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3학년 때부터 익숙해있었던 토의하기에 대한 기본 설명이 지루할 것 같아
바로 '토의'를 해보았습니다.
바로 얼마 전, 혜영이가 건의사항에 썼었던 < 급식 먹는 순서 >에 관련된 문제 !!
문제상황 - 제안 - 까닭이라는 틀을 이야기하면서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의견이 나왔고, 그 의견들을 칠판에 적어보았습니다.
1. 모둠별 보상제에 따른 순서
2. 선착순
3. 번호를 1번씩 뒤로 미루는 방법
4. 모둠을 미루면서 먹는 방법
5. 매일 성별을 교체하는 방법
5가지의 의견이 나왔고, 단순히 의견만 나오는 것이 아닌 '합당한 이유'를 꼭 이야기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1차 투표를 시작....
동점이 나올 줄 몰랐는데, 동점이 나와버렸군요 ;;
그리고 이어진 2차 투표.
1표 차이로 <보상제를 통해 급식 순서를 정하기로 했습니다.>
토의하기를 학급문제와 연결지어 연계하니 많은 참여와 함께 저도 흥미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네요.
그렇다면 과연 보상을 어떻게 줘야 하나?? 에 대한 의견을 받아보았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아래의 문서 !!!
내 손으로 만드는 학급규칙
Ver. 1
[학습]
①숙제
②수업 준비
③준비물 준비
④아침 자습시간, 조용히 독서
⑤클리어 파일 정리가 잘 되어 있는 모둠
⑥수업 중 돌발퀴즈
[인성]
①이동수업 시, 책상 정리
②전원 지각 X
③점심시간, 종례시간 주위에 쓰레기 x
④친구들을 도와준다. ??
친구들을 도와준다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좀 더 나눠야 되겠지만.. 일단은 1단계가 탄생한 것 같습니다.
앞으로 잘 지키도록 노력해봐야겠네요.
첫댓글 냉
넵!!
넹!
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