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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비디오 레코더(digital video recorder, DVR)는 영상을 비디오 테이프가 아닌 하드 디스크 기반의 디지털 저장 장치에 기록할 수 있는 장비를 말한다.
PVR(personal video recorder)이라고도 한다.
또한 디스크에 영상을 저장하거나 저장된 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분리형(stand-alone) 세트톱박스나 PC에서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포함한다.
역사
최초의 DVR 은 1965년 7월 8일에 CBS에서 스포츠 방송을 멈추거나 되돌리는(rewind) 방법을 찾던 도중에 연구되었다. Ampex 는 1967에 최초의 상용 하드 디스크 기반 DVR을 출시하였다. HS-100은 아날로그 방송을 하드 디스크에 최대 30초 동안 녹화할 수 있었다.
개인용 영상 녹화기 (PVR)
개인용 영상 녹화기(Personal video recorder 혹은 digital personal video recorder)는 텔레비전 방송을 디지털 저장 장치에 녹화할 수 있는 장비이다.
하드 디스크 기반 PVR
ReplayTV 와 TiVo 는 1999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에서 공개한 초기의 DVR 이었다. ReplayTV 는 영상 부문에서 "Best of Show" 상을 수상하였지만, 상업적으로 훨씬 더 성공한 것은 TiVo 였다. 이 장비는 꾸준히 개발되어 DVD 레코딩, 광고 건너뜀(skip), 인터넷을 통한 영상 공유, PDA 나 네트워크로 연결된 PC, 웹 브라우저를 통한 원격 제어 등의 많은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로써 (기존의 |VCR에서는 제공되었던) "타임 시프팅" 이라고 하는 기능을 통해 생방송을 멈추게 하거나, 재미있었던 장면을 다시 보거나 광고를 건너뛰는 등의 "트릭 모드" 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질문] MPEG-1,MPEG-2,MPEG-3,MPEG-4에 대해 자세히 좀 가리켜 주세요
MPEG(엠펙)은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을 줄인말로 ‘국제 표준화 기구(ISO/IEC)’ 산하의 동영상 연구모임이다.
이 전문가 그룹에 의해 비디오나 오디오 압축에 관한 표준들, 즉 MPEG 표준들이 개발 진화되고 있다.
때문에 MPEG이라는 단어는 전문가그룹이라는 단어와 기술표준의 두 가지 의미를 모두 담고 있는데, 처음에는 막 활성화되고 있던 CD롬에 각종 비디오 영상을 담기 위한 규약으로 출발하였다.
MPEG 관련 기술표준이 일반인들에게 가장 처음 소개된 것은 MPEG-1이었다.
MPEG-1은 VHS 수준의 화질을 디지털포맷으로 구현하고자 만들어진 규약으로, 요즘도 MPG나 DAT라는 파일 확장자를 가지고 컴퓨터 상에서 유통되고 있고, 음악파일로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MP3 파일이 바로 MPEG-1 규약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MP3파일은 MPEG1 Audio Layer-III의 약자로 CD 음질을 유지하면서도 데이터를 1/10로 줄일 수 있는 MPEG1 규약이다.
MPEG 1,2,4,7,21이 있는데, 버전별로 규약이 기존 버전의 확장을 의미하기는 하지만 이용 분야와 용도가 약간씩 다르다.
현재 MPEG-4가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으며, MPEG-7과 MPEG-21이 개발 중이다.
MPEG-1: 저장매체에서 동영상과 그것과 관련된 오디오에 대한 저장과 복원에 대한 표준.
MPEG-2: 통신, 저장매체, 방송매체로부터의 동영상 압축 표준. 디지털 TV, DVD에 사용됨.
MPEG-3: HDTV용 규약으로 구성되었으나 MPEG-2의 확장으로도 가능하여 중지됨 (흔히 말하는 MP3가 아님. MP3는 MPEG-1 Audio Layer 3의 약자임)
MPEG-4: 낮은 비트율에서 객체중심의 동영상 압축 표준. 시청각 자료를 객체 단위로 부호화하여 이동통신 동영상 지원에 적절.
MPEG-7: 멀티미디어 정보를 기술(Description)하기 위한 표준화 작업. 동영상 데이터 검색 및 전자상거래 등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차세대 동영상 압축 재생기술이다.
MPEG-21: 디지털컨텐츠의 제작, 유통, 보안 등 전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
더 상세한 사항은 위키백과 MPEG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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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
최근 수정 시각: 2018-11-21 04:58:42
분류
영상
표준
APNG, BMP, BPG, DDS, GIF, HEIF, JPEG, PNG, PSD, RAW, WebP
벡터
AI, CDR, SVG
비디오
AVI, BIK, FLV, mkv, MOV, MP4, MPEG, WebM, WMV, AV1
1. 개요
2. 특징
3. 종류
3.1. MPEG-1 (1991)
3.2. MPEG-2 (1995)
3.3. MPEG-3 (취소)
3.4. MPEG-4 (1999)
3.5. MPEG-21 (2001)
3.6. MPEG-7 (2002)
3.7. MPEG-B (2006)
3.8. MPEG-C (2006)
3.9. MPEG-A (2007)
3.10. MPEG-D (2007)
3.11. MPEG-E (2007)
3.12. MPEG-M (2010)
3.13. MPEG-U (2010)
3.14. MPEG-V (2011)
3.15. MPEG-DASH (2012)
3.16. MPEG-H (2013)
4. 기타
5. 관련 문서
1. 개요
MPEG(엠펙)은 1988년에 설립된 표준화 전문 그룹으로 풀네임은 Moving Picture Experts Group(동영상 전문 그룹)이다. 좁은 의미로는 그 이름을 가진 코덱이나 파일 확장자이기도 하지만 넓은 의미이자 본래 의미로 따지면 코덱이나 확장자만이 아닌 표준 규격 자체를 포괄하는 용어다.
2. 특징
물론 동영상의 핵심 요소인 비디오만 취급하는게 아니라 오디오, 네트워크를 비롯한 다른 분야까지 두루 취급한다. 일단 동영상 자체부터가 비디오 데이터만 들어있는게 아니라 소리(오디오) 데이터와 함께 들어있는 경우가 일반적이니 다양한 분야들을 다루게 된건 필연적이라고 볼 수 있다.
배타적인 성향을 지니는 업체의 자체 규격과는 다른 성격이지만 가이드 라인만 제시하는 걸로 그치기 때문에 업체의 아이템을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 아이템이 MPEG에서 제시한 표준 규격들을 준수하지 않으면 말짱꽝이라는 것.
이런 특수성을 지닌 MPEG는 업계 또는 사용자가 당장 요구하는 사항만 반영하고 당장 필요하지 않는 사항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 쓰이게될 것근미래까지 염두하면서 정의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이 만든 표준 및 규격들 중에 한 번도 활용되지 못 한게 있을 수 있다는 점. 물론 MPEG도 이를 모르진 않기 때문에 일부 표준이나 규격은 폐기되거나 다른 표준에 흡수시키기도 한다.
3. 종류
3.1. MPEG-1 (1991)
MPEG에서 발표한 최초의 표준 그룹으로 당시엔 그냥 MPEG라고 불렀으나 나중에 MPEG-2가 나오면서 후속 표준 그룹들과 구분하기 위해 MPEG-1으로 명명되었다. 1991년 처음 발표되었다.
MPEG-1 Part.1 (1993)
MPEG-1의 시스템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다양한 데이터들을 표준 비트스트림으로 인코딩하여 저장하고, 다양한 컨텐츠 사이의 동기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논리적 레이아웃과 방법을 정의한다. 오류 보호에 있어서 완벽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MPEG-1 Part.2/H.261 (1993)
MPEG-1의 비디오 압축 코딩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시기적으로는 H.261 이후에 등장했지만 기술적으로는 H.261을 기반으로 제정되었으며, VCD 스펙의 표준 코덱이다. H.261과는 달리 이론상 4K 해상도와 100Mbps 비트레이트까지 인코딩할 수 있지만 당시의 효용성이 없다시피 매우 낮아 고해상도 고비트레이트로 인코딩된 영상이 사용된 사례는 사실상 없다. MPEG-1 비디오의 목적은 저사양 환경의 스트리밍이었기 때문에 고해상도 및 고비트레이트일수록 MPEG-2 비디오 화질 대비 큰 이득이 없거나 오히려 떨어지는 편이다. MPEG-2 표준의 존재 이유
MPEG-1 Part.3 (1993)
MPEG-1의 오디오 압축 코딩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여기서 3가지의 레이어로 또 구분되는데 초기에는 Layer-1인 MP1 파일이 잠깐 사용되었다가 묻혔고, Layer-2인 MP2파일은 한때 VCD의 오디오 데이터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라디오 방송용 포맷 위주로 간간히 쓰이고 있으며, 1997년 일반 사용자들에게 처음 공개된 이후로 지금도 널리 쓰이는 스테레오 채널의 MP3 확장자가 MPEG-1 Layer-3의 약자다.
MPEG-1 Part.4 (1995)
MPEG-1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세부 표준.
MPEG-1 Part.5 (1998)
MPEG-1의 참조 소프트웨어를 위한 세부 표준.
3.2. MPEG-2 (1995)
MPEG에서 발표한 MPEG-1의 후속 표준 그룹..이라기엔 MPEG-1과 비슷한 시기에 표준화 작업을 시작하여 나중에 발표된 후발주자 격으로 이때부터 다양한 목적에 맞게 세부 표준들이 더 많아졌다.
MPEG-2 Part.1 (1996)
시스템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MPEG-2 Part.2/H.262 (1996)
비디오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DVD 영상물과 HDTV방송에 주로 사용된 표준이자 H.262와 사실상 같은 의미. 2016년 현재, 실제로 국내에서 송출되는 720p 또는 1080i 디지털 방송에 여전히 쓰이고 있는 중. 다만, 스트리밍용을 위해 저비트레이트 위주로 정의했던 MPEG-1과는 달리 고화질 대응을 위해 당시 기술력으로는 압축 효율을 이전의 MPEG-1급으로 끌어올릴 수 없었다. 화질을 위해 비트레이트 및 용량을 희생한 결과인 셈. 이로써 MPEG-1과 MPEG-2의 표준화 작업은 서로 비슷하게 출발했던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MPEG-2 Part.3 (1995)
오디오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5.1채널, 7.1채널 등의 다채널을 지원하는 MP3 확장자가 이에 해당된다.
MPEG-2 Part.4 (1998)
호환성 테스트를 위한 절차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MPEG-2 Part.5 (1997)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시스템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MPEG-2 Part.6 (1998)
DSM-CC(Digital Storage Media Command and Control)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MPEG-2 Part.7 (1997)
고급 오디오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AAC로 알려진 오디오 확장자가 이에 해당된다. MP3에서 정의되지 않은 규격들은 물론이고 기존의 단점들을 보강하여 음질 유지 겸 용량 절감을 위해 용량 변화폭이 큰 동영상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다. MP3보다 용량이 더 많고 하드웨어 사양을 타지만 스토리지의 대용량화와 하드웨어 사양의 상향 평준화로 극복하면서 무손실 압축이라는 강점을 가진 FLAC확장자가 더 인기를 끄는 바람에 음감 분야에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편이다.
MPEG-2 Part.8 (취소)
10비트 비디오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으로 1995년에 표준화 작업을 시작했으나 2007년에 취소되었다.
MPEG-2 Part.9 (1996)
실시간 인터페이스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MPEG-2 Part.10 (1999)
DSM-CC(Digital Storage Media Command and Control) 확장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MPEG-2 Part.11 (2004)
시스템의 IPMP(지적 재산권 관리 및 보호) 부분에 해당하는 세부 표준.
3.3. MPEG-3 (취소)
현재 MPEG-2에서 정의하고 있는 720p~1080p 해상도와 20~40Mbps 비트레이트의 HD급 해상도의 HDTV 규격이 원래 MPEG-3에서 따로 정의하려고 했으나 기존에 있던 MPEG-2 비디오 표준의 일부로 옮겨져 취소되었다. 그래서 MPEG-2의 비디오 표준이 DVD급인 480p부터 Full HD급인 1080p까지 다양한 해상도 규격이 공존했던 것.
3.4. MPEG-4 (1999)
2016년까지 가장 널리 쓰이는 표준이라 부분 항목이 상당히 많다. 지금도 하위 표준이 계속 추가되고 있으며, 추후에 Part.31의 표준이 발표될 예정이라고 한다
MPEG-4 Part.1 (1999)
비디오와 음향의 동기화 및 다중화(multiplexing) 등의 시스템에 관한 세부 표준.
MPEG-4 Part.2 (1999)
비디오 데이터 압축에 관한 세부 표준. 2000년대 초부터 말까지 흔하게 사용된 DivX, Xvid가 이를 기반으로 구현된 코덱.
H.262와 MPEG-2 Part.2가 서로 규격을 가리켰던 것과는 달리 MPEG-4 Part.2는 H.263과 별개의 규격이며, H.263보다 3년 늦게 나온 규격이다.
MPEG-4 Part.3 (1999)
오디오 데이터 압축에 관한 세부 표준. MP3 오디오 파일이 MPEG-2 Part.3에서 확장되었듯이, 기존 MPEG-2 Part.7에 정의되어 있었던 AAC 오디오 파일의 확장격이자 고효율 버전의 AAC인 HE-AAC가 대표적이다. 무손실까지 지원하는 규격까지 추가 정의되었지만 압축 효율이 높아진 만큼 하드웨어 사양에 영향을 더 받을 뿐만 아니라 스토리지의 대용량화로 인한 무손실 압축 FLAC 파일의 강세로 인해 잘 사용되지 않고 있다.
MPEG-4 Part.4 (2000)
표준 내의 다른 파트들과의 적합성 테스트를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5 (2000)
표준 내의 파트들을 재연하고 분명하게 하기 위한 참조 소프트웨어의 세부 표준.
MPEG-4 Part.6 (1999)
멀티미디어 전송 통합 프레임워크를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7 (2002)
개선된 기능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예제를 제공하기 위해 최적화된 참조 소프트웨어의 세부 표준. 위에 서술된 Part.5 표준과 연계되는 부분.
MPEG-4 Part.8 (2004)
IP 네트워크 위에서 MPEG-4 콘텐츠를 전달할 방식을 지정하기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9 (2004)
다른 파트의 표준을 추가하는 법을 하드웨어 설계를 통해 제시하기 위한 참조 하드웨어의 세부 표준.
MPEG-4 Part.10/H.264(AVC) (2003)
고급 비디오 부분에 해당되는 세부 표준. H.264(AVC) 코덱으로 많이 알려진게 이것. 기존 Part.2를 기반으로 구현된 코덱인 DivX, Xvid가 MPEG-2의 화질에서 MPEG-1급의 용량으로 압축하여 스트리밍으로 활용하기 위한 코덱이었다면, H.264/AVC는 화질과 압축 효율의 두마리 토끼를 둘 다 잡기 위한 욕심 많은 코덱이라고 봐도 좋을 정도. 자세한 내용은 H.264 문서 참조.
MPEG-4 Part.11 (2005)
장면 기술(Scene description)과 응용 프로그램 엔진, 그리고 2차원 내지 3차원의 음성/영상 콘텐츠를 위한 바이너리 형식을 규정하기 위한 세부 표준. 3D 컨텐츠나 자막에 활용할 수 있다.
MPEG-4 Part.12 (2004)
ISO 베이스 미디어 파일 포맷을 지칭하는 표준을 가리키며, 미디어 콘텐츠를 저장하기 위한 파일 포맷의 세부 표준이다.
MPEG-4 Part.13 (2004)
지적 재산권 관리와 보호(IPMP)를 위한 확장 표준.
MPEG-4 Part.14 (2003)
MPEG-4 콘텐츠를 위한 컨테이너 파일 포맷의 세부 표준으로 위에 서술된 Part.12를 기반으로 정의된 표준이기도 하다. 흔히 MP4 파일로 알려져 있고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P4 문서 참조.
MPEG-4 Part.15 (2004)
Part.10에 정의된 H.264(AVC) 파일 포맷을 위한 세부 표준으로 컨텐츠 저장 목적이다보니 이것도 Part.12를 기반으로 정의되어 있다.
MPEG-4 Part.16 (2004)
애니메이션 프레임워크 확장(AFX)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17 (2006)
시간에 맞춰 자막을 띄우는 포맷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18 (2004)
글꼴 압축 및 스트리밍(오픈타입 글꼴)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19 (2004)
합성 텍스처 스트림(Synthesized Texture Stream)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20 (2006)
저용량의 장면 표현(Lightweight Scene Representation)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21 (2006)
MPEG-J 그래픽 프레임워크 확장(GFX)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22 (2007)
오픈타입 기반의 OFFS[1]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23 (2008)
심볼릭 음악 표현(Symbolic Music Representation)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24 (2008)
MP4 파일 포맷과 MPEG-4 오디오[2]와의 동작을 정의하기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25 (2009)
3D 그래픽스의 압축 모델을 위한 세부 표준.
MPEG-4 Part.26 (2010)
MPEG-4 Part.27 (2009)
MPEG-4 Part.28 (2012)
MPEG-4 Part.29 (2014)
MPEG-4 Part.30 (2014)
3.5. MPEG-21 (2001)
멀티미디어 프레임워크를 위한 표준 그룹.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주로 쓰인다.
MPEG-21 Part.1 : 시각 기술 및 계획
MPEG-21 Part.2 : 디지털 항목의 정의
MPEG-21 Part.3 : 디지털 항목의 식별
MPEG-21 Part.4 : 지적 재산권 관리 및 보호 구성 요소
MPEG-21 Part.5 : 권리 표현 언어
MPEG-21 Part.6 : 데이터 사전 권리
MPEG-21 Part.7 : 디지털 항목의 적응
MPEG-21 Part.8 : 참조 소프트웨어
MPEG-21 Part.9 : 파일 포맷 정의(.m21, .mp21)
MPEG-21 Part.10 : 디지털 항목의 처리, C ++ 바인딩 및 세션의 이동성
MPEG-21 Part.11 : 지속 가능한 협회에 대한 평가 도구
MPEG-21 Part.15 : 이벤트 보고
MPEG-21 Part.17 : MPEG 자원에 대한 부분적 확인
MPEG-21 Part.18 : 디지털 항목 스트리밍
MPEG-21 Part.19 : 미디어 가치 관계의 존재론
MPEG-21 Part.20 : 계약 표현 언어
MPEG-21 Part.21 : 미디어 계약 존재론
3.6. MPEG-7 (2002)
넘쳐나는 미디어 데이터로 인해 실제 검색 및 활용이 불가능한 수준에 이르자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데이터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표준이다.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인터페이스 설명을 위한 표준 그룹.
메타 데이터에 대한 사항을 규정한다.
MPEG-7 Part.1 (2002) : 시스템
MPEG-7 Part.2 (2002) : 기술 정의 언어
MPEG-7 Part.3 (2002) : 비디오
MPEG-7 Part.4 (2002) : 오디오
MPEG-7 Part.5 (2003) : 멀티미디어 기술 방식
MPEG-7 Part.6 (2003) : 참조 소프트웨어
MPEG-7 Part.7 (2003) : 적합성 평가
MPEG-7 Part.8 (2002) : MPEG-7 규격 기술자의 추출 및 사용
MPEG-7 Part.9 (2005)
MPEG-7 Part.10 (2005)
MPEG-7 Part.11 (2005)
MPEG-7 Part.12 (2008) : 쿼리 형식
3.7. MPEG-B (2006)
XML에 관한 바이너리 MPEG 형식처럼 MPEG 시스템 기술을 위한 표준.
3.8. MPEG-C (2006)
MPEG 비디오 기술을 위한 표준.
3.9. MPEG-A (2007)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 포맷을 위한 표준.
3.10. MPEG-D (2007)
다른 MPEG처럼 하위 표준에 포함된 것과는 달리 오직 오디오 기술을 위한 표준 그룹으로 정의되어 있다.
MPEG-D Part.1 : MPEG Surround
MPEG-D Part.2 : SAOC(오디오 객체 공간 코딩)
MPEG-D Part.3 : 통합 음성 및 오디오 코딩
3.11. MPEG-E (2007)
멀티미디어 미들웨어를 위한 표준.
3.12. MPEG-M (2010)
MPEG 미들웨어를 위한 확장 표준
3.13. MPEG-U (2010)
리치 미디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표준.
3.14. MPEG-V (2011)
미디어 상황 및 제어를 위한 표준.
3.15. MPEG-DASH (2012)
HTTP를 통한 동적 적응 스트리밍을 위한 표준.
3.16. MPEG-H (2013)
이기종 환경에서 고효율 코딩 및 미디어 전송을 위한 최신 표준. 2016년 현재까지 정의된 기준으로는 미디어 전송을 담당하는 Part.1에 관련된 세부 표준이 제일 많다.
MPEG-H Part.1
MPEG 기반의 미디어 전송을 위한 세부 표준으로, 다른 네트워크에 적응할 실시간 전송 프로토콜과 유사한 미디어 스트리밍 형식을 정의한다.
MPEG-H Part.2
고효율 비디오 코딩을 위한 세부 표준으로, ITU-T 산하의 동영상 표준 전문 그룹인 VCEG와 공동 작업되었고 흔히 H.265(HEVC) 코덱으로 알려진 최신 코덱이다. 현재는 전용 하드웨어 가속에 의존해야 제대로 구동할 수 있지만 추후에 지금의 H.264(AVC)처럼 보편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MPEG-H Part.3
3D 오디오를 위한 세부 표준. MPEG-D Part.1의 MPEG 써라운드와 연계되는 입체 음향 규격으로 다채널 스피커를 지원할 수 있는 3D 오디오를 위한 압축 표준이다.
MPEG-H Part.4
MPEG-H Part.1의 참조 소프트웨어를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5
MPEG-H Part.2의 참조 소프트웨어를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6
MPEG-H Part.3의 참조 소프트웨어를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7
MPEG-H Part.1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8
MPEG-H Part.2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9
MPEG-H Part.3의 적합성 평가를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10
MPEG-H Part.1의 FEC[3]를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11
MPEG-H Part.1의 압축 코딩을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12
ISO 베이스의 미디저 저장 포맷을 기반으로 하는 고효율 이미지 압축 파일 포맷을 위한 세부 표준.
MPEG-H Part.13
MPEG-H Part.1의 구현 가이드 라인을 위한 세부 표준.
4. 기타
이 포맷을 만들 때 개발자가 연구실의 다른 연구원의 플레이보이 잡지의 레나 소더버그라는 누드 모델 여성의 사진을 썼다고 한다.
5. 관련 문서
동영상
미디어 플레이어
확장자
[1] '오픈 폰트 포맷 규격'이라고한다.
[2] HE-AAC 따위.
[3] '순방향 에러 정정 코드'라고도 한다.
■ H.26x
H.264에서 넘어옴
분류
코덱
표준
1. 개요
2. H.120
3. H.261 & MPEG-1 Part.2
4. H.262 & MPEG-2 Part.2
5. H.263
6. H.264 & MPEG-4 Part 10 (AVC)
6.1. H.264 Profile 버전
6.1.1. Version 1 (2003년)
6.1.2. Version 2 (2004년)
6.1.3. Version 3 (2005년)
6.1.4. Version 4 (2005년)
6.1.5. Version 5, 6 (2006년)
6.1.6. Version 7 (2007년)
6.1.7. Version 8 (2007년)
6.1.8. Version 9 (2009년)
6.1.9. Version 10 (2009년)
6.1.10. Version 11 (2009년)
6.1.11. Version 12, 13 (2010년)
6.1.12. Version 14, 15 (2011년)
6.1.13. Version 16 (2012년)
6.1.14. Version 17, 18, 19, 20 (2013년)
6.1.15. Version 21, 22 (2014년)
6.2. H.264 Levels
7. H.265/MPEG-H Part.2 (HEVC)
1. 개요
VCEG[1]에서 정하는 표준 동영상 압축 규격으로서 H.120, H.261, H.262, H.263, H.264, H.265 이렇게 총 6가지의 표준이 존재한다. 엄밀히 따지자면 H.120 및 H.26x 규격들은 VCEG에서 정하는 동영상 규격이고, ISO에서 정하는 규격은 MPEG으로 MPEG은 영상과 음성, 시스템을 포함한 폭넓은 규격을 이야기한다. 양 단체에서 표준화를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H.262는 MPEG-2 Part 2, H.264는 MPEG-4 Part 10(AVC), H.265는 MPEG-H Part 2(HEVC)와 동일하다.
단, 표준규격이라고 해서 착각을 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표준은 특허권이 걸려 있기에 결코 무료가 아니다. 예를 들어 H.264 코덱을 이용하는 한국 DMB같은 경우도 H.26x 코덱들의 특허를 관리하는 MPEG-LA에 꼬박꼬박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다. 하지만 MPEG-LA는 이 코덱들로 수익을 얻지만 않는다면 로열티를 부과하지 않겠다고 밝혔다.기사 또한 상업적 이용이라 해도 일정 규모 이하의 경우에는 사용료가 면제된다. [2]
Xvid나 x264처럼 오픈소스 그룹에서 만드는 호환 규약을 써도 로열티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수 있다. x264의 경우 특허 로열티는 별개라고 되어 있다. # 참고. 그리고 이들을 사용하면 GPL이나 LGPL 규약을 따라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소스를 공개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FFmpeg을 참고.
2. H.120
1984년에 발표된 최초의 디지털 동영상 인코딩 표준. MPEG창립 이전에 제정되었기 때문에 아날로그 -> 디지털 전환의 서막을 상징하게 되었지만, 그 당시엔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VHS규격이 압도적인 우위에 있었고, 디지털 방식의 첫 규격이다 보니 오늘날 시점에서 보면 디지털 기반 규격으로서 단점 투성이라고 볼 수 있다. H.120이 있었기에 뛰어난 후속 규격들의 밑거름이라는 의의는 남아있지만 그런 취급은 해당 규격보단 후속 규격인 H.261 쪽으로 기울여지고 있다(...). 안습
3. H.261 & MPEG-1 Part.2
1988년에 발표된 H.120의 후속 규격으로 당시의 초고속 인터넷이었던 ISDN의 최저속도인 64Kbps에 맞추어 최저 비트 전송률은 40Kbps부터 최고 2Mbps까지의 전송률을 가지게 되었다. 그리고 5년 후인 1993년 MPEG에서 H.261을 기반으로 MPEG-1 Part.2 표준이 발표되어 VCD에 들어가는 동영상 코덱으로 채택되었다. H.261의 후발주자격인 만큼 최대 4K 해상도와 100Mbps까지 지원하지만 당시 여러모로 효용성이 없어서 십중팔구 240p, 1.15Mbps로 사용되었고, 아무래도 1990년대 초반에 주로 사용된 H.261보단 90년대 중반에 주로 사용된 MPEG-1 Part.2 영상물이 더 많이 발견되다 보니 오늘날까지 잔존하는 90년대 영상물들은 VCD 때문에 대부분 H.261이 아닌 MPEG-1 Part.2 기반이다.
이 규격들의 특징으로는 화질보다 스트리밍, 즉 끊기지 않는 영상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졌기 때문에 고 비트레이트로 간다고 해서 용량대비 이득은 크지 않다.
H.261 및 MPEG-1 Part.2의 규격을 현재 시점에서 보면 초라하게 보일 수 밖에 없지만, 당시의 기술로는 혁명에 가까웠고 또한 동영상 압축하는데 있어서 매크로블럭 개념을 적용하였는데 이것은 H.264까지 쓰이는 기술로 현재 동영상 기술의 기초를 제공한 뜻깊은 동영상 코덱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영상을 재생하기 위한 가속 카드까지 존재했다. 당시에는 지금의 H.265처럼 최첨단 기술이었다는 것.
4. H.262 & MPEG-2 Part.2
1995년 7월에 처음 발표된 후 1996년에 ITU-T 및 ISO/IEC 표준으로 승인된 규격으로, 2000년, 2013년에 개선판이 각각 발표되었다. H.261과는 정반대의 컨셉을 가지고 만들어진 코덱이라 압축률은 그리 좋지 않아 저 비트레이트에서의 효율은 좋지 않지만, 고 비트레이트로 가면 갈수록 진가를 발휘하는 코덱이다. TV를 위한 인터레이스 기술 같은 것들도 잡다하게 들어갔고 DVD에서도 기본적으로 쓰이는 코덱이다.
이 때부터 다양한 용도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Profile과 Level 개념을 본격적으로 세분화 및 체계화되었다. MPEG 계열 규격도 마찬가지이다. 둘 다 영상물의 화질을 좌우하는 요소이긴 하지만 차이점이 있다. Profile은 크로마 샘플링을 비롯한 잡다한 기법들이 적용된 가짓수 혹은 스펙의 정도를 구분하는데, 이것저것 많이 적용될수록 최고화질을 보장하지만 같은 용량과 해상도라도 그만큼 하드웨어 자원(CPU, 그래픽 하드웨어 따위)을 가장 많이 요구한다는 단점이 있다. Level은 영상물 자체의 해상도, 프레임속도(fps), 비트레이트같은 주로 양적인 부분을 담당하여 구분하는데 동영상 관련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 유저들도 이해하기 그나마 쉽다. 물론 진정한(?) 일반 유저라면 오로지 용량만 따질 것이다... 복잡한 스펙 차이로 인해 일반적으로는 일종의 프리셋처럼 이 둘의 요소가 조합된 규격으로 구분하는 편이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DVD 규격은 Main Profile 및 Main Level에 해당되고, HDTV 방송 및 HD급 영상물을 담을 수 있는 블루레이 디스크 규격은 Main Profile과 High Level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Main Profile과 Low Level 조합으로 과거 VCD급 해상도의 영상물도 제작할 수는 있다. 다만, 저사양에 최적화된 규격이 아니기 때문에 압축 효율이 좋지 않아 비트레이트를 어쩔 수 없이 높게 잡을 수밖에 없는데, 그렇게 되다 보니 담을 수 있는 재생 시간이 그만큼 짧아져 채택되는 사례가 사실상 없다. 대신에 과거 셋톱박스나 휴대용 기기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어떻게 보면 장수만세라고 불릴 수 있는 코덱인데, 그 이유는 발표된 지 20년이 넘은 지금도 한국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디지털 HDTV의 표준 규격으로 잘 쓰이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연식이 오래된 낡은 표준인 만큼 비트레이트를 15Mbps 미만으로 낮추면 깍두기 현상이 잘 나타난다는 단점이 있다(DVD를 봐도 그러하다). 이 문제 때문에 한국에서 TV MMS(일종의 다중방송) 추진이 실패하기도 했다. 상기한 이유로 UHD TV, 3D TV, IPTV 용으로는 쓰이지 않는다. 저런 플랫폼들은 지상파 DTV와 달리 비교적 최신 기술들이라서 굳이 오래되었고 화질이 떨어지는 MPEG-2 Part.2/H.262를 쓸 이유가 없기 때문.
원래 720p 해상도 이상의 디지털 HDTV용으로 MPEG-3가 개발 중이었는데, 해상도 및 비트레이트 같은 스펙을 제외하고 기술적인 기반은 MPEG-2와 상당수 겹치는 부분이 많아 표준화 작업이 중단되고 기존 MPEG-2에 편입되었다. 그래서 지금의 MPEG-2가 DVD에서나 볼 수 있는 SD 화질의 480p급부터 HDTV 방송, 훗날에 등장한 블루레이 디스크에도 채택된 HD 화질의 720p, 1080p급까지 광범위한 규격으로 남을 수 있었던 것.
5. H.263
1999년 발표된 규격으로, H.262/MPEG-2 Part 2는 컴퓨터 스트리밍에 있어서 약점을 가졌기에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스트리밍용 규격의 코덱이다.H.261/MPEG-1 Part 2의 스트리밍과 H.262/MPEG-2 Part 2의 화질이라는 강점을 모두 반영한 개념. 우여곡절이 많은 코덱이었는데, 바로 이 코덱이 흔히 DivX라고 불리는 코덱의 기반이다. 이 MPEG-4 Part 2를 가지고 자신의 입맛에 맞게 변조한 것이 ASF 컨테이너의 비디오 부분인 MS-MPEG-4이고, 이것을 다시 어떤 유저가 내부 코드를 살짝 바꿔 내놓은 것이 바로 DivX다. 많은 사람들은 MS나 DivX 사가 최신예 코덱을 만든 줄 알았지만 사실 표준을 가지고 자기들 멋대로 변조한데다가 호환도 안되게 만들어놔서 아는 사람들한테는 가루가 되도록 까였다(...) 상대적으로 유명한 H.264의 예를 들자면, 인코딩 방법을 변조하는 것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디코딩은 문제없이 되도록 하고 있다. 애플 H.264나 소니의 H.264가 좋은 예시. 이후 MS나 DivX 사나 결국 이 MPEG-4 Part 2 표준에 호환되도록 수정하였다. 그리고 DivX의 유료화에 빡쳐 2001년 초에 설립한 오픈소스 그룹에서 3년동안 개발하고 안정화시킨 후 발표한 코덱이 바로 Xvid. DivX를 거꾸로 쓴 것. 1.0.0 버전을 발표한 2004년 이후 DivX의 자리를 빠르게 대체하면서 5년 동안 동영상 코덱의 1인자로 자리잡고 있었다. 2010년 이후에는 Windows 7의 H.264 기본 지원 겸 하드웨어 성능의 상향 평준화로 인해 Xvid는 H.264로 빠르게 대체되기 시작했다.
비슷한 시기에 등장한 H.263은 그동안 서로 같은 의미로 쓰였던 H.261 & MPEG-1 Part 2, H.262 & MPEG-2 Part 2와는 달리 MPEG-4 Part 2와 다른 규격으로 취급하지만 모바일 환경의 스트리밍용 동영상이나 화상 회의 및 화상 전화용[3]으로 사용되었으며, 화질 및 성능은 MPEG-4 Part 2 기반과 큰 차이가 없다. DivX, Xvid 만큼의 고해상도로 사용되지 않았을 뿐.
최초에 공개되었을 땐 용량 대비 놀라운 화질을 보여주었고, 높은 사양으로 두 번 놀라게 해주었다. 지금이야 저화질 영상이라고 까이지만, 이때는 크기도 주로 320x240에 MPEG-1 또는 Intel Indeo, RealMedia, CinePak 등이 주류였을 때였고, 640x480에 MPEG-2 또는 H.262는 짧은 길이의 동영상 클립 정도에서나 볼 수 있었다. 특히 DivX를 이용하면 약 1시간 정도의 DVD급 영상을 VCD 한 장에 담을 수 있었다. 당시 DVD는 최고화질이라고 각광받고 있었고, DVD급 영상을 VCD 한 장에 담을 수 있다는 것은 혁명 그 자체였다. 그런데 약간의 꼼수가 있는 게 용량을 줄이기 위해 DVD에 비해 키프레임을 훨씬 적게 넣었다. 그래서 데이터가 깨진 경우 화면에 수십초 이상 흔적이 남기도 했다. 그래서 이런 꼼수 없이 최상의 화질을 위해 CD 3장급 이상의 용량으로 셋팅하는 경우도 있었다.
6. H.264 & MPEG-4 Part 10 (AVC)
2003년에 발표된 동영상 표준 규격. 기존 MPEG-4 Part 2보다 발전된 비디오 코딩이라 AVC(Advanced Video Coding)로도 통용된다.[4] 화질 향상 겸 H.263의 두 배의 압축률을 가지는 것으로 목표로 개발되었고, 실제로 두 배에 가까운 효율을 구현한다. H.262와 H.263 모두를 대체할 만한 코덱으로, 압축률도 좋을뿐더러 비교적 낮은 비트레이트에서도 좋은 화질을 가진다. 특히 이제까지의 MPEG 계열의 영상 코덱에서 잘 나타나던 눈엣가시인 깍두기 현상이 많이 줄어들었다. H.262/MPEG-2 Part 2 기반의 2시간 분량 DVD[5]를 H.263 또는 MPEG-4 Part 2(DivX, Xvid)에서는 VCD 2장에 담을 수 있었다면, H.264/MPEG-4 Part 10(AVC)에서는 VCD 1장에 담을 수 있는 압축 효율이라는 것. 물론 꼼수가 동원되어야 1장이라는 것이지 꼼수 없이 변환하려면 VCD 1장 반 정도인 1GB 용량은 되어야 한다. VHS나 12cm 디스크를 넣는 카메라처럼 미니디스크를 넣는 타입에 쓰라고 만든 6cm짜리를 쓰면 1.8~1.6정도가 나온다 1.4인 제조사도 있고 들쭉날쭉하다. 듀얼레이어미디어만 2기가대이다-_- 가격은 M.disc가격만큼 비싸다 USB가 더싸다 4기가짜리인, 영화도 좀만 커도 못넣는 디스크가 훨씬... 가격에서도...
블루레이에 기본 코덱으로 채택되었고, HD 방송 규격에도 채택되어 싱가포르의 Mediacorp HD5가 2006년 12월부터 세계 최초로 H.264로 송출되었다. DVB-T 방식으로 방송되었으며, 2013년부터 싱가포르 디지털 TV가 DVB-T2로 완전 이행되고 채널 5를 포함한 모든 채널이 HD화되면서 2017년 3월 1일에 방송을 종료했다. 일본 일부 지역과 유럽 쪽에서도 H.264로 HD 방송이 송출되고 있다.
한국도 H.264로 바꿔주세요. 현기증 난단 말이에요. UHD TV, 3D TV, IPTV도 대부분 H.264를 쓰고 있다. UHD 방송의 경우 표준이 거의 H.265로 굳어지고 있지만 일본 등의 일부 국가에서는 H.264를 쓴다. 한국에서는 H.265를 채택했다.
정말 놀라운 화질을 보여줬지만 DivX, Xvid 대비 놀랍도록 높은 성능을 요구했기에 보급화는 더뎠다.
발표 당시의 컴퓨터 사양으로는 벅차서 발표한 지 3년 후 2006년 7월 코어 아키텍처 기반의 코어2 듀오가 출시되기 전까지는 CPU 성능만으로 1080p Full HD는 커녕 720p HD 영상 조차 재생하기에는 벅찼다. 2005년 펜티엄 D에 와서야 별다른 조치 없이 간신히 재생되었을 정도. 그래서 하드웨어 가속을 GPU에 구현하는 쪽으로 선회했으며, 이를 추상화하는 인터페이스가 MS의 DXVA이다. 주요 GPU 가속 기술은 다음과 같다.
인텔 Clear Video: 인텔 메인보드 내에 온보드 형태로 내장된 GMA 계열의 디코더 전용 기술이었다. 클락데일 CPU의 내장그래픽부터는 Clear Video HD로 적용되었다.
인텔 Quicksync Video: 샌디브릿지부터 적용된 인텔 비디오 인코더 겸 디코더 기술이다.
AMD Avivo HD: 현재의 UVD를 가리키는 기술이었다.
NVIDIA PureVideo
이런 가속 버프를 받으려면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셋팅해야 가능하다. 설령 H.264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는 보급형 그래픽카드가 장착된 PC가 많았더라도 엔비디아 제어판, 동영상 플레이어의 코덱 설정 등 그걸 다룰 줄 아는 일반인들이 상대적으로 많지 않고 운영체제 자체적으로 지원하지 않았을 때라 널리 쓰이기까지 규격 발표 이후 7년이나 걸렸던 것이다. 그래도 기술의 발전은 무서운 것이어서 2011년부터는 PC뿐만 아니라 일부 하이엔드급 스마트폰으로도 웬만한 H.264 1080p 30fps 정도는 가뿐하게 돌리는 편이다. PC의 경우 Windows 7이 제대로 돌아갈 성능이라면 이 코덱의 영상 재생에는 기본적인 문제는 없다. 다만 4K UHD(3840×2160) 이상의 해상도에서는 어지간한 컴퓨터에서도 재생이 어려운 좌절영상이 되기 쉽다.
따라서 나무위키의 관련 항목에 서술된 내용만 보면 무슨 괴물코덱이??? 할 수도 있지만, 서술된 내용이 갱신이 안 돼서 그런 것이지 실제로 지금은 그리 부담이 되는 코덱이 아니다. Windows 7 운영체제에 2006년 7월 이후에 출시된 중급형 라인 이상의 코어2 듀오 CPU라면 무난하게 1080p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이러한 편견을 가지게 해 준 원흉은 초창기에 제대로 GPU 가속을 지원하는 코덱의 보급이 늦었고 2009년에 출시된 Windows 7에 들어서야 H.264용 코덱이 기본으로 내장되었기 때문이다. 2010년에 들어서야 개나소나 쉽게 재생이 가능하도록 소프트웨어 보급이 완료되었다.
H.264 코덱은 압축률이 정말 좋으나 인코더 성능과 옵션에 따라 개떡이 될 수도 있다. 특히 네이버스포츠 저화질 중계에서 갑자기 깍두기가 창궐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인코딩 속도를 위해 움직임 검색 옵션을 대폭 낮췄기 때문이다. x264의 경우 초창기에는 기본 옵션이 최적화되지 못해서 그냥 인코딩하면 화질이 별로였지만 2009년 이후로는 최적화된 preset을 내장시켰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대충 인코딩해도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괜히 옵션 건드린다고 힘빼지 말자. 쿼드코어의 인텔 코어 i5급은 되야 720p 30fps 영상을 실시간으로 인코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훨씬 구린 CPU로 4k급 인코딩이 가능한 기종이 있는데 그건 전용 하드웨어(DSP)와 그 하드웨어에 최적화된 코덱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사실 H.264는 개발될 당시의 컴퓨터 사양이 부족하다는 것을 알았고 프로파일과 레벨별로 나누어 해당되는 몇가지 규격에 맞추면 저사양에서도 무리없게 돌릴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영문위키백과에 상세히 나와있다.참고 영어의 압박 물론 고사양 용으로 만들어진 영상을 저사양에서도 돌릴 수 있다는 말은 아니라는게 함정. 디블럭(Deblock) 필터 같은 걸 꺼서 저사양에서도 안 끊기게 보는 방법도 있지만 대신 깍두기 현상이 난무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
만일 H.264 영상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아 고민이라면 LAVFilters 항목을 참고
6.1. H.264 Profile 버전
Baseline
Constrained Baseline
Main
Extended
High
High 10
High 10 intra
High 4:2:2
High 4:2:2 intra
High 4:4:4 Predictive
High 4:4:4 intra
CAVLC 4:4:4 intra
Multiview High
6.1.1. Version 1 (2003년)
Baseline : H.264 중에서 복잡도가 가장 낮은 타입으로, 주로 스마트폰, 태블릿, 동영상 기능이 있는 MP3 플레이어에서 재생할 동영상에 많이 쓰인다. 화질이 중요하지 않고, 모바일 기기에 주로 재생할 것이라면 이 타입으로 인코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2015년 기준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성능이 많이 향상되어 초저가형이 아닌 이상 굳이 이 프로파일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EBSi의 인강 동영상 파일은 720p급 조차도 이 프로파일로 인코딩되어 있다.
Main : 중간 타입. 480p 동영상은 이쪽이 많다. SD화질 방송용으로도 쓰인다.
Extended : 데이터가 일부분 누락되어도 최대한 재생이 되도록 스트리밍에 최적화 되어있다.
6.1.2. Version 2 (2004년)
기존 Version 1의 마이너 체인지 버전.
6.1.3. Version 3 (2005년)
High : HD급 혹은 Full HD급 고화질 동영상에 많이 쓰인다. 연산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타입이라 저사양 기기에서 사용 시 CPU에 무리를 줄 수 있다. 720p 이상 동영상에 많다. Full HD급 최신 태블릿은 High를 지원하므로, High로 맞춰 인코딩 하자.
High 10
High 4:2:2
High 4:4:4
6.1.4. Version 4 (2005년)
기존 Version 3의 마이너 체인지 버전. 새로운 종횡비가 일부 추가.
6.1.5. Version 5, 6 (2006년)
Version 3부터 존재했던 High 4:4:4 프로필이 제거되고 확장된 색역을 추가.
6.1.6. Version 7 (2007년)
High 4:4:4 Predictive
High 10 Intra
High 4:2:2 Intra
High 4:4:4 Intra
CAVLC 4:4:4 Intra
6.1.7. Version 8 (2007년)
Scalable Video Coding(SVC) 기술이 추가.
Scalable Baseline
Scalable High
Scalable High Intra
6.1.8. Version 9 (2009년)
기존 Version 8의 마이너 체인지 버전.
6.1.9. Version 10 (2009년)
Constrained Baseline
6.1.10. Version 11 (2009년)
Multiview Video Coding(MVC) 기술이 추가.
Multiview High
6.1.11. Version 12, 13 (2010년)
Stereo High
6.1.12. Version 14, 15 (2011년)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Level 5.x 항목이 추가.
Progressive High
6.1.13. Version 16 (2012년)
Constrained High
Scalable Constrained Baseline
Scalable Constrained High
6.1.14. Version 17, 18, 19, 20 (2013년)
3D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위한 깊이 맵 데이터 코딩이 추가.
멀티뷰 비디오를 위한 확장된 서브-비트스트림의 에러 검출 기능이 추가.
4K UHD TV를 위한 Rec. 2020 색공간 추가.
Multiview Depth High
6.1.15. Version 21, 22 (2014년)
Enhanced Multiview Depth High
Multi-resolution Frame Compatible(MFC) High
6.2. H.264 Levels
Level
최대 비트레이트
최대 해상도
최대 프레임속도
Baseline Profile
Main Profile
Extended Profile
High Profile
High 10 Profile
1.0
64kbps
80kbps
192kbps
128x96 30.9fps
176×144 15.0fps
1.0b
128kbps
160kbps
384kbps
1.1
192kbps
240kbps
576kbps
176×144 15.0fps
320x240 10.0fps
352x288 7.5fps
1.2
384kbps
480kbps
1,152kbps
320x240 20.0fps
352x288 15.2fps
1.3
768kbps
960kbps
2,304kbps
320x240 36.0fps
352x288 30.0fps
2.0
2Mbps
2.5Mbps
6Mbps
2.1
4Mbps
5Mbps
12Mbps
352x480 30.0fps
352x576 25.0fps
2.2
352x480 30.7fps
352x576 25.6fps
720×480 15.0fps
720×576 12.5fps
3.0
10Mbps
12.5Mbps
30Mbps
352x480 61.4fps
352x576 51.1fps
720×480 30.0fps
720×576 25.0fps
3.1
14Mbps
17.5Mbps
42Mbps
720×480 80.0fps
720×576 57.6fps
1280×720 30.0fps
3.2
20Mbps
25Mbps
60Mbps
1280×720 60.0fps
1280x1024 42.2fps
4.0
1280×720 68.3fps
1920x1080 30.1fps
2048x1024 30.0fps
4.1
50Mbps
62.5Mbps
150Mbps
4.2
1280×720 145.1fps
1920x1080 64.0fps
2048x1080 60.0fps
5.0
135Mbps
168.75Mbps
405Mbps
1920×1080 72.3fps
2048x1024 72.0fps
1920x1080 67.8fps
2560×1920 30.7fps
3672×1536 26.7fps
5.1
240Mbps
300Mbps
720Mbps
1920×1080 120.5fps
2560×1920 51.2fps
3840×2160 31.7fps
4096×2048 30.0fps
4096×2160 28.5fps
4096×2304 26.7fps
5.2
1920×1080 172.0fps
2560×1920 108.0fps
3840×2160 66.8fps
4096×2048 63.3fps
4096×2160 60.0fps
4096×2304 56.3fps
7. H.265/MPEG-H Part.2 (HEVC)
2013년에 발표된 최신 규격으로 자세한 내용은 H.265 문서 참조.
[1] 영상 부호화 전문가 그룹으로서 ITU-T의 내부부서 이름이다.[2] # 참고. 정확한 무료 허용량은 직접 문의해서 확답을 받아보자.[3] 생성되는 파일인 3gp 컨테이너의 비디오 부분이다.[4] avc1이라고 표현되기도한다.[5] 일반적인 DVD는 최대 135분(2시간 15분) 분량을 담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