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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포션 5781-03 레크-레카/가라
(2020.10.31)
샤밧 11시 (브리트 카할/ 페이스북 영상 온라인 동시)
https://www.facebook.com/taeok.kim.104/videos/3340549519395730
토라포션 5781-03 לֶךְ־לְךָ 레크-레카 / 가라
토라포션(Torah) (창세기(Gen) 12:1-17:27)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이사야 40:27-41:16)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4:1-25)
요절 -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לֶךְ־לְךָ 레크-레카 / 가라 -> (직) 너 자신을 위하여 가라 / 너를 향해 가라
3212 &l'y: 에라크 / 가라
기본어근【1980과 비교】;걷다(문자적, 또는 상징적으로) ;사역동사로는옮기다(다양한 의미로):- ×다시, 떠나, 가져오다, 데려오다, 가져가다, 데려가다, 출발하다, 흐르다, +따르다(따르는), 가다(가도록 하다, 가게 하다, 떠나다, 떠나는, 가버린, 자신의 길을 가다, 나가다), 자라다, 인도하다, 내리다, 행진하다, 번성하다, +쫓다, 뛰게하다, 퍼지다, 가버리다(【여행을】), 사라지다, 걷다(걷게하다), 커지다, ×연약하다
◇ - 여호와께서 인류구원 시작의 포션
◇ - 에덴동산의 회복의 계획 -> 약속의 땅(에덴의 회복)
◇ - 아브라함의 출생 (창조 1948년) = 이스라엘의 독립 (AD 1948년)
◇ - 공허(토후)시대 <- 아브라함 -> 빛(토라)의 시대
5680 yrIb][i 이브리 / 히브리 (건너오다)
5677에서 유래한 족속으리 명칭, 에벨족(즉, 히브리인), 또는 에벨의 자손:-히브리(여성)
◇ - 히브리(이브리)인? -> 토라 언약 안으로 건너 온자들
-> 언약 안으로 (복)
◇ - 아브라함? -> 최초의 메시아닉 / 선교사
- 본문 요약-
◇ - 창세기 12장 – 여호와께서 아브람을 부름
◇ 1~3 - 여호와께서 아브람을 부름 – 갈대아 우르와 하란 – 우상을 숭배하던 땅
◇ 4~5 - 아브람이 하란을 떠남
◇ 6~9 -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이동
◇ 10~13 – 애굽으로 이주한 아브람
◇ 14~20 – 아브람이 아내 사래를 누이라 소개
◇ - 창세기 13장 – 아브람과 롯이 가라짐
◇ 1~6 - 애굽에서 돌아온 아브람과 롯
◇ 7~9 – 아브람과 롯이 갈라섬 – 아브람과 룻의 선택
◇ 10~13 – 롯이 소돔을 선택
◇ 14~17 – 아브람을 향한 하나님의 언약
◇ 18~ – 아브람이 헤브론에서 재단을 쌍다
◇ - 창세기 14장 – 가나안 남북 전쟁과 아브람의 활약
◇ 1~11 - 시날 주변의 왕들과 소돔 주변의 왕들의 전쟁 – 남/북 전쟁
◇ 12~13 – 포로가 된 롯
◇ 14~17 – 룻을 구한 아브람 – 구원자 / 전도자
◇ 18~19 – 멜기세덱의 축복 – 떡과 포도주(예슈아)
◇ 20~24 – 아브람이 십일조를 드림
◇ - 창세기 15장 – 하나님과 아브람의 언약
◇ 1~ –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오심
◇ 2~5 – 아브람에게 자손의 축복함
◇ 6~11 – 하나님이 아브람을 의의 확증을 위해 나타나 불
◇ 12~16 – 이스라엘 민족의 애굽 생활에 대한 예언
◇ 17~ – 가나안 언약의 확증을 위해 나타난 불
◇ 18~21 – 이스라엘 민족의 영토
◇ - 창세기 16장 – 이스마엘의 출생
◇ 1~3 – 사래가 아브람에게 하갈을 첩으로 줌
◇ 4~6 – 잉태한 하갈이 자신의 신분을 잊어버림
◇ 7~14 – 하나님께서 방황하는 하갈을 돌보심
◇ 15~16 – 이스마엘의 출생 – 아브람 86세
◇ - 창세기 17장 – 아브람이 새 이름을 받음
◇ 1~4 – 언약의 갱신 – 아브람 90세 – 열방 민족의 아버지
◇ 5~8 – 아브라함으로 새 이름을 받음
◇ 9~14 – 할례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 15~22 – 사래의 새 이름과 이삭의 출생 예언
◇ 23~27 – 아브라함이 할례를 행함 – 언약의 준행
- 본문-
◇ - 창세기 12장 – 여호와께서 아브람을 부름
◇ 1~3 - 여호와께서 아브람을 부름 – 갈대아 우르와 하란 – 우상을 숭배하던 땅
87 !r:b]a' 아브람 / 고귀한 아버지
48에서 유래한 압축형; ‘고귀한 아버지’; 아브라함의 원 이름 ‘아브람’:- 아브람; ’Abshay.아브솨이; 52를
보라 ’abshalowm. 아브솨롬 53을 보라
85 !h;r:b]a' 아브라함 / 열국의 아버지
1과 사용되지 않은 어근(아마 ‘인구가 조밀하다’는 뜻)에서 유래한 압축형; ‘무리의 아버지’;아브람의 나중이름
‘아브라함’:-아브라함
◇ - 가라? -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
(창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 - 목적? - 큰 민족과 복의 근원
(창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창 12:3)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라 하신지라
1288 &r"B; 바라크 / 복
기본어근;‘무릎꿇다’; 함축적으로 하나님을‘송축하다’(숭경의 행위로서), 또(반대로) 사람을(은혜로 복주다) ; 또한(완곡법으로)‘저주하다’(하나님이나 임금을, 반역으로) :- ×풍성하게, ×전적으로, ×전혀, 신성모독하다, 축복하다, 축하하다, 저주하다, ×크게, ×참으로, 무릎꿇다, 찬양하다, 경배하다, ×여전히, 감사하다
◇ 4~5 - 아브람이 하란을 떠남
◇ - 동행자 – 75세의 아브람의 인생
(창 12:4) 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따라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칠십오 세였더라
(창 12:5) 아브람이 그의 아내 사래와 조카 롯과 하란에서 모은 모든 소유와 얻은 사람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으로 가려고 떠나서 마침내 가나안 땅에 들어갔더라
◇ - 아브라함의 출생 – 창조 후 1948년 (이스라엘 탄생 AD 1948년)
- 가나안 땅에 75세 도착 추정(2023년)
◇ 6~9 -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이동
◇ - 언약? – 제사
(창 12:6) 아브람이 그 땅을 지나 세겜 땅 모레 상수리나무에 이르니 그 때에 가나안 사람이
그 땅에 거주하였더라
(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 곳에서 제단을 쌓고
(창 12:8)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창 12:9) 점점 남방으로 옮겨갔더라
◇ 10~13 – 애굽으로 이주한 아브람
◇ - 아브람의 불순종? – 기근(목초지를 찾아)
(창 12:10) 그 땅에 기근이 들었으므로 아브람이 애굽에 거류하려고 그리로 내려갔으니 이는 그 땅에
기근이 심하였음이라
◇ - 아브람의 격정? – 아리따운 아내
(창 12:11) 그가 애굽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그의 아내 사래에게 말하되 내가 알기에 그대는
아리따운 여인이라
◇ - 아브람의 작전? – 누이라 하라
(창 12:12) 애굽 사람이 그대를 볼 때에 이르기를 이는 그의 아내라 하여 나는 죽이고 그대는
살리리니
(창 12:13) 원하건대 그대는 나의 누이라 하라 그러면 내가 그대로 말미암아 안전하고 내 목숨이
그대로 말미암아 보존되리라 하니라
◇ 14~20 – 아브람이 아내 사래를 누이라 소개
◇ - 애굽 사람들의 반응 – 바로의 궁으로
(창 12:14) 아브람이 애굽에 이르렀을 때에 애굽 사람들이 그 여인이 심히 아리따움을 보았고
(창 12:15) 바로의 고관들도 그를 보고 바로 앞에서 칭찬하므로 그 여인을 바로의 궁으로
이끌어들인지라
(창 12:16) 이에 바로가 그로 말미암아 아브람을 후대하므로 아브람이 양과 소와 노비와 암수
나귀와 낙타를 얻었더라
◇ - 의인의 보호 – 바로의 집에 큰 재앙
(창 12: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창 12:18) 바로가 아브람을 불러서 이르되 네가 어찌하여 나에게 이렇게 행하였느냐
네가 어찌하여 그를 네 아내라고 내게 말하지 아니하였느냐
(창 12:19) 네가 어찌 그를 누이라 하여 내가 그를 데려다가 아내를 삼게 하였느냐 네 아내가 여기 있으니
이제 데려가라 하고
(창 12:20) 바로가 사람들에게 그의 일을 명하매 그들이 그와 함께 그의 아내와 그의 모든 소유를
보내었더라
◇ - 창세기 13장 – 아브람과 롯이 갈라짐
◇ 1~6 - 애굽에서 돌아온 아브람과 롯
(창 13:1) 아브람이 애굽에서 그와 그의 아내와 모든 소유와 롯과 함께 네게브로 올라가니
(창 13:2) 아브람에게 가축과 은과 금이 풍부하였더라
◇ - 처음 장막을 쳤던 곳 – 언약의 회복
(창 13:3) 그가 네게브에서부터 길을 떠나 벧엘에 이르며 벧엘과 아이 사이 곧 전에 장막
쳤던 곳에 이르니
(창 13:4) 그가 처음으로 제단을 쌓은 곳이라 그가 거기서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창 13:5) 아브람의 일행 롯도 양과 소와 장막이 있으므로
(창 13:6) 그 땅이 그들이 동거하기에 넉넉하지 못하였으니 이는 그들의 소유가 많아서 동거할 수
없었음이니라
◇ 7~9 – 아브람과 롯이 갈라섬 – 룻의 선택
(창 13:7) 그러므로 아브람의 가축의 목자와 롯의 가축의 목자가 서로 다투고 또 가나안 사람과
브리스 사람도 그 땅에 거주하였는지라
6522 yZIrIP] 페리지 / 브리스
6521 참조‘광활한 평야의’로 장과;거민;‘브리스 사람’, 가나안 족속들중의 하나:-브리스 족속
(창 13:8) 아브람이 롯에게 이르되 우리는 한 친족이라 나나 너나 내 목자나 네 목자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창 13:9) 네 앞에 온 땅이 있지 아니하냐 나를 떠나가라 네가 좌하면 나는 우하고
네가 우하면 나는 좌하리라
◇ 10~13 – 롯이 소돔을 선택
◇ - 언약의 땅을 떠나지 말라 – 부정한 땅 (롯이 본 땅)
(창 13:10) 이에 롯이 눈을 들어 요단 지역을 바라본즉 소알까지 온 땅에 물이 넉넉하니
여호와께서 소돔과 고모라를 멸하시기 전이었으므로 여호와의 동산 같고 애굽 땅과 같았더라
(창 13:11) 그러므로 롯이 요단 온 지역을 택하고 동으로 옮기니 그들이 서로 떠난지라
(창 13:12) 아브람은 가나안 땅에 거주하였고 롯은 그 지역의 도시들에 머무르며 그 장막을
옮겨 소돔까지 이르렀더라
(창 13:13) 소돔 사람은 여호와 앞에 악하며 큰 죄인이었더라
◇ 14~17 – 아브람을 향한 하나님의 언약
◇ - 메시아 왕국의 땅 – 땅의 대한 언약
(창 13:14) 롯이 아브람을 떠난 후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눈을 들어 너 있는
곳에서 북쪽과 남쪽 그리고 동쪽과 서쪽을 바라보라
(창 13:15) 보이는 땅을 내가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니 영원히 이르리라
(창 13:16) 내가 네 자손이 땅의 티끌 같게 하리니 사람이 땅의 티끌을 능히 셀 수 있을진대
네 자손도 세리라
(창 13:17) 너는 일어나 그 땅을 종과 횡으로 두루 다녀 보라 내가 그것을 네게 주리라
◇ 18~ – 아브람이 헤브론에서 재단을 쌍다
(창 13:18) 이에 아브람이 장막을 옮겨 헤브론에 있는 마므레 상수리 수풀에 이르러 거주하며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았더라
◇ - 창세기 14장 – 가나안 남북 전쟁과 아브람의 활약
◇ 1~11 - 시날 주변의 왕들과 소돔 주변의 왕들의 전쟁 – 남/북 전쟁
◇ - 북 연합군 –
(창 14:1) 당시에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과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이
◇ - 남 동맹군 –
(창 14:2) 소돔 왕 베라와 고모라 왕 비르사와 아드마 왕 시납과 스보임 왕 세메벨과
벨라 곧 소알 왕과 싸우니라
◇ - 소돔과 고모라 성이 있는 곳 –
(창 14:3) 이들이 다 싯딤 골짜기 곧 지금의 염해에 모였더라
◇ - 12년을 섬기다가 배반함 –
(창 14:4) 이들이 십이 년 동안 그돌라오멜을 섬기다가 제십삼년에 배반한지라
(창 14:5) 제십사년에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이 나와서 아스드롯 가르나임에서 르바 족속을,
함에서 수스 족속을, 사웨 기랴다임에서 엠 족속을 치고
(창 14:6) 호리 족속을 그 산 세일에서 쳐서 광야 근방 엘바란까지 이르렀으며
(창 14:7) 그들이 돌이켜 엔미스밧 곧 가데스에 이르러 아말렉 족속의 온 땅과 하사손다말에 사는
아모리 족속을 친지라
◇ - 북 연합군이 – 남 동맹군과 전쟁
(창 14:8) 소돔 왕과 고모라 왕과 아드마 왕과 스보임 왕과 벨라 곧 소알 왕이 나와서 싯딤 골짜기에서
그들과 전쟁을 하기 위하여 진을 쳤더니
(창 14:9) 엘람 왕 그돌라오멜과 고임 왕 디달과 시날 왕 아므라벨과 엘라살 왕 아리옥 네 왕이 곧
그 다섯 왕과 맞서니라
◇ - 북 연합군의 승리 –
(창 14:10) 싯딤 골짜기에는 역청 구덩이가 많은지라 소돔 왕과 고모라 왕이 달아날 때에 그들이
거기 빠지고 그 나머지는 산으로 도망하매
(창 14:11) 네 왕이 소돔과 고모라의 모든 재물과 양식을 빼앗아 가고
◇ 12~13 – 포로가 된 롯
(창 14:12) 소돔에 거주하는 아브람의 조카 롯도 사로잡고 그 재물까지 노략하여 갔더라
(창 14:13) 도망한 자가 와서 히브리 사람 아브람에게 알리니 그 때에 아브람이 아모리 족속
마므레의 상수리 수풀 근처에 거주하였더라 마므레는 에스골의 형제요 또 아넬의
형제라 이들은 아브람과 동맹한 사람들이더라
5680 yrIb][i 이브리 / 히브리
5677에서 유래한 족속으리 명칭, 에벨족(즉, 히브리인), 또는 에벨의 자손:-히브리(여성)
◇ 14~17 – 룻을 구한 아브람 – 구원자 / 전도자
◇ - 의인을 위한 전쟁 – 380명 (메시아적인 사역)
(창 14:14) 아브람이 그의 조카가 사로잡혔음을 듣고 집에서 길리고 훈련된 자
“삼백십팔 명”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창 14:15) 그와 그의 가신들이 나뉘어 밤에 그들을 쳐부수고 다메섹 왼편 호바까지 쫓아가
(창 14:16) 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자기의 조카 롯과 그의 재물과 또 부녀와 친척을 다 찾아
왔더라
(창 14:17)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로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 18~19 – 멜기세덱의 축복 –떡과 포도주(예슈아)
(창 14:18) 살렘(평화)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 었더라
◇ - 복의 주인? - 창조주 한분
(창 14:19)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8004 !lev; 솨렘(샬롬) / 평화
8003과 동일함;‘평화로운’;예루살렘의 초기이름, ‘살렘’:-살렘 shalom. 솨롬 7965를 보라
4428 &l²m 말라크 / 왕
4427에서 유래;‘왕’:-왕, 왕의
6664 qd<x² 쩨데크 / 공의
6663에서 유래; (자연적, 도덕적, 법적으로)‘올바름’, ‘의로움’(추상적으로)‘공정’, (상징적으로)‘번영’:-×균등한, (×전적으로 올바른), 공정한(-함), 의로운(【불】의한, 의롭게, 의로움)
(히 7:17) 증거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히 7:20) 또 예슈아께서 제사장 된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고전 11: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고전 11:26)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 20~24 – 아브람의 십일조
◇ - 십일조는 하나님께만 드릴 수 있다 – 예슈아는 창조주
(창 14:20)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레위기의 십일조 규례
(레 27:32) 모든 소나 양의 십일조는 목자의 지팡이 아래로 통과하는 것의 열 번째의 것마다 여호와의 성물이 되리라
◇ - 전리품을 아브람에게 주는 소돔 왕 –
(창 14:21)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이르되 사람은 내게 보내고 물품은 네가 가지라
(창 14:22) 아브람이 소돔 왕에게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 - 아브람의 거절 – 같이 동행한 분깃만 요구
(창 14:23) 네 말이 내가 아브람으로 치부하게 하였다 할까 하여 네게 속한 것은 실 한 오라기나
들메끈 한 가닥도 내가 가지지 아니하리라
(창 14:24) 오직 젊은이들이 먹은 것과 나와 동행한 아넬과 에스골과 마므레의 분깃을
제할지니 그들이 그 분깃을 가질 것이니라
◇ - 창세기 15장 – 하나님과 아브람의 언약
◇ 1~ – 하나님이 아브람에게 오심
(창 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마겐)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싸카르)이니라
4043 @gEm; 마겐 / 방패
또한(복수로)여성형 meginnah 메기나; 1598에서 유래;(조그만 원형의)‘방패’;(상징적으로)‘보호자’:또한 악어의 비늘이 많은 가죽:-×무장한, 작은 방패, 방어, 지배자, +비늘, 방패
7939 rk;c; 싸카르 / 상급
7936에서 유래;계약(금)의 ‘지불’;구상적으로 봉급, 요금, 생계비;함축적으로 매상, 이득:-임금,가격, 보상(된), 급료, 가치
◇ 2~5 – 아브람에게 자손의 축복함
◇ - 아브람의 질문? – 무엇을... (자식?)
(창 15:2) 아브람이 이르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 하나이까 나는 자식이 없사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사람 엘리에셀이니이다
◇ - 아브람의 생각? – 엘리에셀
(창 15:3) 아브람이 또 이르되 주께서 내게 씨를 주지 아니하셨으니 내 집에서 길린 자가
내 상속자가 될 것이니이다
◇ - 하니님의 비전? – 네 씨로 상속 함
(창 15:4)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그 사람이 네 상속자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상속자가 되리라 하시고
(창 15: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 6~11 – 하나님이 아브람을 의의 확증을 위해 나타나 불
◇ - 아브람의 믿음? – 미래를 보고
(창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히 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창 15:7)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소유를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인의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니라
(창 15:8) 그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내가 이 땅을 소유로 받을 것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 - 언약에 대한 확증 –
(창 15:9)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위하여 삼 년 된 암소와 삼 년 된 암염소와
삼 년 된 숫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가져올지니라
(창 15:10) 아브람이 그 모든 것을 가져다가 그 중간을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하여 놓고
그 새는 쪼개지 아니하였으며
◇ - 언약의 방해꾼 – 새
(창 15:11) 솔개가 그 사체 위에 내릴 때에는 아브람이 쫓았더라
◇ 12~16 – 이스라엘 민족의 애굽 생활에 대한 예언
◇ - 자손에 대한 미래 – 이방 땅에서 400년 동안 객이 됨
(창 15:12) 해 질 때에 아브람에게 깊은 잠이 임하고 큰 흑암과 두려움이 그에게 임하였더니
(창 15: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창 15:14)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지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창 15:15)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 - 한 세대를 100년으로 계산 –
(창 15:16)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가득
차지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
◇ 17~ – 가나안 언약의 확증을 위해 나타난 불
(창 15:17) 해가 져서 어두울 때에 연기 나는 화로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 18~21 – 이스라엘 민족의 영토
◇ - 메시아 왕국의 경계선 –
(창 15:18)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과 더불어 언약을 세워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애굽
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 가나안 일곱 족속의 땅을 주시기로 언약
(창 15:19)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창 15:20)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창 15:21)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 - 창세기 16장 – 이스마엘의 출생
◇ 1~3 – 사래가 아브람에게 하갈을 첩으로 줌
◇ - 불임 여성 – 사래
(창 16:1)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출산하지 못하였고 그에게 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창 16:2)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내 출산을 허락하지 아니하셨으니
원하건대 내 여종에게 들어가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
(창 16:3) 아브람의 아내 사래가 그 여종 애굽 사람 하갈을 데려다가 그 남편 아브람에게 첩으로
준 때는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거주한 지 십 년 후였더라
◇ 4~6 – 잉태한 하갈이 자신의 신분을 잊어버림
◇ - 교만한 여종 하갈 –
(창 16:4) 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였더니 하갈이 임신하매 그가 자기의 임신함을 알고
그의 여주인을 멸시한지라
(창 16:5)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내가 받는 모욕은 당신이 받아야 옳도다 내가 나의
여종을 당신의 품에 두었거늘 그가 자기의 임신함을 알고 나를 멸시하니 당신과
나 사이에 여호와께서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 7~14 – 하나님께서 방황하는 하갈을 돌보심
◇ - 여종 하갈의 가출 –
(창 16:6) 아브람이 사래에게 이르되 당신의 여종은 당신의 수중에 있으니 당신의 눈에 좋을 대로
그에게 행하라 하매 사래가 하갈을 학대하였더니 하갈이 사래 앞에서 도망하였더라
◇ - 여종 하갈 앞에 나타난 사자 – 돌아가라
(창 16:7)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물 곁 곧 술 길 샘 곁에서 그를 만나
(창 16:8) 이르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그가 이르되 나는
내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
◇ - 여종 하갈의 자손에 대한 언약 –
(창 16:9)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이르되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복종하라
(창 16:10)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네 씨를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하리라
(창 16:11)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임신하였은즉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 이라 하라 이는 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3458 la[em;v]yI 이슈마엘 / 이스마엘
8085와 410에서 유래;‘하나님께서 들으실 것이다’; 아브라함의 첫 아들과 다섯 이스라엘인의 이름‘이스마엘’:-
이스마엘
◇ - 이스마일에 대한 예언 – 이스라엘의 대적자
(창 16:12) 그가 사람 중에 들나귀 같이 되리니 그의 손이 모든 사람을 치겠고 모든 사람의 손이
그를 칠지며 그가 모든 형제와 대항해서 살리라 하니라
(창 16:13)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어떻게 여기서 나를 살피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고 함이라
(창 16:14) 이러므로 그 샘을 브엘,라해,로이,라 불렀으며 그것은 가데스와 베렛 사이에 있더라
875 raeB] 베에르 /브엘
874에서 유래;‘구덩이’;특히‘우물’:- 구덩이, 우물
◇ 15~16 – 이스마엘의 출생 – 아브람 86세
(창 16:15) 하갈이 아브람의 아들을 낳으매 아브람이 하갈이 낳은 그 아들을 이름하여
이스마엘이라 하였더라
(창 16:16) 하갈이 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았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육 세였더라
◇ - 창세기 17장 – 아브람이 새 이름을 받음
17장(언약)->새 언약 -> 할례 -> 유월절
▶ 이름 변경 -> (아브람-> 아브라함 창17:5) (사래->사라 창17:15)
▶ 새 사람으로 됨 -> 순종의 결과로
◇ 1~4 – 언약의 갱신 – 아브람 90세 – 열방 민족의 아버지
(창 17:1) 아브람이 구십구 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8549 !ymiT; 타밍 / 완전
8552에서 유래;‘온전한’(문자적 상징적, 또는 도덕적으로);또한(명사로서)‘흠없음’, ‘진실’:-흠없는, 완전한, 온전한, 성실(하게), 건전한, 점없는, 순결한, 올바(른, 르게)
(창 17:2)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두어 너를 크게 번성하게 하리라 하시니
(창 17:3) 아브람이 엎드렸더니 하나님이 또 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창 17:4) 보라 내 언약이 너와 함께 있으니 너는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될지라
◇ 5~8 – 아브라함으로 새 이름을 받음
85 !h;r:b]a' 아브라함 / 열국의 아버지
1과 사용되지 않은 어근(아마 ‘인구가 조밀하다’는 뜻)에서 유래한 압축형; ‘무리의 아버지’;아브람의 나중이름 ‘아브라함’:-아브라함
(창 17:5) 이제 후로는 네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를 여러 민족의 아버지가 되게 함이니라
(창 17:6) 내가 너로 심히 번성하게 하리니 내가 네게서 민족들이 나게 하며 왕들이
네게로부터 나오리라
◇ - 바꿀 수 없는 영원한 언약 – 영원한 하나님이 됨
(창 17:7)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및 네 대대 후손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
◇ - 땅과 기업을 줌 – 상속권
(창 17:8)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네가 거류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온 땅을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 9~14 – 할례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 - 언약의 징표 – 할례 (언약을 육체에 표시함으로 더욱 확증함) / (샤밧은 날에 대한 언약)
(창 17:9)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 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창 17:10)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 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4135 lWm 물 / 할례
기본어근;짧게 ‘자르다’, 즉 ‘잘라내다’(특히 포피를, 즉 ‘할례하다’);함축적으로 ‘무디게하다’;상징적으로 ‘파괴하다’:-할례를 행하다, 자르다, 파괴하다, 조각내다
(창 17:11) 너희는 포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1285 tyrIB] 브리트 / 언약
1262에서 유래(‘자르다’【1254와 같이】는 의미로) ;‘계약’(고기‘조각들’사이로 지나감으로맺어지기 때문에) :- 동맹, 연합, 계약, 연맹
226 twOa 오트 / 표징
아마 225에서 유래; (‘나타난다’는 의미에서 ) ;‘신호’(문자적으로나 상징적 으로), ‘깃발’,‘횃불’,‘기념비’,‘전조’,‘비범’,‘증거’,등과 같이 :- 표시, 기적, 깃발, 표
◇ - 언약 백성은 모두 해당 됨 – 8일 만에 해야 한다
(창 17:12) 너희의 대대로 모든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또는 너희 자손이 아니라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막론하고 난 지 팔 일 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창 17:13)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 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 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창 17:14)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포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 15~22 – 사래의 새 이름과 이삭의 출생 예언
(창 17:15)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는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사라”라 하라
8283 hr:c; 싸라 / 사라
8282와 동일함;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사라
◇ - 왕권의 언약 –
(창 17:16)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가 네게 아들을 낳아 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여러
민족의 어머니가 되게 하리니 민족의 여러 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창 35:11) 하나님이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생육하며 번성하라 한 백성과 백성들의 총회가 네게서 나오고 왕들이 네 허리에서 나오리라
(대하 6:9) 그러나 너는 그 성전을 건축하지 못할 것이요 네 허리에서 나올 네 아들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리라 하시더니
(슥 6:12) 고하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보라 순이라 이름하는 사람이 자기 곳에서 돋아나서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 - 아브라함의 의심? – 사람 생각
(창 17:17) 아브라함이 엎드려 웃으며 마음속으로 이르되 백 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 세니 어찌 출산하리요 하고
(창 17:18)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아뢰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창 17:19) 하나님이 이르시되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3327 qj;x]yI 이쯔 하크 / 이삭
6711에서 유래;‘웃음’(즉, 조롱); 아브라함의 이들‘이삭’:- 이삭 3446과 비교
◇ - 이스마엘은 언약의 자손이 아니다 –
(창 17:20) 이스마엘에 대하여는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를 매우 크게
생육하고 번성하게 할지라 그가 열두 두령을 낳으리니 내가 그를 큰 나라가 되게
하려니와
◇ - 사라의 자손이 언약의 자손이다 – 1년 후
(창 17:21) 내 언약은 내가 내년 이 시기에 사라가 네게 낳을 이삭과 세우리라
(창 17:22)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그를 떠나 올라가셨더라
◇ 23~27 – 아브라함이 할례를 행함 – 언약의 준행
(창 17:23)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태어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포피를 베었으니
◇ - 언약 후 15년이 지난 후에 할례를 함 – 할례는 구원이 아니라 언약의 표징이다
(창 17:24) 아브라함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구십구 세였고
(창 17:25) 그의 아들 이스마엘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십삼 세였더라
(창 17:26) 그 날에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
(창 17:27) 그 집의 모든 남자 곧 집에서 태어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온 자가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 - 구원의 방법은? - 과거 <-> 현제 <-> 미래가 = 동일하다.
4135 lWm 물 / 할례
기본어근;짧게 ‘자르다’, 즉 ‘잘라내다’(특히 포피를, 즉 ‘할례하다’);함축적으로 ‘무디게하다’;상징적으로 ‘파괴하다’:-할례를 행하다, 자르다, 파괴하다, 조각내다
“언약의 표징 할례를 하자”
하프타라(Haftarah) 이사야 40:27-41:16
◇ - 이사야의 역사적 배경
- 이사야는 웃시야 왕이 죽던해 BC740경에(보좌의 환상) 선지자로 부름 받음.
- 왕궁의 선지자(예루살렘의 유대인)
- 다윗의 후손(왕족)
◇ - 1~39장 – 제 1 이사야 (남 유다의 역사적 사건들)
- 배교와 우상숭배 책망
- 다가올 징계와 심판.
- 이사야의 회개 촉구.
◇ - 40~66장 – 제 2 이사야 (위로의 책, 이스라엘의 회복, 구약의 복음서)
- 바벨론으로 끌러간 포로 공동체 ( 미래의 시대를 보여줌)
- 미래의 예루살렘의 파괴된 모습
- 바벨론의 멸망
- 고레스의 출현
- 포로들의 귀환
- 구속의 희망 등 예언함.
◇ - 이사야의 비전
– 1) 다윗 왕조의 회복.
– 2) 흩어진 포로들의 귀환.
– 3) 성전 회복(재건)
– 4) 토라가 시온에서 나온다. (토라시대, 메시아 왕국 시대)
- 본문 -
◇ - 40장 – 이스라엘의 백성을 위로 하시는 여호와
◇ -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소망의 말씀
◇ 27~31 –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긍휼
◇ - 이스라엘의 오해 –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버렸다.
(사 40:27) 야곱아 어찌하여 네가 말하며 이스라엘아 네가 이르기를 내 길은 여호와께
숨겨졌으며 내 송사는 내 하나님에게서 벗어난다 하느냐
내 길 - 돌보지 않으시는 하나님
송사 - 어굴한 일들 풀어 주지 않으시는 하나님 (바벨론의 포로 생활등)
◇ -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 영원하신 , 창조주, 피곤치 안으시며, 명철... 이러한 하나님 이다.
(사 40:28) 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이는 피곤하지 않으시며 곤비하지 않으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사 40:29) 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사 40:30) 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쓰러지되
(고후 4:8) 우리가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여도 싸이지 아니하며 답답한 일을 당하여도 낙심하지 아니하며
(고후 4:9) 박해를 받아도 버린 바 되지 아니하며 거꾸러뜨림을 당하여도 망하지 아니하고
◇ - 돌아올 이스라엘 – 그 날 / 올라감(휴거의 모습)
(사 40:31)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6960 hw:q; 카바 / 앙망
기본어근;함께 ‘묶다’(아마 ‘꼬아서’), 즉 ‘수집하다’;(상징적으로)‘기대하다’:-(함께)모이다, 쳐다보다, 참을성 있게 기다리다(대망하다)
(살전 4: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출 19:4) 내가 애굽 사람에게 어떻게 행하였음과 내가 어떻게 독수리 날개로 너희를 업어 내게로 인도하였음을 너희가 보았느니라
(계 12:14) 그 여자가 큰 독수리의 두 날개를 받아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 거기서 그 뱀의 낯을 피하여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양육 받으매
◇ - 41장 – 이스라엘을 도우시는 여호와
◇ 1~7 – 우상 숭배자들을 책망
◇ - 심판의 자리 – 열방을 심판
(사 41:1) 섬들아 내 앞에 잠잠하라 민족들아 힘을 새롭게 하라 가까이 나아오라
그리고 말하라 우리가 서로 재판 자리에 가까이 나아가자
◇ - 고레스(바사제국)를 통해 – 바벨론을 멸망시킴
(사 41:2) 누가 동방?에서 사람을 일깨워서 공의로 그를 불러 자기 발 앞에 이르게
하였느냐 열국을 그의 앞에 넘겨 주며 그가 왕들을 다스리게 하되 그들이 그의
칼에 티끌 같게, 그의 활에 불리는 초개 같게 하매
(사 41:3) 그가 그들을 쫓아가서 그의 발로 가 보지 못한 길을 안전히 지났나니
(사 41:4) 이 일을 누가 행하였느냐 누가 이루었느냐 누가 처음부터 만대를 불러내었느냐
나 여호와라 처음에도 나요 나중 있을 자에게도 내가 곧 그니라
◇ - 고레스에게 기름을 부음 – 이스라엘을 위해
(사 45:1) 여호와께서 그의 기름 부음을 받은 고레스에게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그의 오른손을
붙들고 그 앞에 열국을 항복하게 하며 내가 왕들의 허리를 풀어 그 앞에 문들을 열고 성문들이 닫히지 못하게 하리라
(사 45:2) 내가 너보다 앞서 가서 험한 곳을 평탄하게 하며 놋문을 쳐서 부수며 쇠빗장을 꺾고
(사 45:3) 네게 흑암 중의 보화와 은밀한 곳에 숨은 재물을 주어 네 이름을 부르는 자가 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인 줄을 네가 알게 하리라
(사 45:4) 내가 나의 종 야곱, 내가 택한 자 이스라엘을 위하여 네 이름을 불러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네게 칭호를 주었노라
(사 45:5) 나는 여호와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나니 나 밖에 신이 없느니라 너는 나를 알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네 띠를 동일 것이요
◇ - 그들은 우상숭배를 더욱 강행 – 애굽, 바벨론, 루디아 등 여러 나라
(사 41:5) 섬들이 보고 두려워하며 땅 끝이 무서워 떨며 함께 모여 와서
(사 41:6) 각기 이웃을 도우며 그 형제에게 이르기를 너는 힘을 내라 하고
(사 41:7) 목공은 금장색을 격려하며 망치로 고르게 하는 자는 메질꾼을 격려하며 이르되 땜
질이 잘 된다 하니 그가 못을 단단히 박아 우상을 흔들리지 아니하게 하는도다
◇ - 하나님께서 의 고레스에게 기름을 부음 – 이스라엘을 위해
◇ 8~20 – 이스라엘 백성들을 위로
◇ - 쫓겨난 이스라엘에게 나의 벗(피로 맺은 친구)이라 – 이스라엘(언약의 자손)
(사 41:8) 그러나 나의 종 너 이스라엘아 내가 택한 야곱아 나의 벗 아브라함의 자손아
(약 2: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 - 언약 백성은? – 어디에 있을지라도 구원 하신다.
(사 41:9) 내가 땅 끝에서부터 너를 붙들며 땅 모퉁이에서부터 너를 부르고 네게
이르기를 너는 나의 종이라 내가 너를 택하고 싫어하여 버리지 아니하였다 하였노라
(롬 4:16)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 - 포로중인 이스라엘 백성에게 – 소망을 주심
(사 41:10)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
◇ - 이스라엘을 위협하는 자는? – 모두 패방 시키신다.
(사 41:11) 보라 네게 노하던 자들이 수치와 욕을 당할 것이요 너와 다투는 자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이 될 것이며 멸망할 것이라
(사 41:12) 네가 찾아도 너와 싸우던 자들을 만나지 못할 것이요 너를 치는 자들은
아무것도 아닌 것 같고 허무한 것 같이 되리니
◇ - 권능의 오른 손으로 – 너를 두우리라.
(사 41:13) 이는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이 네 오른손을 붙들고 네게 이르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도우리라 할 것임이니라
◇ - 비천한 이스라엘의 모습 – 자기 방어를 못하는 포로중인 백성들
(사 41:14) 버러지 같은 너 야곱아, 너희 이스라엘 사람들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너를 도울 것이라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이니라
8438 [l;/T 토-라 / 벌레
그리고(여성형) towle‘ah, 토레아; 또는 towla‘ath, 토-라아트; 또는 tola‘ath, 토라아트;3216에서 유래;‘구더기’(게걸스럽게 먹는);특히(종종 8144의 생략형으로) 분홍색‘유충’, 그러나(이것과 연관해서)그것의 색갈에 한해서만, 그리고, 그것으로 염색한 옷감에 한해서만 사용됨:-진홍색, 분홍색 벌레
(시 22:6) 나는 벌레요 사람이 아니라 사람의 비방 거리요 백성의 조롱 거리니이다
◇ - 그 날에 이스라엘에게 강대한 힘을 – 가장 적은 나라로 가강 큰 힘을 ( 대 환란과 추수)
(사 41:15) 보라 내가 너를 이가 날카로운 새 “타작”기로 삼으리니 네가 산들을 쳐서
부스러기를 만들 것이며 작은 산들을 겨 같이 만들 것이라
(사 41:16) 네가 그들을 까부른즉 바람이 그들을 날리겠고 회오리바람이 그들을 흩어 버릴
것이로되 너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즐거워하겠고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로 말미암아 자랑하리라
◇ - 마지막 때의 표현 – 추수 때에 타작기(이스라엘)
(마 3:12)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곳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마 13:39) 가라지를 뿌린 원수는 마귀요 추수 때는 세상 끝이요 추수꾼은 천사들이니
“언약의 목적지는? -> 메시아 왕국”
복음서(Brit Chadashah) 로마서 4:1-25
◇ - 로마서 4장 – 의에 대한 실례
(눅 18:19) 예슈아께서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나를 선하다 일컫느냐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선한 이가 없느니라
(요 10: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 - 1~5 아브라함의 의
◇ - 믿음(선)은 행함(순종)이 동반 된다 – 동전의 양면과 같다.
(롬 4: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롬 4:2)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 - 히브리적 믿음은? – 행위가 동반된다.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다)
(롬 4: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히 11:17)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약 2:21)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바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약 2:23) 이에 성경에 이른 바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이루어졌고 그는 하나님의 벗(피로 맺은 친구)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약 2:24)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은 아니니라
◇ - 시내산 토라 이전에 아브라함은 이미 토라에 순종했다
(창 26:5) 이는 아브라함이 내 말을 순종하고 내 명령과 내 계명과 내 율례와 내 법도를
지켰음이라 하시니라
◇ - 구원은 삯은 갚을 수 없다
(롬 4:4)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눅 6:32) 너희가 만일 너희를 사랑하는 자만을 사랑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사랑하는
자는 사랑하느니라
(눅 6:33) 너희가 만일 선대하는 자만을 선대하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이렇게 하느니라
(눅 6:34) 너희가 받기를 바라고 사람들에게 꾸어 주면 칭찬 받을 것이 무엇이냐 죄인들도 그만큼
받고자 하여 죄인에게 꾸어 주느니라
(눅 6:35) 오직 너희는 원수를 사랑하고 선대하며 아무 것도 바라지 말고 꾸어 주라 그리하면 너희 상이
클 것이요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 되리니 그는 은혜를 모르는 자와 악한 자에게도 인자하시니라
◇ - 참된 의의 – 미래를 보고 믿는 자 (결과적으로 메시아 왕국)
(롬 4:5)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히 11:8)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의 유업으로 받을 땅에 나아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아갔으며
◇ - 순종이 우선이다. – 그분의 토라에 순종.
(롬 3: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갈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슈아 하마쉬앜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하마쉬앜 예슈아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하마쉬앜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 하나님은 부르시고(언약/동의) -> 토라(법/언약서)를 주신다.
◇ - 6~8 다윗의 실례
(롬 4: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롬 4:7)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롬 4:8)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시 32:1) [다윗의 마스길] 허물의 사함을 받고 자신의 죄가 가려진 자는 복이 있도다
(시 32:2) 마음에 간사함이 없고 여호와께 정죄를 당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 - 현장에서 간음한 여인 – 죄를 덮음
(요 8:11)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
다윗의 죄 –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를 취함
(삼하 11:2) 저녁 때에 다윗이 그의 침상에서 일어나 왕궁 옥상에서 거닐다가 그 곳에서 보니 한 여인이 목욕을
하는데 심히 아름다워 보이는지라
(삼하 11:3) 다윗이 사람을 보내 그 여인을 알아보게 하였더니 그가 아뢰되 그는 엘리암의 딸이요 헷 사람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가 아니니이까 하니
(삼하 11:4) 다윗이 전령을 보내어 그 여자를 자기에게로 데려오게 하고 그 여자가 그 부정함을 깨끗하게
하였으므로 더불어 동침하매 그 여자가 자기 집으로 돌아가니라
◇ - 13~17 의를 이루는 토라
◇ - 아브라함은 약15년 뒤에 할례를 했다 – 순종이 먼저다.(언약)
(롬 4:9) 그런즉 이 복이 할례자에게냐 혹은 무할례자에게도냐 무릇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이 의로 여겨졌다 하노라
◇ - 할례 무할래는? - 할례자(유대인) / 무할례자(이방인) = 구원에 있어서 동일하다
(롬 4:10) 그런즉 그것이 어떻게 여겨졌느냐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요
무할례시니라
◇ - 할례의 표는 무엇인가? - 할례는 믿음(언약)의 표징(증표)이다
(롬 4:11)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롬 4:11우리) 그가 할례의 표식을 받은 것은 할례를 받지 않은 때에 얻은 믿음의 의를 확증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아브라함이 할례받지 않은 사람으로서 믿는 모든 사람들의 조상이 돼 그들도 의롭다는 인정을 받게 하려는 것이었습니다.
(신 10:16) 그러므로 너희는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 다시는 목을 곧게 하지 말라
◇ - 아브라함의 받은 할례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15년이 지난 후에 받았다.
◇ - 할례는 언약의 표징이다. - 할례만은 아니다.
◇ - 구원의 조건은? - 순종으로 시작 된다.
(롬 4:12)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곧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롬 4:12우리) 그는 또한 할례받은 사람의 조상이 됐습니다. 곧 할례를 받았을 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할례를 받지 않은 때에 가졌던 믿음의 발자취를 따르는 사람들의 조상이 됐습니다.
◇ - 부름에 순종이 시작 – 토라는 백성들의 언약으로 주셨다.
(롬 4:13)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니라
(롬 4:13우리) 아브라함이나 그의 후손에게 세상의 상속자가 되리라고 하신 약속은 율법으로 인해 된 것이
아니라 오직 믿음의 의로 인해 된 것입니다.
구원의 여정
(애굽에서의 출발 -> 믿음(언약) -> 시내 산 언약(토라) -> 광야 훈련 -> 가나안 땅)
◇ - 순종과 토라 중에서? – 토라가 먼저이면 행위 구원이 된다.
((롬 4:14)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상속자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파기되었느니라
(롬 4:14우리) 만일 율법을 따라 사는 사람들이 상속자가 된다면 믿음은 무효가 되고 약속은 파기됐을 것입니다.
◇ - 법이 없는 곳에서는? – 죄인도 없다 (법이 없으면 처벌할 근거가 없는 것이다)
(롬 4:15)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하나니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법도 없느니라
◇ - 구원(은혜)은 값이 받은 것이다 – 부르심에는 조건이 없다.
(롬 4:16) 그러므로 상속자가 되는 그것이 은혜에 속하기 위하여 믿음으로 되나니 이는
그 약속을 그 모든 후손에게 굳게 하려 하심이라 율법에 속한 자에게뿐만 아니라
아브라함의 믿음에 속한 자에게도 그러하니 아브라함은 우리 모든 사람의 조상이라
(롬 4:17) 기록된 바 내가 너를 많은 민족의 조상으로 세웠다 하심과 같으니
그가 믿은 바 하나님은 죽은 자를 살리시며 없는 것을 있는 것으로 부르시는 이시니라
(창 15: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히 11:1) 믿음은 바라는(언약)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메시아 왕국)
◇ - 18~25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믿음(의)
(롬 4:18)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후손이 이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 - 죽은 것을 알고도? – 여호와 하나님을 신뢰함
(롬 4:19) 그가 백 세나 되어 자기 몸이 죽은 것 같고 사라의 태가 죽은 것 같음을
알고도 믿음이 약하여지지 아니하고
(롬 4:20)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하지 않고 믿음으로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롬 4:21)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롬 4:22) 그러므로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졌느니라
◇ - 아브라함의 행위는 우리를 위함이다 – 증표 (언약의 계보)
(롬 4:23) 그에게 의로 여겨졌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 - 언약의 주인은? – 예슈아
(롬 4:24)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슈아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 - 예슈아의 부활은 우리를 위함이다 – 아브라함의 언약을 확증하기 위하여 부활 하셨다.
(롬 4:25) 예슈아는 우리가 범죄한 것 때문에 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요 5:29) 선(토라)한 일을 행한(선한 증거)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악한 증거)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믿음의 증표들은 우리들을 위함이다”
첫댓글 샬롬!
자료 업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