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과 시간관리
왜 시간을 공부하는가?
시간이 귀중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많이 있지만 진정 시간의 가치와 사용방법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사람의 인격수양과 인생의 모든 활동은 각자에게 주어진 시간이란 무대 위에서만 펼쳐진다. 이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성과가 결정되는 것이다. 사람이 사람다운 삶을 살기 위해
애쓰는 사람, 자기 가능성을 최대로 발휘하고자 하는 사람, 다른 사람들을 올바로 지도하고자 하는 사람
에게 중요하다.
시간이란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너
무 느리고,
두려워하는 에게는 너무 빠르게 지나가고,
비탄에 빠진 자에게는 너무 길고,
기뻐하는 자에게는 너무 짧고,
그러나 사랑하는 자에게,
시간은 영원하니라...
(무명)
시간이란? : 시간이란 말은 윈래 산스크리트어인 ayn에서 나온 것으로 이는 ‘생애’를 의미한다.
또 히브리어인 et도 이와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간의 정체파악은 언어적, 단정적으로 규정하는 것은 힘들다.
시간은 신비 그 자체이다. 시간의 정체에 대해 완전히 아는 사람은 없다. 과학자들은 이 우주가 시간과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한다.
크로노스와 카이로스
희랍어에서는 시간을 나타내는 단어가 몇 개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크로노스와 카이로스이다. 크로노스
와 카이로스를 파악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 시간이해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일을 계획할 때 그
일을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느냐를 생각하는 것은 크로노스적 발상이고, 언제 시작해야할지를
결정하는 것은 카이로스적 발상이다.
1.
크로노스
우리가 소위 달력이나 시계로 잴 수 있는 시간이다. 1년, 1달, 1시간, 1분, 1초는 모두 크로노스이다. 크
로노스는 직선적인 확장, 일정기간이나 간격, 공식적이고 비인격적이며 과학적인 시간개념이며 객관적
시간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측정이 가능하고, 동질적이며, 주기적으로 반복하기 때문이다.
크로노스는 긴 시간 짧은 시간으로 나눌 수 있다
.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시간의 양(크로노스)을 투입해야 한다. 1시간 걸릴 일을 30분만 배당하
면 무리가 생긴다. 또한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여유를 가지고 느긋이 참는 것도 필요하다. 버섯은 하
루아침에도 자랄 수 있지만 참나무는 30년 정도 자라야 쓸모가 있다. 학문을 이루고자 하는데는 우선 많
은 연구 시간이 필요하다. 대화를 할 때 상담을 할 때도 적절한 양의 시간이 필요하다.
2. 카이로스
개인의 민족이나 삶에서 특별한 사건들인 시절들, 삶의 의미나 중요한 사건을 결정하는 시간, 출생, 입
학, 취직, 결혼 사망 등의 보통 때보다 특별한 중요성이 있는 시기, 시간에 대한 결정적인 의미를 주는
태도를 인간의 실존이라고 하며, 이에 의해서 결정되는 중요한 의미의 시간을 카이로스라 부른다. 이것
은 반복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계기이다.
사람의 마음에 따라 시간을 다르게 경험하기에 주관적 시간이라 할 수 있다.
카이로스는 좋은 때, 나쁜 때 위험한 때 등으로 기회 감각과 관련이 있다.
현실감각이 예민한 사람은 카이로스 감각이 뛰어나다고 할 수 있다. 같은 조건이라도 시기의 좋고 나쁨
에 따라 성취도에 칸 차이가 있다.
증권은 경기가 좋을 때 투자해야 하며, 농사는 아무 때나 씨를 뿌리고 거두는 것이 아니다. 적절한 때에
해야 효과가 있다. 병원에 가서 치료를 할 때도 적절한 때가 있다. 조기에 치료받는 것이 최상이다. 웃을
때, 울 때, 슬퍼할 때, 침묵해야 할 때, 일할 때, 학문에 힘쓸 때, 이러한 때를 구별하면서 살아야 한다.
적절하지 못한 때에 열심히 일하는 것은 전혀 일을 하지 않는 곳보다 못할 경우가 많다. 사회가 복잡하
고 역할이 혼미하여 지금 무엇을 할 때인지를 아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이러한 시기감각을 길러
야한다.
영웅들의 삶을 보면 그들의 시기감각이 매우 뛰어났음을 알 수 있다.
나폴레옹 황제, 드골 수상, 대처 수상 등은 자기가 물러날 때를 알았다. 이순신 장군이 백의종군했을 때
그는 기다릴 줄 알았다. 이러한 영웅들은 진퇴가 분명한 삶을 살았던 것이다.
배가 드나들 때는 밀물, 썰물을 보지 않으면 안 된다. 항상 때를 분별하는 지혜를 길러야 한다. 만사에는
적절한 때가 있다. 그 시기를 잘 판단하여 행하여야만 하고 자기가 나설 때가 아니면 묵묵히 기다려야 한다.
1. 시간의 개념
첫째, 내가 누구인가
둘째, 내가 어떤 환경에 처해 있는가
셋째, 내가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에 따라 분명해진다.
각자의 개성과 환경에 따라 과제가 다르므로 각 개인이 느끼는 시간의 이미지도 천차만별일 수
밖에 없다.
2.시간의 이미지는
ㆍ 힘을 생산하게 하는 요소
ㆍ 창조하게 하는 요소
ㆍ 흐르는 물
ㆍ 약속
ㆍ 나이가 들어갈수록 무서운 속도로 빨라지는 걷잡을 수 없이 고장난 열차
ㆍ 한 번 지나가면 다시는 오지 않는 것
ㆍ 고무줄 같이 팽팽하기도 하고 느슨하기도 한 것
ㆍ 인생을 완성해 나가는 공간
ㆍ 기다림
ㆍ 삶 그 자체
ㆍ 무한한 것
ㆍ 시위를 떠난 화살
ㆍ 나를 제어해 주는 지축
ㆍ 스트레스를 유발시키는 것
ㆍ 영원한 것
ㆍ 찰나
ㆍ 생명
ㆍ 쏟아진 물
ㆍ 無
ㆍ 출생부터 생명이 끝날 때까지의 삶
ㆍ 성공의 열쇠
ㆍ 모든 문제의 해결사
ㆍ 황금
ㆍ 일방통행로
만 풀려나가는 시계태엽
ㆍ 무한한 가능성과 성패를 좌우할 수ㆍ 스승
ㆍ 갈증
ㆍ 신비
ㆍ 죽음을 향하여 자꾸 있는 것
☞ 자신에게 있어 시간은 무엇에 비유될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3. 시간은 어떠한 속성을 가지는가?
시간이 무엇이라고 정의 내리기는 어렵지만 시간이 갖는 속성은 설명할 수 있다.
ㆍ 시간은 신비한 것이다.
우리는 시간을 달력과 시계로 재려하지만 시간의 기한을 우리가 가진 척도로 다 잴 수 없다. 즉
시간이 어디에서 시작되고 어느 지점에 그친다는 것을 추측할 수 없고 자로서는 물론 잴 수 없다.
ㆍ 시간은 귀한 것이다.
시간을 흔히 돈이나 황금으로 비유하기도 한다. 그러나 시간은 돈이나 금으로는 살 수 없다.
ㆍ 시간은 기회다.
아무리 좋은 재능과 자원이 있어도 이것을 활용할 공간인 시간이 없으면 일을 성취할 수 없다.
ㆍ 시간은 생명이다.
시간을 가진 자가 생명을 가진다. 따라서 시간을 선용하면 생명을 늘이는 것이다. 시간 없이는
인생이 존재하지 않는다.
ㆍ 시간은 짧다.
시간은 순간이다. 그래서 그 순간을 붙잡지 못하면 분실물이 되고 만다.
ㆍ시간은 일회적이다.
어제와 오늘이 다 같이 24시간이지만 그 시간의 질은 다른 것이다.
ㆍ시간은 종말적이다.
시간은 계속되지만 어느 시기에는 시간 내에서 자기가 이루어 놓은 결과에 따라 심판을 받는다.
그러므로 시간을 가진 자는 시간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다.
ㆍ 시간은 가장 길다.
영원을 측정
하는 자임으로 시간보다 긴 것은 없다.
ㆍ 시간은 느린 것이다.
꿈에 부푼 사람, 할 일이 없는 사람, 병원에 입원해 있는 사람들에게는 시간은 느리게 간다.
ㆍ 시간은 빠른 것이다.
현재를 즐기는 사람,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사람, 바쁜 사람에게는 시간이 매우 빠르다.
ㆍ 시간은 최대로 늘일 수 있고, 최대로 줄일 수 있다.
광년으로 최대로 늘일 수 있고, 10억분의 1초까지 나눌 수 있다.
ㆍ 시간은 누구나 경시한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주어지고 보이지 않기에 경시하는 경우가 많다.
ㆍ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다.
시간은 부자라고 해서 살 수 없고, 가난한 자라고 해서 빼앗길 수 없다.
ㆍ 시간은 쓰지 않아도 없어진다.
시간은 저축할 수 없다. 순간 잘 사용해야 한다.
ㆍ 값을 매길 수 있다.
시간은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기도 한다.
'
ㆍ 시간은 모든 것을 변하게 한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 미인도 노파로 장군도 늙은이로 변하게 하는 것이 시간이다.
※ 5분은 긴 시간이다. TV광고, 운동경기, 응급환자, 수험생
4. 시간의 이미지와 종류
우리는 시간 속에 있으며 또한 시간을 사용하며 살아간다. 우리는 생활에서 시간과 관계된 말들을 많이
하고 살아간다. 예를 들면, ‘몇 시에 일어났다’, ‘언제 만날까?’, ‘시간이 없어 못 하겠네요’, 몇 일이나 걸
립니까?, ‘즐거운 식사시간이다’, ‘보람 있는 하루였다’, ‘아, 지루해’, ‘세월이 너무 빠르군요’ 등 수없이
많은 시간과 관계된 말들을 하며 살아간다. 우리는 시간을 소비하며, 시간을 만들며, 시간을 주고, 시간
을 받으며, 시간을 관리한다. 시간은 막연하고 잊혀지기 쉬운 존재여서 우리는 시간에 대한 인식을 별로
하지 않고 지낸다.
시간의 정체파악은 불가능하다. 시간에 대한 개념은 나라마다 다르고 문화권마다 다르다. 시간이란 이
해하기 어렵지만 시간에 대한 분별력을 끊임없이 키워나가는 것이 시간관리의 조건이다.
'
시간의 이미지와 종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각자의 인생을 통해 그 어떤 좋은 기회를 만나지 못한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다만 그것을 잡지 못하였을 뿐이다.
1) 연령층마다 다른 시간개념
시간에 대한 개념은 각 연령층마다 다르다. 12세 이전에는 시간의 개념이 거의 없다고 한다. 어린이 시
절에는 시간이 아주 많다고 생각하지만 그 시간을 잘 활용하지 못한다. 청년이 되어도 시간에 대한 개념
을 올바로 갖지 못한다. 이 시기에는 의욕적으로 이것저것 해보려고 시도를 하지만 계획을 잘 세우지 못
한다. 30대가 되어서야 시간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하며 나이가 들어서도 시간의 귀중함을 깨닫지 못
하는 사람도 많다.
‘철든다’라는 말을 사전에서 찾으면 ‘사리를 분별한다’로 되어 있다. 즉 춘하추동을 구별하는 능력, 자신
의 나이가 얼마며 무슨 일을 해야할지를 아는 사람을 철든 사람이라는 것이다. 시간의 귀중함을 깨닫지
못한 사람은 아직 철이 덜든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2) 시간의 종류
시간은 무형이지만 그것을 사용하는 개인과 환경 그리고 사건에 따라서 의미가 달라지기 때문에 다음
의 몇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그 종류에 따라서 시간의 성질도 다르고 그 활용방법도 다르다.
(1) 조직된 시간과 비 조직된 시간
표 1. 조직된 시간과 비 조직된 시간
조직된 시간 |
비 조직된 시간 |
ㆍ시간표에 의해 조직되어 있는 시간
ㆍ업무시간, 회의시간, 약속시간 등의 계획시간
ㆍ고정적, 융통성 없는 시간 |
ㆍ시간표가 짜여지지 않은 시간
ㆍ근무 외의 자유시간, 휴일, 휴가 등
ㆍ융통성과 자유가 많은 시간 |
합리적으로 생활한다는 것은 조직된 시간과 비 조직된 시간 사이의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삶이 조직된
시간으로 대부분이 구성되어 있다면 시간의 노예가 되고 자율성이 없어진다. 창의력을 키울 수 없고 구
체적인 목표가 결여되어 자기발전을 이룰 수 없다.
또한 비 조직된 시간으로만 구성된다면 삶이 불규칙해지고 게을러지고 권태롭게 되어 삶의 의미가 없어
진다.
삶은 긴장상태만 계속되어서도 안되고 이완상태만 계속 되어서도 안 된다. 두 시간 사이의 균형과 조화
가 필요하다.
시간관리의 요령은
ㆍ 계획을 너무 빡빡하게 짜거나 느슨하게 짜지 말라. 지나치게 조직적이거나 비조직적인 것은 모두 비
효율적이다.
ㆍ 너무 바쁜 사람은 일부러 여유를 만들고 너무 한가한 사람은 긴장감 있게 일을 해야 한다.
ㆍ 일할 때는 주의집중해서 일하고 쉴 때는 마음 편히 쉬어야 한다. 바쁜 것이 체질화되어 있는 사람은
쉬는 시간에도 마음놓고 쉬지 못한다.
(2) 양적인 시간과 질적인 시간
① 양적인 시간
달력이나 시계로 표시될 수 있는 시간이다.
어떤 가치 있는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상당량의 시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사람은 오랫동안, 건강하
게 살고 싶어한다. 포도주는 오래된 것일수록 맛과 향기가 좋다. 친구도 오래 사귄 친구가 좋다. 버섯은
하루 만에도 클 수 있지만 참나무는 30년이 걸려야 유용하다.
② 질적인 시간
어떤 사건을 일으키게 하는 중요한 시간을 뜻한다. 즉
타이밍, 시기, 위기라 할 수 있다.
질적인 시간 즉 기회는 그것을 잡느냐 못 잡느냐에 따라 나중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모든 일에는 그것을 이룰 적당한 시간이 있다. 생활 가운데 그런 기호를 발견하는 것이 현명하
다. 예를 들어 사업을 지금 시작하느냐, 몇 개월 후에 하느냐, 결혼을 지금 하느냐, 몇 년 후에 하느냐는
많은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지금 기회가 좋지 않다면 차근차근 준비하면서 기회가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현명하다. 시기상조, 기회상실은 모두 비극적인 말들이다.
③ 양적인 시간을 잘 쓰는 법
ㆍ 하고자 하는 일이나 과제의 성격을 파악하여 적절한 양을 투입할
것, 매 과제마다 그것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성격이 있다. 예를 들어 한가지 일 속에는 마감일, 제한된
자원, 일할 사람, 시작에서 완성까지의 필요한 시간 등이 포함되어 있다.
ㆍ 가치 있는 일을 이루기 위해서는 오랜 기간이 걸린다는 것을 인식할 것, 그러므로 조급해하지 말고 충분히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ㆍ 아무리 바빠도 일의 순서를 지킬 것, 과정은 목표달성만큼 중요하다.
ㆍ 자연의 순리를 따를 것, 만사는 이룰 적당한 기간이 있다.
ㆍ 끈기와 인내심을 가지고 행동할 것, 투입해야할 시간의 양을 계산할 수 있다면 인내를 더 잘 할 수 있
다.
④ 질적인 시간을 잘 쓰는 법
ㆍ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서는 언제 일을 시작하는 것이 좋은가를 생각해야 한다.
ㆍ 항상 예민한 목표의식의 가져야 한다.
ㆍ 시기와 사물에 대한 분별력을 길러야 한다.
ㆍ 압박감을 느낄 때도 안정감을 가져야 한다.
ㆍ 때로는 모험할 것, 쉬운 일만 골라 하지 말 것, 위기나 난관이 위장된 기회가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ㆍ 기회를 잡는 결단력을 가질 것, 기회는 순식간에 지나가 버리기 때문이다.
(3) 큰 덩어리 시간과 자투리 시간
큰 덩어리 시간이 중요한가 아니면 자투리 시간이 중요한가?
대답은 세 가지가 있을 수 있다. 큰 덩어리 시간이 중요한 경우, 자투리 시간이 중요한 경우 둘 다 중요
한 경우이다. 우리 인생에는 큰 시간이나 작은 시간이나 모두 중요하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어떤 시간
들이 포함되는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큰 덩어리 시간
큰 덩어리 시간은 일반적으로 의도적으로 마련된 1시간 이상의 시간이라 할 수 있다.
중요한 일, 지속적으로 해야할 일에 대해서는 큰 덩어리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이것은 의
도적으로 계획해서 마련해야하는 성질의 것이다. 예를 들면 장기계획, 연구논문, 작품을 쓰는 것, 새 발
명품의 고안 등이다. 중요한 회의를 할 때는 적어도 90분간 이상은 미리 회의시간으로 할당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② 자투리 시간
자투리시간은 부스러기 시간, 조각시간, 짬이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활동과 활동사이에서 저절로 생
겨나는 시간들이다.
예를 들면 1시간 예정된 일을 45분에 해치웠다면 15분의 자투리 시간이 생기며 9시에 출근인데 8시40분
에 도착했다면 20분의 자투리 시간이 생긴다. 식당에서 기다리는 시간, 정류소에서 버스를 기다리는 시
간, 공항에서 탑승시간을 기다리는 것, 모두 자투리 시간이다.
자투리 시간은 저절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불일정하게 오며, 시간도 짧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은
이것을 무시하게 된다.
적은 것이 모여서 큰 것을 이룬다는 평범한 진리가 자투리 시간을 잘 이용하면 엄청난 유익을 안겨주게 된다.
1분이나 2분은 활용도가 거의 없다. 5분 이상만 되면 활용도가 높아진다.
5분 동안 할 수 있는 일은
책을 10쪽 정도 읽으며, 유리창 1개를 닦을 수 있다. 짧은 통화 2통화를 할 수 있으며, 10분만 되면 활용
도가 훨씬 높아지게 된다.
③ 자투리 시간의 활용법
평소에 자투리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갖고 있는 것이 좋다. 그래서 짧은 시
간이 동안이라도 무엇인가 생산적인 일을 하도록 명확히 알도록 해야 한다.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5분
일하는 것이 목표 없이 반나절을 보내는 것보다 더 생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근무시간 중에 자투리 시간이 생긴다면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다.
ㆍ 다음 할 일을 구상한다.
ㆍ 조용히 눈을 감고 사색한다.
ㆍ 2-3분 복도를 걷는다. 걷는 것은 머리도 맑아지고 신체적 리듬도 다시 찾기 쉽다.
ㆍ 낙서나 스케치, 기록을 한다.
ㆍ 동료와 짧은 대화를 나눈다.
다른 장소에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ㆍ 앉아 있을 수 있는 경우에는 글을 읽는다.
ㆍ 서 있을 때는 생각을 한다.
ㆍ 차 운전을 할 때는 음악테이프나 라디오를 듣는다.
ㆍ 버스나 전철에서 서 있을 경우에는 광고판을 읽는다.
ㆍ 낯선 장소에서는 사물을 관찰한다.
ㆍ 야외에서는 체조나 걷는 운동이나 심호흡을 한다.
ㆍ 소파에서는 잠깐 잠을 잔다.
ㆍ 전화를 한 통화한다
.
ㆍ 단어나 법규를 외운다.
ㆍ 시나 명언을 외운다.
ㆍ 공항이나 기차 버스 대기실에서는 간단한 메모나 엽서를 쓴다.
ㆍ 병원대기실에서는 미리 준비한 책을 읽는다.
ㆍ 은행에서 기다릴 때는 그곳에 비치된 잡지를 읽는다.
ㆍ 세일즈맨은 고객이름을 외운다.
ㆍ 명함 만한 백지카드를 항상 주머니에 넣고 다니다가 아이디어나 새로운 사실들을 기록한다.
다양한 나름의 방법이 있을 수 있다. 아무리 바쁜 사람이라도 하루에 15분은 독서에 투자할 수 있다. 하
루 15분만 읽으면 40년 간 1,000권의 책을 읽게 되고 대학을 5번 졸업한 결과가 나온다고 한다.
(4) 좋은 시간과 나쁜 시간
모든 시간이 귀중하지만 동일하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창의적인 일을 하는 시간과 허드레 일을 하는
시간과는 질적으로 다르다. 좋은 시간과 나쁜 시간은 무엇인가? 흔히 좋은 시간은 즐거운 시간을 연상
한다. 하지만 일의 효율성을 기준으로 좋고 나쁜 시간을 구분한다.
① 좋은 시간
좋은 시간은 정력이 최고로 넘치는 시간, 주의를 완전히 집중할 수 있는 시간 위대한 창조를 할 수 있는
시간이다.
일반적으로 오전이 오후 보다 좋은 시간이다. 정력이 왕성하고 주의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는 계획을 세
우거나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중요한 회의를 하는 것이 좋다.
② 나쁜 시간
나쁜 시간은 피곤하고 권태로운 시간, 방해로 인해 정신이 분산되는 시간, 고통스러운 시간, 심리적 육
체적으로 시달리는 시간이다. 예를 들어 병원에 수개월간 입원해 있는 경우 시간이 많아도 유용하지 못
한 나쁜 시간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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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9.29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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