 및 중기 발전 계획 수립 |
2. 상생하고 협력하는 학교-마을 교육 거버넌스 구축 | ∙ 학교운영위원회 내 마을결합형학교소위원회 설치․운영 ∙ 학부모(마을주민)의 학교교육과정위원회 참여 확대 ∙ ‘마을주민 초대의 날’(가칭) 운영 |
3. 마을결합형 교육활동 확대 및 내실 운영 | ∙ 마을과 함께 하는 학교 교육활동 점진적 확대 ∙ 학교 대표 마을결합형 교육활동 프로젝트 집중 육성 ∙ 마을결합형 교육활동 자체평가․환류 시스템 조성 |
4. 지속 가능하고 상호 성장하는 학교-마을 교육공동체 조성 | ∙ 마을과 함께 하는 ‘마을문화학교’ 운영 ∙ 창의적인 마을결합형 학교교육과정 편성 및 내실 운영 ∙ 지속 가능한 학교-마을 교육협력 네트워크 구축․운영 |
○ 부분적 마을결합형학교
□ 마을 초대 프로그램형 : 일회적이 아니라 체계적인 프로그램 차원에서 마을 자원을 학교에서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하거나 마을 배움터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교육활동 실시 (예) 마을 연계 방과후학교 운영, 마을과 함께 하는 축제, 지역의 각종 센터 활용 프로그램 등 □ 마을 개방 프로그램형 : 학교 시설 지역 개방 및 지역주민 대상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 (예) 학교도서관 활용 지역주민 독서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
○ 전면적 마을결합형학교
□ 마을결합형학교 학년교육과정형 : 특정 학년 단위로 공통의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규 교과 및 창체 교육과정, 방과후활동을 다양한 마을결합형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여 전면적․통합적․체계적으로 운영 (예) 자유학기제를 활용한 중학교 1학년 마을결합형 진로 교육과정 운영 등 □ 마을결합형학교 교과교육과정형 : 특정 교과 단위로 공통의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규 교과 교육과정을 다양한 마을결합형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여 통합적․체계적으로 운영 (예) 생물과의 우리 지역 자연생태계 교육과정 운영, 사회과의 마을살이 교육과정 운영 등 □ 마을결합형학교 학교교육과정형 : 전 학교 차원에서 공통의 비전을 수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규 교과 및 창체 교육과정, 방과후활동 등을 다양한 마을결합형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여 전면적·통합적·체계적으로 이루어지며 마을결합형 학교문화와 시스템이 정착된 학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