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인작업 ; 88올림픽 경기장
크레인(Crane)을 대별하면 ; 하이드로 크레인과 크로라 크레인으로 대별된다.
하이드로 크레인(Hydraulic Crane)은 ; 트럭 위에 Telescopic Boom을 장착하여, 붐 조절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고 기동성이 좋아 산업 현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안전성을 위하여 하부에 작키도 달려 있다. 전국의 도로를 주행할 수 있고 수량도 많아 일반적으로 크레인 하면 이 하이드로를 인식하게 된다.
크로라 크레인(Crawler Crane)은 ; 하부가 무한궤도로 탱크바퀴 같이 Caterpillar 바퀴에 상부는 Lattice Boom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붐 길이는 용도에 맞게 중간 붐을 연결하여 사용한다. 안전성과 견고함으로 지반 기초건설에서는 제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장비다.
하이드로 크레인
크레인의 종류
* Hydraulic Truck Crane ; 하이드로 트럭 크레인 이라고 하며 하이드로라고 약칭한다. 하이드로의 대다수가 이런 트럭 크레인인데 지금은 A/T에 밀려 감소 추세에 있다. 일본 산 KATO와 TADANO가 주류를 이루며 25톤 50톤 80톤이 주종을 이룬다. 8톤에서 16 톤 까지는 Cargo Crane에 잠식당하여 지금은 자취를 감췄다.
* Hydraulic Lattice Boom Truck Crane ; 하이드로 앵글이라고 하며 Tubular Boom으 로 중간 붐을 조립해야 한다. Angle Boom도 있으며 수량이 많지 않다.
* Angle Boom Truck Crane ; 타이야 앵글 또는 Angle Tire Crane이라고 부르며 대부 분 소형이며 기계식이다. 주로 지하철 공사장의 흙파기에 사용되며 20톤 30톤이 주류고 구형 장비다.
* Hydraulic Rough Terrain Crane ; R/T 또는 4발이라고 부르며 맹꽁이라는 별칭도 있 다. 4륜 구동형의 험지 등판능력이 우수 하며 좁은 공간의 회전 능력이 탁월하여 각광을 받고 있다. 지금은 4륜에서 발전하여 10륜도 있으며 메이저에서는 신형을 A/T라고 명명 하여 구분하기 어려우나 구형은 R/T 신형은 A/T로 구분하거나 소형 대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도로 주행이 허가된 소형을 R/T라고 한다.
* All Terrain Crane ; A/T라고 부르며 R/T의 단점을 보완하여 새로 출시된 장비라 인기 가 높고 지금은 하이드로 전체의 보유 대수가 급상승하고 있다. 대형으로 갈수록 트럭 하이드로 크레인과 A/T의 구별이 모호하다.
* Tower Crane ; 타워 크레인은 일직선상으로 고공 조립된 수직 타워 상부에 크레인을 장착한 것으로 L형과 T형이 있고 트롤리가 달려 있다. 아파트 공사장이나 고공 빌딩 건 축시에 주로 사용한다.
* Cargo Crane ; 카고 크레인이라 부르며 소형 트럭에 크레인을 탑재한 것으로 5톤 10톤 이 보통이다. 인양물을 카고에 싣고 장거리 운반도 하여 소형 물건을 이동하는 업체의 인기 차량이다. 건설기계 분류상 크레인에 속하지 않고 차량에 속하나 구조변경을 해야 카고 크레인 작업을 할 수 있다.
* Over Head Crane ; 천정 크레인으로 공장이나 작업장의 천정에 설치된 크레인으로 기 계장치에 속한다.
* Gantry Crane ; 대형 공장에 설치된 레일 이동식 크레인이다.
* Goliath Crane ; 골리앗 크레인으로 조선소 등에 설치된 대형 레일식 크레인으로 3천 톤 급도 있다. 겐추리 크레인의 일종이다.
* Barge Crane ; 바지선에 Lattice Boom Crane을 장착하여 해상 작업에 사용한다. 바지 선이 동력이 있고 무동력이 있는데 무동력은 타그선에 의지한다. 이 바지 크레인을 Floating Crane 또는 Pontoon Crane이라고도 한다.
* Derrick ; 데리끼라고 부르며 건축 현장의 Winch 형태에서부터 화물선의 Derrick Crane 까지 여러 형태가 있다.
크로라 크레인
크로라 크레인의 작업
크로라 크레인(Crawler Crane)은 게다 크레인이라고도 부르며, 하이드로 같이 여러 종류로 구분하지 않고, 무한궤도인 크로라에 Tubular Boom을 장착하고 중간 붐인 3m, 6m, 9m를 용도대로 조립하여 작업을 하는 건설용 크레인이다. 소형은 앵글 붐도 있고 극소수이긴 하나 Telescopic Boom도 있다.
작업 시에 각도가 안나오면 Top Boom 상부에 Jib Boom을 설치하여 작업을 한다.
성능별로 구분하자면 기계식과 유압식이 있고 하부는 유압식 상부는 기계식도 있다.
용도별로 구분하면 인양을 중점으로 제조된 Lifting Crane과 기초건설용으로 제작된 Heavy Duty Crane으로 구분도 한다.
크로라 크레인의 단점은 이동할 때 운송수단으로 Low Bed Trailer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크로라 크레인이 건설현장에서 주로 하는 작업은 Hook Service, Clamshell, Dragline, Sheet Pile, Slurry Diaphragm Wall, Magnet, Pile Driver, Auger, Oscillator, Hammer작업 등등 다양하여 건설기계의 제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용어가 생소하여 도움을 주기 위해 부언을 한다.
중기라고 계속 불러 왔으나 건설기계로 바뀌었다.
Boom의 Lattice나 Tubular는 원형 Pipe를 말하고 Angle은 삼각형이다.
Caterpillar나 Crawler는 동의어로 무한궤도를 말한다. 크로라를 크롤라 라고도 부른다.
Hydraulic은 유압식이라고 기계식에 대칭되며, 신형장비는 유압식으로 제작된다.
Telescopic Boom이란 붐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붐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