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등급] 연평도에서 온 편지
1. 제작동기
초등학교 4학년 도덕과 수업 도중 통일이 필요하다는 학생들보다 통일이 필요없다는 학생들이 더 많다는 사실에 깜짝 놀란 [인천 도심지역에 근무하는 한 교사]와 연평도의 초등학생들이 아직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에 깜짝 놀란 [연평도에 근무하는 한 교사]가 팀을 이루어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0년 11월 23일 일어난 연평도 포격사건을 소재로 하여 통일안보교육 컨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초등학생 대상이라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 초등학생 위주의 인터뷰, 캐릭터를 이용한 전개, 애니메이션 요소의 도입 등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춘 통일안보교육 컨텐츠를 제작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2. 제작방법
가. 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시나리오 작성 후, 스토리보드를 그려 모든 컷을 구체적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촬영 전 이런 작업이 촬영 작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영상 제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 물론, 이렇게 구체적으로 계획을 했지만 제작하는 과정에서 계획과는 달라지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이런 구체적인 계획은 꼭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나. 촬영 및 그림
1) 촬영
연평도는 Sony NEX-VG20, 인천은 Sony HXR-MC50N 캠코더를 이용하여 촬영하였고, 음성 녹음에는 Sony UWP-D11 무선 마이크를 사용하였습니다. 음성 녹음을 위하여 무선 마이크나 붐 마이크 또는 녹음기 등이 별도로 반드시 필요합니다.
2) 그림
그림은 크게 두 가지로 작업하였습니다. 주인공 여학생의 회상장면은 감성적인 느낌을 담아내고자 연필스케치만으로 작업한 뒤 스캔하여 포토샵에서 리터치하였습니다.
캐릭터나 연평도포격사건의 재현 장면은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느낌을 살리고자 플래시에서 타블렛을 이용하여 그렸습니다.
다. 편집
1) 포토샵
영상에 들어간 모든 이미지는 포토샵에서 편집하는 과정을 한번씩 거쳤습니다.
2) 플래시
캐릭터, 포격사건 재현 애니메이션의 오브젝트들을 그리는데 플래시와 타블렛(와콤 인튜어스5 M)을 이용하였습니다.
3) 오디션
영상에 들어간 모든 음악 및 네레이션은 오디션에서 편집하였습니다.
4) 프리미어
포토샵에서 편집한 이미지, 플래시에서 그린 그림, 오디션에서 편집한 소리들을 모두 프리미어에서 합치고 편집하고 애니메이션도 표현하고... 모든 주작업을 프리미어에서 작업하였습니다.
3. 메이킹필름
교육방송연구대회에 처음으로 작품을 내다보니... 메이킹필름을 내야한다는 것을 몰랐습니다...ㅠ_ㅠ 당연히 제작과정을 찍어놓은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급조하여 메이킹필름이라고 만들긴 했는데... 제작과정을 찍어놓은게 없다보니 컨셉이 전혀 다릅니다...ㅠ_ㅠ
4. 작품설명서
참고가 될까하여 첨부합니다. 용량때문에 이미지 화질은 포기했습니다.
연평도에서 온 편지(초저용량).hwp
5. 저작권
연평도포격사건 재현 장면을 당시 사진이나 영상으로 넣으려하였으나 저작권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다행히 해병대 측에 문의한 결과 교육자료를 위해서 사진이나 영상 자료 제공에 협조하겠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막상 사진자료를 이용해보니 마치 당시 사진 슬라이드쇼 같은 느낌만 나고 스토리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사진 자료를 모두 포기하고 애니메이션만으로 가게 되었습니다.(이렇게 제작과정에서 계획과 달라지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뉴스영상을 넣어 포격사건 당시의 느낌을 전달하고 싶었으나 어떤 분은 인용의 성격으로 괜찮다고 하시고, 어떤 분은 문제될 소지가 있다 하셔서, 결국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그림 및 애니메이션 자료 등은 모두 자체제작하였고, 초상권은 학생 및 대상자들의 동의서를 받았습니다. 음악은 유튜브 오디오라이브러리와 탐뮤직, 비메오 음악스토어 등을 이용,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 음악을 사용하였습니다.
엔딩에서 우리의 소원을 넣고 싶었으나, 역시 저작권 문제로 사용하지 못하였습니다.
6. 기대효과
통일이 필요없다고 솔직하고 당당하게 외치는 전쟁 3세대인 현재 초등학생들이 본 영상을 통하여 통일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무엇보다 지금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며 전쟁의 공포를 벗어버리지 못하고 조마조마한 하루를 보내고 있는 연평도의 같은 또래 초등학생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통일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으면 합니다.
처음 교육방송연구대회에 도전하여 시도1등급, 전국2등급이라는 감격스러운 결과를 받았습니다.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제작과정과 영상을 올려봅니다.
한편으로 아쉬운 점은, 처음이었지만 그래도 큰 욕심도 냈던 것이 사실입니다. 1등급 후보들에게 이메일을 보낸다하셔서 그날 저녁은 하루종일 이메일 새로고침을 하고있었던 기억이 납니다.^^ㆀ
시상식 심사평에서 교수님이 인문학 컨텐츠가 많지 않아 아쉬웠다고 하셨는데, 인문학 컨텐츠가 1등급을 많이 받는다면 자연히 많아지지 않을까요? 누구나 1등급을 노리고 이 연구대회에 참여하고 지난 수상작품을 분석할텐데... 과학 관찰 분야가 1등급이 많다면 당연히 누구나 과학 관찰 분야를 먼저 생각할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저도 내년에는 과학을...(쿨럭))^^
아무튼, 참여하신 선생님들, 모두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 내년에 또 만나요~!^^
첫댓글 통일 교육에 최적화된 영상이네요~ 너무 감동입니다~
감사합니다. 감성적인 자극을 주고자 노력하였는데 선생님 말씀에 힘이 납니다.^^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년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와...그림체 끝내주네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가슴 어딘가 먹먹해지네요ㅠㅠ
성철샘 작품에 비하면 한참 부족합니다. 많이 가르쳐주세요.^^
와우...스토리보드 완벽하네요, 아이들과 창체 시간에 함께 시청했습니다. 제가 영상을 하다보니 영상을 많이 보여주는 편인데 이걸 보면서 아이들이..와 잘만들었다.이런 이야기를 하네요. 통일의 필요성을 아이들이 공감대를 형성하며 느낄 수 있는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림도 완전 잘 그리시고, 툴들도 다양하게 잘 다루시네요. 그림은 정말 최고시네요!!
벌써 교실에서 적용까지 해보셨다니 감개무량입니다.ㅠ_ㅠ 감사합니다~!^^
세세한 부분에서 정성이 느껴집니다. 멋진 통일교육 자료가 되겠네요. 그림체도 따뜻하고 정말 좋아요~!
과분한 말씀 감사합니다.^^
스토리보드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습니다.
기획, 계획, 준비 단계에 많은 공을 들일수록 뒤가 수월해지는 것 같아요~!^^
스토리보드만 봐도 얼마나 탄탄하게 준비를 하셨을지 노고가 느껴집니다. 저도 많이 배우고 갑니다.
대단하네요.
수업의 주제도 멋지고 수업준비에도 선생님의 열정이 가득한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많이 느끼고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훌륭합니다.
와! 감동적인 교육자료입니다! 너무너무 수고하셨네요.
많은 노하우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근무했던 연평도 이야기라 주인공으로 나오는 친구들도 많이 자란 모습에 반가웠답니다. 저는 11년 12년에 근무했거든요
중학교 교사로서 중학교 교육자료가 어렵다는 평을 들었는데 그 부분도 저는 아쉬웠습니다. 초등 자료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영상 자료가 모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은 아닌데 말이죠. 근데 그림 솜씨가 정말 좋으십니다. 그림을 못 그려 한계가 많아 고민이 많은데 좋은 실력을 가지신 것 그저 부럽습니다.
자료 공유 감사합니다~^^
통일교육에 대해 공부하는 중인데 정말 좋은 자료 감사해요! 잘 활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