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게임 디자인 특강]은 인디게임 개발자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두 저자가 게임 디자인의 기본 원리를 집중 조명한 훌륭한 게임 디자인 입문서다. 1부에서는 게임 디자인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들을 알기 쉬운 용어로 개념화하고 2부에서는 그 요소들을 어떻게 게임 디자인에 접목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이론적인 설명에만 치우치지 않고 무려 100개가 넘는 실제 게임을 적재적소에 인용하고 있어 구체적으로 개념 이해를 돕는 친절한 책이다. 인용된 게임을 직접 플레이해보면서, 각 장의 끝에 제시된 연습 활동을 실제로 해보면서 차근차근 따라간다면 게임 디자인 입문에 필요한 원리를 깨우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부 어휘의 요소
1장 용어
__표지판과 디자인
__빈약한 용어
__용어의 필요성
__들어가며
2장 동사와 오브젝트
__규칙
__플레이어의 선택 만들기
__상황정보로 설명하기
__오브젝트
__물리적 레이어
__캐릭터 발전시키기
__우아함
__실전 게임 개발 엿보기
__정리
__토의 활동
__그룹 활동
3장 장면
__장면의 규칙
__형태 구성과 전개 속도 조절
__오브젝트 조합하기
__역전의 순간
__운의 요소
__실전 게임 개발 엿보기
__정리
__토의 활동
__그룹 활동
4장 상황정보
__첫인상
__반복되는 모티브
__캐릭터 디자인
__애니메이션
__장면의 구성
__카메라
__소리
__실전 게임 개발 엿보기
__정리
__토의 활동
__그룹 활동
2부 대화
5장 대화 만들기
__플레이어
__대화 만들기
__재미와 그 이상을 위해 반복 수정하기
__어떤 대화를 만들 것인가
6장 저항
__밀고 당기기
__몰입
__몰입의 대안
__공간의 확장
__목적의 확장
__보상이라는 유인
__시간과 벌칙
__점수와 반영
__정리
__토의 활동
__그룹 활동
7장 스토리텔링
__패턴 인식
__작가적 이야기
__해석된 이야기
__열린 이야기
__정리
__토의 활동
__그룹 활동
부록 추천 게임 목록
__[어치브먼트 언락드Achievement Unlocked](2008)
__[아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2011)
__[아날로그: 어 헤이트 스토리Analogue: A Hate Story](2012)
__[배너 사가The Banner Saga](2014)
__[캔디 박스Candy Box](2013)
__[컨센슈얼 톨처 시뮬레이터Consensual Torture Simulator](2013)
__[코립트Corrypt](2012)
__[크립트 오브 더 네크로댄서Crypt of the NecroDancer](2013)
__[드워프 포트리스Dwarf Fortress](2006)
__[잉글리시 컨트리 튠English Country Tune](2011)
__[이븐 카우걸스 블리드Even Cowgirls Bleed](2013)
__[곤홈Gone Home](2013)
__[마이티 질 오프Mighty Jil...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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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서평
★ 이 책에 쏟아진 찬사 ★
이 책은 많은 책이 하지 못한 일을 해냈다. 비디오게임 디자인을 포괄적으로 조명한 것이다. 예리한 분석력과 게임에 대한 해박한 지식, 하위문화적 태도를 활용하면서 저자인 나오미 클라크와 애나 앤스로피는 게임의 작동 원리를 날카롭게 파고든다.
이 책은 왜 중요할까? 비디오게임은 우리 시대를 규정짓는 대중매체이지만,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조차도 게임의 기본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명료한 어휘를 잘 알지 못한다. 이 책은 게임플레이가 어떻게 의미를 갖게 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싶어하는 게임 개발자, 학생, 평론가, 학자, 게임 팬들을 위한 필독서다.
- 에릭 짐머맨(Eric Zimmerman) / 인디게임 디자이너, 뉴욕대학교 게임센터(NYU Game Center) 교수
이 책은 게임 분야에서 중요한 진일보를 이루었다. 두 저자는 비상할 정도로 명쾌한 설명을 통해 우리는 디지털 게임 디자인의 복잡성을 풀어내는 새로운 방법을 손에 쥐게 되었다. 실전 사례에 관심이 있고 독창적인 사고가 넘치는 분이라면 게임 디자인 도서 목록에 이 책을 넣어두기 바란다.
- 리처드 라마찬드(Richard Lemarchand) /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부교수, 〈언차티드(Uncharted)〉 수석 디자이너
애나 앤스로피와 나오미 클라크가 해냈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어휘를 정립해 간단명료하면서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게임 디자인 입문서를 써냈다. 연습 활동 하나만으로도 게임 개발에 갓 입문한 초보 디자이너와 중견 게임 디자이너 모두를 위한 아주 훌륭한 연습 도구가 되어준다.
-콜린 맥클린(Colleen Macklin) / 게임 디자이너, 파슨스 디자인스쿨(Parsons The New School) 교수
내가 가장 아끼는 게임 디자이너 둘이서 의미 있는 게임을 디자인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를 공유해준다고? 나는 이 책이 정말 반갑다. 이 책은 근 십여 년간 게임 디자인 교육 분야에 일어난 사건 중에서 가장 훌륭한 업적이리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책을 나의 학생들과 동료 개발자들 손에 어서 빨리 쥐여주고 싶다.
-존 샤프(John Sharp) / 파슨스 디자인스쿨 부교수
게임 제작 분야의 지적 진보를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은 우리가 게임 제작을 개념화하고 논하는 방법 안에 놓여 있다. 이 단순하지만 심오한 새로운 어휘는 업계의 숙원이었고, 입문하는 개발자들이 의미 있는 게임 분석틀 안에서 게임을 만들게 해준다.
-리 알렉산더(Leigh Alexander) / 게임 전문 기자 겸 평론가
★ 추천의 글 ★
혹시 눈치채지 못한 사람이 있을까 봐 노파심에서 하는 말이지만, 비디오게임 분야에는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이 바람은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떻게 플레이되는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바꾸고 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