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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추진배경 |
□ 도시 외곽의 택지개발에 따른 생활권의 광역화 및 인구집중 심화로 중장거리 출퇴근 등 광역교통 수요가 지속 증가 중
【 생활권 광역화 】 | 【 대도시권 인구비중 증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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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개별 지자체가 중점을 두고 추진한 도시 내부의 대중교통망과는 달리 광역교통망은 지역 이기주의 및 투자부족 등으로 성과 미흡
1970∼80년대 | 1990∼2000년대 | 2010년대∼ |
<도시화 진행 및 자동차 급증> | <대도시권 광역화 : 1기 신도시> | <광역화 심화 : 2기 신도시> |
▪도시철도 도입 : 서울1기(1∼4호선), 부산1호선 | ▪신도시연결 광역철도(과천·분당·일산선) ▪대구·대전·광주 도시철도 개통 | ▪광역철도 투자가 신분당선 등에 불과 |
ㅇ 이에 따라 대도시권 주민들은 장거리·장시간 출퇴근으로 길 위에서 최대 2시간 이상의 시간을 보내는 등 삶의 질 하락 초래
□ 한편, 교통산업은 고속화, 자율주행, 수소․전기차, 퍼스널 모빌리티의 확산 등 광범위한 부문에서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변화중
ㅇ 교통 이슈는 ‘移動의 안전과 편의’를 넘어 ‘삶의 격차’, 자동차․물류․IT․건설 등 다양한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문제로 확대
◈ 현 정부는 급행전철망 구축, 광역버스 확대 등 광역교통 개선을 국정과제로 정하고, 이를 전담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설립(`19.3) ⇒ 광역교통위원회는 각계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광역교통 문제해결 등 중장기 정책방향을 담은 광역교통 2030 마련(`19.10) * 현장점검(20여회), 전문가‧지자체 간담회 등 광범위한 의견수렴‧반영(’19.3~8) |
Ⅱ. 광역교통의 현 주소 |
1. 철도, 도로 등 교통인프라가 턱없이 부족 |
□ (철도) 선진국 주요 도시와 비교시 약 1/3 수준
구 분 | 런던권 | 파리권 | 뉴욕권 | 수도권 |
인구 | 883만명 | 1,225만명 | 1,263만명 | 2,578만명 |
철도연장(광역‧도시) | 1,252km | 1,785km | 1,550km | 1,148km |
1만명 당 연장(km/만명) | 1.42 | 1.46 | 1.23 | 0.44 |
ㅇ (도로) 이미 포화상태로 출퇴근시 대부분 간선도로 지정체 극심그러나, 도시 개발이 완료되어 확장은 더 이상 불가능
□ 그 결과, 수도권 평균 출퇴근 시간(133分)은 전국 평균(58分)의 2.3배, OECD 평균(28分)의 4.8배 수준
ㅇ 교통혼잡비용(38.5조)도 전체의 약 82%가 대도시권에서 발생
2. 대중교통 서비스 수준이 낮아 자가용 의존도가 높음 |
□ (시간) 대중교통은 굴곡진 경로, 대기 및 환승 등으로 평균 출퇴근 시간이 자가용 보다 약 1.4배(약 30분) 더 소요
ㅇ (편의) 출퇴근 시간대 대중교통의 차내 혼잡도는 132~175% 수준
□ 교통수단별 수송분담율은 대중교통 38.7%, 자가용 57.6% 수준
【 교통수단별 수송분담율 】 | 【 자가용 의존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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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역교통은 교통행정의 사각지대로 체계적 관리가 부재 |
□ 교통정책이 지역 간은 국가, 도시 내는 지자체로 이원화
ㅇ 지자체 간 갈등 등으로 행정구역을 넘나드는 광역버스 노선의 신설, 환승센터 확충 등 각종 광역교통정책 실행이 지연
* (사례) A시, 광역버스 노선 신설․증차 희망 ↔ B시, 도심 혼잡 가중으로 반대C시, 市 경계에 환승센터 설립 추진 ↔ D시, 비용 분담에 비협조적
□ 광역교통의 중요도에 비해 중앙정부의 광역교통 투자는 여전히 부족
* 대도시권 교통혼잡비용 38.5조원(전체 82%)반면, 광역교통 재정투자는 국가 교통 SOC 예산의 5% 수준(약 5,500억원)
4. 제도적 미흡으로 교통대책 부실 초래 |
□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을 회피하기 위한 중소규모 개발사업의 연접개발 증가**는 인프라 개선 없이 교통량 증가 초래
* 100만㎡ 이상, 2만명 이상 대규모 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의무화(’97~)
** 남양주 호평(68만㎡), 평내(60만㎡) 등 연접‧분할 개발로 광역교통개선대책 미수립
ㅇ 기존 타 도시의 광역교통시설 부담 가중 및 피해전가 결과 초래
□ 신도시 개발과 교통인프라 건설의 시차*로 신도시 입주초기 교통 인프라 부재는 초기 입주주민의 통근 불편을 초래
* (신도시 개발) 계획 확정과 동시에 실시설계 및 착공(교통 인프라) 예타 등 별도 사업승인 이후 기본․실시설계 및 착공
☞ 호매실(신분당선 연장), 위례(위례신사선), 동탄(동탄트램) 등 주요사업 지연
◈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대중교통 운영시스템 개선, 제도 혁신 등 근본적인 광역교통 해결방안 마련 필요 |
Ⅲ. 광역교통비전 및 추진과제 |
비전 및 목표 |
비전 | 경계를 넘어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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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 | ◈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 환승시간 30% 감소 |
| 여유로운 일상을 통한 삶의 질 제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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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모습 | ▪ 철도 연장 두배 확충(광역철도 730→1,577km, 도시철도 710→1,238km) * 광역급행철도 수혜인구 77%(수도권, ’30), 급행열차 운행비율 16→35% ▪ 광역‧S-BRT 확대(115→300km), 트램‧트램-트레인 도입 ▪ 특별대책지구 도입, 다양/합리적 요금제,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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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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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 과제 |
1. 세계적 수준의 급행 광역교통망 구축 |
< 핵심 추진과제 > | ||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도로의 간선기능 회복 |
1 |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 |
□ 수도권 주요 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빠르게 연결하여 파리, 런던 등 세계적 도시 수준의 광역교통망 완성
* 파리(RER, 616km 운행 중), 런던(크로스레일 119km 건설 중)
** (주요 거점) 경제활동과 통행량이 집중되는 교통요지로, 권역의 중심에서 교통수단간 빈번한 환승이 이루어지는 지역이나 외곽 신도시 인구밀집지역을 의미
ㅇ 수도권광역급행철도 A노선(’23), 신안산선(’24)은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공,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C노선은 조기 착공을 적극 추진
* GTX, 신안산선 등 완공 시 수도권 인구의 약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30)
ㅇ 광역급행철도 수혜범위 확대를 위해 서부권 등 신규 노선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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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도 】 | 【 급행철도 수혜범위 】 |
ㅇ 일반 광역철도도 기존 노선은 대피선 신설 등을 통해 급행화하고, 신설 노선은 급행 운행방식을 적극 도입(급행 운행비율 16→35%)
* (기존 노선) 4호선, 경부선 등 / (신설 노선) 인덕원-동탄, 월곶-판교, 수인선 등
□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 구축
ㅇ 유기적 철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기존 노선 外 남북·동서축 보강
▪ (동서축) 수인선(’20), 월곶-판교(’25), 제2경인선 신설 검토 등
▪ (남북축) 대곡-소사(’21), 별내선(’23), 인덕원-동탄(’26), 7호선 양주(’24)·포천연장(’28) 등
ㅇ 도시내 이동성 강화 및 간선망 연계를 위한 도시철도 지속 확충
* 인천1호선 송도(’20)‧검단(’24)연장, 7호선 청라연장(’27), 사상∼하단선(’23), 양산도시철도(’24), 광주2호선(’25) 등
ㅇ 기존 일반철도 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 운행으로 수송능력 증대
* 충청권(신탄진-계룡, ’23), 대구권(구미-경산, ’23), 부산‧울산권(일광-태화강, ’21)
□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 적극 도입
ㅇ GTX 거점역 중심의 연계 교통수단,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 등으로 트램을 활용
* (연계강화형) 성남 트램→GTX A 성남역, 화성 동탄 트램→GTX A 동탄역 등(지방 대도시 및 신도시형) 대전2호선, 위례 트램 등
ㅇ 트램 구간과 시 외곽 일반철도 구간에서 동시이용이 가능한 ‘트램-트레인’ 도입방안을 용량 여유가 있는 광역권 대상으로 검토
【 트램-트레인 운영 사례 - 독일 카젤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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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시내) 트램 노선 이용 | ❷ (외곽) 일반 선로 이용 |
2 |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도로의 간선기능 회복 |
□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망 조기완성으로 도심 교통량 분산 추진
ㅇ 제1순환은 상습정체구간(2곳)을 복층화하여 교통흐름 개선
* 서창∼김포(민자, ’19下 3자 공고), 판교∼퇴계원 복층화 검토
ㅇ 제2순환은 미착공 구간을 조속히 착수하여 ’26년 전구간 개통 추진
* 총 12개 구간 중 개통 4개, 공사중 7개, 미착공 1개(안산-인천)
ㅇ 아울러, 제1 및 제2 순환망 연계 강화사업*도 단계적 추진
* 서울∼문산(’20), 서울∼세종(’24), 서울∼양평/계양∼강화(’19예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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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순환고속도로망 】 | 【 대심도 지하도로 】 |
□ 주요 간선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검토
▪ (수도권) 서울 동서 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 중 대상노선 검토(연구용역 중)
▪ (부산권) 사상∼해운대(민자적격성조사 중)
ㅇ 대심도 지하도로의 지하부는 자동차 도로로, 지상부는 BRT․중앙 버스차로 등 각종 대중교통 이용차로로 활용
2. 버스·환승 편의 증진 및 공공성 강화 |
< 핵심 추진과제 > | ||
광역버스 대폭 확대 및 서비스 향상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시스템 구축 ❸ 교통비 부담 경감 및 공공성 강화 |
1 | 광역버스 대폭 확대 및 서비스 향상 |
□ M버스 확대 및 서비스 개선
ㅇ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19.12)하고, 노선도 지속 확충
ㅇ ’22년까지 M버스 전 노선(현재 8개)에 출퇴근 예약제를 도입하고, 신규 입주지역 등에 플랫폼과 연계된 수요맞춤형 M버스(e-M버스) 운행
□ 3기 신도시(왕숙, 계양‧대장)의 주요 교통수단으로 S-BRT를 구축
ㅇ 광역BRT 구축사업을 지속 확대(청라-강서 2단계, 수원-구로, 세종-공주‧조치원 등)하고, 장기적으로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BTX(Bus Transit eXpress) 도입
ㅇ 지상부 고속 전용차로 운행, 종점부 지하 차도 및 환승센터 설치로 기존보다 30% 이상 속도 향상
ㅇ 연구용역, 지자체 협의 등 거쳐 추진방안 마련(’20上)
* 주요간선도로 교통체계 개선방안 용역 추진(’19.9~’20.6)
구 분 | M버스 | S-BRT | 고속 BTX |
수송수단 | 일반버스 + 2층 전기버스 | 2층 전기버스, 굴절버스 등 | 2층 전기버스 등 친환경차량 |
이용도로 | 일반도로 | 전용차로 (우선신호) | 고속 전용차로 |
정 류 장 | 시종점 6개 | 전용 정류장 (요금지불체계) | M버스 수준 |
통행시간 | 승용차 수준 | 10~20% 단축 | 30%이상 단축 |
2 |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시스템 구축 |
□ 주요 교통거점 환승센터 구축
ㅇ 철도, 버스 등 수단간 환승편의 제고를 위해 주요 철도역, 터미널 등에 환승센터 구축
- 환승 유형·기능에 따라 ‘도심형, 회차형, 철도연계형’으로 체계화
▪ (도심형) 광역버스가 도심까지 진입하여 회차하기 위한 환승센터(삼성역 등)
▪ (회차형) 중심도시의 경계에서 광역버스를 회차하기 위한 환승센터(청계산입구역 등)
▪ (철도연계형) 신도시 등에 위치한 GTX역과 연계된 환승센터(킨텍스역 등)
ㅇ 환승센터를 중심으로 공유 모빌리티 인프라를 확충하고, 접근성 개선 계획도 병행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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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도권 교통축별 환승센터 기본구상 】 | 【 복합환승센터 조감도 】 |
□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개편
ㅇ 광역급행철도 개통(GTX-A '23, 신안산선 ’24)에 맞춰 버스노선을 전면 개편하여 급행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망 구축
* 환승형(회차형) M버스를 도입하여 배차간격 단축 및 도심혼잡 완화 등
ㅇ 아울러, 환승형 노선의 기본요금 인하, 도심/외곽 운행거리를 고려한 요금제 도입 등 요금제도를 합리적으로 개편
3 | 교통비 부담 경감 및 공공성 강화 |
□ 다양한 요금제 도입으로 이용자 선택권 강화
ㅇ 다양한 형태의 할인권‧정기권 도입하여 대중교통으로의 전환 유도
- 교통수단(GTX, 광역버스, BRT), 기간(1일‧1주일‧1개월권), 시간대(주간‧야간‧주말권) 등의 요금제도 도입 및 공유 모빌리티와의 연계도 검토
* 파리 9종, 런던 7종, 뉴욕 6종 이상의 다양한 수단‧기간‧시간별 요금제 운영 중
ㅇ 통합요금제 적용 지역을 확대(’20, 대전권~), 환승 할인 혜택을 폭넓게 제공
□ 광역알뜰교통카드* 본격도입으로 대중교통 활성화 및 교통비 절감
* 대중교통 이용자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이를 교통비로 활용하여 최대 30% 비용 절감
ㅇ 시범사업(’18~’19)을 통해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고, 본사업 확대 시행(‘20~)
* 후불교통카드, 모바일 결제, 제로페이 등 적용, 이용절차 및 작동방식 간소화 등
ㅇ 건강․자동차 보험, 교통유발부담금 공제제도 등과 연계*하여 다양한 혜택방안을 마련하고, 기업과 종사자의 참여를 유도
* 대규모 교통유발시설(25만여개) 종사자의 도보․자전거 마일리지만큼 부담금 공제
□ 포용적 교통서비스 강화를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ㅇ 대도시 외곽지역, 입주초기 신도시 등 교통소외지역에도 안정적으로 대중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 추진
- 교특회계 내 광역버스운송사업 보조 등 버스 운영체계 지원 근거 마련
ㅇ 전문기관 용역(’19.7~)을 통해 ‘투명성, 책임성, 공공성’을 모두 갖춘 준공영제 도입방안* 마련(’20.上) 및 시범사업 추진(’20.下)
* 서비스 및 안전 향상, 업체의 도덕적 해이, 재정 비효율 방지 등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감독 체계 구축
3.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
< 핵심 추진과제 > | ||
선제적 광역교통대책으로 주민 불편 최소화 광역교통시설 투자체계 개편 ❸ 광역교통정책의 이행력 강화 |
1 | 선제적 광역교통대책으로 주민 불편 최소화 |
□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기준 강화
ㅇ (대상) 개선대책 수립을 회피하기 위한 쪼개기 개발*을 차단하기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대상을 2배 이상 확대**(’19下)
* 남양주 호평(68만㎡), 평내(60만㎡등 연접‧분할 개발로 광역교통개선대책 미수립
** (현행) 100만㎡ 이상 또는 인구 2만 이상 → (개선) 50만㎡ 이상 또는 1만 이상
- 다만, 제출서류 및 절차 간소화를 통한 사업시행자 부담 최소화
ㅇ (시기) 신도시 입주와 교통시설 개통시기 불일치에 따른 불편 최소화를 위해 지구지정 단계부터 교통개선대책을 수립하고, 확정기간도 단축
* (현행) 지구지정 이후 대책 확정까지 9.4개월 소요 → (개선) 1/2수준으로 단축
□『광역교통 특별대책지구』제도 도입
ㅇ 광역교통개선대책 시행이 지연되어 교통불편이 심각한 지역은 특별대책지구로 지정(’20, 대광법 개정)하고,
ㅇ 이미 발생한 교통불편을 조속히 치유할 수 있도록 광역버스 투입 등 즉시 시행 가능한 보완대책 마련
* (기간) 기 수립한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완료시까지 한시적 운용(재원) 사업시행자의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 활용
2 | 광역교통시설 투자체계 개편 |
□ 광역교통 SOC 투자비중 단계적 확대
ㅇ 급행철도, BRT, 환승센터 등 광역교통 시설 및 운영에 대한 재정지원을 확대하여 광역교통 투자비중을 단계적 상향
【 당초 】 | 【 개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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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명한 광역교통개선대책 관리제도 신설
ㅇ 입주민이 분담한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의 수입․지출 등 운용 기준을 명확화(’20, 지침제정)하여 투명성․공공성을 제고
3 | 광역교통정책의 이행력 강화 |
□ 협력적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ㅇ 교통서비스 공급자 및 수요자(국가, 지자체, 민간)가 광역교통 문제 해소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협력․조정형 거버넌스 체계 구축
ㅇ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산하 광역교통갈등관리위원회(`20), 5대 권역별 위원회, 실무위원회 등 폭넓은 참여공간 마련
□ 국책연구기관의 광역교통정책 지원기능 강화
ㅇ 광역교통 실태조사, 빅데이터 분석 등을 중복 노선체계 합리화 등 광역교통 문제해결에 적극 활용
ㅇ OECD국가의 교통지표와 연계하여 주요 광역교통지표를 정기적으로 수립․발표
4. 혼잡․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 |
< 핵심 추진과제 > | ||
마음껏 숨쉴 수 있는 대중교통중심도시 실현 최종 목적지까지 끊김 없는 서비스 제공 |
1 | 마음껏 숨쉴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 도시 실현 |
□ (차량) 수소․전기 등 친환경차 보급 확대
ㅇ 노선버스, BRT 등 대중교통부터 우선적으로 친환경차량(하이브리드, CNG, 전기, 수소 등)으로 전환 추진
▪’20년부터 광역노선에 한국형 2층 전기버스 투입 확대
▪노선 신설 또는 증차시 수소버스 등 친환경차 인센티브 부여
□ (인프라) 친환경 차량, 충전 인프라 등을 갖춘 S-BRT, 수소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하여 친환경차 운행기반 마련
ㅇ 공기정화시설을 확충하여 驛舍 등을 ‘미세먼지 안심지대’로 조성
2 | 최종 목적지까지 끊김없는 서비스 제공 |
□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전동킥보드 등)를 활용해 라스트 마일*을 보완하고, 자가용 수준의 편리함과 빠른 이동성을 보장
* 퍼스널 모빌리티등을 활용한 ‘대중교통 ↔ 출도착지’ 등 단거리 운송서비스
ㅇ 규제샌드박스 운행 실증(화성, 시흥 등)을 거쳐 스마트 시티 등 실제 도시 내 교통시스템에 적용
□ 도시 내 모든 교통수단을 종합분석*한 개인별 최적 통행플랜을 제시, 일괄 예약 및 결제가 가능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 전통적 교통수단(광역버스, GTX 등)과 공유자전거 등 퍼스널 모빌리티, 카셰어링, 수요응답형 버스 등과 연계이용 가능(’20 R&D 실증, ’21~ 대도시권 시범 확대)
Ⅳ.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 |
수도권 |
◇ 광역급행철도를 간선축으로 철도중심의 대중교통망 확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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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도심을 30분 이내로 연결하는 광역급행철도망 조속 구축(GTX-B․C) ㅇ 남북방향 철도망 보완으로 한강 이남지역 접근성 제고(7․8호선 연장 등) ㅇ 구리․남양주축 철도서비스 확대를 위한 철도 확충 검토 □ 간선도로 상습정체 해소를 위해 외곽순환 복층화 검토(판교~퇴계원) 및 제2순환 조속 완공 □ 연계교통 강화를 위해 S-BRT 신설(왕숙) 및 환승센터 구축(덕정․별내역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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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외곽지역을 빠르게 연결하는 급행간선망 구축(GTX-A, 인덕원~동탄 등) ㅇ 신도시 개발 등 생활권 확대에 맞춰 도시철도 연장(3․5호선 하남 연장 등) □ 간선도로 확충으로 경부고속도로 등의 교통량 분산(구리-세종, 오산-용인 등) □ GTX 수혜권 확대를 위해 신시가지를 트램(동탄, 성남), BRT로 연결 ㅇ 편리한 연계교통을 위해 환승센터 구축(청계산입구역, 선바위역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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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심방향 광역급행망 확충(GTX-B․C, 신안산선) ㅇ 생활권 확대에 맞추어 도시철도 연장 (인천 1호선 송도연장, 7호선 청라 연장 등) ㅇ 급행철도 확대(월곶~판교, 경부선급행화 등) 및 동서방향 전철도 확충 검토(제2경인선, 인천2호선 연장 등) □ 간선도로 상습정체 해소를 위해 외곽순환 복층화 검토(서창~김포) 및 제2순환 조속 완공 □ 신도시 접근성 및 환승편의 제고를 위한 S-BRT 신설(부천대장 등) 및 환승센터 구축(부천종합운동장역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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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주요거점 이동시간 단축을 위한 광역급행철도 조속 완공(GTX-A) ㅇ 신도시 개발사업 등 생활권 확대에 맞추어 교통개선을 위한 철도망 확충(고양선, 인천1호선 검단 연장, 김포한강선 등) ㅇ 남북방향 이동편의성 증대를 위한 서비스 확대(대곡-소사선 일산 운행, 인천2호선 일산 연장) □ 제2순환 조속 완공(김포~파주~양주), 제1․2순환망 연결(서울~문산 등) □ GTX역 등 주요 환승거점에 환승센터 구축(킨텍스역, 김포공항역) |
※국가계획에 포함되지 않거나 사전절차 미이행으로 금번 구상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나 향후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하여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할 과제 : 서울6·9호선 연장(동북권), 고양선 연장(고양시청∼식사동) |
지역 대도시권 |
◇ 주요 교통축 중심 광역철도서비스 확대 및 대중교통 연계 강화 |
□ 남해․동해고속도로를 대심도로 연결하는 지하고속도로(사상∼해운대, 민자) 검토 ㅇ 김해축 혼잡 완화를 위한 광역도로개통(동김해∼식만JCT 등)
ㅇ 울산도심 교통량 분산을 위해 외곽 순환도로 조속 완공(’29) □ 양산·울산축 도시철도(양산, ’24) 및 광역철도(일광~태화강, ’21) 확충
□ 거점역 환승센터(울산역, 태화강역) 구축으로 연계교통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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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역철도 서비스 확대를 위해 대구권 광역철도(구미∼경산, ’23) 추진 ㅇ 대구1호선 안심∼하양 연장(’23) ㅇ 도시철도 신설(엑스코선) 및 대구3호선 연장(범물~신서혁신도시) 추가 검토 □ 군위축·경산축 혼잡해소를 위한 광역도로 신설 검토(조야~동명 등) ㅇ 외곽순환 기능 회복 위한 대구권 혼잡도로(상화로) 입체화 추진 □ 철도, 버스 등 연계 강화를 위한 거점역 환승센터 구축(서대구역) |
□ 혼잡해소를 위해 외곽순환고속도로 단절구간(본량~진원) 조속 완공(`22) ㅇ 장성축·나주축의 광역도로 신설 검토(광주하남~장성삼계 등) ㅇ 산단 등 접근성 향상을 위해 혼잡도로 개선(상무지구~첨단산단 등) □ 광주시 주요거점을 연결하는 광주2호선(시청∼광주역∼시청 순환선) 적기 구축(’25) □ 거점역 환승센터(광주송정역) 구축으로 연계교통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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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존선을 활용하여 대전·충청권을 연결하는 충청권 광역철도 구축(’23) ㅇ 대전2호선(정부대전청사~서대전 순환 트램, ’25) 조속 추진 □ 접근성 제고를 위해 서울~세종(’24), 세종~청주(’29) 고속도로 건설 ㅇ 주요축 교통망 보완을 위해 광역도로 확충 검토(서대전IC∼두계3가) ㅇ 도심 혼잡완화를 위해 혼잡도로 개선 추진(정림동~버드내교 등) □ 환승센터(유성터미널) 구축 및 세종시 인접도시(공주·조치원) BRT 연결 추진 |
※ 국가계획에 포함되지 않거나 사전절차 미이행으로 금번 구상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나 향후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하여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 검토할 과제 : 하단∼녹산선 창원 연장, 동남권 광역철도, 대구2호선 성주 연장, 대구3호선 동명 연장, 광주∼나주 광역철도, 광주∼화순 광역철도 |
Ⅴ. 광역교통 2030 모습 |
◈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 ⇒ 국민 삶의 질 향상 |
(빠른 출퇴근) 대도시권 거점간 이동시간 30분대로 단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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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 재 > 고양(일산) → 서울역: 85분 인천(송도) → 여의도: 79분 남양주 → 서울역: 72분 화성(동탄) → 강남역: 70분 | < 2030 > 고양(일산) → 서울역: 30분 인천(송도) → 여의도: 38분 남양주 → 서울역: 36분 화성(동탄) → 강남역: 35분 |
(가벼운 출퇴근)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증대 및 교통비 30% 절감 |
<광역대중교통 수송분담률> | <교통비 절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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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리한 출퇴근) 환승시간 30%이상 단축 및 혼잡도 개선 |
<환승시간 단축> | <혼잡도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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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향후계획 |
□ (인프라) 철도, 도로 등의 광역교통시설사업 관련 법정계획* 절차에 따라 ’20년 하반기까지 확정
* 제2차 광역교통기본계획(’20∼’40) 및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21∼’25),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21∼’30),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21∼’30) 등
ㅇ 진행 중인 사업은 공정관리 통해 적기 개통하고, 계획 사업 등은 설계기간 단축 및 조기 착공 추진
□ (운영‧제도) 세부추진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이행
ㅇ (단기)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기준 강화(’19), 특별대책지구 도입(’20) 등 통해 신규 개발지역의 당면한 교통문제 해소
- M버스 운행지역 확대 및 노선 확충, 고속BTX 도입, 준공영제 도입 통해 광역버스 서비스 제고
ㅇ (중장기) 광역급행철도 개통에 맞춰 버스노선 전면 개편, 다양하고 합리적인 요금제 도입 등
- 친환경 인프라 보급,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활성화 등 통해 미래 교통 구현
참고1 | 주요과제 세부추진계획(Action plan) |
기본방향 | 핵심과제 | 주요추진과제 |
세계적 수준 의 급행광역교통망 구축 |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 | 기존 간선급행망(GTX 등) 조기 구축 및 신규 급행노선 신설 검토 |
기존 노선 대피선 신설 통한 급행화, 신설 노선 급행 운행 적극 도입 * (기존노선) 4호선, 경부선 등 / (신설노선) 인덕원-동탄, 월곶-판교, 수인선 등 | ||
격자형 철도 네트워크 구축 * 동서축 : 수인선(’20), 월곶-판교(’25), 제2경인선 신설 검토 등남북축 : 대곡-소사(’21), 별내선(’23), 인덕원-동탄(’26), 7호선 양주(’24)‧포천연장(’28) 등 | ||
도시내 이동성 강화 및 간선망 연계를 위한 도시철도 지속 확충 * 인천1호선 송도(’20)‧검단(’24)연장, 7호선 청라연장(’27), 사상∼하단선(’23) 등 | ||
기존철도의 광역철도 운행 및 열차 증차 검토 * 충청권(신탄진-계룡, ’23), 대구권(구미-경산, ’23), 부산·울산권(일광-태화강, ’21) | ||
연계교통수단,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 활용 * 성남 트램(GTX A 성남역), 화성 동탄 트램(GTX A 동탄역), 대전2호선, 위례 트램 등 | ||
도로의 간선기능 회복 | 순환고속도로망 확충 및 1·2순환망 연계 * (1순환) 서창∼김포(민자), 판교∼퇴계원 복층화 검토 / (2순환) 전구간 개통(’26) * (1·2연계) 서울∼문산/세종(’20/’24), 서울∼양평/계양∼강화(’19예타) 등 | |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 검토 * (수도권) 서울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 중 대상노선 검토(연구용역 중) * (부산권) 사상∼해운대(민자적격성조사中) | ||
버스‧환승 편의 증진 및 공공 성 강화 | 광역버스 대폭 확대 및 서비스 향상 | M버스 운행지역 지방대도시권까지 확대(’19.12), 노선도 지속 확충 - 전 노선 예약제 도입(’22) 및 수요맞춤형 M버스(E-M버스) 운행 |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BTX 도입(추진방안 마련, ’20.上) | ||
S-BRT 구축 및 광역BRT 사업 지속 확대(청라-강서 2단계, 수원-구로 등) | ||
빠르고 편리한 연계‧환승 시스템 구축 | 주요 교통거점 환승센터 구축 - 환승 유형‧기능 중심으로 ‘도심형, 회차형, 철도연계형’ 등으로 체계화 - 환승센터 중심 공유 모빌리티 인프라 확충, 접근성 개선 계획도 마련 | |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개편 - 광역급행철도 개통에 맞춰 버스노선 / 요금체계 전면 개편 | ||
교통비 부담 경감 및 공공성 강화 | 다양한 요금제 도입으로 이용자 선택권 강화 | |
광역알뜰교통카드 본사업 확대 시행(’20∼) - 건강‧자동차 보험, 교통유발부담금 공제제도 등과 연계 | ||
준공영제 도입방안 마련(’20.上) 및 시범사업 추진(’20.下) | ||
광역 교통 운영 · 관리 제도 혁신 | 선제적 광역교통대책 | 쪼개기 개발 방지 위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기준 강화(’19.下) |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 지연지구에 대한 특별대책 수립·시행(’20) | ||
광역교통 투자체계 개편 | 광역교통 SOC 투자비중 단계적 확대 | |
광역교통개선대책 비용의 운용기준 명확화(’20, 지침 제정) | ||
정책 이행력 강화 | 광역교통갈등관리위원회(’20) 등 협력적 광역교통 거버넌스 구축 | |
국책연구기관 활용한 실태조사, 빅데이터 분석 등 지원기능 강화 | ||
혼잡‧공해
걱정없는
미래교통 | 친환경 대중교통 도시 | 친환경차 보급 확대, 친환경차 인센티브 부여 |
S-BRT, 수소 복합환승센터 구축하여 친환경 운행기반 마련 | ||
끊김없는 서비스 제공 | 공유형 퍼스널 모빌리티 활용 편리함, 빠른 이동성 보장 | |
개인별 최적 통행플랜 제시하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 제공 |
참고2 |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 |
권역별 사업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등 관련 계획 수립과정에서 세부검토할 예정이며, 최종적인 사업시행 여부는 예타 등 절차를 거쳐 확정하게 됨 ※ * 표시 사업은 타당성 검증(예타, 공공기관 예타, 지방재정 투융자심사) 등 필요한 사전 절차를 거쳐 추진 |
□ 수도권
구분 | 사업명 | 사업구간 | 연장(km) | 추진현황 | 향후계획(안) | 비고 |
동북권 | GTX-B | 마석~송도 | 80.1 | ‘19.8 예타통과 | ‘22 착공 | 구리·남양주축 보완 |
GTX-C | 덕정~수원 | 74.2 | 기본계획 수립 중 | ‘21 착공 | 의정부축 보완 | |
진접선 (4호선 연장) | 당고개~진접 | 14.9 | 공사 중 | ‘21 준공 | 구리·남양주축 보완 | |
별내선 (8호선 연장) | 암사~별내 | 12.9 | 공사 중 | ‘23 준공 | 구리·남양주축 보완 | |
별내선 연장 | 별내~진접 | 3.2 |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중 (광역교통개선 분담금 등 활용)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 | |
7호선 연장 | 도봉산~옥정 | 15.3 | 설계 중 | ‘19.下 착공 | 의정부축 보완 | |
옥정~포천 | 19.3 |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중 | ‘19.下 기본계획 수립 착수 | 의정부축 보완 | ||
구리선 (6호선 연장) | 신내역~구리역 | 4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구리·남양주축 보완 | |
S-BRT* | 다산역~GTX-B역~풍양역 | 10 | 왕숙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중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으로 추진) | 왕숙 광역교통개선대책 | ||
환승센터 | 별내역 | - | 설계 중 (국비 미투입) | ‘22 준공 | 별내 광역교통개선대책 | |
덕정역 | - | 구상중 (국비 미투입, LH) | ‘22 착공 | 양주 광역교통개선대책 | ||
동남권 | GTX-A | 운정~동탄 | 83.1 | 공사 중 | ‘23 준공 | 성남축 보완 |
하남선 (5호선 연장) | 상일동~창우동 | 7.7 | 공사 중 | ‘20 준공 | 하남축 보완 | |
인덕원~동탄 | 인덕원~동탄 | 37.1 | 설계 중 | ‘21 착공 | 성남축, 과천/안양축 보완 | |
위례~신사선 | 위례중앙~신사 | 14.7 | 민자사업 제3자 공고 중 | ‘22 착공 | 위례 광역교통개선대책 | |
신분당선 연장 | 광교~호매실 | 11.1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광교·호매실 광역교통개선대책 | |
위례~과천선 | 복정~경마공원 | 15.2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하남축과 과천/안양축 연결 | |
3호선 연장* | 오금~덕풍 | 10 |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중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으로 추진) | 교산 광역교통개선대책 | ||
9호선 연장 | 강일~미사 | 1.4 | 서울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선행구간(고덕~강일) 반영 검토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하남축 보완 | |
신분당선 용산~강남 | 신사~강남(1단계) | 2.5 | 공사 중 | ‘22 준공 | 성남축 보완 | |
동탄 도시철도 (트램) | 반월~동탄2 | 32.3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용역 결과에 따라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동탄 광역교통개선대책 | |
성남 도시철도 (트램) | 판교~정자역/ 운중동 | 13.7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성남축 보완 | |
환승센터 | 삼성역 | - | 실시계획 중 | ‘19 착공 | 성남축 보완 | |
강일역 | -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용역 결과에 따라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하남축 보완 | ||
선바위역 | - | 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중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으로 추진) | 과천 광역교통개선대책 | |||
청계산입구역 | -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용역 결과에 따라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성남축 보완 | ||
서남권 | GTX-B | 마석~송도 | 80.1 | ‘19.8 예타통과 | ‘22 착공 | 인천/부천축 보완 |
GTX-C | 덕정~수원 | 74.2 | 기본계획 수립 중 | ‘21 착공 | 과천/안양축 보완 | |
신안산선 | 안산·시흥~ 여의도 | 44.6 | ‘19.9 착공 | ’24 준공 | 광명축 보완 | |
월곶~판교선 | 월곶~판교 | 34.1 | 설계 중 | ‘21 착공 | 광명축과 성남축, 과천/안양축 연결 | |
수인선 | 수원~한대앞 | 19.9 | 공사 중 | ‘20 준공 | 과천/안양축 보완 | |
원종~홍대선 | 원종~홍대입구 | 16.3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인천/부천축 보완 | |
인천 2호선 연장 | 인천대공원역~신안산선 | 미정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광명축 보완 | |
인천 1호선 송도 연장 | 동막역~송도랜드마크시티역 | 7.4 | 공사 중 | ‘20 준공 | 인천/부천축 보완 | |
7호선 연장 | 부평구청역~ 석남동 | 4.2 | 공사 중 | ‘20 준공 | 인천/부천축 보완 | |
석남동~ 청라국제역 | 10.7 | 설계 중 | ‘21 착공 | 인천/부천축 보완 | ||
제2경인선 | 인천 청학~광명 | 18.5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광명축 보완 | |
경부선 급행화 | 시설개량 | - | 공사 중 (금천구청역, 군포역) | ‘19.下 준공 | 과천/안양축 보완 | |
과천선 급행화 | 시설개량 | -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과천/안양축 보완 | |
환승센터 | 부천종합 운동장역 | - | 대장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중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으로 추진) | 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 | ||
BRT | 안양~사당 (호계사거리~ 남태령) | 11.2 | 타당성 검토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과천/안양축 보완 | |
수원~구로(구로디지털단지역 ~장안구청) | 25.9 | 설계 중 | - | 과천/안양축 보완 | ||
청라~강서(청라~가양역) | 23.1 | 공사 준비 중 | - | 인천~부천축 보완 | ||
서북권 서북권 | GTX-A | 운정~동탄 | 83.1 | 공사 중 | ‘23 준공 | 고양/파주축 보완 |
인천 1호선 검단 연장 | 계양역~검단신도시 | 6.9 | 설계 중 | ‘20 착공 | 인천검단 광역교통개선대책 | |
인천 2호선 연장 | 독정역~ 불로지구 | 4.45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김포축 보완 | |
불로지구~일산역~탄현 | 15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김포축과 고양/파주축 연결 | ||
김포한강선 | 방화~양곡 | 24.2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김포축 보완 | |
일산선 연장 | 대화~운정 | 7.6 | 사업재기획 용역 추진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고양/파주축 보완 | |
고양선* | 새절역~고양시청 | 14.5 |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중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으로 추진) | 창릉 광역교통개선대책 | ||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 삼송~용산 | 18.5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고양/파주축 보완 | |
대곡~소사선 | 대곡역~소사역 | 18.4 | 공사 중 | ‘21 준공 | 김포축과 고양/파주축 연결 | |
일산 연장 운행 | ||||||
S-BRT* | 계양지구∼ 부천종합운동장역 | 9.3 | 계양·대장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용역 중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으로 추진) | 계양·대장 광역교통개선대책 | ||
박촌역∼김포공항역 | 8.0 | |||||
환승센터 | 킨텍스역 | - | 타당성 검토 용역 중 | 용역 결과에 따라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고양/파주축 보완 | |
김포공항역 | -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김포축 보완 | ||
간선도로 혼잡개선 | 간선도로 지하화 | 외곽순환고속도로 (판교IC~퇴계원) | 28 |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성남축, 하남축, 구리·남양주축 보완 |
외곽순환고속도로 (서창~김포) | 18.4 | 민자사업 제3자 공고 준비 중 | ‘19.下 제3자 공고 | 인천/부천축 보완 | ||
제2순환 고속도로 건설 | 포천~화도 | 28.9 | 공사 중 | ‘23 준공 | 구리·남양주축, 의정부축 보완 | |
화도~양평 | 17.6 | 공사 중 | ‘22 준공 | 구리·남양주축 보완 | ||
양평~이천 | 19.4 | 공사 중 | ‘26 준공 | 하남축 보완 | ||
이천~오산 | 31.3 | 공사 중 | ‘22 준공 | 성남축 보완 | ||
봉담~송산 | 18.3 | 공사 중 | ‘21 준공 | 과천/안양축 보완 | ||
안산~인천 | 19.4 | 예타 통과 후 타당성 조사 중 | '21 착공 | 인천/부천축, 광명축 보완 | ||
김포~파주 | 25.4 | 공사 중 | ‘25 준공 | 고양/파주축 보완 | ||
파주~양주 | 24.8 | 공사 중 | ‘23 준공 | 고양/파주축 보완 | ||
1·2순환 고속도로 연결 | 서울~양평 | 27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하남축 보완 | |
서울~세종 고속도로 (안성~구리) | 72.2 | 공사 중 | ‘22 준공 | 성남축 보완 | ||
오산~용인 | 17.3 | 민자사업 제3자 공고 준비 중 | 19.下 제3자 공고 | 성남축 보완 | ||
계양~강화 | 31.5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김포축 보완 | ||
서울~문산 | 35.2 | 공사 중 | ‘20 준공 | 고양/파주축 보완 | ||
광명~서울 | 20.2 | 공사 중 | ‘24 준공 | 인천/부천축 보완 | ||
광역도로 확충 | 동부간선 확장 (녹천교~장암동) | 9.5 | 공사 중 | '21 준공 | 의정부축 보완 | |
북부간선 확장 (태릉-구리) | 4.8 | 설계 중 | 구리·남양주축 보완 | |||
천왕~광명 확장 | 6.4 | 공사 중 | '21 준공 | 광명축 보완 | ||
원당~태리 신설 | 5.0 | 설계 중 | ‘20 착공 | 인천검단 광역교통개선대책 | ||
인천거첨도~ 김포약암리 확장 | 6.4 | 공사 중 | '21 준공 | 김포축, 인천/부천축 연결 |
구분 | 사업명 | 사업구간 | 연장(km) | 추진현황 | 향후계획(안) | 비고 |
부산 · 울 산권 부산 · 울 산권 | 사상~하단선 | 사상역~하단역 | 6.9 | 공사 중 | ‘23 준공 | 내부 교통망 보완 |
양산도시철도 | 부산 노포동~양산 북정동 | 11.4 | 공사 중 | ‘24 준공 | 양산축 보완 | |
부산~울산 복선전철 | 일광역~태화강역 | 37.2 | 공사 중 | ‘21 준공 | 울산축 보완 | |
부전~마산 복선전철 | 부전역~진례역 | 32.7 | 공사 중 | ‘20 준공 | 김해축 보완 | |
용호선(트램) | 경성대~이기대삼거리 (실증노선) | 1.9 | 기본계획 수립 중 | ‘22 준공 | 내부 교통망 보완 | |
하단~녹산선 | 부산 하단~녹산 | 14.4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내부 교통망 보완 | |
지하 대심도 고속도로 신설 | 사상~해운대 | 22.8 | 민자적격성 조사 중 | 조사 결과에 따라 조치 | 간선축 혼잡 해소 | |
울산외곽순환 도로 | 미호JCT~가대IC (고속도로) | 14.5 | ‘19.1 예타면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 ‘20 설계착수 | 순환망 보완 | |
가대IC~강동IC (농소~강동 혼잡도로) | 10.8 | ‘19.1 예타면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 ‘20 설계착수 | 순환망 보완 | ||
부산신항~ 김해 고속도로 | 부산신항~김해 | 14.2 | ‘19.1 예타면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 ‘19.下 설계착수 | 김해축 보완 | |
초정~화명 광역도로 신설 | 김해 대동~부산 북구 | 3.6 | 설계 중 | ‘20 착공 | 김해축 보완 | |
동김해~식만JCT 광역도로 신설 | 동김해IC~식만JTC | 4.6 | 공사 중 | ‘23 준공 | 김해축 보완 | |
울산신답교~ 경주시계 광역도로 | 울산 신천동~ 경주시계 | 4.6 | 공사 중 | ‘21 준공 | 경추축 보완 | |
웅촌~용당 광역도로 확장 | 울주 웅촌~ 양산 웅상 | 6.3 | 지자체 검토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양산축 보완 | |
엄궁대교 혼잡도로 개선(신설) | 부산 대저~엄궁 | 3.0 | 예타 통과 | ’24 준공 | 혼잡 해소 | |
동천제방 겸용도로(신설) | 울산 반구동 일원 | 0.6 | 공사 중 | ’20 준공 | 혼잡 해소 | |
옥동~농소 혼잡도로 개선(신설) | 울산 옥동~성안 | 8.0 | 공사 중 | ’21 준공 | 혼잡 해소 | |
산성터널(금정측) 도로 건설 | 부산 장전~회동IC | 3.2 | 공사 중 | ’20 준공 | 혼잡 해소 | |
을숙도대교~장림 혼잡도로 개선(신설) | 부산 신평~구평 | 2.3 | 공사 중 | ’21 준공 | 혼잡 해소 | |
상개~매암 혼잡도로 개선(신설) | 울산 상개~매암 | 3.5 | 공사 중 | ’21 준공 | 혼잡 해소 | |
덕천동~아시아드 혼잡도로 개선(신설) | 부산 덕천~거제 | 4.4 | 공사 중 | ’21 준공 | 혼잡 해소 | |
문전교차로 혼잡도로 개선(신설) | 부산 문전교차로 일원 | 0.4 | 공사 중 | ’21 준공 | 혼잡 해소 | |
삼화맨션~과정교차로 혼잡도로 개선(신설) | 부산 삼화맨션 ~과정교차로 | 0.4 | 공사 중 | ’20 준공 | 혼잡 해소 | |
식만~사상 혼잡도로 개선(신설) | 부산 식만~삼락 | 7.8 | 설계 완료 | ’24 준공 | 혼잡 해소 | |
만덕~센텀 도시고속화도로 신설 | 부산 만덕~재송 | 9.6 | 설계 중 | ’24 준공 | 교통량 분산 | |
부산대교~동삼혁신도시 혼잡도로 개선(신설) | 부산대교~동삼 혁신도시 | 3.1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혼잡 해소 | |
환승센터 | 울산역 (복합환승센터) | - | 설계 완료 | ’22 준공 | 환승편의 향상 | |
태화강역 | - | 설계 중 | ’21 준공 | 환승편의 향상 | ||
BRT | 육호광장 ~가음정사거리 (창원) | 18 | 기본구상 용역 중 | 용역 완료 후 설계착수 | 교통편의 향상 | |
대구권 | 대구권 광역철도 | 구미~경산 | 61.8 | 공사 중 | ‘23 준공 | 경산축 등 보완 |
대구1호선 하양연장 | 안심역~하양역 | 8.9 | 공사 중 | ‘23 준공 | 영천축 보완 | |
도시철도 엑스코선 | 수성구민운동장역~이시아폴리스 | 12.4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내부 교통망 보완 | |
대구3호선 신서혁신도시 연장 | 용지역~신서혁신도시 | 13 | 사업 재기획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혁신도시 접근성 강화 | |
대구시계~경산압량 광역도로 신설 | 대구시계~경산 압량 | 5 | 제3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반영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경산축 보완 | |
조야~동명 광역도로 신설 | 대구 북구~ 칠곡 동명 | 9.7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군위축 보완 | |
다사~왜관 광역도로 신설 | 대구 다사~칠곡 왜관 | 9.5 | 공사 중 | ’23 준공 | 왜관축 보완 | |
대구방촌~경산대정 광역도로 확장 | 대구 불로동~ 경산 대정동 | 7 | 사업성 검토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경산축 보완 | |
달서구 상화로 혼잡도로 개선(신설) | 대구 유천~도원 | 3.9 | 적정성 재검토 중 | ’23 준공 | 혼잡 해소 | |
환승센터 | 서대구역 (복합환승센터) | - | 민간사업자 공모 검토 용역 중 | 용역 결과에 따라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환승편의 향상 | |
광주권 | 광주2호선 신설 | 시청~광주역~시청 | 41.8 | 공사 중 (1단계) | ‘25 준공 | 순환망 보완 |
외곽순환고속도로 신설 | 본량~진원 | 16.2 | 공사 중 | ‘22 준공 | 순환망 보완 | |
순환망 보완 | ||||||
금천~대덕 | 49.5 | 사업계획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
광주하남~장성삼계 광역도로 확장 | 광주하남~장성삼계 | 15.4 | 예타 중 | 예타 결과에 따라 조치 | 장성축 보완 | |
광주송정~나주시계 광역도로 확장 | 광주 도산동~용봉동 | 5.7 | 공사 중 | ’19.下 준공 | 나주축 보완 | |
상무지구~첨단산단 혼잡도로 개선(신설) | 광주 유천~산월 | 4.6 | 설계 완료 | ’26 준공 | 산단 접근성 향상 | |
월전동~무진로 혼잡도로 개선(신설) | 월전동~우산동 | 6.3 | 설계 완료 | ‘23 준공 | 혼잡 해소 | |
용두~담양 혼잡도로 개선(확장) | 광주 용두~용전 | 1.6 | 공사 중 | ’21 준공 | 혼잡 해소 | |
광주북부 순환도로 혼잡개선(신설) | 광주 용두~장등 | 6.7 | 설계 중 | ’22 준공 | 혼잡 해소 | |
환승센터 | 광주송정역 | - | 설계 중 | ‘20 착공 | 환승편의 향상 | |
대전권 | 충청권 광역철도 신설 | 1단계 계룡~신탄진 | 35.4 | 설계 중 | ‘23 준공 | 계룡·세종축 보완 |
2단계 신탄진~조치원 | 22.5 |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
대전2호선 신설 (트램) | 정부대전청사∼서대전∼대전청사 | 36.6 | ‘19.1 타재면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 ‘25 준공 | 대전 순환망 보완 | |
서울~세종 고속도로 신설 | 세종~안성 | 55.9 | 설계완료 | ’24 준공 | 충청권 광역 접근성 증대 | |
세종~청주 고속도로 신설 | 세종~청주 | 20 | ‘19.1 예타면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완료 | ‘29 준공 | 세종·청주축 보완 | |
대전산성-구례 광역도로 신설 | 금산 구례~백암 | 1.0 | 공사 중 | ’20 준공 | 금산축 보완 | |
서대전IC~두계3가 광역도로 확장 | 대전 관저~계룡 두마 | 5.5 | 설계 완료 | ’22 준공 | 계룡축 보완 | |
계룡신도안~대전세동 광역도로 신설 | 계룡 신도안~대전 세동 | 1.9 | 설계 완료 | ’20 준공 | 계룡축 보완 | |
대덕특구 동측진입로 도로 개설 | 대전 문지~ 신대 | 1.3 | 예타 완료 | ’24 준공 | 혼잡 해소 | |
정림동~버드내교 혼잡도로 개선(신설) | 대전 정림~사정 | 2.4 | 예타 완료 | ’23 준공 | 혼잡 해소 | |
행복도시~청주공항 도로 신설 | 청주 흥덕~청원 | 5.1 | 행복도시 광역교통 개선대책(안)에 포함하여 대광위 심의요청(‘19.8)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혼잡 해소 | |
환승센터 | 유성터미널(복합환승센터) | - | 공사 중 | ‘22 준공 | 환승편의 향상 | |
BRT | 세종-공주터미널 | 14.3 |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 중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세종·공주축 보완 | |
세종-조치원 | 15.7 | 제1차 BRT 종합계획 반영 | 예타 등을 거쳐 조치 | 세종축 보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