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과는 문과에 비해 눈에 보이지 않는 가산점이 있어요. 그렇지만 진주교대는 예외입니다.
교대 신입생 선발에서 이과는 문과에 비해 눈에 보이지 않는 가산점을 받고 있어요. 정시모집의 경우 수학 B형 및 과학탐구에 각 5% 가산점을 부여하는 학교가 있고 교과전형의 공주교대는 학년 별 성적 가중치가 이과에 유리한 4 : 3 : 3으로 1학년 때 성적이 가장 큰 비중울 차지합니다.
학생부를 검토하다 보면 이과 학생들의 학년별 성적상승 추이는 (하향곡선⋱ 20%~30%, v형 20%~30%, ∧형 20%~30% 상향곡선 ⋰ 0%~10%) 문과 학생보다 학년별 성적상승 추이가 좋지 않게 나와요. 이러한 점을 고려하면 공주교대식 내신 산출이 합리적일 수도 있습니다. 멘토가 수시에서 학년별 성적가중치를 공개하지 않는 부산, 경인, 춘천, 등 정성평가 교대의 내신 산정 기준을 공주교대식으로 추정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입니다.
그런데 진주교대의 경우 문과에게 유리한 교과성적 변화가중치 30점(10%)와 2학년 가중치가 높은 학년별 교과 성적 반영비율(3 : 4 : 3)을 정량적으로 평가합니다. 그래서 서울교대, 경인교대, 춘천교대 합격한 이과 학생들이 진주교대 1단계를 통과하지 못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2017학년도 학생부 종합 전형 신입생 선발에서 교원대 초등교육학과 진주교대, 대구교대, 광주교대는 지식역량(학업역량)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로 분류하고 있어요. 그리고 서울교대 교직 인성 우수자 전형, 춘천교대, 부산교대, 경인교대는 교직 적·인성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로 파악하고 있어요.
교과성적(내신)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진주교대는 지식역량(학업역량)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인 교원대 초등교육학과 대구교대, 광주교대처럼 전체 최종 합격자 내신 스펙트럼(분포도)는 교직 적인성 비중이 높은 서울교대 교직 인성 우수자 전형, 춘천교대, 부산교대, 경인교대 분포도보다 비교적 좁게 나타납니다. 교대별 최종 합격자 내신 분포도는 교과 비교과 반영비율, 학생부 정성 평가 반영 비율 등과는 특별한 관계가 없어 보입니다.
지식역량(학업역량) 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는 교원대를 제외하고 내신 표준 편차를 대부분 공개하지 않고 있어요. 2016학년도 진주교대 21세기 교직적성자 선발 전형의 최종 등록자 기준 (여) 내신 평균 등급은1.50 ~ 1.60 (추정치로 대외적으로 내신만 별도로 발표하지 않습니다.) 표준 편차 0.4를 반영하면 최종 등록자의 내신 분포도는1.1~1.2 ~ 1.9~2.0 내외로 교직 적인성비중이 높은 정성 평가 교대보다 교과성적(내신)의 비중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Q 올해 진주교대로 쏠림 현상이 발생할 경우 진주교대는 어떤가요??
→ 2017학년도 진주교대 21세기형 교직 적성자 선발 전형(모집 인원 59명)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수능 전 2단계 면접 평가를 보는 부산교대와 진주교대를 지원하는 지원자들의 향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적절히 분산되었던 지원 패턴과 다르게 2016학년도 부산교대 입학처 정성 평가 특성을 파악한 내신이 우수한 지원자들이 대거 진주교대로 쏠림 현상이 발생할 경우 진주교대 최종 합격선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모집정원이 적은 진주교대는 진주교대로 쏠림현상이 발생할 경우 일반고 기준 1.50미만의 지원자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첫댓글 진주교대 이번에 경쟁률 대폭상승했던데..쏠림현상이 발생했다고 봐도 무방한가요?
2017 학년도 모집 정원 59명 지원자 1,228명 경쟁률 20.81 : 1
2016`학년도 모집 정원 59명 지원자 988명 경쟁률 16.75 : 1 최종등록인원 35명
그동안 적절히 분산되었던 지원 패턴과 다르게 진주교대로 쏠림 현상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어요. 진주교대로 지원하려다 단념한 수험생을 포함하면 실질 경쟁률은 더 높다고 봐야 합니다. 일반고 기준 1.50미만의 지원자도 안심할 수 없습니다.
2018년도에 쏠림현상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역인재 전형으로 넣을 생각입니다
진주지역인재 전형은 지원 자격 제한(학교장 추천 인원)이 없지만 부산·경남·울산 출신 학생들끼리 경쟁하는 전형입니다. 부산교대 지역인재 전형은 추천 인원을 3명 이내로 제한, 경쟁률이 16 ~17학년 5.83 :1 ~ 6.23 ;1이며 진주교대 지역인재 전형은 부산보다 조금 높은 6.6 :1 ~ 7.71 :1 경쟁률로 올해도 큰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