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冬甲木
1. 十月甲木,庚丁爲要,丙火次之。
亥月의 甲木은 庚丁이 있어야하고 丙火는 그 다음이다.
-{이 역시 정갑경으로 利器가 되는데 목적이 있다. 여기의 병화는 조후가 아니고 정화가 없을 경우 정화를 대신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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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忌壬水泛身,須戊土制之。
壬水는 甲木을 뜨게 하여 꺼리기 때문에 戊土로 制해야한다.
-{술월과 달리 수가 있지만 해월은 수가 왕하여 갑목이 뜨기 때문에 무토로 수를 제하여야 정갑경이 온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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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若庚丁兩透,又加戊出干,名曰去濁留清,富貴之極,即乏丁火,亦稍有富貴。
만약 庚丁이 모두 투출하고 戊土까지 투출하면 거탁유청(去濁留清)이라고 하는데 지극히 부귀하다. 그러나 丁火가 무력하면 약간 富貴할 따름이다.
-{경정이 투출하면 정갑경이 온전한데 여기에 무토가 투출하면 월령의 해수를 걱정할 일이 없다. 그래서 부귀가 완전하게 된다. 정화가 무력하면 경금을 완전히 녹일 수 없기 때문에 부귀가 작을 수 밖에 없다. 거탁유청(去濁留清)은 문제가 되는 임수를 무토가 제거하여 정갑경이 튼튼하게 남아 있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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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或甲多制戊,庚金無根,平常人也。
만약 庚金의 뿌리가 없고 甲-비견이 많아서 戊土를 制하면 보통사람이다.
-{거탁유청의 핵심인 무토를 갑목이 제거하고 경금의 뿌리가 없으면 보통사람에 불과하다. 즉 반대로 유탁거청(留濁去淸)이 되기 때문에 사주가 무정(無情)하게 변하였기 때문이다. 庚金의 뿌리가 없으면 무력하여 갑목에 대항할 수 없기 때문에 갑목의 작용이 왕성하여 무토를 완전이 제거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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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庚戊若透,雖出比劫,必定富而壽。
비겁이 투출해도 庚戊가 투출하면 富하고 壽가 길다.
-{위는 경금의 뿌리가 없는 것이고 여기는 경무의 뿌리가 있고 투출한 것이다. 그래서 부자가 되고 명이 길다고 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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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或多比劫,只一庚出干,坐祿逢生乃爲捨丁從庚,略富貴。
혹 비겁이 많은데 천간에 있는 庚金이 祿에 있거나 長生을 만나면 丁火를 버리고 庚金을 따르는데 약간 부귀하다.
-{정화를 버리는 것은 비겁이 많기 때문에 우선 비겁을 제하는 것이 급선무이기 때문이다. 즉 정화를 제대로 쓰지 못하기 때문에 부기가 작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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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或支見申亥,戊己得所,以救庚丁,可許科甲。若單己透,其力弱小,不過貢監而已。
혹 지지에 申亥가 있으면 戊己가 있어야 庚丁을 구조(救助)하여 과거에 급제(及第)할 수 있다. 만약 己土-정재 하나만 있으면 水를 制하는 힘이 약하여 공감(貢監)에 지나지 않는다.
-{해는 원래 월령에 있고 申이 있으면 申이 亥를 생하고 亥는 申 중에 長生이 되어 水가 아주 왕하게 된다. 戊己가 救해주면 丁甲경이 온전하게 되므로 과거에 급제한다. 만약 戊己가 전혀 없으면 어찌 될 것인가? 水泛木浮로 떠돌이 신세가 된다. 공감(貢監)은 국가기관에서 관할하는 학교인데 과거에 一次 합격한 사람이 공부하는 기관이다.이를 공생(貢生) 혹은 생원(生員)이라고도 한다. 궁통보감에서 과거급제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은 政治에 참여할 수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8. 用庚,土妻金子。用丁,木妻火子。
庚을 쓰면 土는 妻가 되고 金은 子息이 된다. 丁을 쓰면 木이 妻가 되고 火가 子息이 된다.
-{庚金을 쓰는 경우는 비겁이 많은 것이고 丁火를 쓰는 것은 비겁이 많지 않은 경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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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十一月甲木,木性生寒,丁先庚後,丙火佐之。
子月의 甲木은 木性에 한기가 발생한다. 丁이 우선이고 庚은 그 다음인데 이때 丙火가 보좌하여야한다.
-{丁甲庚이 되었는데 丙火로 보좌하는 이유는 木性에 寒氣가 있으면 木이 얼어서 丁火의 火力이 약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丙火는 조후(調候)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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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癸水司權,爲火金之病。庚丁兩透,支見巳寅,科甲有准,風水不及,選拔有之。
月令을 癸水가 쥐고 있기 때문에 火金이 病이다. 이때 庚丁이 모두 투출하고 지지에 寅巳가 있으면 과거에 합격하는데 風水의 음덕이 없어도 선발(選拔) 된다.
-{火는 子에 絶地가 되고 金은 子에 病地가 되기 때문에 火金이 弱하여 病이다. 病이 있으면 病을 치료해야 뜻을 이룬다. 寅은 病의 長生地가 되고 巳는 庚의 長生地가 되는데 동시에 丙火-조후가 되기 때문에 寅巳가 모두 있어야 과거합격을 보장한다. 그래서 풍수의 도움이 없어도 선발된다고 한 것이다. 天干에 丁火가 있는데 또 丙火가 투출하면 안 되는데 庚金의 관살(官殺) 혼잡이 되기 때문이다. 이런 것을 淸이 濁으로 變한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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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若癸透傷丁。無戊己輔救,殘疾之人。或壬水重出,丁火全無者,庸人也,得丙方妙。
만약 癸-인수가 투출하여 丁-상관을 傷할 경우 救助하는 戊己-재성이 없으면 불구자다. 혹 天干에 壬水가 있으면 重한 것인데 이대 丁火가 하나도 없으면 평범한 사람이다. 丙火가 있어야 비로소 절묘하게 된다.
-{이는 10번 구절에 이어진 것이다. 癸가 丁火를 꺼버리면 庚金은 칠살로 변하여 일주를 공격하기 때문에 土로 癸를 剋하여 丁火를 구제(救濟)해야 한다. 丁火가 꺼진다고 해서 불구자가 되는 것은 庚金-칠살이 일주를 剋傷하기 때문이고 丁火는 눈이 되므로 맹인으로 볼 수 있다.}-
-{天干에 壬水가 있으면 重한 것은 壬이 子月에 양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때 丁火가 있으면 壬水를 부드럽게 제압하는데 丁火가 전혀 없으면 水가 旺하여 病이 되고 藥이 없기 때문에 보통사람이 된다고 한 것이다. 원래 壬-편인이 丙-식신을 만나면 도식(倒食-효신)이 되어 아주 좋지 않은데 여기는 오히려 丙-식신을 만나야 좋게 된다는 논리다. 분명히 모순(矛盾)이 되는데 壬水가 있고 丁火 대신 丙火가 있으면 壬水는 丙火를 더욱 빛나게 하므로 절묘(絶妙)하게 좋아진다고 한 것이다. 丙과 壬의 관계는 丙火를 논하는 장(章)에서 알 수 있다. 또한 이 丙火는 寅巳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점을 지나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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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或支成水局,加以壬透,名爲水泛木浮,死無棺木。
혹 地支에 水局을 이루고 또 壬이 투출하면 수범목부(水泛木浮)라고 하는데 죽은 다음 관(棺)속에 들어가지도 못한다.
-{水가 왕하면 木이 뜨게 되므로 수범목부(水泛木浮)라는 명리학 용어가 생긴 것이다. 관속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은 그만큼 종말이 고독하고 외롭다는 것인데 홍수가 나서 쓸어 가면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것에 비유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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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總之十一月甲木,爲寒枝,不比春木清茂,耑取庚丁。
전체적으로 子月 甲木은 가지가 차고 봄처럼 왕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로지 庚丁을 取한다.
-{대체로 子月은 木이 무성하지 않으므로 丁甲庚으로 이기(利器)를 만드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14. 透壬無丙,不過刀筆異途,武職有驗。
임(壬)-편인이 투출하고 병(丙)-식신이 없으면 도필(刀筆)쪽으로 가는데 무관(武官)직을 갖는 경우도 있다.
-{이 구절은 11번의 뒤 구절과 연관이 있는데 丙火가 없는 것을 말한다. 즉 丁火가 壬水를 合하거나 戊土가 壬水를 剋하는 경우가 된다. 도필(刀筆)은 행정이나 소송 서류를 취급하는 직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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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用庚,土妻金子。用火,木妻火子。
庚을 쓰면 土가 妻가 되고 金이 子息이다. 火를 쓰면 木이 妻가 되고 火가 子息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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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十二月甲木,天寒氣凍,木性極寒,無生發之象,先用庚劈甲,方引丁火始得木火有通明之象,故丁次之。
丑月 甲木은 날씨가 춥고 얼어서 木性이 極히 차기 때문에 자라지 않는다. 먼저 庚-살로 甲을 쪼개야 丁火를 붙여 木火通明이 된다. 그래서 경(庚-쪼개다)이 먼저가 되고 정(丁-화염)이 다음이다.
-{丑月은 丁甲庚의 利器가 목적이 아니고 木火通明이 목적이다.}-
17. 庚丁兩透,科甲恩封。Ⓐ庚透丁藏,小貴。Ⓑ丁透庚藏,小富貴。Ⓒ無庚者,貧賤。Ⓓ無丁者,寒儒。
庚丁이 모두 투출하면 급제(及第)하여 발령(發令)을 받는다. 그러나 庚이 투출하고 丁이 암장(暗藏)하여 있으면 貴가 작고 丁이 透出하고 庚이 暗藏하면 富貴가 작다. 만약 庚이 없으면 빈천(貧賤)하고 丁이 없으면 가난한 선비에 속한다.
-{경정이 모두 투출하면 목화통명이 완전한 것이 된다.
Ⓐ는 庚은 좋지만 火가 약하므로 貴가 작고
Ⓑ는 쪼개는 庚이 약하기 때문이고
Ⓒ는 쪼개는 庚이 없기 때문에 丁火가 있을 수 없고
Ⓓ쪼개는 것이 있어도 火가 없기 때문이다. 종합해 보면 木火通明이기 때문에 丁火가 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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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或有丁透重重,亦是富貴中人,但須比肩,能發丁之燄,自有德業才能。如無比肩,尋常之士,稍有衣食而已。或支多見水,即有比肩,亦屬平常。
혹 丁이 투출하고 重重하면 부귀가 보통이다. 甲木-비견이 있으면 불꽃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덕과 재능이 있다. 그러나 비견이 없으면 보통사람에 속하고 겨우 밥이나 먹고 지낸다. 地支에 水가 많으면 비견이 있어도 마찬가지로 보통사람이다.
-{이는 庚이 없는 경우인데 丁火가 重할 경우 甲木-비견이 있으면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地支에 水가 많으면 木-비견이 있어도 소용없는데 木이 습(濕)하여 丁火가 붙지 않기 때문이다. 즉 습목(濕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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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總之臘月甲木,雖有庚金,丁不可少。乏庚略可,乏丁無用。經云:甲木無根,男女夭壽。
전체적으로 丑月은 庚金이 있더라도 丁火가 적으면 안 된다. 庚이 부족하면 약간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지만 丁火가 부족하면 쓸모가 없다. 經에 이르길 甲木에 뿌리가 없으면 남녀 모두 명이 오래가지 않는다고 했다.
-{木火通明이 최선의 길이기 때문에 丁火가 가장 중요하다는 의미를 나타낸다. 丁火가 꺼지지 않고 오래 가려면 木이 튼튼해야 하기 때문에 맨 끝에 경(經)에 이르길 甲木의 뿌리가 없으면 수명이 길지 않다고 했다. 경(經)은 무엇인가? 명리학의 고서(古書)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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