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스 소개
- 산해정(신산서원:김해 대동면) - 백산 안희제생가(의령 부림면) - 망우당 곽재우생가(의령 유곡면)&세간리은행나무(천연기념물 302호), 현고수(천연기념물 493호) - 뇌룡정(합천 가회면) - 단속사지(산청 단성면) - 산천재(산청 시천면)&남명기념관&남명묘소 - 덕천서원
2. 맛 집
- 사실 제가 가장 취약한 부분인데 산해정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하면 김해 대동면의 대동할매국수가 있구요.
뇌룡정에 가까운 합천 삼가의 삼가식육식당의 한우는 유명합니다.
- 산청의 생비량면 쪽에 매운탕으로 유명한 집들이 제법 있는데 이동코스에 좀 멀리 있고,
원지에 매운탕집(또랑메기국)은 아직 맛을 보지 아니하였습니다.
3. 간략 소개
가. 산해정 : 남명의 처가집이 있던 김해 대동. 이곳에서 젊은 시절 남명의 사상이 거의 완성되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2005년 1월 신산서원으로 새롭게 단장할 무렵... 참 이곳은 버스로 갈 수는 없습니다.)
나. 백산생가, 곽재우생가, 세간리은행나무, 현고수 : 의령
- 백산 안희제선생은 일제시대 독립운동가이죠. 백산상회를 통해 독립운동을 지원했는데 자체의 재력으로 독립운동을 도운 분들은 많지만 경제활동을 통해 독립운동을 한 접근방법은 거의 없다시피 할 것입니다.
- 망우당 곽재우... 홍의장군으로 알려져 있는 분이고, 남명조식의 제자이자, 외손녀사위이기도 하지요.
곽재우 생가인 세간리에는 은행나무와 그가 의병을 모을 때 북을 매달았다는 현고수(느티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추울 때 찾아가서 잎이 다 떨어진 세간리은행나무입니다.. 뒤로 보이는 기와집이 새로이 조성된 곽재우장군의 생가와 공원입니다.)
다. 뇌룡정 : 남명의 출생지
- 예전에는 흔적도 없었는데 지방자치제가 실시되고, 답사가 유행하자 용암서원과 뇌룡정은 새롭게 조성되었습니다.
뇌룡정은 장자에서 따온 말로 사진의 가운데 현판에 그 말이 적혀있습니다.
라. 단속사지
- 2기의 탑과 매화나무, 그리고 선불교와 그림, 글씨로 유명한 곳입니다.
산천재로 가는 길에 약간 옆으로 빠져야 하는데, 길 옆의 남사예담촌보다 이곳을 더 찾아가고 싶습니다.
(2003년 사진이라 ... 재미있지요?)
마. 산천재
- 산천재는 말년의 남명이 지리산을 바라보며 지리산을 닮고자 지었던 집입니다.
바로 옆에 남명기념관이 있고, 살짝 돌아서 산으로 가면 남명의 묘소도 있습니다.
(이 사진도 2003년에 찍은 것이라 산천재가 해체복원 되기 전의 모습입니다.)
바. 덕천서원
- 남명을 배향한 서원으로 흥선대원군의 훼철령에 살아남지 못했지만 다시 이런 모습으로 남명의 사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방향은 잡혔지만 세부적인 부분은 좀 미흡해서 혼자서 사전답사를 다녀오면 멋진 코스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인근에는 면화시배지, 영암사지, 율곡사 등이 있지만 시간이 허락할 지 모르겠네요.
첫댓글
유현님!
좋은 일 하시느랴 바쁘십니다.
한 번 가 보고 싶었던 곳입니다.
시간 되면 답사 참석 하고 싶네요
국담님 오랫만이네요.
담에 코스 제대로 잡히면 꼭 오세요...
혼자 수고가 많네~
재미삼아... 우리가 다닐 곳을 찾아 올려본다네.
사진이 얼마나 오래 전에 것인지... ㅎㅎㅎ
합천에 3가지 음식 셋트로 파는 맛있는 집있는데.. 전 일요일은 무조건 참석입니다.
일요일 아침부터 뛰는 걸로 해볼까요? 김해는 빼고...
합천은 해인사 방면하고, 가회면이나 삼가면은 너무 떨어져 있어요.
그 식당은 어느 쪽인지?
@유현 경남 합천군 합천읍 충효로 93-42 가고파식당 입니다.
거리가 멀듯
1박 하면 산해정부터 시작해서 지리산까지 서쪽으로 쭈욱 내달리면 되겠네.
좋은 기획. 남명의 품으로 뛰어들어 보자공~~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