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과 성경 암송의 필요성
성경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서 그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 신명기 17:19
목표
그리스도인이 성경 말씀으로 무장되어 죄(罪)를 이기며 풍성한 삶을 위한 능력을 얻으며 성경을 조직적으로 정리하기 위함입니다.
학습과 훈련의 고통 없이 신앙 성장의 꿈은 이룰 수 없습니다.
Ⅰ 서론
하나님께서는 자기와 가까이 하려는 사람에게 하시며 자신을 계시하시는 것을 성경을 통해서 항상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성경을 가까이 하며 사랑하게 됩니다. 이런 깊은 열정과 사랑이 있는 사람들은 성경말씀을 공부하며, 읽으며, 묵상하며, 외우는 일을 일생의 과제로 삼고, 이를 위해 어떤 희생이라도 감수하게 됩니다.
"우선해야 할 것을 우선하라. 그러면 차선의 것들 가지 덤으로 얻을 것이다. 차선으로 돌려야 할 것을 우선하라. 그러면 둘 다 잃을 것이다."(C. S. 루이스)
성경 암송을 하고 싶은 마음이 없어도 행동에 옮기십시오. 행동(motion)은 감정(emotion)을 낳습니다.
시편 119편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갈급한 심령의 상태를 표시한 것으로서 주님의 말씀을 사모하는 사람들의 기도이기도 합니다.
⑴ 찬송을 받으실 여호와여 주의 율례를 내게 가르치소서 ~ 시편 119:12
⑵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 ~ 시편 119:18
⑶ 주의 규례를 항상 사모함으로 내 마음이 상하나이다 ~ 시편 119:20
⑷ 주의 입의 법이 내게는 천금보다 승하나이다 ~ 시편 119:72
⑸ 내 눈이 주의 말씀을 바라기에 피곤하나이다 ~ 시편 119:82
⑹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묵상하나다 ~ 시편 119:97
⑺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하나이다 ~ 시편 119:103
얼마나 깊은 영혼의 부르짖음입니까? 이와 같은 상태에 있는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계속 새로운 하나님의 지식을 공급받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말씀에 대한 즐거움이 아무 대가(代價) 없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쓸쓸하고 어려운 광야 길을 걷지 않고서는 가나안 복지에 들어갈 수 없었듯이, 우리도 말씀을 구체적으로 공부하고, 묵상하고, 외우는 어려운 가시밭길을 무서운 인내를 가지고 걷지 않고서는 시편 기자가 말하고 있는 말씀에 대한 즐거움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또 말씀을 외우지 않고 성경을 깊이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사람은 별로 보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 구절을 외우는 데 아무리 어렵고,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비되는 한이 있어도 중단하지 말고 계속 한 구절씩 외워야 할 것입니다.
Ⅱ 성경을 외웠을 때 유리한 점은 무엇입니까?
A. 개인의 신앙에 큰 힘이 됩니다.
초신자일 경우 요한복음 5장 24절 등 구원의 확신에 관한 성경구절들을 외우고 있으면, 의심이 날 때마다 이를 이길 수 있습니다. 특히 어려운 시험을 당할 때 마음속에 간직한 성경구절은 시험을 이길 수 있는 능력을 공급해 줍니다.
<요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예수님께서도 마태복음 4장에서 마귀의 시험을 외우고 계신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여 이기셨습니다. (신명기 8:3/<시 91:11>~12/<신 6:13>~14)
예수님이 그럴 필요성을 느끼셨다면, 하물며 우리는 얼마나 더 필요하겠습니까?
말씀을 깊이 간직하고 있는 사람은 하나님과 깊은 교제가 계속되므로 거룩한 생활을 하게 됩니다.
시편기자는 이에 대해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케 하리이까,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 이다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시 편 119:9, 11) 라고 말했습니다.
그밖에도 외운 성경 말씀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의 인도함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편 119:105)
때때로 외운 말씀을 의지하여 그리스도인들이 큰 능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가령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 마음이니" (디모데 후서 1:7) 라는 말씀을 두려움을 이길 수 있는 큰 힘이 됩니다.
"규칙적인 묵상과 말씀 암송은 성도의 풍성한 삶을 경험하는 데 있어서 뿌리가 된다. 시편기자도 하나님의 말씀을 그의 마음에 간직했고 낮에도, 밤에도 묵상했다. 우리가 마음판에 하나님의 말씀을 새긴다면, 우리의 마음이 새롭게 되고 갖은 유혹과 도전, 말씀으로 인한 역경을 맞설 수 있도록 준비된다.
우리에게 자유를 주는 것은 진리이다. 더 많은 말씀을 마음에 비축할 때, 더 많이 주님을 닮게 된다. 빌리 그래함은 도슨의 삶을 아래와 같이 요약했다.
'도슨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했다. 다른 어떤 사람보다도 나에게 말씀을 사랑하도록 가르쳤다. 그는 언제나 성경을 가지고 다녔고 항상 읽으면서 표시했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에게 감미로웠다.'" ~ 도슨 트롯맨 (Regular Scripture memorization and meditation are fundamental to experiencing an abundant Christian life. The psalmist "treasured" God's Word in his heart and meditated on the Scriptures "day and night." As you write God's Word on the tablet of your heart, you will find your mind renewed and ready to face temptations, challenges, and adversity from God's perspective of truth. It is truth that sets you free; and the more Scripture you store in your heart, the more like Christ you will become. Billy Graham summed up Trotman's life this way: "Dawson loved the Word of God. I think more than anybody else he taught me to love it. He always carried his Bible around and always had it marked. The Word of God was sweetness to him.")
~ Dawson Trotman(1906~1956)
B. 사역을 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올바로 성경 말씀을 외우고 있으면 전도시 상대방에게 확신을 가지고 정확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히브리서 4:12)
간증 할 때나 설교 할 때도 말씀을 정확히 인용하므로 큰 능력이 나타납니다.
C. 성경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성경은 방대한 책입니다. 성경은 1600여년(구약 1500년/신약 100년)에 걸쳐 40여명의 저자들에 의해 성령께서 기록하셨습니다. 그 내용도 다양합니다. 천지 창조로부터 시작하여, 세상의 구원의 방법, 그리스도인의 영적 자원 등 그리스도인이 영적, 감정적, 신체적, 사회적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모든 부분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와 같은 자원이 어디에 기록되어 있는지 필요한 때 찾아내는 데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성경을 사랑하고 또 그 성경을 마음속에 늘 묵상하며, 외우고 있으면 필요한 때 적절한 영의 양식을 섭취할 수 있으며 성경 전체에 대한 개요도 쉽게 이해됩니다.
Ⅲ 어떻게 암송합니까?
A. 내용을 이해하십시오.
한 성경 구절을 외우기에 앞서서, 그 성경 구절의 앞뒤 문맥을 여러 번 읽고, 전체의 뜻을 먼저 파악한 후, 그 성경 구절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가를 검토해야 됩니다. 그 다음 체험적으로 그 말씀이 나에게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를 검토합니다. 이와 같이 앞뒤 문맥을 통해 그 내용을 옳게 해석하고 또 그 내용에 따라 자신의 생활에 적용시켜 본 성경구절을 외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B. 한 문장씩 끊어서 외우십시오.
의미가 통하도록 한 구절을 한 문장씩 나누어서 외우고, 그 다음 한꺼번에 외웁니다. 이때에 그 내용들을 묵상하며, 음미하십시오. 외울 때에는 소리를 내서 외우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눈으로도 읽을 수 있지만 입술로 읽으면서 암송하는 것은 지혜로운 습관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가 암송한 말씀을 입으로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빨리 외우는 것보다는 정확하게 하나도 틀리지 않고 외우며, 장, 절까지 외우는 습관을 붙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무 한 그루를 베는 데 여덟 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도끼날을 가는데 여섯 시간을 쓰겠다." (링컨)
"원대한 꿈을 실현하기 위해 가장 커다란 도전은 결연히 첫걸음을 옮기는 그것이다. 결연히 시작하라! 당당히 뛰어들라!"(월트 캘러스태드/Walt Kallestad)
C. 조직적으로 어떤 주제를 가지고 외우십시오.
여기저기서 한 구절씩 외우는 것도 도움은 되겠으나, 주제별로 조직적으로 외우는 것만큼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이 통례입니다. 성경의 책 별로, 혹은 주제별로 외우면 큰 도움이 됩니다.
D. 끈기 있는 복습이 열쇠입니다.
비결은 끈기 있는 복습입니다. 우리가 아무리 열심히 외운다 해도 계속해서 완전히 자기 것이 될 때까지 외우고 또 외운 것을 주기적으로 복습하지 않는다면 수고하고 외운 것이라도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새 성경구절은 적어도 6주간 매일 암송하고, 그 후에도 정기적으로 암송하여야 기억에 완전히 남습니다.
"24시간 후, 들은 것은 5%, 읽은 것은 15%, 공부한 것은 35%밖에 기억에 남지 않는다. 그러나 암송한 것은 100% 기억할 수 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Brian Tracy)는 정신적 습관과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는 강력한 방법 중의 하나로 21일 PMA(Positive Mental Attitude:긍정적인 정신태도) 프로그램을 권합니다. 이는 무엇을 자신의 것으로 삼고자 하면 최소한 21번 연습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공군조종사를 전쟁에 투입하기 전에 모의 훈련을 몇 번했을 때 가장 효과적인가의 실험에서 21번째가 가장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리 삶의 열매는 우리가 얼마나 많은 일을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각각의 일에 질적으로 얼마나 헌신하고 있느냐에 달려 있다." (폴 투르니에)
"혀 끝과 펜 끝을 통해 진리는 명료해진다." (도슨 트로트맨)
이때 우리가 영적으로 축복을 받는 성경구절일수록 오랫동안 우리 기억에 남는다는 사실을 참작하여 우리가 외우고 있는 성경구절을 우리 생활 가운데 적용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Ⅳ 무엇을 암송할 것입니까?
제1단원 / 신앙의 기초
제1과 / 구원
1. 하나님의 사랑 요한복음3:16
2. 범죄의 사실 로마서3:23
3. 하나님의 심판 히브리서9:27
4. 죄의 결과 로마서6:23
5. 십자가의 대속 로마서5:8/베드로전서3:18
6. 은혜로 얻는 구원 에베소서2:8~9
7. 인간의 책임한계 요한복음1:12/요한계시록3:20/로마서10:9~10
제2과 / 구원의 결과
1. 죄사함 에베소서1:7/히브리서10:17~18
2. 영생 요한일서5:13/요한복음10:28~29
3. 자녀가 됨 로마서8:16
4. 성령께서 계심 고린도전서3:16
5. 확신 요한복음5:24
제3과 / 구원이 주는 혜택
1. 평 안 요한복음14:27
2. 안 전 빌립보서1:6
3. 능 력 요한일서5:4
4. 기 쁨 빌립보서4:4~6
5. 위 로 베드로전서5:7
6. 재 림 빌립보서3:20
제2단원 / 성장하는 신앙
제4과 / 신앙생활의 7대 원리
1. 말씀을 먹을 것 마태복음4:4
2. 기도할 것 요한일서5:14~15
3. 교제할 것 히브리서10:24~25
4. 전도할 것 사도행전1:8
5. 봉사할 것 (선행) 갈라디아서6:9~10
6. 죄를 자백할 것 요한일서1:9
7. 성령의 충만을 받을 것 에베소서5:18
제5과 / 신앙생활의 결실
1. 성령의 9가지 열매 갈라디아서5:22~23
2. 그리스도 안에 내주 하는 생활 요한복음15:5
3. 보장된 승리 고린도전서10:13
4. 성장하는 믿음 히브리서11:6
5. 그리스도인의 인격 베드로후서1:5~7
6. 겸손 마태복음20:27~28
제3단원 / 제자로서 성장하는 길
제6과 / 제자 훈련
1. 주님 따라 감 마태복음4:19
2. 주의 일 힘씀 고린도전서15:58
3. 거룩한 생활 요한일서3:3
4. 고난극복 빌립보서1:29
5. 자기 부인 누가복음9:23
6. 마귀와 싸움 야고보서4:7~8
7. 지상명령 순종 마태복음28:18~20
제7과 / 주님의 자원
1. 성령의 도우심 로마서8:26
2. 하나님의 능력 디모데후서1:7
3. 하나님의 인도하심 시편37:4, 23
4. 하나님의 지혜 야고보서1:5
Ⅴ 암송의 실재
1. 양보다 질
일주일에 얼마나 많은 구절을 외울까요?
각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지겠으나, 일반적으로 2개 정도를 외우면 좋습니다.
2. 중단하지 말 것
꾸준히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실패할 때마다 동기를 재확인하고 다시 일어서야 됩니다. 다른 그리스도인과 함께 짝을 지어서 하면 격려가 될 수 있습니다.
3. 보관
암송한 것은 주제별로 보관하였다가 다시 복습하십시오.
Ⅵ 성경 암송을 통해 누리는 유익
1. 깊은 묵상을 통해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됩니다.
2. 말씀의 꿀맛을 경험하게 됩니다.
3. 성경 통달의 기초를 쌓게 됩니다.
4. 성경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게 됩니다.
5. 말씀으로 연단된 지성을 갖게 됩니다.
6. 지혜가 충만하게 됩니다.
7. 지혜의 우물인 마음을 이해하게 됩니다.
8. 감성 지수(EQ)가 개발됩니다.
9. 염려를 극복하게 됩니다.
10. 마음의 평강을 누리게 됩니다.
11. 심력이 강화됩니다.
12. 학습 능력이 증진됩니다.
13. 집중하는 거룩한 습관이 개발됩니다.
14. 의지력이 강화됩니다.
15. 지속적인 자기 개발을 하게 됩니다.
16. 자녀를 잘 양육하게 됩니다.
17. 제자 양육을 잘하게 됩니다.
18. 훌륭한 교사로 성장합니다.
19. 대화에 탁월한 사람이 됩니다.
20. 효율적인 상담자가 됩니다.
21. 효과적인 전도자가 됩니다.
22. 요동치 않는 신앙생활을 하게 됩니다.
23. 유혹을 이기게 됩니다.
24.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25. 능력 있는 기도생활을 하게 됩니다.
26. 영적 기근의 때를 잘 준비하게 됩니다.
27. 고난을 성숙의 기회로 만들게 됩니다.
28. 하나님의 인도를 받게 됩니다.
29. 하나님께 귀히 쓰임 받게 됩니다.
30. 형통한 자가 되어 사명을 완수하게 됩니다.
연구문제(5)
1. 왜 성경은 꼭 암송해야 되는지 생각하십시오.
2. 암송 할 파트너를 정하고 정규적으로 서로 암송한 것을 시험해 보십시오.
추천도서
1.『성경암송의 축복』(강준민, 두란노)
2.『조용한 혁명을 일으키는 성경암송』(강준민, 두란노)
관련 시(4)
말씀의 실상
구상(1919~2004, 시인)
영혼의 눈에 끼었던
무명(無明) 백태가 벗겨지며
나를 에워싼 만유일체(萬有一切)가
말씀임을 깨닫습니다.
노상 무심히 보아오던
손가락이 열 개인 것도
이적에나 접한 듯
새삼 놀라웁고
창 밖 울타리 한 구석
새로 피는 개나리꽃도
부활의 시범을 보듯
사뭇 황홀합니다.
창창(蒼蒼)한 우주(宇宙), 허막(虛漠)한 바다에
모래알보다도 작은 내가
말씀의 신령한 그 은혜로
이렇게 오물거리고 있음을
상상도 아니요, 상징(象徵)도 아닌
실상(實相)으로 깨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