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Beluga |
Asetra / Oscietra |
Severuga | |
어 체 |
체장 |
최대 8m, 체중 1 ton 이상인 것도 있다 |
중형크기이다 평균 1.2-1.6m |
소형크기이다 최대 1.5m |
체중 |
40∼300㎏ |
20∼80㎏ |
25㎏ 전후 | |
산란 |
20년 |
12∼13년 |
8∼9년 | |
특징 |
년간어획량이 100尾가 안되어, 희소가치가 매우 높다 |
잡식성으로, 큰 것은 2m 200㎏이 되는 것도 있다 |
입끝이 뾰족하고 위쪽으로 휘어져있으며, 다이아몬드형의 단단한 비늘이 특징이다 | |
캐비어
|
특징 |
표피에 가는 주름이 있는 입자가 큰 최고급품이다. 색은 농담색(회색)이다. 밝은색이 선호된다. |
Nut 풍미가 특징인 유일한 Caviar로 매우 일품이다. 갈색을 띠는 회색에서 금색까지 있다. |
색은 암회색으로 입자가 작다 가격은 가장 싸다
|
수율 |
체중의 15% |
체중의 10% |
체중의 10% |
|
◎ 철갑상어류 : Huso huso (Linnaeus) – 베루거
외국명 : (영) Beluga, Great sturgeon, Giant beluga, Hausen
설 명 : 지구의 담수계에서 서식하는 어류 중 가장 대형종이다. 현재 볼가강에서 어획되는 베루거는 130Kg정도되지만, 전세기에는 길이 4-5m, 체중 1,000Kg, 65-70년생어가 어획되었으며 1922년에는 러시아 아스트라한 부근의 볼가강에서 체중 1,220Kg의 베루거가 어획된 기록이 있다. 베루거는 산란을 위해 다른 철갑상어보다 대단히 높은 강 상류로 소상한다. 매년 10-11월에 강의 깊은 곳으로 들어가 월동하고 이듬해 봄과 여름에 걸쳐 산란한다. 산란은 대개 돌이 있는 강바닥에서 이루어 진다. 번식력이 대단히 강하여 암컷은 크기에 따라 22-750만개, 평균 80만개의 알을 낳는다. 현재는 강에 수력발전소를 많이 건설하여 자연적인 재생산이 크게 타격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인공적인 번식에 의해 자원을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1954년부터 1977년까지 카스피해에 약 2억 마리의 새끼를 방류하였다. 현재도 러시아에서 치어 방류 사업을 계속하고 있다. 치어는 강에 머무르지 않고 그해 여름에 바다로 나간다. 각 개체는 독립되어 살며, 월동할 때에만 한 곳에 모인다. 산란은 돌이나 자갈 및 침수된 나무에 물흐름이 빠른 곳에서 수온 8-15℃일 때 진행된다. 알은 점성부착란이다. 부화된 치어는 강 하류로 내려가는데 볼가강 하류에서는 6월에 치어가 나타나며 전장 1.5-2.4Cm 정도이다. 약 20-30일 정도 경과하면 전장 3.7-7.0Cm이고 가을인 9월경에는 22.5-35.4Cm 정도로 체중은 22.5g에 달한다. 새끼들은 갑각류와 연체동물을 주로 먹지만 때로는 소형 어류도 먹는다. 반대로 메기류는 베루거의 치어를 잡아 먹는다. 봄과 가을에 회유하며, 봄에 강으로 올라온 개체는 그 해에 산란한다. 여름과 가을에 소상한 것들은 강의 깊은 곳에서 월동하며 산란할 때까지 2-3년 동안 지낸다. 대부분 수심 6-12m에서 월동한다. 1936-1937년의 총어획량은 약 820만톤에 달하였다.
이 용 : 어체와 알은 대단히 맛이 좋다. 본 종의 알로 제조한 caviar는 최고급품으로 가장 고가에 거래된다. 그 외에 내장, 가죽 및 두부도 모두 이용된다. 어육은 생선 또는 냉동물로 유통되는 외에 통조림, 훈제품, 건제품 등으로도 가공된다. 건조한 부레는 아교의 원료로 사용되며, 내장은 식용품으로 이용하며, 가죽도 가공하여 여성용과 어린이용 신발을 만든다. 부레와 척추를 삶아 만든 젤라틴은 포도주의 청증제, 잼 또는 젤리제품으로 이용된다.
분 포 : 카스피해, 아좁해 및 흑해에 주로 분포하나 아드리아해에서도 발견된다. 흑해와 아좁해에는 아종인 H. huso ponticus와 H. huso maeoticus가 자주 출현하기도 한다.
○ 철갑상어류 : Huso huso (Georgi) – 카루가
외국명 : (영) Kaluga
형 태 : 체장 3.7m, 체중 380Kg 정도. 전장 5m에 달하는 것이 잡힌 기록도 있다. 수명은 약 55년이다.
설 명 : 카루가는 두 가지 형태로 분류 되는데 반소하성 어류로 빨리 성장하며 흑룡강으로 들어가 산란하는 것과 더 소형이고 강에서 멀리 이동하지 않으며 몇 개의 무리를 형성하는 것이 있다. 성숙은 늦은 편으로 수컷은 17-18년, 암컷은 18-22년으로 체장 약 2.2m에서 성숙된다. 산란은 6-7월, 수온 12-14℃에서 자갈이 있고 물이 빨리 흐르는 깊은 곳에서 진행된다. 산란수는 60-400만개로 대단히 많으며, 알의 난경은 약 4mm이다. 산란은 매년 행하지 않고 첫 번째 산란 기간은 2년이며, 이후 3-4년 주기로 산란한다. 16-17년생의 성장 시기에 산란하기 전 알의 중량은 체중의 25-30%이다. 카루가는 전형적인 육식어로 흑룡강의 만에서 연어류가 산란을 위해 강을 올라갈 때 잡아 먹는다. 일반적으로는 강 저면에 사는 모래무지 등 다른 어종들을 먹는다. 오랫동안 어획을 금지한 결과 현재는 자원이 점차적으로 회복되어 가고 있다. 카루가는 베루거보다 성장 속도가 더 느리다. 유어는 가을에 20-30Cm에 달하며, 1년생의 평균 체장은 35Cm이고 체중은 46g정도이다. 강 만의 카루가는 강에서 생활하는 종류보다 더 빨리 성장한다. 치어는 모기의 유충이나 새우 등을 먹으며 1년이 지나면 모래무지 치어나 다른 소형 어류를 먹으며, 보다 성장하면 주로 칠성장어, 백련어, 잉어 등을 먹는다. 겨울에도 동면하지 않고 먹이를 먹는다. 카루가는 크고 맛이 좋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어획 대상어였다. 1931-1937년의 연간 총어획량은 10만톤이었다. 어체는 주로 생선으로 이용되며, 적은 양이 캐비아로 생산된다.
분 포 : 흑룡강 유역의 강 만부터 강 상류에 걸쳐 서식한다.
◎ 철갑상어류 : Acipenser gueldenstaedti (Brandt) – 오시에트라, 러시아철갑상어
외국명 : (영) Asetra, Oscietra, Russian sturgeon, Nisetru, Waxdick, Kura sturgeon, Persian sturgeon, Azov-black sea sturgeon
형 태 : 최대 체장 2.5m, 체중 100Kg에 달하지만 대개는 1.2-1.6m, 20-80Kg 정도이다. 다른 철갑상어류와는 달리 주둥이가 짧고 뭉툭하며 밑 입술이 절단되어 있다. 수염은 너스너슬하지 않고 입까지 달하지 않는다.
설 명 : 러시아철갑상어는 떼를 짓거나 개별적으로 회유한다. 다만 바다에서는 대규모로 군집을 이루어 생활한다. 수명은 약 46년이다. 수컷은 8-14년, 암컷은 10-20년만에 성숙한다. 산란은 볼가강, 우랄강 및 쿠라강에서 이루어지는데 볼가강 하류에서는 5-8월, 볼가강 중심에서는 5월말-8월말 까지 진행되며, 암컷은 7-83만개의 알을 낳는다. 난경은 3.0-3.5mm정도로 중간 크기이나 명갈색이나 흑갈색이지만 간혹 녹색이나 황금색을 띠는 것도 있다. 1914년부터 인공적으로 번식시켰으며, 현재 매년 인공 부화시킨 치어 750만마리를 방류하고 있다. 어체는 맛이 좋아 높게 평가되고 있는데 근육 중에는 지방이 10-15%정도 함유되어있다. 어육은 생선, 냉동품, 훈제품 및 염장품으로 이용된다.
분 포 : 흑해, 카스피해 및 아좁해에 분포한다.
비 고 : 카스피해에는 A. g. gueldenstaedti(북카스피해 러시아철갑상어)와 A. g. persicus(남카스피해 러시아철갑상어)의 2종이 서식하며, 아좁해 및 흑해에는 A. g. colchicus(바다 러시아철갑상어) 1종이 독립적으로 무리를 조성한다. 볼가강에는 바다에 나가지 않고 강에서만 사는 종류가 있다.
◎ 철갑상어류 : Acipenser stellatus (Pallas) – 세브루거
외국명 : (영) Sevruga, Pastruga, Star sturgeon
형 태 : 카스피해에 서식하는 철갑상어류 중에서는 소형이다. 최대 2.2m, 체중 80Kg에 달하지만 대개는 체중 25Kg 정도이다. 주둥이는 길며 검은데 그 길이는 두장의 절반보다 더 길다. 아랫입술은 절단되어 있고 수염은 너슬너슬하지 않고 짧다.
설 명 : 본 종은 소하성으로 다른 철갑상어류보다 더 아래쪽에 산란장이 위치한다. 러시아의 볼가강, 돈강, 쿠라강에서 번식하고 있으며, 흑해에서는 우크라이나의 드네쁘르강, 로이니강 및 다뉴브강에도 소상한다. 산란하기 위해 물흐름이 더 빠른 강을 좋아하며, 봄철 홍수시기인 4-5월에 산란을 위해 강에 들어온다. 바다에서는 밤이면 먹이를 찾아 표층으로 떠 오른다. 암컷은 한 번에 3-65만개의 알을 낳으며, 난경은 2.8-3.0mm이고 부화에는 수온 18-20℃에서 44-80시간 정도 소요된다. 산란장에서의 부화율은 30%정도로 낮은데 이는 다른 어류들이 알을 먹기 때문이다. 부화후는 6-9mm이나 10일이 지나면 17-20mm로 자라며, 부화후 1개월이 지나면 바다로 나간다. 성어는 산란기에는 먹이를 적게 먹고 산란장에서는 거의 먹지 않는다. 산란후는 즉시 바다로 내려가며 섭이 활동이 왕성해 진다. 여름철에는 수심 10-40m에 서식하지만 겨울에는 수심 80-100m의 깊은 곳으로 이동하며, 봄에는 다시 얕은 해변에 접근한다. 산란 회유 시기에는 물이 흐르는 반대 방향으로 표층에서 이동한다. 1934-1938년 사이에는 세계 총생산량이 연간 약 100만톤이었으며, 그 중 카스피해에서 58.4%, 아좁해에서 39.0%, 흑해에서 2.6%가 어획되었다. 본 종의 어육은 특히 맛이 좋으며, 생선, 냉동품, 훈제품 및 염장품 등으로 이용한다. 현재 러시아에서 연간 약 70톤이 어획되고 있으나 볼가강에 수력발전소를 건설하여 자연 산란을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인공 부화장을 건설하여 치어를 방류하고 있다.
분 포 : 카스피해, 흑해 및 아좁해에 분포한다. 아드리아해와 에게해에도 적은 수량이지만 서식하고 있다. 지방에 따라 무리를 이루어 일정한 강에서만 생활한다.
● 철갑상어 : Acipenser sinensis Gray – 중국철갑상어
방 언 : 철갑상어, 용상어, 호랭이상어, 가시상어, 심어, 줄상어, 칼상어, 총저립
외국명 : (영) Chinese sturgeon, Manchurian sturgeon, (일) Kara-chozame
형 태 : 몸은 긴 원통 모양으로 주둥이가 길고 뾰죽하다. 몸은 5세로줄의 판 모양의 단단한 비늘로 싸여있다. 입은 아래쪽에 있고 촉수가 4개 있다. 성어에서는 양쪽 턱에 이가 없다. 배측판 10-16(등지느러미보다 앞쪽에 위치), 체측판 34-45, 복측판 11-14(배지느러미보다 앞쪽에 위치)이다. 각 골판열 사이의 피부는 전부가 드러나 있다.
설 명 : 흑룡강산 철갑상어는 다른 중국산보다 작아서 최대 약 30㎏(약 20년생)이나 다른 강산보다 대형이다. 흑룡강산은 자어는 150㎜, 1년 만에 300㎜, 3년에 500-600㎜, 5년에 800㎜, 8년에 1,000㎜에 달하며, 수명은 10-13년이고 성숙은 늦다. 산란기는 5-9월, 산란장은 강 상류의 모래와 자갈의 저질로 간류 중에서도 흐름이 있는 중층 수중에서 산란한다. 산란 후 부화된 자어는 흐름이 약한 강 밑에서 살며, 가을 이후에는 깊은 강 밑으로 들어가 산다.
분 포 : 한국(서남 연해), 중국 연해, 일본(서부 큐우슈우)
● 철갑상어류 : Acipenser nudiventris (Lovetzky)
외국명 : (영) Thorn sturgeon, Ship sturgeon
형 태 : 체장 2m 이상, 체중 50Kg이상까지 성장하며, 수명은 약 36년이다. 철갑상어류 중에서 매우 드물고 자원이 적은 종류이다. 본 종은 아랫입술이 연속적이며 단순한 모양으로 다른 철갑상어류와는 쉽게 구별된다.
설 명 : 본 종은 지방에 따라 3월과 10월, 2회에 걸쳐 강에 올라가며, 5-6월 수온 19℃일 때 돌과 자갈이 있는 곳에서 산란한다. 수온이 19.5℃일 때 알의 부화는 5주 안에 진행된다. 산란한 개체와 치어는 그 해 여름에 바다로 나간다. 어떤 강에서는 치어가 2-5년간 머물러 있기도 한다. 대개 12-14년에 성숙하며 수컷은 1-2년정도 빨리 성숙한다. 암컷은 200-1,300만개의 알을 산란하며, 난경은 3mm이다. 산란은 매년 진행되지 않고 보통 2-3년에 한 번 씩 산란한다. 성어는 수심 50m정도의 바다에서 대부분 생활한다. 대개 연체동물을 먹지만 무척추동물과 어류도 먹는다. 강에서는 주로 잠자리 유충을 먹는다. 다른 철갑상어류에 비해 어획량이 적어 연간 550톤 정도가 어획된다. 수력발전소 건설로 인해 인공 재생산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생선, 냉장, 훈제품으로 이용되며, 알도 가치가 있다.
분 포 : 소하성 어류로 카스피해, 아좁해, 흑해 및 아랄해에 분포한다. 특히 흑해와 아좁해에서는 드물게 볼 수 있다.
● 철갑상어류 : Acipenser ruthenus (Linnaeus) – 스텔렛철갑상어
외국명 : (영) Sterlet sturgeon
형 태 : 철갑상어류 중에서 가장 소형종으로 평균 체장 74Cm, 체중 2.8Kg이나 1849년 볼가강에서는 체장 120Cm, 체중 16Kgdml 개체가 어획되었다. 다른 철갑상어류에 비해 측면의 굳비늘이 많고 수염이 너슬너슬한 것이 특징이다. 수명은 약 22년이다.
설 명 : 대개는 볼가강에 서식한다. 전형적인 담수어이지만 볼가강 유역에는 반소하성인 개체도 있다. 강의 웅덩이에 모여 월동하며 봄철 홍수시에 산란장인 강 상류로 올라간다. 산란은 5월 수온 7.0-10.5℃일 때 진행되나 수온 20℃에서도 산란하며, 산란은 강 바닥에 돌이 있는 곳에서 진행된다. 보통 산란장에는 수컷이 더 많으며, 암수가 거의 동일하게 성장한다. 성숙은 수컷 4-5년, 암컷 5-9년에 이루어 진다. 암컷은 1-14만개의 알을 산란하며, 매년 산란 또는 1-2년을 지나 산란한다는 두 가시 설이 있다. 암컷은 산란장에 오래 머물러 있지 않는다. 알에서 부화된 치어는 6-10일안에 난황을 모두 소비하며 크기는 6-7mm이다. 한달만에 3-4Cm로 자라고 당년생은 10월에 체장 20-25Cm로 자란다. 알에서 부화된 치어는 뻘로 덮인 층에서 살며 모기의 유충과 하루살이의 유충을 먹으며, 점차 성장하면서 여러가지 유기체를 먹는다. 이 후에는 돌과 자갈이 있는 곳에서 성장한다. 겨울에는 먹지않고 깊은 웅덩이에서 동면한다. 어획량은 많지 않으나 고가품이다. 러시아 남방지역에서의 어획량은 약 60톤에 달한다. 시베리아 지방에서도 어획된다. 본 종의 자원은 매우 긴박한데 이는 성어의 남획과 수질 오염에 기인한다. 또한 본 종은 다른 종과의 교잡에 효과적으로 이용된다. 관개 공사와 수력발전소를 건설한 결과 많은 저수지가 생겨 그 저수지와 양식장에서 많이 양식된다. 본 종은 전통적으로 오래전부터 양식대상으로 되어오고 있다. 1935년에 볼가강 양식장에서 인공적으로 알을 채란, 수정하여 양식하기 시작하였다. 1971년에는 모스코바의 양식장에서 치어를 생산하여 저수지에서 기르기 시작하였다. 유럽에서는 생선으로 판매하는데 특히 볼가강에서 잡은 것을 높이 평가하며, 다른 강에서 어획한 것은 훈제품, 염장품 및 냉동품으로 이용한다. 어육의 지방함량은 5.6-6.4%이다. 본 종의 알은 상품가치가 없다.
분 포 : 분포가 매우 넓으며 흑해, 카스피해, 아좁해 및 발틱해의 강에서도 볼 수 있다. 시베리아의 오비 및 예니쎄이강에도 분포한다. 시베리아 강에는 아종인 A. ruthenus marsiglii가 자립적으로 서식하고 있다.
● 철갑상어류 : Acipenser persicus (Borodin) – 페르시아철갑상어
외국명 : (영) Persian sturgeon
형 태 : 평균 체중 16Kg 정도. 러시아철갑상어(A. gueldenstaedti)보다 주둥이가 길고 굳비늘의 수가 적으며 등쪽은 회색 또는 청회색을 띤다.
설 명 : 본 종은 러시아철갑상어의 아종으로 간주되었으나 현재는 카스피해의 독립종으로 구별하고 있다. 산란시기는 러시아철갑상어보다 늦다. 산란을 위해 볼가강과 쿠라강을 소상하며, 산란은 여름에 수온 20-22℃일 때 진행되며, 한 번에 8-90만개의 알을 낳는다. 본 종은 양식 대상종이다.
분 포 : 카스피해
○ 철갑상어류 : Acipencer sturio (Linnaeus) – 유럽철갑상어, 발틱철갑상어
외국명 : (영) European sturgeon, Baltic sturgeon
형 태 : 체장 3m, 체중 200Kg 이상. 굳비늘이 대단히 거대하고 가슴지느러미 뼈 기저가 강하다. 아랫입술의 중심이 절단되어 있고 수염은 너슬너슬하지 않다.
설 명 : 순 소하성어류로 19세기에 유럽과 북아메리카에서 다량 어획된 주요 어종이다. 바다의 만으로 되어 담수화된 곳에 작은 무리를 이루어 서식하며, 산란기와 월동기에도 작은 무리를 형성한다. 수컷은 7-9년, 암컷은 8-14만에 성숙하며 보통 바다에서 살다가 2월에 강을 소상하고 산란은 5월에 행한다. 산란은 강바닥에 돌과 자갈이 있고 물의 흐름이 빠른 곳에서 수온 7.7-22℃일 때 진행된다. 암컷은 한 번에 80-250만개의 알을 낳으며, 난경은 2.6-3.0mm이고 부화에는 수온에 따라 대개 64-120시간이 걸린다. 부화한 치어는 9-11mm이고 강하류로 내려가 바다로 들어가서 성숙할 때까지 성장한다. 산란을 마친 성어도 바다로 내려간다. 치어는 강에서 갑각류를 먹으며, 바다에서는 가재류를 먹는다. 성어는 저서동물, 갑각류, 연체동물 및 소형어 등을 먹는다. 과거에는 자원이 풍부하였으나 현재는 감소되었다. 미국, 독일, 러시아에서 주로 생선과 냉동품으로 이용한다. 캐나다에서는 알을 캐비아로 생산하는데 품질은 좋지 않다.
분 포 : 북대서양, 유럽, 북아메리카, 흑해 및 발틱해에 분포한다.
● 철갑상어류 : Acipenser baeri (Brandt) – 시베리아철갑상어
외국명 : (영) Siberian sturgeon
형 태 : 체장 3m, 체중 100Kg 정도. 본 종은 시베리아강에서 스텔렛철갑상어(A. ruthenus)와 같이 서식하지만 측면의 굳비늘이 50개로 적어 쉽게 구별된다. 크기는 분포 지역에 따라 상이한데 오비강과 바이칼호에서는 180-200Kg, 예니쎄이강에서는 100Kg, 레나강에서는 60Kg 정도이며, 최대 300Kg까지 자란다. 체색은 황갈색에서 갈색을 띠지만 산란을 위해 소상할 때는 흰색 및 연한 검은색으로 채색된다. 이러한 현상은 흑룡강에 서식하는 처랍상어에서도 볼 수 있다.
설 명 : 반소하성으로 시베리아강 하류에서 성장한다. 대단히 악조건인 기후에서 살며 러시아철갑상어(A. gueldenstaedti)보다 성장 속도가 느리며, 수컷은 15-18년, 암컷은 18-20년만에 성숙한다. 화력발전소에서의 배출수를 냉각한 양식장에서는 암컷이 6-9년만에 성숙한다. 1997년 3월에는 러시아 까나꼬브 약식장에서 본 종을 이식하여 수산진흥원 양양내수면 연구소에서 사육하고 있다. 몇 천 년 전에 본 종이 바이칼호에 들어가 휘귀한 호소 형태의 철갑상어로 변형되었다. 강에서 6-7월에 산란하는데 바이칼호에서는 5월말에 산란하며, 평균 2-40만개의 알을 낳는다. 본 종은 관리가 까다롭지 않고 빨리 성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큰 저수지와 호수에 방류하여 양성할 수 있어 상품 생산에 전망이 있는 어종이다. 어획량은 연평균 1,310M/T이나 자원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어육은 염장품, 훈제품, 통조림 등으로 이용한다. 알이 성숙되지 않은 기간에 어획하기 때문에 캐비아는 많이 생산되지 않는다.
분 포 : 대단히 넓은 지역에 분포하여 시베리아강, 오비강 유역, 이르뜨이쉬강, 예니쎄이강 등지에 서식한다. 바이칼호와 다른 지역에도 분포한다. 레나, 오료노끄, 야나, 인지그리까, 꼬르임강 등의 동부시베리아에는 아종인 A. baeri hatys가 분포한다.
● 철갑상어류 : Acipencer schrencki (Brandt) – 아무르철갑상어
외국명 : (영) Amur sturgeon
형 태 : 체장 2m, 체중 50Kg 정도이지만 최대 체중160Kg까지 자란다.
설 명 : 본 종은 시베리아철갑상어(A. baeri)와 비슷하며, 그 아종으로 볼 수 있다. 수컷은 10-13년, 암컷은 11-14년만에 성숙하며, 산란기는 5-6월로 흑룡강에서 이루어지는데 암컷은 한 번에 3-40만개의 알을 낳고 난경은 2.3-3.0mm이다. 갑각류와 연체동물을 주로 먹지만 칠성장어의 치어와 소형어류도 먹는다. 산란과 먹이 때문에 회유한다. 겨울에는 돌과 자갈이 있는 강 깊은 곳에서 동면하며, 겨울에도 먹이를 먹는다. 연간 어획량은 50,000M/T이며, 생선과 냉동품으로 소비된다. 어육에는 9.4%의 지방이 함유되어 있다.
분 포 : 흑룡강에 분포한다.
◇ 철갑상어류 : Acipencer fulvescens (Rafinesque) – 호소철갑상어
외국명 : (영) Lake sturgeon, Fresh water sturgeon
형 태 : 최대 체장 2.4m, 체중 140Kg 정도. 체색은 갈색이나 회색이며, 복부는 희다. 굳비늘은 30-38개이다.
설 명 : 담수종이지만 때로는 기수 지역에도 나타난다. 호소나 강의 수심이 9.5m보다 얕은 사니저에서 일반적으로 포획된다. 저서 대형 무척추동물 특히 곤충의 유생을 즐겨 먹는다. 겨울에는 깊은 곳이나 용천수가 나오는 곳에서 월동하며, 이른 봄에 호소나 강의 얕은 곳으로 이동하여 산란한다. 수컷은 12-22년, 암컷은 14-33년만에 성숙하며, 포란수는 5-400만개이다. 산란기는 캐나다 퀘백의 경우 5-6월로 수온이 18℃일 때, 미국의 위스콘신의 경우 4-5월 수온 12-15℃일 때이다. 부화시간은 20℃에서 3-6일, 10℃에서 16-18일, 15-16℃에서 8일, 13-16℃에서 4-8일이다.
분 포 : 캐나다 및 미국의 대형 호소나 강에 서식한다.
◇ 칼상어 : Acipenser dabryanus Dumèril – 한국철갑상어
외국명 : (영) Daurian grant sturgeon, Yangtze sturgeon, (일) Chosen-chozame, (러) Kaeryra
형 태 : 외관은 철갑상어와 비슷하며배측골판 12-14, 체측골판 32-37, 복측판 10-14이다. 각 판 사이의 피부는 매끄럽다. 등과 체측 상면은 회갈청색, 체측 하면은 백황색, 복면은 백색, 각 지느러미는 회흑색이고 그 가장자리는 백색이다. 아래턱에 2쌍의 수염이 있다.
분 포 : 한국(서남해, 압록강, 대동강, 한강 부근), 중국(황화, 양쯔강 수역)
※ 기타 철갑상어류의 학명과 영명 : A. brevirostrum (Shortnose sturgeon), A. multiscutatus (Japanese sturgeon), A. naccarii (Adriatic sturgeon)
☆● 베스테르 : Huso huso의 암컷과 A. ruthenus 수컷의 교잡종
외국명 : (영) Bester, Hybrid sturgeon
설 명 : 베루거(Huso huso) 암컷과 스텔렛철갑상어(A. ruthenus) 수컷의 교잡종으로 양어장에서 인공적으로 치어를 생산 사육하여 상품화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어종으로 유명하다. 1952년에 엔.엔 니꼬류낀은 자기 제자 이.아. 브루쩨브와 같이 소련 수산해양과학연구소에서 일하면서 제일 처음으로 체중 1,000Kg의 베루거 암컷과 체중 약 2Kg의 스텔렛철갑상어 수컷을 수정하여 성장 속도가 빠르고 성성숙이 빠른 교잡어 베스테르를 생산하였다. 베스테르는 일찍 성숙되는 스텔렛철갑상어의 영향으로 빨리 성숙된다. 베루거는 성숙에 19년 정도가 걸리지만 베스테르는 6-9년만에 성숙된다. 바다의 대형어 베루거와 담수어인 스텔렛철갑상어를 결합하여 성장 속도가 빠르고 맛이 좋은 교잡종을 만든 것이다. 수온을 올려서 양식하면 스텔렛 암컷은 3-4년, 베루거는 16년에 성숙된다. 교잡종 베스테르는 담수뿐만아니라 염분이 있는 기수역에서도 살 수 있으며, 번식력이 강하고 생태학적으로 넓은 범위에서 번식한다. 러시아에서는 5세대(F5)를 만들어 냈다. 특히 베스테르는 저수지나 호수에서도 빨리 성장한다. 1977년 12월에 우리나라 국립수산진흥원 양양내수면연구소에도 이식하여 사육하고 있다.
● 철갑상어류 : Pseudoscaphirhynchus kaufmanni (Bogdonw) – 흰삽코철갑상어
외국명 : (영) Amu Darya sturgeon, False shovelnose sturgeon, Shovelfish
형 태 : 체장 58Cm, 체중 750g 정도이나 체중 2Kg까지 자란다. 주둥이는 넓고 편평하며, 주둥이 끝과 눈 위에 가시가 있다. 입은 크고 수염은 매끈매끈하며 눈은 작다. 꼬리지느러미의 상엽은 실처럼 길게 연장되어 있다.
설 명 : 담수어종으로 모래가 있는 강바닥에만 살지만 드물게 돌이 있는 저층에 사는 것도 있다. 고인 물에는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삽 모양의 편평하고 넓은 주둥이는 유속이 빠른 곳에서 유영하기 유리하도록 되어있다. P. fedtschenkoi는 가슴지느러미가 흡반 역할을 한다. 산란은 3-4월에 수온 14-15℃일 때 자갈이 많은 곳 또는 굵은 모래가 있는 수심 1.5-2.0m에서 진행된다. 암컷은 15,000개가지의 알을 낳지만 보통 2,000개를 낳는다. 알은 검은 빛이며, 6월에 치어는 3.5Cm로 자라는데 이들은 주둥이 끝에 가시가 없고 꼬리지느러미도 연장되어 있지 않다. 수컷은 암컷보다 1년 빨리 성숙하며, 보통 6-7년만에 성숙한다. 저층의 무척추동물, 곤충, 소형어 등을 먹으며, 물고기 알도 먹는다. 산지에서는 오랫동안 본 종을 식용하지 않았는데 이는 꼬리지느러미가 뱀이나 쥐처럼 긴데 기인한다. 그러나 어육은 스텔렛철갑상어(A. ruthenus)와 유사하다. 현재는 관개 시설의 건설로 산란장이 거의 없어졌기 때문에 자원이 많이 줄었다. 멀리 회유하지 않고 알에서 부화한 치어는 물의 흐름을 따라 강 하류로 내려가나 점차적으로 성장하면서 강 상류로 올라간다. 주로 생선으로 이용하나 여름철에는 염장품으로도 가공한다.
비 고 : 삽코철갑상어는 눈이 매우 작고 거의 완전히 가죽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생활에 있어 시각의 비중은 낮다. 그러나 촉각은 잘 발달되었고 수염이 길다. 편평한 삽 모양의 주둥이는 유속이 빠른 곳에서 몸을 유지하는데 이용한다. 삽코철갑상어는 두 곳에 분포한다. 아메리카 삽코철갑상어(Scaphirhynchus albus, [영] Pallid sturgeon)는 미시시피강 유역에 분포하며, 러시아 삽코철갑상어(S. platorhynchus, [영] Shovelnose sturgeon)는 중앙아시아의 아무다리강과 쓰이르다리강 유역에 분포한다. 러시아 삽코철갑상어의 코가 더 짧으며, 꼬리가 갑으로 덮여 있지 않다. 그리고 부레는 약화되었으나 아메리카 삽코철갑상어는 잘 발달되어 있다. 러시아 삽코철갑상어는 전장 90Cm까지 자라지만 아메리카 삽코철갑상어는 1m이상까지 자란다. 두 종 모두 전형적인 담수어종이다. 주로 수생 곤충을 먹으며, 봄과 여름에 돌이 있는 곳으로 들어가서 산란한다. 러시아 삽코철갑상어는 과거 주요 어획 대상어였으나 현재는 두 종 모두 자원이 급격히 감소되었다. 중앙아시아에는 3종류의 삽코철갑상어가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흰삽코철갑상어(P. kaufmanni)와 케슬러철갑상어(P. hermani, [영] Dwarf sturgeon, Little shovelnose sturgeon)는 아무다리강에 서식하며, 페드첸꼬철갑상어(P. fedtschenkoi, [영] Syr darya sturgeon)는 쓰이르다리강에 서식한다.
노코(주걱코)철갑상어科 Ployodontidae
● 노코철갑상어류 : Polyodon spathula (Walbaum) – 아메리카노코철갑상어
외국명 : (영) Paddlefish, Spoonbilled sturgeon, Buckbill cat
형 태 : 본 종은 다른 철갑상어류와 달리 체측에 굳비늘이 없다. 몸은 길며 주둥이는 매우 길어서 노 또는 주걱모양으로 생겼다. 주둥이 밑에는 작은 수염이 2개 있다. 머리 위에 홈이 있으며 몸체는 뼈로 둘러싸여 있다. 새끼의 턱에는 작은 이빨이 있다. 이부 형태는 철갑상어와 유사하며, 이 科에는 2종이 있다.
설 명 : 3,800만-1억3,500만년전의 화석에서 나오는 종으로 알려져 있다. 주둥이가 길고 평편하며 폭이 넓어 쉽게 식별할 수 있다. 북미주에서 양식되며 식용한다. 또한 그 알은 캐비아 대용품으로 판매된다.
분 포 : 북아메리카의 미시시피강에 서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