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깐느 영화제에서 이란 정부의 출국금지 조치로 출품되지 못하다가, 폐막 3일전, 이 영화의
상영 공고가 붙으면서 공식 경쟁작의 명단에도 없었고, 영화제 공식 책자에도 실리지 않은 영화가
출품되기도 했는데 결국 왕가위의 <해피 투게더>, 아톰 에고이앙의 <달콤한 내세>, 이안의
<얼음폭풍>을 제치고 황금 종려상을 수상하는 이변을 낳으면서 큰 화제를 모은 작품이다. 1994년
<올리브 나무 사이로> 이후 3년 여의 공백기 만에 발표한 작품이며 키아로스타미가 직접 제작까지
맡은 첫 영화이다.
한 남자가 자동차를 몰고 황량한 벌판을 달려간다. 그는 지나치는 사람들을 눈여겨 보며 자신의 차에
동승할 사람을 찾는다. 그가 찾고 있는 사람은 수면제를 먹고 누운 자신의 위로 흙을 덮어 줄 사람.
돈은 얼마든지 주겠다는 그의 간절한 부탁에도 사람들은 고개를 젓는다.
애띤 얼굴의 군인도, 온화한 미소의 신학도도 죽음이란 단어 앞에선 단호하게 외면할 뿐. 드디어
한 노인이 그의 제안을 수락한다. 박물관에서 새의 박제를 만드는 노인은 주인공
바디(Mr. Badii: Homayon Ershadi 분)에게 자신의 살아온 이야기를 해주며 작지만 소중한, 삶의
기쁨들을 하나씩 펼쳐 놓는다.
노인의 이야기를 들으며 불현 듯 삶에 대해 강한 애착을 느끼는 바디. 운동장을 뛰어노는 아이들의
재잘거림, 도시의 하늘 너머 펼쳐지는 저녁노을의 눈부신 빛깔. 밤이 오고 바디는 수면제를 먹고
자신이 파놓은 구덩이 안에 눕는다. 조금은 긴장된 그의 얼굴 위로 푸른 달빛이 서리고. 때맞춰
내리는 비. 사방은 온통 어둠뿐. 가끔씩 치는 번개의 빛에 그의 얼굴이 잠깐 보였다간 사라지는데.
아침이 오면 그는 그토록 바라던 죽음을 얻게될까? 아니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