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노레일의 역사와 도입배경
근래에 들어 우리나라는 복잡한 도심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새로운 교통시스템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교통 시스템은 모노레일(Monorail), LRT(Light Rail Transit), AGT(Auto Guideway Transit), PRT(Personal Rapid Transit), MLT(Magnetic Levitation Train)등이 있다.
새로운 교통 시스템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지만, 서구에서는 이미 1960년부터 상용화되어 사용되고 있었으며, 동남아 지역에서는 과도한 공사비가 소요되는 지하철의 대안으로 건설되어 운영되고 있는 교통 시스템이다.
1. 모노레일의 역사
새로운 교통 시스템의 도입배경에 대해 연구하던 중 가장 새로운 신교통 방식 중 가장 최초의 방식은 모노레일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교통수단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던 모노레일의 역사는 200년이나 되었다. 1824년 영국 런던에서 말에 의한 세계 최초의 화물 수송용 모노레일이 운행한 이후 1888년에 아일랜드에서 증기운행방식으로 화물과 승객 수송을 위해 모노레일이 도입되었다. 이후 1901년에 독일에서 현재와 같은 전기에 의해 운행이 가능한 승객 전용의 모노레일이 최초로 상업운행을 시행하였으며, 1905년에 건설된 현수식 모노레일은 지금까지도 시민의 발이 되어 운행되고 있다.
(그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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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운행방식의 모노레일(1888년 아일랜드) |
현수식 모노레일(1905년 독일) |
2. 모노레일 적용 사례
North America와 South America에 11개 노선, Europe에 5개 노선, Australia에 3개 노선, Asia에 17개 노선으로 총 14개국에 36개 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이는 공항이나 유원지와 같이 단거리로 운행되는 노선을 제외하고 도심교통문제의 해결을 위해 도입되어 운행되고 있는 노선이다. 더욱이 모노레일은 타 신교통 시스템에 비하여 월등히 많은 노선이 운영되고 있다. 다음 표는 다른 새로운 교통시스템과 모노레일의 운행 현황을 나타내고 있다.
(그림 2)
조사결과 철재차륜 AGT는 비교적 장거리에서 운행되고 있었으며, 고무차륜 AGT의 경우 공항의 터미널과 터미널을 연결해주는 수단에 주로 사용되고 있었다.
3. 새로운 교통시스템 비교
철재차륜 AGT는 소음발생에 대한 문제점을 안고 있어 도심지의 외곽을 연결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고 고무차륜 AGT의 경우 주행을 위한 상부 구조물이 크고, 구조물의 외관이 좋지 않아 인구밀집도가 높은 도심지에 적용하는 사례가 드문 것으로 사료된다.
신교통 시스템은 대부분 고가 구조물을 채택하고 있다. 지하에 터널을 건설하여 운행하는 방법에 비해 공사비가 저렴하고 도로상에서 주행하는 차량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이다. 그러나 채택된 고가 구조물은 도시를 어둡게 하는 환경피해를 발생 시켰다. 그렇다면 모노레일은 어느 정도일까? 다른 신교통 시스템과 하부 구조물을 비교해 보았다.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노레일은 전망권을 침해하거나, 거리에 유입되는 햇빛을 차단하지
(그림 3)
않아 환경피해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신교통 시스템이 적용된 도시는 매우 어두웠으며, 도시경관을 해치고 있다. 더욱이 겨울철에는 구조물 하부에 결빙구간이 발생되어 교통사고를 야기 시킴으로서 차량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겠다는 당초의 목적에서 벗어나 있다. 또한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위에서 바라본 상부구조물은 도시에 적용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4)
모노레일 구조물의 특징은 단선 궤도빔에 있다. 주행되는 차륜이 궤도빔 위에서 구동하기 때문에 상부 슬라브가 필요 없는 구조이다. 또한 모노레일의 구조물은 외형이 수려하여 현대의 도시경관과 잘 어우러져 또 하나의 경관을 만들어가고 있으며, 타 신교통 수단(그림 4)에 비하여 도시의 경관을 해치지 않는 친환경적인 구조물이다. 아래 (그림 5)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유선의 부드러운 선형을 가진 모노레일은 또 다른 도시 미학을 창조하고 있다.
(그림 5)
모노레일은 인구 밀집도가 높은 도심지와 도로 폭이 좁고 건물이 밀집된 도심 구간등에 적용성이 가능한 유일한 교통수단 이다.
(그림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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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의 밀집도가 높은 도심구간 적용사례 |
새로운 교통 시스템 중에서 (그림 6)과 같이 도로 폭이 좁고 건물의 밀집도가 높은 도심 구간의 도시 교통난을 해결할 수 있는 교통 시스템은 모노레일이 아니면 불가능하다. 모노레일은 타 신교통 수단과는 달리 상부 슬라브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건물의 밀집도가 높은 구간에 적용이 가능한 것 이다.
또한 모노레일은 (그림 4)에서 보는바와 같이 모노레일은 도시민의 전망권을 침해하거나, 거리에 유입되는 햇빛을 차단하지 않아 환경피해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겨울철에는 구조물 하부에 결빙구간이 발생되지 않으므로 교통사고를 발생시키지 않으며, 지주의 폭이 적어 주행차량과의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또한 궤도빔과 궤도빔 사이로 햇빛이 유입되어 하부구간에 (그림 7)와 같이 식재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은 도시 녹화사업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림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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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녹화사업 사례(1) |
도시 녹화사업 사례(2) |
도시 녹화사업은 도시를 전체적으로 밝게 하여 도시민의 정서를 안정시키고 도시의 이미지 전환과 관광수입의 증대등을 위하여 시행되고 있으며, 새로운 교통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도시는 도시 녹화사업이 함께 진행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여 최적의 방안으로 모노레일을 선택하고 있다.
4. 안전성
모노레일이 인구밀집도가 높은 도심지에 적용성이 가장 우수한 새로운 교통 시스템이라 하더라도 안전성에 문제가 있어 적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실제로는 모노레일과 타 교통 시스템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하는 말이다.
그렇다면 다른 시스템이 얼마나 안전성이 우수한지 알아보자.
철재 AGT나 고무차륜 AGT에 화재가 발생하여 긴급히 대피해야 하는 경우에 승객은 준비되어 있는 비상탈출구를 이용하여 주행 선로 위로 대피 할 수 있다. 그러나 승객이 대피한 주행선로는 (그림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750V의 고압 전류가 흐르고 있는 장소이다.
그렇다면 모노레일은 어떠한가?
화재시 모노레일은 외부에 설치된 안전 통로를 이용하여 대피가 가능하다.
(그림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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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통로 적용 |
안전통로 미적용 |
그러나 많은 모노레일 운행 노선에는 외부에 안전 통로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 이유는 화재에 대한 안전 기준 때문이다. 화재 예방을 위하여 우리나라와 같이 연소가스에 의한 기준이 아닌 내화성 기준으로 적용되는 국제기준 NFPA 130과 ASTM E-119를 적용한다. 예를 들면 차량 바닥 하부의 가열 및 점화에 의한 바닥의 평균 상승 온도가 15분 동안 139℃를 넘지 않도록 ASTM E-119는 규정하고 있다. NFPA 130과 ASTM E-119를 충족하면, 결과적으로 차내에 불에 탈것이 없다. 그러므로 화재가 발생하지 않을뿐더러 발생한다 하더라도 초기 진화와 승객 대피에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다. 사실 이 기준은 거의 모든 신교통 시스템에 적용되는 기준이다. 따라서 안전에 대한 논쟁은 더 이상 불필요한 존재이다.
5. LRT 비교
그렇다면, 고가구조물을 채택하지 않는 새로운 교통 시스템은 어떠할까?
고가구조물을 채택 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LRT이다. LRT는 도로상에 직접 레일을 부설하여 주행하는 방식으로 초기 건설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알고 보면 장점에 비해 너무도 단점이 많은 교통 시스템이라 생각된다.
2003년 미연방 교통국의 자료에 의하면 LRT는 모든 교통수단 중에서 가장 높은 사고율을 나타내고 있다고 한다. 1999년에서 2002년까지 4년동안 미국내에서만 166명이 LRT에
의해 목숨을 잃었다. 그러나 모노레일은 상업운행을 시작한 지난 100년동안 단 한명의 사망자도 발생시키지 않았다.
6. 결론 및 기타 사진자료
모노레일은 새로운 교통수단이라고 부르기 어려울 정도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안전성과 편리성 친환경성이 우수한 교통수단이다. 건설비용 측면에서도 모노레일은 다른 신교통 시스템에 비하여 약 1/3의 건설비와 유지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다. 로스엔젤레스에 새로운 교통시스템을 도입하기위해 주민투표를 시행한 결과 모노레일 선호도는 5:1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시민의 호응을 받고 있는 새로운 교통시스템인 것이 증명된 사례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모노레일은 세계 각국에 가장 많이 건설 되었으며, 건설되어 지고 있다. 이제 우리나라에도 모노레일이 조속히 건설되어 도시 교통난을 해소하고 수려한 외형으로 도시경관을 높이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 자료 출처 : 한국 모노레일 협의회 ?
- http://cafe.daum.net/monorailsociety
- 기타 사진자료
(사진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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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노레일 |
(사진 2)
- 본 자료에 대하여 한국모노레일 협의회의 동의 없이 무단 배포 및 수정을 금합니다.
첫댓글 - _-)모노레일에 대해서 조사할려고 위의 그림과 내용들을 캡춰 및 복사햇는데요..모노레일에 대해 알고싶어서요..그래두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