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경안고등학교에서 안산토론교육연구회 모임이 있는 날입니다.
안산,안양과천 열린토론대회 지도교사들도 자리에 함께 했습니다.
주도권 토론을 주제로 한 강의를 함께 듣고
'청소년 정치의 주인이 되어볼까' 를 활용한 논제로 모둠 토론을 실시하였습니다.
*책을 바탕으로 토론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습니다.
-교사가 논제를 너무 자세히 알면 가르치게 되기 쉽고, 논제를 전혀 모르면 토론 후 태도 중심으로만 토론중심으로만 피드백을 하게 됩니다. 주제 도서를 하나 정하면 좋은 점이 있어요. 도서 안에서 이야기가 오가도록 범위를 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 나와있는 지식 바탕으로 이야기 나누자. 토론의 근거로 삼자" 라고 약속한 뒤 읽고, 토론을 할 수 있게 해주세요~
*주도권 토론을 하고 난 후 어떤 부분을 피드백해주면 좋을까요
-질문의 수준과 답변의 수준
-논리적인 사고의 방식
-질문의 방향을, 방식을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하고 말해주면, 학생들은 자신이 미처 생각하지 못한 해결의 방법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 교사는 토론의 지도자라고 생각하면 어렵다. 사고의 지도자가 되자. 학생 스스로 생각의 깊이와 방향을 넓혀갈 수 있도록 해주자.
*어떻게 질문하고 답변하게 도와줄까요
-질문을 잘 하지 못하더라도 토론을 펼치고 질문하게 도와주세요-> 질문 시간에 사고가 움직이고 촉진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예리한 질문
-질문 받은 것에 대한 답변
-쟁점을 형성하는 질문
-논제 배경과 닿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