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yToKey 조이스틱이 지원이 안되는 게임. 키맵핑하기
1. 기능파악
보통 JoyToKey는 비행게임의 조이스틱에 쓰인다.
일단 조이스틱을 연결하고 joytokey을 실행한다. 프로필을 rename에서 이름을 설정한다.
먼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조이스틱이 무슨 기능과 역할을 하는지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트러스트 호타스 조이스틱을 가지고 있다고 하자.
제어판 - 게임컨트롤러설정 - 속성에 간다.
속성창을 보면서 호타스 조이스틱를 만져보자
호타스스틱은 여러개의 축을 가지고 있다.
좌측스로틀
스로틀2축(Throttle),
로커스위치(Rocker switch, Slider)
우측 스틱
상하2축(Handle, X-axis),
좌우2축(Handle, Y-axis),
비틀림2축(Twist, RZ-axis),
햇스위치hat-switch (POV:point of view)
2. 설정
옵션에 가서
Show/Hide Buttons - Stick/Pov란에 선택지가 있다.
Stick x 2 + POV x1 를 선택한다. (스틱2개, 햇스위치1개)
그후에 옵션탭에 Configure을 클린한다. (또는 Settings - Advanced setting for each device에 들어가도 된다)
plese select a device: 호타스을 할당한다. (connected) 확인
specify a preferred joystick ...: joystick 1를 할당한다.
Axis mapping ...
스틱에서 스틱1은 스틱의 동작을 설정하면 좋고 스틱2는 스틱의 비틀기와 스로틀을 설정하면 좋다.
스틱1
조이스틱1에서 핸들의 좌우에 X축을, 상하에 Y축을 할당한다.
핸들의 좌우: Horizontal: X-axis
핸들의 상하: Vertical: Y-axis
스틱2
스틱2는 상하에 쓰로틀 Z축을, 좌우에 핸들의 비틀림RZ축을 할당할 것이다.
쓰로틀: 스틱2 Vertical: Z-axis
스틱의 비틀기: 스틱2 Horizontal: RZ-axis
할당이 끝나면 OK를 누른다.
여기서 로커스위치는 슬라이더이다. (비틀기 요우에 쓰인다.)
만약 슬라이더까지 추가하고 싶으면
옵션에 가서
Show/Hide Buttons - Stick/Pov란에 선택지가 있다.
show all axex (8way + POV x 4)를 선택한다.
3. 할당(바인딩, 키맵핑)
이제 게임에 쓰는 키보드의 키와 조이스틱에 할당해보자.
예를 들어 매직까펫이라는 게임을 설정해보자
여기서 게임캐릭터의 회전은 스틱1에 할당한다.
예를 들어 게임캐릭터의 좌회전은 마우스왼쪽이고 우회전은 마우스오른쪽인데
이걸 핸들의 X축을 할당할 것이다.
일단 캐릭의 왼쪽회전을 할당해보자
스틱1을 더블클릭한다. (또는 스틱1을 한번 클릭하고에디트 버튼 어사인먼트을 클릭한다)
마우스탭 - 마우스 무브먼트 - Left를 체크한다.
여기서 캐릭터의 회전이 과하면 Adjust mouse movement speed while this button is pressed을 조절한다.
나머지 키는 사진과 같이 할당한다.
좀더 설명하면
캐릭의 좌우움직임을 키보드의 ←키와 → 키인데 여기에 스틱2의 비틀기을 할당한다.
캐릭의 이동과 스피드는 키보드의 ↑키와 ↓키인데 여기에 스틱2의 쓰로틀을 할당한다.
여기서 POV(point of view)는 햇스위치hat-switch를 말하며 보통 비행시뮬게임의 뷰를 여기에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