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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음인이 간대폐소 肝大肺小 가 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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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은 가깝게는 태어날때부터 그 동안 살아온 과거의 기억의 집합이다.
그리고 멀게는 엄마 뱃속에서 부터 그 이전의 과거 즉 부모와 할아버지와 그 할아버지의 할아버지의
기억과 더 길게는 인간이 생겨난 이후의 기억 그리고 더 멀게는 생물이 단세포에서 생겨나 진화하는
과정에서의 기억 까지를 모두 포함한다.
그러므로 내 유전자 속에는 부모 뿐만이 아니라 개나 고양이 그리고 곤충들 그리고 세균이나 바이러스 같은 미생물의 기억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보 봐야 한다.
그러므로 나와 내 마음은 나이면서 과거 모든 생물의 종합체의 기억인 것이다.
그런데 우리 몸에도 이 무의식에 해당하는 기능이 있는데
그것은 자율신경과 호르몬들 우리 몸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들이다.
우리 몸의 자율신경이나 호르몬 처럼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능들은 내 의사와는 별개로
어떤 기억에 의해 외부의 자극에 자동으로 반응하게 된다.
한국사람의 자율신경은 된장을 보면 먹어보지 않고도 맛있을 거라는 의식을 떠올리고
생각만으로도 뱃속이 시원하고 편해짐을 느낀다.
만일 미국사람이 된장을 본다면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속이 불편하거나 구역질이 날 수도 있다.
미국사람눈에는 된장이나 청국장은 대변이나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이런 자율적인 기능들은 우리 생명을 유지하는데 의식적인 기능들보다 훨씬더 중요하다.
만일 음식을 보고 벌써 입에 침이 돌고 위장이 소화시킬 준비를 하지 않거나 음식이 들어와도 아무런
반응을 하지 않는다면 속이 뒤집어져 살 수가 없을 것이다.
돌맹이가 눈으로 날아드는데 무의식적으로 피하는 기능이 없다면 매일 눈탱이가 밤탱이가 되어
다닐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몸의 자율적인 기능은 마음의 무의식과 유사한 작용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 몸의 구조의 차이 즉 내부 장기의 차이(체질의 차이)와 우리 몸의 자율적인 기능의 차이는
몸에서 뿐마 아니라 마음의 무의식에도 차이를 만들어 낸다.
그래서 체질에 따라 몸의 구조가 다를 뿐만 아니라 마음의 구조 또한 달라지게 된다.
따라서 체질이 다르면 겉모양은 비슷한 사람이지만 실제 몸상태나 마음의 상태는 전혀 다르다.
마치 소와 닭, 심하게는 곤충과 개의 차이 만큼이나 다르게 된다.
금성에서 온 여자, 화성에서 온 남자처럼 뇌구조가 달라지게 된다.
소음인이 맛있는 것과 소양인이 맛있는 것은 다르다.
똑같이 맛있는 것이라는 언어를 사용했지만 그 내용에 있어서는 전혀 다른 것이다.
이런 현상은 음식 뿐만이 아니라 취향이나 성격, 의식 뿐만 아니라 무의식에 이르기까지 차이가 나고
당연히 모양은 비슷하지만 내부장기의 기능이나 체형 외모, 얼굴모양, 눈코귀입의 모양, 피부모양 등
동일한 곳이 없다고 할 정도로 차이가 난다.
다만 비슷하게 보여 그 차이를 알아치리기 어려울 뿐이다.
더 세밀하게는 체질 뿐만 아니라 각 개인에 따라 같은 사람은 세상에 없다.
유전자가 같은 사람이란 지금 살고있는 세상 모든 사람중에도 없고 과거에 살았던 모든 사람중에도 없고
앞으로 태어날 모든 사람중에도 없는 유일무이한 나 하나뿐인 나 하나이다.
이처럼 내 몸을 이루는 유전자는 세상에 나 하나뿐이고 그 몸에서 생기는 마음 또한 세상에 나 하나 뿐인
마음이다.
그러므로 내 마음을 다 아는 사람은 세상에 있을 수가 없다.
또한 내 몸에 대해 다 아는 사람도 세상에 있을 수가 없다.
그러나 비슷한 성향으로 분류하면 비슷한 부류끼리는 그 몸의 구조나 내장의 작용이나 마음의 작용이
유사하게 나타나므로 그 부류를 알면 보지 않아도 그 성향을 미리 알 수 있게 된다.
예를들어 독수리라는 부류의 성향을 알면 개별적인 독수리가 무엇을 먹고 어떻게 생활하고 어떤 습성을
가지고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알수 있는 것과 같다.
물론 아주 세밀한 성향까지 다 알기는 어려우나 대체적인 성향을 다 파악할 수 있다.
호기심 많은 고양이가 맞다면 공을 던지면 반드시 그 공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은 거의 모든 고양이는 공을 쫓아가는 반응 보일 것이다.
다만 기운이 없거나 몹시 아프거나 종이 고양이는 반응을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사람에게 있어서도 각 나라별, 민족별, 국가별 사람의 성향이 거의 정해져 있고
각 사람에 따른 체질에 의해서도 그 성향이 정해져 있다.
사상체질에서 성 성과 정 정에 대한 말이 나오므로 먼저 이 단어의 뜻과 그 차이점부터 살펴보면
성 性은은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성품으로 태어난 이후의 감정이나 경험에 의해 변화되어지기
이전의 타고난 성질이다.
정 情은 타고난 성품위에 어떤 사물에 접하여 느껴지는 마음으로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타고난
성품을 바탕으로 느껴지는 감정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품은 잘때나 깨어있을 때나 무의식적이거나 의식적이거나 늘 작용하는 본래의 성질이고
정 情은 잘때나 무의식적일 때는 반응하지 않으나 깨어있을 때나 의식적일때 나타나는 감정이다.
性 성품 성
會意(회의문자)·形聲(형성문자). 태어날[生] 때부터의 깨끗한 마음[忄]. 천성(天性)을 뜻함.
1. 성품. 천성.
2. 성질. 본질.
3. 생명.
4. 살다. 생활.
5. 모습. 자태.
6. <불교> 만유(萬有)의 원인.
7. 성(性). 남녀·자웅(雌雄)의 구별.
情 뜻 정
1. 뜻. 사물에 접하여 느끼는 마음
2. 욕심. 의욕.
3. 바람. 지망(志望).
5. 본성(本性).
4. 심기(心氣
5.본성-
6. 정성. 진심(眞心).
7. 실정(實情). 실상(實狀).
8. 사리(事理). 진리.
9. 사정. 형편.
10. 정취(情趣).
11. 인정(人情).
(1) 가엾이 여기는 마음. 애련(哀憐)한 정.
(2) 남녀간의 애정.
12. 참으로. 진실로.
태음인이 간이 크고 폐가 작은 이유
廣 넓을 광
① 넓다 ② 넓이 ③ 넓히다 ④ 퍼지다
張 베풀 장
① 베풀다 ② 큰체하다 ③ 벌여놓음 ④ 뽐냄
희성광장(喜性廣張)하고 낙정촉급(樂情促急)하니 희성광장(喜性廣張)하면 기(氣)가 간으로 몰려 간이 성(盛)하고 낙정촉급(樂情促急)하면 기(氣)가 폐를 깎아서 폐가 작아진다.
그래서 간대폐소(肝大肺小)가 된 것이다.
이를 한글로 풀이하면
기쁜 성품이 널리 벌려지고 즐거음 감정이 빠르고 급하니
기쁜 성품이 널리 벌려지면 기운이 간에 몰려 간의 기능이 왕성해지고 즐거운 감정이 빠르고 급하게 되면
기운이 폐를 깍아서 폐기능이 작아진다.
그래서 간이 커지고 폐가 작아진 것이다.
역시 한글로 해석해놔도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긴 마찬가지다.
다시 의역을 해보면
태음인은 기쁜섬품성이 널리 벌려지면이라는 말은 자나깨나 늘 작용하는 성품인 기쁜 품성이 간의 부위인
배꼽에서 명치사이에서 널리 벌려지면 그 부위가 자꾸 확장되어 그쪽의 기능이 왕성해진다는 뜻인데
우리가 기뻐서 웃음을 참지 못하고 계속 웃어대면 배꼽 위쪽부위가 불룩불룩해지면 너무 웃으면
배가 아픈 것을 느낀다. 즉 태음인은 이래도 흥 저래도 흥 능글능글하고 늘 모나지 않고 기쁜 마음이
지나친 경우가 많아 배꼽 위쪽에서 명치아래 기능이 항진되어 간부위가 커졌다는 뜻이다.
여기서 실제 간이 커졌다고 생각하면 또 곤란하고 말귀를 못알아 듯는 상황이 발생한다.
실제 간이 커졌으면 초음파나 엑스레이, 시티를 찍어보면 금방 간이 커졌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태음인이 실제 간이 크다는 증거는 어디에도 없기 때문이다.
다시 즐거운 감정이 빠르고 급하게 작용하면 주로 엉덩이 부분이 왕성해지고 상대적으로 어깨부위인
폐부위가 기능이 감소된다.
예를 들어 사람이 즐거우면 엉덩이를 씰룩거리면 흔들게 된다.
사람의 경우 애매하면 개나 소를 보면 개는 기분이 즐거우면 엉덩이와 꼬리를 흔든다.
즉 기분이 즐거우면 기운이 엉덩이와 꼬리로 가서 그 부분으로 기분을 표현하고 그 부분이 발달하게 된다.
그러므로 즐거우면 엉덩이 부분이 활성화되고 폐부위인 어께부분이 상대적으로 약화된다는 뜻이다.
여기서 또 폐가 작아졌다고 하니 폐사진을 찍어보면 곤란다.
이처럼 성품이나 감정을 비유로 말한 것이지 실제 간이 커지고 폐가 작아졌다고 하면 엑스레이나 초음파가
웃을 것이고 그것을 보고 방사선의사도 비웃을 것이다.
말귀를 못알아 들으면 오래를 불러 일으키게 된다는 뜻이다.
한의학의 용어는 거의가 비유와 상징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걸 이해 못하면 한의학은 그야말로 미신이 되고
그걸 깊이 이해하면 기가 막힌 지혜와 비유가 숨어 있음을 깨닫게 되고 이해가 안될리가 없다.
태음의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동물이 소이다. 오리도 태음성 혹은 소음성 조류에 가깝다.
소의 품성을 보면 태음인의 기상을 느낄낄 수 있다.
소는 좋으나 싫으나 별로 표현이 없고 이래도 흥 저래도 흥 별 표현이 없다.
그저 묵묵하고 무던한 느낌을 준다.
또한 먹는걸 보면 거의 24시간 먹는다. 자고깨면 늘 먹고 심지어는 먹고나서 졸면서 다시 먹은것을 게워서 씹어 먹는다.
소의 특성을 잘 살펴보면 태음인이 어떤 사람인지 그 대충을 짐작 할 수 있다.
태음인 간대폐소(肝大肺小 ) 태음인(太陰人)은 간이 크고 폐가 작은 간대폐소(肝大肺小)한 체질이다. 즉, 간기능이 항진 상태이고 폐기능이 저하 상태인 폐허간실(肺虛肝實) 체질이다 '희성광장(喜性廣張, 기뻐하는것이 끝이 없고)'하고 '낙정촉급(樂情促急, 즐거워하는 것이 성급하다.)'하니 '희성광장(喜性廣張)'하면 기(氣)가 간으로 몰려 간이 성(盛)하고 '낙정촉급(樂情促急)'하면 기(氣)가 폐를 깎아서 폐가 작아진다. 그래서 '간대폐소(肝大肺小)'가 된 것이다. 희성광장(喜性廣張) 태음인의 코가 인륜(人倫)을 살필 때 뭇사람들이 서로 돕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것이다. 희성(喜性)이란 냄새를 맡는 것이다. 낙정촉급(樂情促急) 태음인의 신(腎)이 거처(居處)를 다스릴 때 남이 자기를보호해 주는 것을 즐거워 하는 것이니 낙정(樂情)이란 즐거워 하는 것이다. 상징의 기품 소, 바르고 떳떳험, 후각(嗅覺)이 발달, 진중, 의젓함 체형의 특징 피부가 건실한 듯하나 약함. 허리가 굵고 근골발육이 양호. 목덜미가 가늘고 원 또는 타원형. 안광(眼光)이 침침하다. 성격 장점 언행이 듬직하고 활동적. 처세가 능함. 단점 욕심이 강하고 가정을 중히 여기고 사회를 경시한다. 활동적이나 게으르다. 행동 너그럽다 특징 무언의 실천지구력, 희노(喜怒) 잘 표현 건강 땀이 잘 흐르면 건강한 편이고 과로상의 설사는 급히 치료해야 한다. 마음 항상 있는 마음에는 겁심(怯心)이 있다. 마음의 욕구 물욕(物慾)이 있다. 열태음인은 간열(肝熱)이 많고 한태음인은 위완(胃脘)이 냉한 체질이다. 그래서 질병이 나면 열태음인은 맨먼저 간에서 병이 오고 한태음인은 위완(胃脘)에서 온다. |
열태음인 |
(1) 열태음인의 이병증(裏病證) 열태음인은 간에 열이 많아서 질병이 잘 발생하는 체질이다 (간수열이열병[肝受熱裏熱病]). 열태음인의 열(熱)이란 에너지의 흐름이 오른쪽으로 흐르는 우선성 체질이기 때문에 성격이 급하고 욱하는 성질이 있다. 간열로 인하여 피부색이 검고 어두운 인상을 준다. 애교가 없고 무뚝뚝하여 바람피우는 남편에게는 이혼을 가장 많이 당하는 편으로서 성생활에는 소극적이고 일(사업)하는 것을 좋아한다. 현실적이고 일을 좋아하는 체질로서 사업가에 많은 체질이다. 전체적인 몸의 형태(체형)는 살이 쪄서 씨름선수 같은 인상을 준다. 평소에 땀이 많아 찬밥을 먹어도 땀을 흘린다. 오히려 땀을 흘리지 않으면 질병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태음인은 땀구멍이 크다. 운동이나 온수욕을 통하여 땀을 빼면 간의 열이 땀을 통하여 배출되어 개운함을 느낀다. 기관지나 폐가 약하기 때문에 담배를 금해야 하고 등산 같은 운동으로 약한 폐를 강하게 해 둬야 한다. 간의 열로 인하여 술을 자주 마시는 것은 해롭다. 알콜농도가 낮은 맥주나 매실주감자술막걸리 정종, 쌀이나 찹쌀 등으로 빚은 곡주는 해롭지 않다. 폐기운이 약하므로 집안의 벽지나 자주 입는 옷 색깔은 밝은 흰색 계통이 좋고 청색(푸른색) 계통은 해롭다. 간에 열이 많아 단백질을 많이 필요로 하므로 모든 고기는 모두 몸에 이롭다. 포 도당은 과잉 상태로 태어난 체질이라서 포도같은 과일의 섭취나 포도주나 포도당 링겔 주사는 해롭다. 폐가 약하므로 심호흡운동은 들여마시기(들숨)를 길게 하며 말을 많이 하면 해롭다. 그래서 가수나 말을 많이 하는 해야 하는 직업에는 맞지 않다. 폐가 약해지면 간에 손상이 온다. 결국 열태음인도 간이 우선이므로 담배를 많이 피우면 폐암보다 간암이 먼저 올 수 있다. 공기 나쁜 밀폐된 공간에 있으면 피로를 금방 느끼고 등산은 하면 할수록 힘이 난다. 태음인은 물질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늘 남을 측은히 여기는 어려운 이웃을 돕는 봉사정신을 갖는 것이 '마음'을 치료하는 요체이다. |
한태음인 |
(1)한태음인의 표병증(表病證) 한태음인은 '위완수완표한병(胃脘受脘表寒病)'이라 하여 위완(명치부위로서 위와 식도가 만나는 위의 분문부) 부위가 차서 피부 겉의 온도가 냉한 체질이다. 한(寒)이란 에너지의 흐름이 왼쪽으로 흐르는 좌선성 체질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예민하면서도 우유부단하다. 또한 여우처럼 아양을 떠는가 하면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을 지닌다. 냉한체질이므로 일반적으로 피부색이나 얼굴색이 창백하거나 하얀 편이고 추위를 잘 탄다. 얼굴의 광대뼈가 약간 나와 있다. 한태음인은 완벽주의자이며 본인 스스로 피곤할 정도로 생각이 많은 예민한 성격의 소유자로서 의심이 많고 까다롭기로는 8가지 유형의 체질 가운데 으뜸을 다툰다. 신경쇠약증이나 우울증 체질이라서 신경안정제가 오히려 잘 듣는 편이다.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남에게 상처를 주는 것을 싫어하고 남에 대한 배려가 많은 편이다. 정신이 약하여 번민하면 날밤을 새거나 꿈을 많이 꾸는 경우가 많다. 위장이 냉하여 몸에 안 맞는 음식이나 약을 먹으면 금세 거부반응을 일으켜 잘 체하는 체질이다. 한약이든 양약이든 제일 치료 효과를 못보는 체질이다. 추위 또한 잘 타서 한여름에도 찬물에 목욕을 못하기 때문에 한소음인 체질로 착각하기 쉽다. 몸의 체형 역시 열태음인과는 좀 다르다. 순한 인상을 주면서 소음인처럼 갸름한 인상을 주는 경우가 있다. 대개 미인이 많다. 대부분의 미스코리아나 미녀 탈랜트가 한태음인 체질이다. 특히 동양적인 이미지의 미인이 많다. 폐기능이 약하므로 코로 찬바람이 들어오는 감기가 잘 오고 피부나 모발이 약하여 탈모증을 일으키기 쉽다. 여성의 경우 심장의 허열(虛熱)로 인하여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답답해 한다. 한(寒)체질이므로 혈액순환이 안 되어 부딪힌데도 없이 피멍이 잘 든다. 비교적 땀이 없고 땀이 나도 얼굴에만 난다. 신경이 예민해서 그런지 병이 가장 많고 골골한 체질이다. 비교적 암도 잘 발생한다. 위장이 냉하므로 항상 따뜻한 물(뜨겁지 않은 온수)로 목욜을 하거나 따뜻한 물을 먹어야 몸에 해가 없다. 중용장기인 신장기능 또한 약하여 대장이 약하므로 직장(直腸) 이상으로 아랫배가 불편하여 통변이 고르질 못하고 치질 같은 병이나 요통, 골반 부위의 통증이 많다. 기관지와 폐가 가장 약한 체질이라서 목소리에 힘이 없고 말수도 많지 않고 느리면서 더듬거린다. 그러므로 등산으로 폐기능을 강화시켜야 한다. 찬바람에 의한 '알러지성 비염'이란 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체질이다. 담배로 인하여 위암이나 식도암이 발생하기 쉬운 체질로서 담배가 가장 해로운 체질이다. 위장이 냉하고 예민하며 병에 걸렸을 때 찬 성질의 양약을 쓰면 고생만 하게 되고 한약조차도 체질 처방이 아닌 경우 소화를 못 시켜 효과를 볼 수 없다. 한태음인 역시 술은 해롭다. 열태음인과 같이 따뜻한 성질을 가진 곡주는 해가 없고 맥주는 프리미엄 맥주만 맞는다. 차(茶)로는 율무차오미자차오룡차가 맞는데 임신중엔 율무차를 삼가야 한다. 관절이나 뼈척추 등이 약하여 무릎통증이 자주 오고 늘 다리에 힘이 없다고 호소한다. (각퇴무력[脚腿無力]) 한태음인에게 있어서 질병은 위완(胃脘)이 차서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며 치료시에는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폐기능을 윤택하게 해줘야 한다. 공기가 나쁜 현대 도시 생활로 폐가 약해 비교적 암 발생 확률이 높은 체질이 한태음인이다. 한태음인이 잘 걸리는 병으로 해소, 천식,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기흉, 폐암, 식도암, 위암, 쓸개암, 대장(직장)암, 피부병(켈로이드), 위하수, 위염, 십이지장궤양, 인슐린 비의존형당뇨, 선천성 심장병, 월경불순, 생리통, 알러지성 비염, 류머티스 관절염, 식도궤양(혹), 요통, 슬통, 견비통, 손저림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