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陽洪氏 世系는 洪履五를 중심으로 선대 및 후계를 기록한 가승보의 일종인데 절첩의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가첩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가첩은 가승보와 마찬가지로 특정 인물을 중심으로 직계를 기록하여 그 위·아래의 혈연적 연결 고리를 쉽게 이해하게 하였으며 휴대의 편리를 위하여 첩의 형태로 제작하였다.
이 문서의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는 홍이오의 선대를 기록한 것인데 이때는 '-代祖'의 형식을 따랐다. 둘째는 홍이오를 포함하여 후손을 기록한 것인데 이때는 '-世'의 형식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문서는 홍이오가 자신을 포함한 조상을 기록하였고 이후로도 직계 후손들이 지속적으로 해당 내용을 보충하는 방식으로 제작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이 문서에 나열된 인물은 시조 洪殷悅을 비롯하여 25대조 洪東周 - 24대조 洪毅銀 - 23대조 洪灝 - 22대조 洪德升 - 21대조 洪灌 - 20대조 洪至柔 - 19대조 洪元中 - 18대조 洪斯胤 - 17대조 洪裔 - 16대조 洪子藩 - 15대조 洪順 - 14대조 洪云遂 - 13대조 洪有龍 - 12대조 洪德輔 - 11대조 洪深 - 10대조 洪興 - 9대조 洪士俯 - 8대조 洪靜 - 7대조 洪翼俊 - 6대조 洪琡 - 5대조 洪振湖 - 고조 洪藼 - 증조 洪周敍 - 조부 洪昌震 - 부친 洪彦喆 - 27세 洪履五 - 28세 洪秉德 - 29세 洪鳳燮 - 30세 洪在韶 - 31세 洪鐘歡 - 32세 洪淳瑾으로 이어진다. 또한 이들 인물에 대한 관력과 혼인관계는 고증할 수 있는 부분까지 기록하였는데, 특히 부인의 四祖사항에 대해서는 더욱 자세하게 기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시조 洪殷悅은 고려 공신이고 三重大匡太師이며 묘소는 兎山에 있다. 부인은 金交夫人이다. 25대조 洪東周은 太中大夫 太府卿이고 부인은 興安의 딸이다. 24대조 洪毅銀은 靑光祿大夫 尙書右僕射이다. 부인은 漢南郡夫人 방씨인데 부친은 書史儒令 房元要이다. 23대조 洪灝은 衛尉寺卿, 太子詹事를 지냈고 우복야에 추봉되었다. 부인은 唐城郡夫人 홍씨인데 부친은 少監 洪涉이다. 22대조 洪德升은 中散大夫 軍器監事이다. 부인은 太寧郡夫人 최씨인데 부친은 司天監事 崔得興이다.
21대조 洪灌은 자가 無黨이고 報國功臣이고 檢校, 太保守太尉, 門下侍郞, 同中書門下平章事, 判尙書禮部을 지냈다. 부인은 松陰郡夫人 김씨인데 부친은 太子太師 金崔命이다. 20대조 洪至柔는 金紫光祿大夫 參知政事 兵部尙書이다. 부인은 桂陽郡夫人 이씨인데 부친은 門下平章事 李珦이다. 19대조 洪元中은 軍器都監判事이고 부인은 陰平郡夫人 박씨인데 부친은 尙書左僕射 朴育和이다. 18대조 洪斯胤은 銀靑光祿大夫 尙書左僕射이고 부인은 江陵郡夫人 왕씨인데 부친은 閣門袛候嗣 王宗이다.
17대조 洪裔는 同知樞密院 翰林學士이고 부인은 驪興閔氏인데 부친은 少監 閔命莘이다. 16대조 洪子藩은 자가 雲之이고 좌리공신이며 慶興君開國候左中贊이다. 부인은 영천 이씨인데 부친은 軍薄摠郞 李孫茂이다. 15대조 洪順은 僉議評理益山君인데 한편에서는 典法判書唐城君이라 하기도 한다. 부인은 용인 이씨인데 부친은 良淑公 判吏部 李世材이다.
14대조 洪云遂는 三重大匡益山君이고 부인은 청주 한씨인데 부친은 典校寺令 韓譜이다. 13대조 洪有龍은 禮部侍郞 贈贊成事이고 부인은 함양 박씨인데 부친은 咸陽府院君 朴忠佐이다. 12대조 洪德輔는 義盈庫使 贈戶曹參判이다. 부인은 영천 이씨인데 부친은 大提學 李釋之이고 조부는 判書 李洽이며 증조는 판서 李松賢이다. 11대조 洪深은 자가 伯淸이고 嘉靖大夫 漢城府尹 贈右相 益城府院君이며 원종공신이다. 묘소는 양주에 있다. 부인은 파평 윤씨이고 부친은 敬丞府尹 尹珪이다. 10대조 洪興은 자가 士傑이고 嘉善大夫 大司憲이며 묘소는 남양에 있다. 부인은 貞夫人 광주 이씨인데 부친은 大司成 李禮孫이고 조부는 淸白吏 李之直이다.
9대조 洪士俯는 자가 子昻이고 司瞻正, 贈判書로 기묘명현이다. 부인은 청주 한씨인데 부친은 副正 韓岊이다. 8대조 洪靜은 자가 安仲이고 敦寧僉正이다. 부인은 장수 황씨로 부친은 黃憲이다. 7대조 洪翼俊은 자가 亨運이고 문과에 급제하였으며 贈直提學이다. 부인은 전주 최씨로 부친은 副司果 崔朴弼이다. 6대조 洪琡은 자가 敬將이고 贈承旨이다. 묘소는 과천에 있다. 부인은 전주 유씨로 부친은 柳永達이다.
5대조 洪振湖는 자가 汝振이고 부인은 선산 김씨인데 부친은 金添命이다. 고조 洪藼은 자가 樂而이고 通訓大夫 行刑曹正郞이다. 부친은 경주 이씨인데 부친은 同知 李慶集이다. 증조 洪周敍는 자가 仲九이고 부인은 기계 유씨인데 부친은 贈吏曹判書 兪樸이다. 조부 洪昌震은 자가 東甫이고 僉知이다. 부인은 연안 김씨인데 부친은 진사 金相岳이고 조부는 參判 金澋, 증조는 군수 金弘錫이다. 부친 洪彦喆은 자가 穉明이고 호는 適窩이다. 생원과 진사에 모두 입격하였고 증광문과에 급제하였다. 부인은 淑夫人 전주 이씨인데 부친은 李東膺, 조부는 同知 李寅徽, 증조부는 승지 李廷弼이다.
27세 洪履五는 자가 星如이고 영조 신묘년(1771)에 태어나 정조 무신년(1788)에 졸하였다. 부인은 恭人 청주 한씨인데 부친은 진사 韓濟裕이고 조부는 韓光理이며 증조부는 현감 韓師億이다. 28세 洪秉德은 자가 文甫이고 경자년에 태어났다. 첫째 부인은 남원 양씨인데 梁基永이고 참판 梁車夏의 후예이다. 둘째 부인은 善山金氏인데 부친은 金又煥이다. 29세 洪鳳燮은 자가 元瑞이고 호는 逸逸堂인데 기사년에 태어나 서기 1941년에 졸하였다. 부인은 여산송씨인데 부친은 현감 宋持純이고 계증조부는 兵使 宋重器이다.
30세 洪在韶는 자가 聲九이고 호는 道隱인데 단기 4234년(1901)에 태어났다. 부인은 驪州李氏인데 부친은 李種琴, 조부는 李來七, 증조부는 李冑新, 고조부는 李運啓이다. 31세 洪鐘歡은 자호가 淸江散人이다. 단기 4250년(1917)에 태어나 단기 4278년(1945)에 졸하였다. 부인은 전의 이씨인데 부친은 李鐘漢, 조부는 李洪世, 증조부는 監察 李興曾, 고조부는 水使 李根求로 通政大夫 三水府使 李玄升의 5대손이며 慶尙右兵使 李昌壽의 8대손이다. 32세 洪淳瑾은 단기 4269년(1936)에 태어났다. 부인은 전주 이씨인데 부친은 李根晦, 조부는 李敏承, 증조부는 李種麟, 고조부는 李允道로 성종왕자 檜山君의 후손이다.
이 문서는 17세기 후반 서울에서 춘천 동면으로 이거하여 현재까지 세거하고 있는 남양 홍씨 익산군파의 과거부터 현재까지 해당 인물들의 인적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그들과 통혼관계를 맺었던 이들의 전력을 자세하게 밝히고 있기 때문에 춘천 사족간의 교유관계를 연구하는 데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