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경인학당 梁泰龍
1강 공자의 꿈, 행복한 인생 어떻게 살 것인가?
1,행복이란(각자 의견)
2.행복이란(글자풀이)
가. 수갑
나.까뮈의 소설<이방인> 주인공 뫼르소의 호소
3.행복이란(만족,여유)
가.滿足찰 만, 발족(腰허리요, 肩어깨 견, 項목 항, 額이마 액)
나.餘裕남을 여, 넉넉할 유-衣食住
4.행복의 정의
가.철학자 에피크루스 葛藤갈등이 없는 고요한 상태
*행복의 지수=성취/욕망
5.행복의 지수를 산술식으로 정리하면
2P+5E+3H Personal(인생관,적응력) Existence(건강,돈,인간관계) High order(야망,자존감,유머) |
가.Personal(인생관, 적응력)
-긍정,부정
나.Personal(인생관, 적응력)
-시대적응
상황적응
다.Existence(건강, 돈, 인간관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
라.Existence(건강, 돈, 인간관계)
-숙제는 끝났다. 축제를 즐겨라
-세익스피어 돈의 위력
-코인(욕심)은 노년을 망친다.
-기부행위, 봉사활동이 아름다운 노년을 보장한다.
마.Existence(건강,돈,인간관계)
-옳다는 생각을 버려라
*人能虛己以遊世 其孰能害之인능허기이유세 기숙능이해지
사람이 자기를 비우고 세상을 살아간다면 누가 그를 해치겠는가 ?
*近者說遠者來근자열원자래
가까이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고 멀리 있는 사람을 오게 한다.
*정호승님 시 <풍경 달다>
운주사 와불님을 뵙고
돌아오는 길에
그대 가슴의 처마 끝에
풍경을 달고 돌아 왔다.
먼데서 바람불어와
풍경소리 들리면
보고 싶은 내 마음이
찾아간 줄 알아라.
바.High order(야망, 자존감, 유머)
-부시 前 미국대통령(90세 무렵)
*다이달로스와 이카루스 부자.
사.High order(야망, 자존감, 유머)
-10문항 읽고 체크
바.High order(야망, 자존감, 유머)
-스님의 법문
5.공자의 꿈
가.자로의 꿈
-願車馬衣經裘, 與朋友共, 敝之而無憾
원거마의경구 여붕우공 폐지이무감
“제가 바라는 것은 마차와 가벼운 갖옷을 친구와 더불어 같이 사용하다가,
헤져도 섭섭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나.안회의 꿈
-願無伐善 無施勞"
원무벌선 무시로
“제가 바라는 것은 착한 일을 하고도 뽐내지 않고,
공로를 세우고도 드러내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다.공자의 꿈
-老者安之, 朋友信之, 少者懷之"
노자안지, 붕우신지, 소자회지
“노인들은 편안하게 해드리고, 친구들은 신의가 있고,
젊은이들은 품어주는 사람이 되고 싶구나!”
6.어떻게 살 것인가?
가.가치관 대로 살아라.
富而可求也 雖執鞭之士 吾亦爲之부이가구야 수집편지사 오역위지
如不可求 從吾所好여불가구야 종오소호
“부를 구해서 될 수 있다면 비록 나는 말채찍을 잡는 사람 노릇이라도 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구해서 될 수 없는 것이라면 나는 내가 좋아하는 것을 따르겠다”
*스프링 벅 현상
나.오늘을 즐겨라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키팅선생* 닐페리 VS 부모*교장
*진짜 하고 싶은 일을 찾았어.
-問事鬼神 子曰未能事人 焉能事鬼감문사귀 자왈미능사인 언능사귀
敢問死 曰未知生 焉知死감문사 왈미지생 언지사
“귀신을 어떻게 섬겨야 합니까” 물으니, 공자가 말했다. “사람도 못 섬기면서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느냐” 하셨다. 계로가 “감히 죽음에 대하여 묻습니다.” 하니 공자께서 말씀하 시기를 “삶도 모르는데어찌 죽음에 대하여 알리요?”
다.부지런히 살아라
-朽木不可雕也, 糞土之牆不可杇也. 於予與何誅"
후목불가조야, 분토지장불가오야, 어여여하주
“썩은 나무는 조각을 할 수 없다. 더러운 흙으로 쌓은 담장은 흙손으로 정리를 할 수 없다.
여를 어찌 책망할 수 있겠는가?”
*發憤忘食발분망식
라.조건을 제시하지 마라
-一簞食 一瓢飮 在陋巷 人不堪其憂 回也 不改其樂
일단사 일표음 재누항 인불감기우 회야 불개기락
대그릇의 밥과 표주박의 물로 누추한 시골에 살고 있는 것을 사람들은 그 어려운 견뎌 내지 못하는데, 안회는 안빈낙도의 자세를 변치 않으니~
마.고통! 다 지나가리라
-<맹자>天降大任論천강대임론
苦其心志고기심지 그 사람의 마음과 뜻을 고통스럽게 하고
勞其筋骨노기근골 그 사람의 뼈와 근육을 수고롭게 하고
餓其體膚아기체부 그 사람의 몸과 피부를 굶주리게 하고
空乏其身공핍기신 그 사람의 처지를 궁핍하게 한다.
行拂亂其所爲행불란기소위 그가 하는 일마다 실패를 거듭하게 한다.
바.심각하게 고민하지 마라
天生德於予 桓魋 其如予何 천생덕어여 환퇴 기여여하
“하늘이 나에게 덕을 주셨는데 환퇴가 나를 어찌 하겠어”
사.취미활동을 즐겨라
不有博奕者乎 爲之猶賢乎已 불유박혁자호 위지유현호이
장기나 바둑이라도 있지 않은가? 그것을 하는 것이 오히려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아.봉사하라
-부자를 더 부자 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약한 자를 도와주는 것이다.
-原思爲之宰 與之粟九百 辭 子曰 毋 以與爾鄰里鄕黨乎
원사위지재 여지속구백 사 자왈 무 이여이인리향당호
원사가 공자의 가신이 됐다. 원사에게 양식 구백을 주자 사양했다.
공자가 말했다. “아니다. 너의 이웃 동네나 마을에 주어라.”
7.결 론
이웃에 손을 내밀고 함께 손잡고
同行동행하며
오늘을 즐겨라
2강 논어에서 배우는 지혜
1,이태원 참사 현장을 보고 ~느낀 점
2,중국 고대사(하,은,주) 공자시대
3,춘추5패와 봉건제도
4,철기 문명(농업, 전쟁)
5,타락한 지도자들
가,제나라 장공과 최저
나,위나라 영공과 남자 vs 첩과 괴외
다,제나라 양공 과 노나라 환공 vs 문강
*3환씨의 가계도/참람행위
6,대동사회의 꿈
가,가혹한 정치는 호랑이 보다 무섭다.
나,選賢與能 講信修睦 鰥寡孤獨 선현여능 강신수목 환과고독
7,무도한 자들이 공자를 회유하다.
가,양호의 반란-吾將仕矣오장사의
나,필힐의 반란-磨而不磷 涅而不緇마이불린 날이불치 涅앙금흙 날
다,공산불뇨의 반란-吾其爲東周乎오기위동주호
8,논어의 핵심가치
**교양인으로서 살기 위한 조건
-인문학적 소양, 양심, 호선오악 호리피해 (악은 뱀본 듯이, 선은 꽃 본 듯이)
자신만의 철학(정체성, 가치관)
가,學 배움
언제:時習시습
무엇을:6藝예
어떻게:發憤忘食발분망식
왜:求己放心구기방심
나,君子 군자
君子有三戒 군자유삼계
少之時 血氣未定 戒之在色 소지시 혈기미정 계지재색
及其壯也 血氣方剛 戒之在鬪 급기장야 혈기방강 계지재투
及其老也 血氣旣衰 戒之在得 급기노야 혈기기쇠 계지재득
“군자가 경계해야 할 일이 세 가지 있으니,
소년 때는 혈기가 잡히지 않았으니 색을 경계하고,
장년에는 혈기가 왕성하니 싸움을 경계하고,
노년에는 혈기가 이미 쇠진하였으니 탐욕을 경계하라.”
*김정희와 이상적 焦墨 長無相忘
다.仁 사랑
- 忠恕충서-盡己之謂忠 推己之謂恕 진기지위충 추기지위서
자기의 몸과 마음을 다하여 최선을 다하는 것을 '충',
자기의 마음을 미루어서 남에게 베푸는 것을 '서'라고 함.
- 己所不欲勿施於人기소불욕물시어인
내가 하기 싫은 일은 다른 사람에게 시키지 마라
①영조와 사도세자
②H그룹후계자/문학도
③스카이 캐슬,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아버지와 닐)
-心之德 愛之理심지덕 애지리. 親親 仁民 愛物
-仁者二人也 二人相與者也인자인자이인야 이인상여자야
인이라는 것은 두 사람이다, 두 사람이 더불어 하는 것이다.
라,德 덕
-北辰居其所而衆星共之북신거기소이중성공지
“북극성이 그의 자리에 머물러 있으면 많은 별들이 그에게로 향하는 것과 같다.”
-不稱其力 稱其德也불칭기력 칭기덕야
“그 힘을 칭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덕성을 칭찬하는 것이다.”
-무한한 덕을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以直報怨 以德報德이직보원 이덕보덕
올바름으로 원한을 갚고, 은혜로 은혜를 갚는다.
마.禮樂 예악
- 禮者天地之序也 樂者天地之和也예자천지지서야 악자천지지화야
예란 천지간의 질서이고, 악이란 천지간의 조화이다.
*樂勝則流 禮勝則離악승즉류 예승즉리
- 예악의 완성 翕 純 噭 繹흡 순 교 역
*역린을 건드린 홍국영 결국 죽음을 맞이하다.
바,政 정치
-近者悅 遠者來근자열 원자래
“가까이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면 멀리 있는 사람이 찾아온다.”
-히틀러 ⇨ 뉘밀러 목사의 후회
-하나라 걸왕, 은나라 주왕 獨夫⇨易姓革命역성혁명
-民無信不立민무신불립
사, 道 사람의 길
-赤鳥雲적조운 푸닷거리 하지 않으면 화가 미칠 것?
-초소왕 병이났다. 黃河의 신이 노했다? 長江의 신이라면 몰라도~
-업현령 서문표 황하의 신에 시집보내는 병폐 해결
①문명의 길-鳥獸不可如同群조수불가여동군
②소통과 조화의 길-和而不同화이부동
③도덕의 길-修己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