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 솟는” “산야초 전복삼계탕” (山野草 全鰒 蔘鷄湯)
바다의 산삼이라 불리는 전복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피부미용, 자양 강장, 산후조리, 허약체질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야초 전복삼계탕은 우리 몸에 좋은 음양곽,헛개,오가피, 황기, 상엽,삼백초, 갈근, 건강, 감초, 당귀, 기타 10종 추가 20 여 가지 약초와 밤,대추, 인삼,찹쌀 등 한방 재료를 듬뿍 넣어 국물맛이 개운하고 담백하며 피로와 원기 회복에
좋다. 특히 '바다의 보약'이라 불리는 전복까지 넣어 피부 미용과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를 이용한 산야초 전복삼계탕은 기존 삼계탕에 전복과 한약재를 넣음으로써 숙취제거, 강장, 피로회복, 신경안정, 설사, 원기회복, 동맥경화, 신경통보혈, 정력증강, 피부미용, 어린이 야뇨증 예방, 산후 건강회복, 여성의 갱년기 장애 극복 등의 효과가 있다. 한방삼계탕은 닭의 삶는 시간을 줄이고 숙성시간을 거침으로써 닭의 살이 질기지 않으면서도 한방재료의 유효성분이 닭의 살에 최대한 스며들어 닭의 살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한방재료의 유효성분을 모두 섭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맛과 함께 영양도 듬뿍, 전복삼계탕 한 그릇에 그야말로 온 몸에 힘이 넘치는 느낌이다. 닭고기는 고단백질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은 심장기능을 강화하고 마늘은 강정제 구실을, 대추는 위를 보하면서 빈혈을 예방한다. 전복에는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부미용, 자양강장, 허약체질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예로부터 몸이 허하면 전복죽을 끓여 먹곤 했다.
삼계탕(蔘鷄湯)의 효능 : 삼계탕(蔘鷄湯)은 예로부터 기가 허한 사람들의 몸보신에 최고의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기가 약할때 입맛이 없을때, 산모의 산전 산후에, 와병중에 있는 환자의 기력회복에 효능이 입증된 전통음식입니다.
특히 닭고기는 지방질이 근육속에 섞여있지 않아 담백하고 소화흡수가 잘되며 닭고기의 콜라겐 성분은 피부미용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
≪동의보감≫에 닭은 토(土)에 속하지만 화(火)의 성질을 보해 준다고 되어 있다. 즉 여름철에 차가운 음료나 과일들을 먹어서 뱃속의 기운이 차가워지는 것을 방지해 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삼계탕에 함께 들어가는 인삼은 체내 효소릏 활성화시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회복을 앞당긴다. 마늘은 강장제 구실을 하고 밤과 대추는 위장을 보호하면서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율무는 당뇨를 예방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며, 은행은 폐장을 보하는 효과가 있다.
전복 (全鰒) 의 효능 : ≪동의보감≫에 의하면 전복은 시신경 회복효과가 뛰어나 눈의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한다. 전복은 또 고혈압, 현기증, 귀 울림 증상 등을 해소하고, 간 기능을 강화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옛날 진시황이 불로장생에 좋다고 하여 널리 구한 것 중에 전복도 포함되어 있다고 전해온다. 이런 전복이 우리 전통 보양식 삼계탕과 만났으니 한 여름 복더위를 이겨내는 데는 이보다 더한 것이 또 있으랴 싶다. 전복은 한방에서 석결명이라고도 하여 한약재료로도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