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조는 34, 78 / 단조는 23, 56 (사이가 반음)
♡다장조 : 도레미파솔라시도
♡가단조 : 라시도레미파솔라
♤올림 다장조 : 도#레#미#파#솔#라#시#도
♤올림 가단조 : 라#시#도#레#미#파#솔#라
☆내림 다장조 : 도b레b미b파b솔b라b시b도
☆내림 가단조 : 라b시b도b레b미b파b솔b라
♧라장조 : 레미파#솔라시도#레
♧나단조 : 시도#레미파#솔라시
♤내림 라장조 : 레b미b파솔b라b시b도레
♤내림 나단조 : 시b도레b미b파솔b라b시
♧마장조 : 미파#솔#라시도#레#미
♧올림 다단조 : 도#레#미파#솔#라시도
☆내림 마장조 : 미b파솔라b시b도레미
☆다단조 : 도레미b파솔라b시b도
○바장조 : 파솔라시b도레미파
○라단조 : 레미파솔라시b도레
♡올림 바장조 : 파#솔#라#시도#레#미#파
♡올림 라단조 : 레#미#파#솔#라#시도#레
@사장조 : 솔라시도레미파#솔
@마단조 : 미파#솔라시도레미
☆내림 사장조 : 솔b라b시b도b레b미b파솔
☆내림 마단조 : 미b파솔b라b시b도b레b미
♧가장조 : 라시도#레미파#솔#라
♧올림 바단조 : 파#솔#라시도#레미파
♡내림 가장조 : 라b시b도레b미b파솔라
♡내림 바단조 : 파솔라b시b도레b미b파
☆나장조 : 시도#레#미파#솔#라#시
☆올림 사단조 : 솔#라#시도#레#미파#솔
♤내림 나장조 : 시b도레미b파솔라시b
♤사단조 : 솔라시b도레미b파솔
위 짝짝꿍 조들은 같은 조표를 공유하니까 서로 나란한조라 한다 이 말씀! 꼭 기억해 주세요.
2. 1間音前音長基, 2間音2音短基
=> 반음 사이의 음이 1개면 앞음이 장조의 기초(으뜸)음,
반음 사이의 음이 2개면 2번째 음이 단조의 기초(으뜸)음
예) "시도"와 "미파" 사이에 "레"음 1개만 있으면 "레" 앞의 "도"음이 장조의 기초음이 되어 다장조가 되고
"미파"와 "시도" 사이에 "솔라" 2개 음이 있으면 2번째 음, "라"가 단조의 기초음이 되어 가단조가 된다.
이와 같이 같은 조표를 사용하는 장단조를 서로 "나란한조"라고 하며 이들은 화성학적으로 친척관계이다.
노래의 90%는 코드 진행이 해당 장단조의 주요3화음과 친척관계에 있는 나란한조의 주요3화음을 벗어나지 않는다.
이런 이유 때문에 악보 없이도 코드를 추정하여 반주하는 게 가능해지는 것이다.
3-1. # 붙이는 순서 : 바다사라가마나
3-2. b 붙이는 순서 : #의 반대 => 나마가라사다바
3-3. 샾(#)사, 플(b)바
=> 샾(#)을 붙이는 경우에는 사장조부터 샾(#)붙이는 순서대로 순환 => 사라가마나바#다#
=> 플랫(b)을 붙이는 경우에는 바장조부터 플랫(b) 붙이는 순서대로 순환=> 바나b마b가b라b사b다b
■ 화성학상 음정의 종류
4. 1, 4, 5, 8 완전음정
=> 기초(으뜸=1)음 대비 1,4,5,8음의 주파수가 2,3,6,7음의 주파수에 비해 최소공배수가 가장 작아서 가장 짧은 주기로 기초음과 합치하기 때문에 완전한 협화음으로 인식되어, 완전음정으로 정의하게 되었음.
음이름 : 주파수 (기초음 대비 주파수 비율)
C4(도:1) : 262 hz (C/C : 1/1)
D4(레:2) : 294 hz (D/C : 9/8)
E4(미:3) : 330 hz (E/C : 81/64)
F4(파:4) : 349 hz (F/C : 4/3)
G4(솔:5) : 392 hz (G/C : 3/2)
A4(라:6) : 440 hz (A/C : 27/16)
B4(시:7) : 494 hz (B/C : 243/128)
C5(도:8) : 524 hz (C/C : 2/1)
- 장음계 : 완장장 완완장장완 (1,2,3,4,5,6,7,8 음정)
- 단음계 : 완장단 완완단단완 (1,2,3,4,5,6,7,8 음정)
* 완 : 완전음정(1, 4, 5, 8 음정)
* 장 : 장음정(2, 3, 6, 7 음정)
* 단 : 단음정(2, 3, 6, 7 음정)
□ 완전음정(Perfect Interval)
동시에 두음을 같이 울렸을때 완전하게 어울리는 음정관계
다장조(C Major Scale) 기준으로
1도음과 1도음 즉, C와 C의 관계는 완전음정(완전1도) 그 사이에는 반음 없음.
1도음과 4도음 즉, C와 F의 관계는 완전음정 (완전4도) 그 사이에는 반음 1개
1도음과 5도음 즉, C와 G의 관계는 완전음정( 완전5도) 그 사이에는 반음 1개
1도음과 8도음 즉, C와 C(옥타브)의 관계는 완전음정(완전8도) 그 사이에는 반음 2개
☆ 음정에 들어 있는 반음 갯수를 알면 음정의 종류를 즉시 알 수 있다
□ 장음정(Major Interval)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 기준으로
1도음과 2도음 즉, C와 D의 관계는 장음정(장2도). 그 사이에는 반음 없음
1도음과 3도음 즉, C와 E의 관계는 장음정(장3도) , 그 사이에는 반음 없음
1도음과 6도음 즉, C와 A의 관계는 장음정(장6도) . 그 사이에는 반음 1개
1도음과 7도음 즉, C와 B의 관계는 장음정(장7도) . 그 사이에는 반음 1개
□ 단음정(Minor Interval)
장음정에서 반음이 부족한 음정 즉, 2도 3도 6도 7도음을 반음 내린 음정
다장조(C Major Scale) 기준으로
1도음과 2도음 간에 반음내리면 즉, C와 Db의 관계는 단음정(단2도)
1도음과 3도음 간에 반음내리면 즉, C와 Eb의 관계는 단음정(단3도)
1도음과 6도음 간에 반음내리면 즉, C와 Ab의 관계는 단음정(단6도)
1도음과 7도음 간에 반음내리면 즉, C와 Bb의 관계는 단음정(단7도)
□ 감음정(Diminished Interval) - 단음정이나 완전음정에서 반음이 줄어든 음정관계. 다장조 음계(C Major Scale)기준으로1도음과 5도음 사이는 완전음정. 여기서 5도음을 반음 내리면 그 간격이 줄어들어 C와 Gb의 관계는 감음정
□ 증음정(Augmented Interval) - 장음정이나 완전음정에서 반음이 늘어난 음정관계. 다장조 스케일(C Major Scale)기준 1도음과 4도음 사이는 완전음정. 여기에서 4도음을 반음 올리면 그 간격이 늘어나서 즉, C와 F#의 관계는 증음정
□ 겹감음정(Double Augmented Interval) - 감음정에서 또 다시 반음이 줄어든 음정. 다장조 (C Major Scale) 기준 1도음과 5도b음 사이는 감음정. 여기에서 1도음을 반음을 추가로 올리면 상대적으로 간격이 더 줄어들어 C#와 Gb처럼 겹감음정.
□ 겹증음정(Double Augmented Interval) - 증음정에서 또 다시 반음이 늘어난 음정. 다장조 음계(C Major Scale)기준 1도음과 4도#음 사이는 증음정. 여기에서 1도음을 반음을 추가로 내리면 상대적으로 간격이 더 늘어나서 Cb(B)와 F#처럼 겹증음정.
◈ 이런관계를 도식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첫소절의 음 두개로 시작 음정 파악하여 음계 추정
- 단2도로 시작하는 죠스는 "빠~밤"의 "빠"와 "밤"의 차이가 단2도
- 장2도로 시작하는 생일축하는 "생일축하"중에 "일"과 "축"이 장2도
5. 스몰m3rd, 라지M7th
(코드명칭에서 스몰 m은 3음정, 라지 M은 7음정의 장단음정 여부 표시 기호)
■ 기타 지판에서 동음, 옥음(1옥타브 상,하음) 찾아 가는 법
1) 1번줄에서 6번줄까지 줄간 상승 음정 파악
● 3번줄에서 2번줄 사이만 3음정(1줄) 상승이고, 나머지 사이에서는 4음정(1줄) 상승
(2번→ 1번) 4음정(완전4도) 1줄 상승
(3번→ 2번) 3음정 (장3도) 1줄 상승
(4번→ 3번) 4음정 (완전4도) 1줄 상승
(5번→ 4번) 4음정 (완전4도) 1줄 상승
(6번→ 5번) 4음정 (완전4도) 1줄 상승
6-1. (공식) 1줄 올라 좌4 동(음), 우5 옥(음)
=> 위로 4음정(1줄) 올라가서 좌로 4음정 이동하면 같은 음
위로 4음정(1줄) 올라가서 우로 5음정 이동하면 1옥타브 같은 음
6-2. 단, 2, 3번 줄 사이에서는 1줄 올라가서 좌3동, 우6옥
따라서 반대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올 때는
=> 1줄 내려 우4동음, 좌5옥음
아래로 4음정(1줄) 내려가서 우로 4음정 이동하면 같은 음
아래로 4음정(1줄) 내려가서 좌로 5음정 이동하면 1옥타브 아래 같은 음
단, 2, 3번 줄 사이에서는 1줄 내려와서 우3동 좌6옥
7-1. 6번 줄부터 1번 줄 방향으로 개방 프렛부터 5번 프렛까지만 "1줄 올라 좌4 동음, 우5옥음 (단, 2, 3번줄 간에는 1줄 올라 좌3동음, 우6옥음)" 공식을 머리속에 그리면서 암기하면 만사 OK
○ 6번즐 : 미파-솔-라 (EF-G-A)
○ 5번즐 : 라-시도-레 (A-BC-D)
○ 4번즐 : 레-미파-솔 (D-EF-G)
○ 3번즐 : 솔-라-시도 (G-A-BC)
○ 2번즐 : 시도-레-미 (BC-D-E)
○ 1번즐 : 미파-솔-라 (EF-G-A)
7-2. 개방현 음(6번줄=>1번줄) : 미라레솔시미(EADGBE ^^이애디저삐이^^)
첫댓글
# => 프시지디에이비 <= b
# => 파도솔레라미시 <= b
# => 바다사라가마나 <=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