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대체할 암호화폐 '알트코인'의 모든 것
비트코인을 제외한 암호화폐를 알트코인(Altcoin). 즉 '대안화폐'라고 한다. 현재 대안화폐는 1400여종에 이른다.
대안화폐는 매일 수십개씩 상장되고 있다. 미래학자들은 수년내 수백만개의 대안화폐가 출현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들은 현재 금융시장의 1%가량 차지하는 암호화폐 시장을 5년 내 20%까지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왜 이렇게 많은 대안화폐들이 존재하는 것이며 비트코인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
기사 전문 보기 ->
http://v.media.daum.net/v/20180121081018510
알트코인은 크게 3개 부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화폐로서의 역할을 하는 파이낸스(Finance) 계열이고,
둘째는 분산화된 플랫폼을 지향하는 비즈니스 플랫폼(Business platform) 계열,
셋째는 블록체인 기술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플랫폼(Blockchain platform) 계열입니다.
컴파운드(Compound)라는 벤처캐피탈에서 파트너로 일하고 있는
조시 누스바움(Josh Nussbaum)이라는 인물은 알트코인을 8종류로 나눴습니다.
△화폐(Currencies)와 △개발자용 플랫폼(Developer tools) △주권(Sovereignty) △핀테크(Fintech)
△가치교환(Value exchang) △데이터 공유(Shared data) △증명(Authenticity), △기타로 구분한 것이죠.
넴(nem)이나 라이트코인, 리플, 스텔라, 인터레저, 카르다노, 모네로, 지캐시(Zcash), 대시, 코인조인(CoinJoin) 등은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화폐 기능을 가지려는 알트코인들인데요,
이 가운데 리플과 스텔라, 카르다노 등은 지급결제와 송금에 특화됐고
대시나 지캐시, 모네로 등은 익명성에 방점을 둬 프라이버시 기능을 강화했다는 특성이 있어 약간의 차별점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개발자들이 탈(脫)중앙화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코인들도 있다.
특히 이중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에 특화된 이더리움과 이오스, 네오, 보스코인 등이 여기에 속하며
더 빠른 컴퓨팅을 위한 트루빗, 보안에 활용하는 제플린OS(ZeppelinOS),
물리적·지적 재산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법적 계약 이행을 위한 매터리움(Mattereum) 등도 있습니다.
또 이름 그대로 사물인터넷(IoT) 네트워크에 블록체인 기술을 확장시켜 기업간(B2B) 거래로 기술적 자원이나 서비스를
수수료 없이 공개 장부 내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아이오타(IOTA)도 같은 부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http://www.edaily.co.kr/news/news_detail.asp?newsId=01243126619111504&mediaCodeNo=257&OutLnkCh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