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뇌의 역할 | 좌뇌의 역할 |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보거나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는 뇌의 기능 관장 | 말을 하거나 계산하는 식의 논리적인 뇌의 기능을 관장 |
a. 비 언어적(시각적) 얼굴기억을 잘함, 대화시 신체언어 사용, 음조적인 자료의 기억, 경험적-활동적인 학습에 익숙 | a. 언어적 이름기억을 잘함. 대화시 단어를 더 많이 사용. 언어적인 자료의 기억. 언어적 정보의 학습에 익숙 |
b. 직관적(은유적) 지간적 판단에 의해 문제해결, 유머스런 생각, 행동 | b. 분석적(논리적)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 논리적인 생각, 사고 |
c. 공간적 기하학적 학습, 공간적-시각적 과정을 통한 학습에 익숙 | c. 직역적 논리적 추리를 통한 학습. 수학학습에 익숙 |
d. 감정적, 예술적 감정발산 창조적 새로운 사실 발견의 선호 | d. 이성적, 인지적 감정억제, 지적. 기존의 것의 개선선호. 사실적-현실적인 것 선호 |
e. 사고 창의적, 직관적, 시-공간적, 구체적, 연역적, 확산적 | e. 사고 귀납적, 논리적, 분석적, 추상적, 상징적 |
f. 성 여성적, 수동적, 신비적, 예술적인 면, 남성에서 더욱 전문화 된 것 | f. 성 남성적, 공격적, 능동적, 여성에서 더욱 전문화 된 것 |
g. 운동 신체의 좌측, 공간적 운동, 운동기억, 창의적 운동 | g. 운동 신체의 우측,기억을 통한 운동의 언어적 표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