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법연화경보현보살권발품제이십팔
經典會上 玅法蓮華經 일일법문
玅法蓮華經 普賢菩薩勸發品 第二十八: 그때 보현보살이 부처님께 말씀을 드리시되, “세존이시여!
그때 보현보살이 부처님께 말씀을 드리시되, “세존이시여! 후오백세(後五百歲) 오탁(五濁)의 악세(惡世)에 이 경전을 수지(受持)한 사람이 있다면, 제가 응당 수호하고 쇠환(衰患)을 없애 이들로 하여금 안은(安隱)하게 하며, 약점을 찾아도 그 기회를 못 얻도록 하오리다.-1 만약 마왕(魔王)이거나 마왕의 아들과 마왕의 딸이거나 마왕의 백성이거나 악마에 들린 자들이거나 야차(夜叉-yak·a의 음사. 비사문천(毘沙門天)의 권속으로 불교에서는 북방(北方)을 수호하는 신이라 생각했다. 한편 사람을 잡아먹는 아귀로도 여겨진다.)거나 나찰(羅刹-악귀의 일종. 신통력이 있어서 사람을 꾀고, 또 잡아먹기도 한다는 것. 뒤에는 불교의 수호신이 되었다. r·k·asa.)이거나 구반다(구반다-kumbhanda의 음사. 증장천(增長天)의 권속으로, 사람의 정기(精氣)를 먹는다는 귀신.)이거나 비사사(毘舍闍-Pi··ca의 음사(音寫). 시체의 고기를 먹는 귀신. 한역에서는 전광귀(顚狂鬼)·담정귀(·精鬼)라 한다. 지국천(持國天) 휘하의 귀신.)이거나 길자(吉遮-k·tya 의 음사. 시체에 붙은 귀신. 마술의 신.)이거나 부단나(富單那-putana의 음사. 귀신의 일종. 건달바와 함께 지국천의 권속.)이거나 위타라(韋陀羅-vet··a의 음사. 시체를 일으키는 귀신. 기시귀(起尸鬼). 법화문구에서 이원섭보살의 번역을 참고함) 등등 사람을 괴롭히는 온갖 것들이 모두 기회를 못 잡도록 할 것입니다.”28-5,2
이시보현보살 백불언 세존어후오백세 탁악세중 기유수지시경전자
爾時普賢菩薩 白佛言 世尊於後五百歲 濁惡世中 其有受持是經典者
아당수호 세기쇠환 영득안은 사무사구득기편자 약마 약마자 약
我當守護 除其衰患 令得安隱 使無伺求得其便者 若魔 若魔子 若
마녀 약마민 약위마소착자 약야차 야나찰 약구반다 약비사사 약
魔女 若魔民 若爲魔所著者 若夜叉 若羅刹 若鳩槃茶 若毘舍闍 若
길자 약부단나 약위타라등 제뇌인자 개불득편
吉遮 若富單那 若韋陀羅等 諸惱人者 皆不得便
爾時에 普賢菩薩이 白佛言하사대 世尊이시여 於後五百歲에 濁惡世中에 其有受持是經典者면 我當守護하고 除其衰患하야 令得安隱케하며 使無伺求得其便者하오리다 若魔거나 若魔子거나 若魔女거나 若魔民이거나 若爲魔所著者이거나 若夜叉거나 若羅刹이거나 若鳩槃茶이거나 若毘舍闍이거나 若吉遮이거나 若富單那이거나 若韋陀羅等이 諸惱人者가 皆不得便하오리다
爾時普賢菩薩 白佛言 世尊於後五百歲 濁惡世中 其有受持是經典者 我當守護 除其衰患 令得安隱 使無伺求得其便者 若魔 若魔子 若魔女 若魔民 若爲魔所著者 若夜叉 若羅刹 若鳩槃茶 若毘舍闍 若吉遮 若富單那 若韋陀羅等 諸惱人者 皆不得便
偈頌
寶雲地湧菩薩 濁惡世中合掌
一乘玅法蓮華經 地湧菩薩神通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