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 and Fun English,‘Everyday English’
(주제: 다양한 방법을 통한 기본 어휘력 신장)
1. 아이들의 적극적 반응
담임교사로 공교육 영어를 처음 시작하는 3학년 학생들에게 영어맞춤형 학습의 의도를 설명하며, 함께 하기를 원하는 희망자를 받았다. 교과 전담이 아닌 담임과의 영어 공부임에도 예상 보다 많은 아이들이 흥미를 보였다. 지원한 학생 중 사교육을 받지 않는 4명을 선발하였다. 영어 교과 성취 욕구는 있으나, 수준 차이가 많이 나는 학생들이었다. 개별 면담 및 실태 조사를 위해 영어에 대한 영역별 난이도, 흥미도, 참여도 등을 진단하여 교육과정의 내용을 조절하였다. 매일 수업 전 아침시간에 20분을 공부하기로 약속하고 점심시간, 쉬는 시간 등의 틈새 시간을 활용하여 수시로 담임교사와 간단한 영어 말하기를 할 수 있었다.
2. 운영 기간 및 방법 : 2018년 5월~ 11월 23일 현재까지
Ⅱ. 개별 학생 맞춤형 지도 자료
1.Spelling Writing
2.Puzzle Book
3.주제별 Vocabulary Cards
4.기적의 파닉스1,2권
5.빙고 보드
6. Go Fish 게임 카드
7. AGO Phonics(앱)
8.낱말 카드
9.영어알파벳 자석문자
1. 아침 등교 후, 매일 20분씩 여러 가지 자료를 수준별로 공부하고 점심시간, 쉬는 시간 등의 틈새 시간을 이용하여 상황에 맞는 간단한 일상 대화를 영어로 하여 영어에 대한 친밀함과 유창성을 기르게 됨.
2. 초급 3명, 중급 1명의 학생이 개별 맞춤형 학습 계획 진도에 따라 함께 또는 다르게 학습함.
3. 기초적인 phonics 교재를 중심으로 sight words를 반복적으로 익히고 영어교육과정과 연계한 단어들을 읽고 익히게 됨.
4. 그림 자료, 게임자료, 받아쓰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어휘 학습을 읽기와 쓰기를 동시에 익히도록 함.
5.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주제별 storytelling 방법으로 영어 동화에 활용 된 어휘 익히기를 함.
6. feedback을 위한 받아쓰기 및 교사와 게임을 통해 개별 성취동기를 높이고자 하였음.
7. 학급 학생들에게 영어 공부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하여 학습지원자가 많아짐.
8. 참가 학생들의 소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