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 水오행 관련 사자성어⇨ 수화기제(수화미제), 구통수화(수화불통),
수대근심, 축수양목, 금수상관(금한수냉) ,
금백수청, 금수상함,
【수화기제水火旣濟. 수화미제水火未濟(화수미제火水未濟)】
▣수화기제
◉사주에 火의 기운과 水의 기운이 조화를 이룬 사주로서
巳,午,未월의 출생자가 水가 왕성한 경우이거나
亥,子,丑월의 출생자가 火 왕성한 경우이다
◉수화기제 사주는 일단 총명하고 인물이 좋고 다재다능하다
◉사주원국이 水. 火가 왕성하고 서로 마주하며 머무르듯 상정相停하여
서로 비슷한 비중으로 중화되는 경우를 일컬어
수화지상水火之象의 천명사주라 한다.
◉한편 사주원국이 水. 火가 왕성한 수화지상水火之象을 가진 사람이
대운이나 세운 에서 酉金의 운을 만나면
반드시 풍파가 일어나고 위험한 시련을 겪으며 중병에 걸리거나
심할 경우에는 죽음에 까지도 이르는 것이니
▣수화미제⇨ 사주에 火의 기운과 水의 기운이
서로간에 조화를 이루지 못한 사주로서
巳.午,未월의 출생자가 水가 크게 주족한 경우이거나
亥,子,丑월의 출생자가 火 크게 부족한 경우이다
향후에 운로에서 계절이 바뀌면서 좋아질 수 있는 상태이다.
【구통수화溝通水火, 수화불통水火不通】
▣사주가 서로 상극관계인 水와 火의 氣로 집결된 경우
중간에 木이 있어서 구통이 잘되면 구통수화라 한다.
木이 없어서 통하지 않으면 “수화불통(수화상전)”이 된다.
水와 火의 중간에 木을 만나면 水生木⇨ 木生火하여
졸졸 흐르는 개울 물이 막힘이 없이 잘 흐른다는 뜻이다.
▣水와 火는 각각 태음과 태양으로 음양을 대표하면서
그 조화로써 우주 만물을 키운다는 뜻이다.
그래서 水와 火는 잘 유통되어야 하며 유통되지 못하면 불길하다.
유통이 잘되면 이를 “수화구통” 또는 “수화기제”라 하여 길하고
유통이 안되면 “수화불통” 또는 “화수미제”라 하여 흉하게 된다.
▣단언하건데, 수화구통이면 호걸위인인데,
水火가 불통하면 생애가 궁색하다.
(斷曰~水.火溝通에 豪傑爲人인데 水.火가 不通이면 生涯가 궁색)
【수대근심樹大根深(反, 수소근천樹小根淺)】
▣수대근심이란 木 일간이 지지에 뿌리가 튼튼히 박혀
수세가 왕성(큰 나무)하다는 뜻이다.
☆“수대”란⇨ 甲.乙木 일간의 지지에 寅, 卯, 辰이 왕하게 놓여져 있는 것
“수소란”⇨ 작은 나무 즉 어린 나무를 말하는 것으로서
寅月 甲, 乙木이 他에 木氣없이 있다는 뜻(수소근천)
▣甲, 乙木 일간의 寅月 강약 판단⇨
寅月은 정월로써 아직 한기가 있어서 정월 木을 눈목嫩木(어린 나무)
이라고 하는데, 이 눈목이 바로 수소근천이며 弱木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寅月 甲, 乙木 일생이 타에 木氣가 없으면 수소근천이라고 한다,
한편 寅木 中 丙火의 온기가 있거나 木이 왕하면 송백의 기상이므로
이것을 온산송백溫山松栢이라 또는 온산교목溫山喬松이라고 한다
▣고전내용
◉(오행원리소식부五行原理消息賦 내용)
“약류교송이시분쇠왕이라(弱柳喬松이 時分衰旺)”⇨
“약류弱柳”란 쇠약한 나무로서
木이 巳, 午月 병사궁에 들어 있음을 말하는 것이므로
午, 未月 甲, 乙목 일간이 타에 木氣가 없거나
있어도 미약한 경우를 말함이요
또 “교송喬松”이란 旺木을 말하는 것으로서
木은 寅, 卯에 왕 하므로
寅, 卯月 甲, 乙日이 타에 木氣가 왕하여 있음을 말하는 것이다.
◉단왈: 수대근심하니 풍역불항이라 엽무화개하여 장성대재라
(斷曰: 樹大根深하니 風亦不抗이라 葉茂花開하여 將成大材라)⇨
나무가 크고 뿌리가 깊으니 바람 또한 저지하지 못한다.
잎이 무성하고 꽃이 피어 장차 큰 재목이 되리라.
◉약류교송이 시분쇠왕이라(弱柳喬松이 時分衰旺)⇨
약한 버드나무와 높은 소나무는 시절로써 쇠하고 왕함을 구분한다.
◉저후지목은 불금리부라(樗朽之木은 不禁利斧)⇨
쓸모없고 썩은 나무는 날카로운 도끼를 금할 수 없다.
◉단왈: 수대근심하니 풍역불항이라 엽무화개하여 장성대재라
(斷曰: 樹大根深하니 風亦不抗이라 葉茂花開하여 將成大材)⇨.
나무가 크고 뿌리가 깊으니 바람 또한 저지하지 못한다.
잎이 무성하고 꽃이 피어 장차 큰 재목이 되리라.
【축수양목蓄水養木】
▣나무를 기르는(양목) 물을 모아두었다(축수)는 뜻으로
丑,辰土를 축수라고 한다.
12지지에서 水氣를 품고있는 亥,子,申,丑, 辰의 다섯 글자 중에서
亥,子水는 이미 물이라 드러난 것이고 .
申金은 지장간 속에 壬水가 있긴 한데
庚金이 있어서 木을 극하고 있기 때문에
辰,丑土만이 지장간에 순수하게 木을 키울 수 있는 몰을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축수양목이라고 한다
木을 생하는 데 水가 없어 절실하게 수기水氣가 필요할 때
丑土나 辰土만 있어 그 효용이 크게 발휘되는 것을 축수라고 한다.
▣申金중 壬水의 경우는 본질이 金이기 때문에 木을 극하므로
축수양목이 아니라 축수극목蓄水剋木이된다.
그런데 申金에서 壬水가 천간으로 투출되서 甲.乙木을 생하면
그때는 축수양목이라 볼 수 있지만
이런 경우에도 이미 水氣를 갖춘 경우가 됨으로
굳이 축수양목이라고 논하지 않는다.
▣양목이란 木을 생한다는 뜻인데 그 생함에는 반드시 목적이 있으니
木을 키워서 殺을 제살制殺하려고 하던가.
아니면 그 木을 키워서 財로 사용하던가.
또는 그 水가 나를 생하여 내 몸을 튼튼하게 보강을 하던가.
하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즉, 生木을 해야 할 절실한 단계에서 水가 일점도 없어서 걱정일때
다행히 丑.辰土 중에 癸水가 있어서 매우 소중한 역할을 한다는 뜻이다.
【금수상관金水傷官(금한수냉金寒水冷)】
▣金 일간이 水를 만나면 상관이 됨을 이르는 말로서
庚. 辛金 일간이 겨울(亥. 子月)에 태어난 경우이다
◉일반적으로 상관격의 경우 신약하기 때문에
관성을 쓸 경우 많은 제약이 따르지만,
◉金水상관의 局이 되면 사주가 매우 한냉하기 때문에
일간이 신약 하더라도 관성(火)이 있어서 따뜻해야 좋다
즉, 金水상관만은 조후 차원에서 관성(火)이 필요하다
금수상관 뒤에 格자를 붙여서 金水상관격이라고 한다
▣金水상관의 용신과 관련하여
조후차원에서 일반적으로 火(관성)로서 용신을 정하는 경우가 많지만,
무조건적으로 화로 용신을 정할 경우 낭패를 보는 경우도 많으므로
신강.신약 등 사주 전체적인 특징을 판별하여 용신을 정해야 한다
金水상관이 신왕하면⇨ 木(재성)을 用해야 하고,
금수상관이 신약하면⇨ 일간을 돕는 土(인성)를 用해야 하며
금수상관이 중화를 이루고 있으면⇨ 水(식상)를 用해야 한다
☆그런데 목화통명이나 또는 화토상관의 경우에도
조후가 우선적으로 필요하지만(水 용신)
용신을 정할 때는 신강. 신약 등 전체적인 상황을 잘 판단해야 한다
▣금수상관격은
두뇌가 총명하고 언변술이 뛰어나며 기회포착 능력도 탁월하다
그러나 土(인성)가 水를 흐리게 한다면(기토탁임己土濁壬)
총기聰氣가 크게 흐려지게 된다
깊이 있는 공부를 할 때 깊게 들어가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기토탁임己土濁壬⇨ 壬水에 己土가 있으면 壬水가 탁해져서 좋지 않다는 의미이다.
임수와 기토의 세력이 대등 했을 때 그러하다.
오히려 水가 지나칠 경우에는 戊土가 필요하고,
戊土가 없으면 己土라도 도움이 될 것이다.
⟪상관격의 일반적 특성⟫
▣오행 중에서 변화가 가장 많은 것이 상관이다
식상이 강하거나 상관격은 정인이 상관패인으로 작용을 하여
상관을 제화시켜주므로 인성이 억부용신이다
또한 재성이 있으면 상관생재가 결실을 맺어
상관격을 쓸모있게 만들어 주므로 재성이 격국용신이다
▣오행별 상관격 풀이
◉乙木 일간에 丙火가 있는 木火상관격⇨ 목화통명으로 언변술은 물론
다방면에서 수완이 탁월하다
◉甲木 일간에 丁火가 있는 木火상관격⇨ 우수하지만 乙木상관격보다는 모자라다
◉丙火 일간에 己土가 있는 火土상관격⇨ 맑은 태양아래 먹구름이 낀 형상으로
하던 일이 중단되어 용두사미가 되는 일이 많다
즉 丙火의 밝은 빛을 己土가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장애물에 해당이 되므로
火土상관격은 하급이 된다
◉丁火 일간에 戊土가 있는 火土상관격⇨ 戊土가 丁火의 열을 잘
보관해 주므로 丁火의 능력을 키워준다
그러나 丁火의 정신력을 무토가 방해하는 단점도 잇다
◉戊土 일간에 辛金이 있는 土金상관격⇨ 토다금매로 보석이 땅속에 묻혀서
스트레스가 가중 되지만, 광산에서 금맥을 캐는 형상이므로
水 재성이 있으면 부동산, 주식 등 재테크의 달인이 되어 큰 부자가 된다
◉己土 일간에 庚金이 있는 土金상관격⇨ 강한 庚金이 己土의 기운을
설기하기 때문에 己土가 상관에 끌려가는 형국으로 불리하다
◉辛金 일간에 壬水가 있는 金水상관격⇨ 최상급이다
◉庚金 일간에 癸水가 있는 金水상관격⇨ 辛金이 일간인 상관격보다 못하다
이 격은 金生水가 너무 지나쳐서 불만이 있다
◉壬水에 乙木이 있는 수목상관격⇨ 壬水의 많은 물을 乙木이 감당하지
못하므로 입력은 잘되나 출력이 원만하지 못하여
집중력이 떨어지고 일이 막히는 등의 변화가 많다
◉癸水 일간에 甲木이 있는 수목상관격⇨ 甲木이 癸水의 힘을
싹 빨아들임으로 과욕이 생겨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다
▣양 일간은 상관보다 식신을 잘 활용하며
음 일간은 식신보다 상관을 잘 활용한다
상관격은 자유로운 영혼으로 전문자유직업이 맞으며
중화가 되면 직관력과 언변술이 좋기 때문에 성공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상관이 편중되거나 식상이 혼잡이 되면
일은 잘 벌리지만 뒷힘이 약하여 한 우물 파지 못하고 용두사미에 그친다
또한 식상이 너무 강하면 허풍이 너무 심하며 반항, 비판,
항명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농후하다
식상이 강한 상관격은 人性공부를 많이 하여야 한다
⟪금한수냉金寒水冷⟫⇨ 금수상관과 비슷
▣金과 水가 모두 차겁다는 뜻이다
壬,癸水 일간이 가을철(申,酉,戌月)에 출생하거나
庚,辛金 일간이 겨울철(亥,子,丑月) 출생하면 金,水가 모두 차갑다
▣따라서 금한수냉(金寒水冷)이 지나친 명(命)은
종왕격(윤하격), 종격 등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丙,丁火를 조후로 해야 사주가 맑아진다
만일 일반적인 사주에서 丙,丁火의 조후가 되지 못하면
만물이 생장하기 어렵게 된다. 이러한 사주는 청빈하게 살아간다
대운에서 火 운이 뒷받침이되면 무난하다
▣庚 壬 癸 癸
子 子 亥 丑
◉亥月 壬子일생으로 금한수냉한 사주로 금수상생의
종왕격(윤하격) 사주로 천지가 한랭한데
일점 火氣가 없어 청빈한 삶을 살아갈 팔자이다
◉이러한 경우에는 만일 대운에서 火,土가 오면 대흉하게 된다
【금백수청金白水淸(금수상관과 유사)】
▣일간과 월지가 金水의 상생관계를 이루어
水氣가 맑고 청아한 상태를 의미한다
즉, 庚,辛金 일간이 亥,子水月(겨울 철)에 출생하거나
또한 壬,癸水 일간이 申,酉金月(가을 철)에 출생하고
사주의 구조가 金과 水로만 구성이 되면
金은 희고 水는 청하다. 고로 금백수청이라고 한다
▣금백수청이 되면 아주 맑고 차가운 몰이 되는데,
壬,癸水 일간이 申,酉金月에 출생한 경우는 추수통원秋水通源으로
庚,辛金 일간이 亥,子水月에 출생한 경우보다
더 맑은 물이 되기 때문에 더 귀기를 더하게 된다
▣그런데 庚, 辛金 일간이 겨울에 태어나 귀기의 금백수청을 이루려면
조후차원에서 반드시 丙火를 보아야 한다.
丙火를 못보면 丁火라도 보고 통근해야 하는 조건을 가진다.
▣한편 庚,辛金日生이 亥,子水月에 출생했지만,
丙.丁火가 없이 水가 많으면 금백수청도 되면서 금한수냉하다
이렇게 되면 사주가 너무 차가와서 조후가 불량하기 때문에
귀한 사주로 볼 수가 없다
재물과 인연이 없이 청렴하게 살아갈 팔자로
교육자나 공무원에게 적합하다
간혹 종교가로 속세와 인연을 멀리하고 살아가기도 한다
▣금백수청은 金은 희고 물은 맑은 모양이다.
오행의 金과 水의 관계가 좋은 상태로 상생의 관계가 좋은 것이다
金과 水가 균형이 되어야 비로소 귀격이 되고 금백수청이라 한다.
. 오행은 어떠한 경우에도 태과와 불급을 꺼린다.
☆金과 水의 관계에 있어서도
金이 많으면 水는 탁하고 金이 없으면 水는 영원할 수 없으며
양과 음이 함께 있는 것도 정편혼탁이라 하여 청명으로 보지 않는다.
▣기타 단편이론 종합
◉일반적으로 아무말 없이 금백수청한다 함은 가을 태생이다.
나머지 계절은 금백수청하려면 조건이 까다롭다.
◉천간에 丙,丁火가 투간되지 않을 경우 지장간에라도 가지면서
대운이 20대~50대에 걸쳐서 火운을 보아야만 금백수청이라 한다.
◉여름에 금백수청은 매우 힘들다.
여름에는 壬水가 더 많아아야 하는데, 壬水가 너무 늘면 금침수탕한다.
▣금백수청만 있고 木,火가 일점 없는 사람은 순일한 금백수청으로
기인. 은자 등 드러나지 않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의 사주에서 木, 火가 개입되는 만큼 세상에 노출면서
사회성에 대한 정도가 결정된다. 사회성을 겸한 금백수청이 된다
금백수청은 土가 두터워야 정착되어 살아간다.
이러한 경우 의료계 등 종사자가 많다
【금수상함金水相涵(일부 목화통명木火通明 내용 포함)】
▣가을의 金 일간이나 봄의 木 일간이 각기
건록격이나 월겁격이 되어 매우 강하게 되는 경우
사주에서 財.官을 보지 못하고 식상을 보아도 귀하게 된다
금수상함이나 목화통명이 귀하게 되는 것은 일간이 강한데
식신이나 상관을 보게 되어서 秀氣가 빼어나게 되기 때문이다
☆금수상함은 金이 水를 생하면 신령스럽고
목화통명은 木이 火를 보면 밝아지는데,
금수상함과 목화통명이 성립되면 귀격이 된다
▣금수상관의 세부적인 성립 요건과 관련
◉금수상함은
월지 이외의 지지에서 水局(식상)을 이루고 있어도 무방하지만
◉목화통명의 경우, 월지 이외의 지지에서 식상(火)을 보면
목화통명이 성립되지 않는데
▣금수상함이나 목화통명이 되면 식상이 용신이 된다.
식상이 용신이 되면 재성이나 칠살을 보면 발복을 한다
한편으로 인성이나 정관을 볼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가 있는데,
식신이 용신일 경우 인성을 보면 식신봉효食神逢梟되어 흉하고
상관이 용신이면 상관패인이 되어 길하고
정관을 보면 식상제관食傷制官이 되어 흉하다
▣금수상관과 금수상함 그리고 목화통명과 목화상관의 단편풀이
◉금수상관은 겨울의 金 일간으로
관성(火)을 보면 길하고(금수상관 희견관)
목화통명(木 일간)은 인성(水)을 보아야 길하게 된다(목화통명 희견인)
이는 조후가 우선이기 때문이다
◉겨울의 金 일간이 丙,丁火(식상)를 보면
상관격이 정관을 보아서(상관견관)이 흉한 것으로 풀이가 되겠지만,
조후가 되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된다
◉여름의 木 일간이 壬,癸水를 보면
상관격이 인수를 보게 되어 상관패인으로 길하다
그러나 木 일간이 庚, 辛金(관성)을 보게 되면 흉하다.
상관견관이 되기 때문이다
◉봄의 木 일간이 火(식상)를 보면 목화통명이 되면 좋지만
여름철 木 일간이 火를 보면 흉하다
◉가을의 金 일간이 水(식상)를 보면 금수상함이 되어 좋지만
겨울의 金 일간은 흉하다
◉완전한 목화통명이 되려면 봄의 木 일간이(건록격, 월겁격)
천간으로 丙, 丁火가 투출하고 지지에도 巳火나 午火가 있으면 안된다
지지에 巳,午火가 있으면 설기가 심하게 되어 완전한 목화통명이
성립되지 않는다
◉금수상함이나 목화통명이 되어도
운이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따라 완전하게 달라지게 된다
가을철의 金 일간이 관성(火)이 있어도 해롭지가 않다
庚金 일간이 申月에 나고 지지에 子 또는 辰이 있으면
申子辰 水局을 이룬다
이 경우에 壬水나 癸水가 천간에 드러나 있지 않아야 귀격이 된다
즉 천간에 정관(丁火)가 투출했다면 壬, 癸水가 천간에 투출하여
직접 丁火를 극하면 안된다, 조후의 이치이다
◉봄철의 木 일간이 火가 있으면 목화통명이 되는데,
어릴 때는 관성(金)이 있으면 꺼린다
《고전내용 풀이》
▣상관용재 본위귀격 이용지동수 즉사소부 역다불귀 동수불능생목야
(傷官用財 本爲貴格 而用之冬水 即使小富 亦多不貴 凍水不能生木也)
상관격에 재성을 쓰는 사주는 본래는 귀격인데, 그러나 겨울의 물을 쓰게 되면
작은 부는 누릴 수 있겠지만 역시 크게 귀하지는 못하다.
얼어 붙은 물은 능히 나무를 생조 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상관용재 즉위수기 이용지하목 귀이불심수 조토불심령수야
(傷官用財 即爲秀氣 而用之夏木 貴而不甚秀 燥土不甚靈秀也)
상관격에 재성을 쓰는 사주는 기세가 빼어난데
그러나 여름의 나무를 쓰게 되면 귀하기는 하지만 크게 뛰어나지 못하다.
마른 흙은 영특하거나 빼어남이 크지 못하기 때문이다.
▣춘목봉화 칙위목위통명 이하목불작차론 추금우수 즉위금수상함
이동금불작차론(春木逢火 則爲木爲通明 而夏木不作此論 秋金遇水 則爲金
水相涵 而冬金不作此論 )
봄의 나무가 불을 만나면 木의 잘 유통하게 되어 좋다고 하는데
그러나 여름의 나무는 이 말대로 되지 않는다.
가을의 金이 水을 만나면 金水가 자 유통되어 좋다고 하는데
그러나 겨울의 金은 이 말대로 되지 않는다.
▣기유쇠왕 취용불동야(氣有衰旺 取用不同也)⇨ 氣는 쇠약함과 왕성함이 있어
용신을 취하는 것이 서로 같지 않다.
▣춘목봉화 목화통명 불리견관 이추금우수 금수상함 견관무애
(春木逢火 木火通明 不利見官 而秋金遇水 金水相涵 見官無礙 )
봄의 나무가 불을 만난 목화통명은 정관을 보는 것이 불리하지만
가을의 金이 물을 만난 금수상함은 정관을 보아도 무방하다.
▣천간투정 이위관성 지요임계 불투로간두 편위귀격
(天干透丁 以爲官星 只要壬癸 不透露干頭 便爲貴格) ⇨
가령 庚이 申月에 태어나 지지 중에 혹 子나 辰이 있어
水局을 이룬다 하여도 천간에 정관이 되는 丁이 투출한 경우이다.
다만 천간으로 壬이나 癸가 투출하지 않는다면 마땅히 귀격이 된다.
▣여식신상관희견관지설동론 역조후지도야
(與食神傷官喜見官之說同論 亦調候之道也)⇨ 식신이나 상관이
정관 보기를 기뻐한다는 말과 같은 뜻인데, 역시 조후의 이치가 된다.
▣식신수봉정인 역위탈식 이하목화성 경용지역수이귀 여목화상관희견수
동론 역조후지위야(食神雖逢正印 亦謂奪食 而夏木火盛 輕用之 亦秀而貴 與木
火傷官喜見水同論 亦調候之謂也 )
食神이 비록 정인을 만났을지라도 이 또한 탈식이라 하는데,
그러나 여름 나무에 불이 무성하다면 오히려 印星을 가볍게 쓰는 것이
수려하거나 귀하게 된다.
이것은 목화상관희견수와 같은 논리인데
이 또한 조후를 일컫는 것이다.
▣차류심다 불능실술 재학자인신촉류 신이명지이이
(此類甚多 不能悉述 在學者引伸觸類 神而明之而已)⇨
이런 부류들은 아주 많아서 모두 다 설명하지 못한다.
배움에 있는 사람이 이런 것들을 잘 다루게 된다면 신통함이 저절로 밝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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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리 용어풀이(사자성어)
명리 용어풀이(水 오행관련 사자성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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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8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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