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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운행능력 |
산악독도 |
등산이론 |
장비점검 |
배낭무게 |
응급처치 |
암벽경기 |
매듭법 |
산악안전 |
종합 점수 |
총점 |
학생/일반 |
15 |
10 |
15 |
10 |
10 |
10 |
14 |
6 |
10 |
100 |
100 |
장년 |
15 |
10 |
15 |
10 |
10 |
10 |
- |
6 |
10 |
86 |
100 |
1. 운행능력
출발 : 각 부별로 지역별 무작위로 결정.출발
3명중 선두선수 출발(카드체크)시간 / 3명중 마지막 선수가 구간도착(카드체크)시간
운행 : 축척 1:15,000 운행지도 지급
운행구간별 규정시간 기록 (규정시간 내 통과시 구간 20점 만점)
중간 통과 확인체크구간 미 통과시 각 미체크 당 운행점수 -5점씩 감점
2. 산악독도
포스트에서 팀당 3문항(1인1문항×3명)
가. 지도정치 1) 지도와 실제지형의 방향을 일치 2) 지도에 자북선(나침반 북쪽)과 나침반의 북방지시화살표 또는 보조지시선이 일치되게
나. 자북선(나침반 북쪽) 긋기 | |||||||
1) 자북선에 대한 이해정도 점검으로 대회 장소가 나타나지 않는 지역의 지형도로 실시한다. | |||||||
2) 제시하는 도자각의 ‘분’ 이하는 생략한다. | |||||||
3) 선의 길이는 5Cm 이상, 선의 수는 1개 이상이어야 한다. 4) 도자각 확인 (ex.나침반 눈금테 353도 맞추기) → 북방지시화살표 도북선(지도 북쪽)에 일치 → 나침반 좌.우에 선 긋기 | |||||||
| |||||||
다. 도상(지도) 방위각 측정 | |||||||
1) 방위각 : 나의 위치를 기준으로 특정지점이나 방향이 북쪽으로 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간 각도 2) 지도상에 제시된 A-지점과 B-지점의 방위각을 측정하는 능력을 점검. 3) A에서 B지점 동그라미 끝라인 맞추기(댄다) → 북방지시화살표를 자북선에 일치(돌린다) → 눈금 읽기(본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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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현장 방위각 측정 | |||||||
1) 방위각 : 나의 위치를 기준으로 특정지점이나 방향이 북쪽으로 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간 각도 2) 포스트에서 포스트 책임심판이 제시하는 특징물의 방위각 측정능력 점검. | |||||||
3) 측정 방위각을 답지에 기록. 측정한 방위각 ±3도 이내는 만점 | |||||||
4) 진행성과 목표물 일치(나침반을 왼손에 들고 가슴의 중앙 앞부분에 위치한 다음 팔꿈치를 옆구리에 90도로 붙이기) → 빨간자침과 북방지시 화살표 일치(몸을 돌린다) → 눈금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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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등산이론
가. 종합점검
1) 식량 : 3대 영양소 에너지원 순서 (탄->지->단)
물은 우리몸의 2/3 차지. 20% 잃으면 생명 위험
100g당 탄수화물 : 설탕>백미>밀가루>흰떡
100g당 지방 : 버터>치즈>소시지>소고기>햄
100g당 수분 : 배추>우유>파>두부>감자
무기질(칼슘.나트륨.철.요오드.인.마그네슘)
2) 취사 : 코펠(알루미늄.무겁더라도 두꺼운거). 석유 1인당 (하계30cc.동계40cc)
식단짜기(날짜별 등반내용.인원)
3) 야영 : 큰나무 아래 피하기.
텐트(돔형.중성세제.고무호수 물뿌리기.눈블록 90~180cm. 입구도랑 30cm)
4) 장비 : 등반장비(표식지.보조로프.무전기)
야영장비(텐트.램프.시트)
배낭(최대한 수납공간 많은것 아님. 꼭 필요한 것만 달린 단순한 것)
등산화(바느질 적은것.앞부분 갑피 단단한것
나. 응급처치
1) 심폐소생술 : 할 수 있는 다른 사람이 있으나 힘들어 쉬어야 한 경우는 심폐소생술을 멈출 수 있는 경우 아님.
2) 가슴압박 소생술 : 심폐소생술이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에게 권장
3) 심정지 후 약 5분 후 뇌손상 진행. 환자 병원도착 평균시간 약 25분
4) 지혈 : 냉찜질. 혈관압박. 직접압박 (지혈대 사용 안됨)
5) 감염예방 : 작은 상처는 비누나 물로 닦음 효과적
6) 체온 : 기온. 바람. 습도 / 2℃ 내외 떨어지면 생명 위험
7) 위급 행동요령(3C) : check. call. care
8) 충격 응급처치 : 자세. 보온. 음료
9) 열손상 질병 : 열사병. 열경련. 열성피로
10) 체감온도 : 풍속 1m당 1.3~1.6℃ / 100m 당 0.65℃
11) 환상방황 : 제자리 걸음
다. 암벽등반
1) 확보법 : 현수하강법(몸의 마찰). 균등연결법(2개이상 확보물)
직.간접확보 / 선등자 직접확보 / 후등자 간접확보
2) 선.후등자 확보방법 : 하프클로프히치(잠금 카라비너 1개에 매듭법 이용)
3) 하강법 : 어깨. 듈퍼. 카라비너(재질:알루미늄 합금)
4) 요세미티 : 우리나라 암벽 등급 체계
5) 온사이트 : 첫번째 자유등반
6) 슬랩(완만)등반 : 균형유지.체중분산.중심이동
7) 페이스(직벽)등반기술 : 레이백(多). 드롭니. 스테밍
8) 대암벽등반 : 쥬마링.팬듈럼(좌우로이동).홀링
9) 바윗틈(침니) / 핑거크랙 재밍기술(썸다운.링.썸) / 레이백(각진 바위기둥 오를때)
10) 홀드(암벽손잡이) : 클링(엄지와 새끼손가락. 가로긴거) / 그립(꼭잡아야됨.세로긴거)
핸드후크(힘절약) / 링그립(미세한 홀드)
11) 피톤(하겐) : 로스트애로우. 봉봉. 앵글
라. 산악독도
1) 도자각 6도 - 도북방위각 125도 = 자북방위각 131도
2) 1:25,000 지형도
자세한 등산로나 작은 마을 찾는데 적당
계곡선 50m - 주곡선 10m
ex. 도상거리 1cm일때 : 실제거리 25,000cm - 250m - 0.25km
ex. 도상거리 2cm일때(축적 * 2) : 실제거리 50,000cm - 500m - 0.5km
ex. 도상거리 4cm일때(축적 * 4) : 실제거리 100,000cm - 1,000m - 1km
ex. 도상거리 6cm일때(축적 * 6) : 실제거리 150,000cm - 1,500m - 1.5km
3) 1:50,000 지형도
1:25,000 지형도의 거리 2배. 면적 4배
계곡선 100m - 주곡선 20m
ex. 도상거리 10cm일때(축적 * 10) : 실제거리 500,000cm - 5,000m - 5km
경사도 가중치 10%적용시(결과값 * 110%) : 550,000cm - 5,500m - 5.5km
4) 1:5,000 지형도
ex. 도상거리 20cm일때(축적 * 20) : 실제거리 100,000cm - 1,000m - 1km
마. 일반상식
1) 1대간. 1정간.13정맥
2) 산악연맹 약자 : 국제(UIAA) 대한(KAF)
3) 백령회(1937년.최초) / 대한산악연맹(1962년)
4. 장비점검 평가 항목
안전장비 : UIAA.CE.KS 규격인증제품 및 심판위원장이 인증한 제품
NO |
장 비 내 용 |
수 량 |
비 고 | ||
1 |
신 분 증 |
각 1EA |
| ||
2 |
운행계획서(A4용지) |
팀 2부 |
운행용 1부 : 방수포장(1매씩 코팅 또는 투명포장) 제출용 1부 : 코팅하지 말 것 | ||
3 |
지도(방수)케이스 ※ 운행지도는 대회본부에서 지급. |
각 1EA |
비닐 투명 지퍼 백(A4이상 규격) | ||
4 |
나 침 반 |
각 1EA |
기판이 투명체로 지도 식별이 가능한 제품. 자북선 그리기가 가능한 제품.(예 : 실바필드7 이상) | ||
5 |
필 기 구 |
각 1EA |
유성펜(수성펜 지참 또는 사용 인증 불가) - 기록이 삭제 또는 번짐 현상이 없는 제품. | ||
6 |
선수소속산악회기(시.도연맹기가능) |
팀 1EA |
규격 제한 없음. | ||
7 |
삼 각 건 |
각 1EA |
| ||
8 |
텐 트 |
팀 1동 |
3인용 이상. | ||
9 |
침 낭 |
각 1EA |
대회 기간(계절)의 기온에 적합한 제품. | ||
10 |
등산용 스토브(버너) |
팀 2EA |
버너종류 제한 없음. | ||
11 |
쿠킹세트(코펠) |
팀 1EA |
3인용이상. | ||
12 |
수통(1.0ℓ) 이상 |
각 1EA |
일반 생수통 안됨 | ||
13 |
랜턴 및 예비 건전지 |
각 1SET |
예비건전지 : 개인 소지랜턴에 적합한 제품 | ||
14 |
의료 set |
팀 1set |
의료기구, 외상용, 내복용, 연고 등 | ||
15 |
비상식 |
각 1EA |
방수포장 및 재료가 변질되지 않는것 | ||
16 |
간식 |
각 1EA |
운행중 칼로리를 보충할수 있는 식품 등 | ||
≪장년부 남,여 준비물 제외항목≫ | |||||
17 |
로 프(등반로프) |
팀 1동 |
길이 40m 이상 싱글로프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 | ||
18 |
슬 링(2m 이상) |
팀 1EA |
| ||
19 |
헬 멧 |
각 1EA |
| ||
20 |
안전벨트 |
각 1EA |
| ||
21 |
등 강 기 |
각 2EA |
어센드류 1개이상. | ||
22 |
확 보 줄(규격품) |
각 2EA |
등강기 및 자기확보용. | ||
23 |
하 강 기 |
각 1EA |
2줄 하강기 가능한 것. | ||
24 |
잠금 카라비너 |
각 3EA |
자기확보 및 하강기용. | ||
25 |
카라비너 |
각 3EA |
| ||
5. 배낭 무게 - 팀당 30kg이상
6. 응급처치
가. 심폐소생술
1) 확인 : "현장확인" → "여보세요.괜찮으세요?" (어깨를 두드리며 의식확인)
2) 신고 : "앞에 계신분 119에 전화부탁합니다." "AED도 요청 부탁드립니다."
3) 동의 : "응급처치법을 배운 OOO입니다. 도와드려도 될까요? "
4) 가슴압박 : 유두선상 중심부 5~6cm정도 30회
5) 기도열기 : 이마에 손을 얻고 두손가락으로 턱을 살짝 밀어올려 기도열기
6) 인공호흡 : 코를 막고 1회 불고 떼고 또 1회 불기
7) 완료 : "충격처치"
나.
7. 매듭법
가. 옭매듭 (로프 끝처리)
나. 이중 피셔맨즈 매듭 (로프 두 동 연결시. 확실한 매듭. 강한 충격시 풀기 어려움)
다. 보울라인 매듭(비상시나 안전벨트없을때) / 이중 보울라인 매듭
라. 고리 8자 매듭 (가장 강한 매듭. 잠금 카라비너에 연결)
마. 되감기 8자 매듭 (가장 강한 매듭. 쉽게 풀수 있음. 나무나 고정된 확보물에 직접 묶을때)
바. 클로브 히치 (자기확보 때 많이 쓰임)
사. 프루지크 매듭 (마찰이용. 주마 대신 가능)
8. 암벽경기
가. 등반시작
1) 선수가 출발선 안으로 들어오면, 전자칩(대표칩)으로 체크(카드인식)하고 3명이 동시 출발한다.
2) 같은팀 선두 선수가 등반을 완료하면 다음 선수가 출발한다.
3) 선두 선수가 등반 중(출발시)에 로프가 끌려 올라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같은 팀 대기 선수가 로프를 잡아 줄 수 있다
4) 이때 대기 선수가 등반 로프에 등반 준비를 위한 등강기를 설치해도 무방하다.
나. 등반진행
1) 등강기 사용시 로프이탈 방지를 위하여 각 등강기에 로프이탈 방지 카라비너를 설치해야 한다.
2) 단, 등강기에 로프이탈 방지 카라비너 홀이 있는 등강기에 한 한다.
3) 등강기로 등반시 자기 확보 줄을 각 등강기에 각각 설치해야 된다.
4) 등강기로 등반 후 벽 상부에 도착 후 자기 확보를 먼저하고 등강기를 해체하고 등반 완료 신호를 한다.
이때 심판이 완료 신호를 하여야만 다음 동작을 할 수 있다.
다. 등반종료
1) 등반 완료 후 하강지점으로 이동하여 하강준비를 하며, 이때에도 자기 확보가 되어 있어야 된다.
2) 선수가 하강을 완료 하고 줄(로프)에서 하강기를 이탈 후 심판이 완료 하여야 등반이 종료되며, 하강준비를 마친 후
심판에게 하강신호를 한다. 이때 심판이 하강 신호를 하여야만 다음 동작을 할 수 있다.
3) 선수는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도착지점 으로 이동하여 각자 소유한 전자칩으로 체크(카드인식)하여 각 선수 경기종료
라. 기타
1) 승인되지 않은 장비나 매듭 또는 허용되지 않은 안전을 해할 수 있는 등반복(반바지, 등)은 감점 대상
2) 대회 번호표의 수정 또는 규정에 위배되는 것들은 선수의 실격 사유가 된다.
3) 선수는 등강기 중 1개 이상은 어센더류의 등강기를 필히 사용하여야 한다.
9. 산악안전
NO |
평가항목 |
규격 및 내용 |
점수 |
비 고 | ||
1 |
등산화 |
끈이 있는 것. 밑바닥 홈이 2mm이상 |
-1 |
|||
2 |
등산복 |
반바지(하의) 민소매(상의) 착용불가 |
-1 |
|||
3 |
배낭 |
40리터이상 등산용 배낭 |
-1 |
|||
4 |
수통 |
1L이상 충격에 변형이 없는 제품 |
-1 |
일반생수통 불가 | ||
5 |
헬멧 |
UIAA. CE. KS 규격품등 및 노후화 상태 |
-1 |
|||
6 |
안전벨트 |
UIAA. CE. KS 규격품등 및 노후화 상태 |
-1 |
|||
7 |
로프 |
UIAA. CE. KS 규격품등 및 노후화 상태 |
-1 |
|||
8 |
확보물 |
UIAA. CE. KS 규격품등 및 노후화 상태 |
-1 |
|||
9 |
위험지역 |
위험지역 통행불가 지시불이행 |
-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