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 장 나아만의 문둥병을 고침
내 용 요 약
제 5장은 비록 온 이스라엘이 부패하였고 우상숭배에 빠져있는 때였지만, 엘리사를 통하여 증거 된 하나님의 은혜의 손길은 이스라엘과 대적 관계에 있던 이방 나라 아람에까지 소문이 퍼졌습니다.
그리고 그 소문을 들은 아람 장군 나아만은 엘리사에게 찾아와 치유의 은혜를 받게 됩니다.
나아만 장군의 치유 사건은 신약시대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온 천하의 모든 민족에게 퍼져나가게 될 것을 예표 하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 각 할 점
1. 인생의 생사화복은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 하나님의 사람을 찾아야 합니다.
1절 아람의 군대장관인 나아만의 승리와 총애가 [여호와]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말해 줍니다.
이것은 택함을 받은 자나, 그렇지 못한 이방인이나 모든 인간의 생사화복과, 모든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은 오직 여호와 하나님이심을 깨우쳐 줍니다.
신 4:39 [그런즉 너는 오늘 위로 하늘에나 아래로 땅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인간의 모든 삶을 주관하신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인생의 최종 심판 역시 하나님께서 시행하신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고후 5:10 [이는 우리가 다 반드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에 나타나게 되어 각각 선악간에 그 몸으로 행한 것을 따라 받으려 함이라]
나아만이 전쟁에서 승리한 것과 문둥병에 걸린 것도 하나님의 섭리로서 그는 이제 그 불치병으로 인해서 살아계신 참 하나님을 체험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런 과정에서, 이스라엘로부터 사로잡혀 온 한 작은 계집종을 사용하십니다.
억울하게 이스라엘에서 사로잡혀 온 이 작은 여자아이의 믿음이 이방 땅인 아람 지역에까지 하나님의 은혜를 증거 하는 시작이 되었던 것입니다.
2. 들을 수 있는 마음과 귀가 있는 사람은 복된 사람입니다.
2~3절에 이스라엘에서 사로잡은 어린 소녀 하나가 나아만의 아내에게 수종을 들고 있었습니다.
3절 [우리 주인이 사마리아에 계신 선지자 앞에 계셨으면 좋겠나이다 그가 그 나병을 고치리이다]
나아만은 이 말을 듣자 아람 왕의 친서와 예물을 준비하여 이스라엘 왕을 찾아갑니다.
나아만은 옳은 얘기라면 어린아이의 말, 아니 종의 말이라도 들을 수 있는 마음과 귀가 있었습니다.
만약 나아만이 이 아이의 얘기를 무시했다면, 문둥병도 치유 될 수 없었을 것이고, 성경에 기록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왕 여호람은 문둥병을 고쳐달라고 찾아온 나아만을 보면서 전쟁을 일으키기 위한 시비로 여겨 옷을 찢습니다.
아람 왕은 선지자가 왕의 수하에 있기 때문에 관례대로 왕에게 먼저 허락 받기 위해 보냈는데, 여호람은 하나님의 선지자를 생각하지 못하고 혼자서만 크게 염려한 것입니다. - 듣는 귀도 없고, 보는 눈도 가려진 상태
3. 나아만은 말씀에 순종해서 문둥병이 치유되는 기적을 보았습니다.
8~14절 엘리사는 여호람 왕의 불신앙을 꾸짖고, 나아만을 자신에게 보내라고 합니다.
엘리사는 찾아 온 나아만에게 10절 [요단강에 가서 7번 몸을 씻으라 네 살이 여전하여 깨끗해지리라]고 말을 전합니다.
처음에는 불만이었고, 못 마땅했으나 부하의 권면을 듣고 순종하여 요단강에서 몸을 7번 씻었더니 완전 치유되었습니다.
1) 진정한 구원은 종교적 의식을 행함으로 얻어지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2) 요단강 물이나, 엘리사가 구원을 베풀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사용된 것입니다.
3) 구원의 은혜는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완전한 순종과 실천으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14절)
4. 나아만은 엘리사를 찾아가 감사를 표현합니다. (의로운 사람임을 알 수 있습니다.)
15~19절 나아만은 엘리사를 찾아가 예물을 드리지만 거절합니다. - 나아만의 치유는 하나님이 하신 일, 은혜는 값없이 줌
나아만은 이스라엘 땅의 흙을 상징으로 가져다가 하나님께만 경배를 드리겠노라고 하나님께 영광을 올립니다.
5. 욕심은 멸망으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38~44절 탐심을 가진 게하시는 선지 생도라도 문둥병에 걸리게 됩니다.
욕심 때문에 교만함이 생겼습니다. - 자기 말을 하나님의 종의 말처럼 거짓말을 했습니다. - 거짓 = 사탄의 본모습
탐심 - 욕심 -거짓말 - 도적질 - 하나님의 선지자까지 속이려 함 = 문둥병이라는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낳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