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는 배고픔, 추위와 같은 기본적인 욕구로 모든 인간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본능을 의미하고
(욕구)는 음식, 난방기구 와 같이 기본적인 욕구인 필요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의미한다.
마케팅에는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촉발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마케팅 활동 수준인(점화수준)과
증가시켜도 더 이상 매출이 증대되지 않는 수준인 (포화수준)이 존재한다
마케팅 관리 이념은 생산개념->(제품개념)->(판매개념)->마케팅개념->사회지향적 마케팅 개념으로 발전되어왔다
제품의 감퇴된 수요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재마케팅)을 실시하고
일시적/영구히 수요를 감퇴시키기 위해서는(디마케팅)
수요가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경우는 (대항적 마케팅)을 실시한다
성장기회에 따라 성장전략은 (집중적)성장과 (통합적)성장, (다각화)성장으로 구분한다.
마케팅 환경분석을 위해 실행하는 (거시적)환경 분석 방법에는 PEST분석이나 STEEP분석이 있고
(미시적)환경분석 방법은 3C 분석이 대표적인데 3C분석은 마케팅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받는
(회사), (소비자), (경쟁자)를 분석하는 것이다
마케팅 조사는 크게 탐색조사, 기술조사, 인과조사로 구분하는데
이중 정상적 조사는 (탐색조사)이고 정량적 조사는 (기술조사), (인과조사)이다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 중 정보원천에서 제품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를 (정보탐색)이라하고
대안별로 그 속성들을 평가하는 단계를 (대안평가)라고 한다
(관여도)란 특정 제품에 관련된 개인적 중요성이나 관심도의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는 (관여도)의 수준에 따라 (고관여)제품과 (저관여)제품으로 분류할수있다
STP는 (시장세분화),(시장표적화),(시장위치화)의 3단계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시장세분화)란 다양한 욕구를 가진 전체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동질적인 소비자 집단으로 나누는 과정으로
세분시장 상호 간에는 (이질성)이 극대화 되어야 하고 세분시장 내에세는 (동질성)이 극대화 되어야한다
시장세분화를 위해서는 세분화 변수들을 선정해야 하는데 세분화 변수로는
(지리적),(인구통계적),(심리적),(행동적) 변수들이 사용된다
(무차별적) 마케팅이란 세분시장 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하나의 제품으로 전체 시장을 공략하는 방법이고
(차별적) 마케팅이란 여러개의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각각의 표적시장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며
(집중) 마케팅이란 큰 시장에서 작은 점유율을 누리기보다 하나 혹 소수의 작은 시장에 포커스를 맞추는방식이다
(지각도-포지셔닝맵)는 서로 관련이 있는 상표들이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나타낸 그림으로
소비자들에게 상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질문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다차원 척도법)에 근거하여 작성한다
포지셔닝의 유형은 소비자의 인식에 초점을 맞춘 (소비자)포지셔닝과
경쟁자에 초점을 맞춘 (경쟁자)포지셔닝으로 분류할수 있으며
기존의 포지셔닝이 기업의 의도와 다를 때 다시 포지셔닝하는 (재포지셔닝)이 있다
제품의 차원과 관련하여 (핵심제품)이란 고객이 실제로 구매하는 근본적인 서비스나 헤택 그 자체를 의미하고
(유형제품)은 실체제품이라고도 하는데 편익을 실현하기 위한 물리적요소의 집합,
(확장제품)은 증폭제품이라 하며 물리적인 유형제품에 추가하여 제공되는 서비스나 혜택을 의미한다
소비자의 구매습관에 따라 제품은 편의품,(선매품),(전문품),미탐색품으로 구분할수있다
제품수명주기란 제품이 시장에 출시하여 소멸되기까지의 시간적 과정을 말하는데
제품의 수명주기는 (개발기)->(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로 구분된다
서비스는 유형 제품과는 달리 형태가 없는 (무형성),
서비스제공자와 서비스는 분리가 불가능한 (비분리성),
서비스 품질이 서비스 제공자나 서비스의 제공 장소, 제공시간에 따라 변동되는 (변화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브랜드-상표)는 특정 판매업자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쟁사의 제품으로부터 식별하고 차별화 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는
명칭, 말, 기호, 상징, 디자인 또는 이들의 결합을 의미한다
(심리기준) 가격결정법은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나 구매 특성을 반영한 가격결정방법이다
(초기고가)가격은 (스키밍)가격이라고도 하며
시장에 신제품을 선보일 때 고가로 출시 한 후 점차적으로 가격을 낮추는 방식을 말한다
(유통경로)는 직접유통과 간접유통으로 구분되는데
(직접유통)은 유통 경로상에 중간상이 없어 생산자가 소비자와 직접 교환하는 형태이고
(간접유통)은 중간기관인 중개상이 존재하는 형태이다
수직적마케팅시스템에는 (기업적)VMS, (계약적)VMS, (관리적)VMS가 있다
(푸시)경로정책은 제조업자가 광고 투자는 줄이고 판매원에 의한 인적 판매를 통해
해당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로정책이고
(풀)경로정책은 제조업자가 광고를 강화하여 제품에 대해 이미지가 형성된 소비자가
스스로 그 제품을 지명구매하도록 하는 경로정책이다
(홍보)는 비인적 매체에서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중요한 뉴스로 다루게 하여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알리는 방법으로
광고와 달리 돈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에 신뢰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니치)마케팅은 경쟁이 심한 시장을 피해 좁더라도 다른 기업이 손대지 않는 틈새시장을 찾아 집중하는 마케팅방법이고
(바이럴)마케팅은 네티즌들이 SNS나 다른 전파 매체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수 있게 하는 마케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