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본드, 백시멘트, 핸디코트의 차이점
https://blog.daum.net/solsan/15546748
많은 분들이 타일 본드와 백시멘트, 핸디 코트의 차이점을 물어보시는데요.
오늘은, 타일 본드와 백시멘트, 핸디코트의 차이점과 그 용도를 구분해 보겠습니다. *^^*
타일시공은 크게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부착면(벽/바닥) 소지 - 2.접착제 도포 - 3.타일 부착 - 4.건조 - 5.줄눈 시공 - 6.마무리 및 건조
따라서 부착할 타일말고 접착제와 줄눈제가 필요하겠죠?
우선, 접착제로는 타일 본드를 줄눈제로는 백시멘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룰이 되겠습니다.
다만, 바닥 시공시에는 시멘트를 접착제로 사용합니다.
타일 본드는 목본드도 아니고 플라스틱 본드도 아니고 말그대로 타일 본드입니다. *^^*
타일 접착을 위해 타일 본드를 쓰는 것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최적의 선택인 것이죠.
정리를 하면 타일본드로 부착, 백시멘트로 줄눈을 넣는 것이 타일 시공의 기본 룰!
하지만, 소량을 그것도 DIY용으로 사용함에도 여전히 타일 본드가 최적일까 하는 의문을 해봅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가구나 식탁의 상판을 타일로 리폼하시거나, 씽크대나 주방의 벽면, 현관바닥을 인테리어 하는데, 또는 액자나 화분, 쟁반 등을 타일로 꾸미는 데에도 과연 타일 본드가 최적이냐는 것입니다.
우선, 타일본드는 일반 시멘트에 비하여 접착력이 우수하여 타일을 벽에 붙이는데 가장 좋은 재료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점도가 높아 소량 작업시 작업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적은 면적, 작은 크기의 타일이라면 일반 시멘트로 타일을 부착하셔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반면 타일을 바닥에 붙이실때는 꼭 시멘트를 이용한 일명 '압착시공'을 하셔야 합니다.
타일본드로 부착하실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타일이 주저앉아 깨지거나, 물에 잠기거나 장기간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바닥이 썩을 수 있습니다.
*선반 상판이나 가구, 식탁등에 타일을 붙이실 때는 보통 타일본드를 쓰십니다.
선반이나 식탁에 사람이 올라가 계속 밟고 다닐 일은 없으니까요. ^^
저희 소호타일은 벽시공이 아닌 경우,
가급적 타일본드 대신 보수용 레미탈(타일 접착)과 줄눈용 레미탈(백시멘트)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레미탈은 그냥 일반 시멘트가 아니라 용도별 특화제(접착용/줄눈용)가 첨가되어 있는
우수한 성능의 고급 제품으로 누구나 물만 부어 반죽하여 쉽게 쓰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소규모 리폼의 경우, 접착에서 줄눈 시공까지 레미탈 하나로 마무리하실 수 있으므로 작업 능률도 오르고 재료도 절약된다고 봅니다.
!! 레미탈이 백시멘트는 아닙니다.
레미탈은 용도에 맞게 성능 개선제가 배합된 고급 몰탈로 빠른건조용/접착용/줄눈용 등으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는 상품군입니다.
이중 줄눈용 레미탈을 고급 백시멘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핸디코트는 언제 사용하는 것일까요?
아쉽지만 핸디코트는 타일 작업에 쓰실 일이 없습니다. --;
핸디코트가 일반인들에게 비교적 친숙한 소재임을 이용하여 일부에서 편의상 핸디코트를 줄눈제나
타일접착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만,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니라 여겨집니다.
물론, 가능은 합니다만, 차선책에 불과합니다.
왜냐면, 핸디코트는 균열에 매우 약하기 때문입니다. 핸디코트로 타일을 접착하거나 줄눈을 시공한다면 오래가지 못하고 타일이 탈락되거나 줄눈이 갈라질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시공후에도 백시멘트에 비하여 미세가루등의 떨어짐이 있습니다.
핸디코트의 주용도는 도장면의 크랙이나 조인트를 메꿔주는 것입니다. 일명 빠데라고 알려져 있죠. *^^*
그러던 것이 벽면 전체의 인테리어에 활용되면서 보다 널리 사용되게 되었습니다.
솔과 브러쉬등으로 다양한 패턴을 낼 수 있고 독성이 없다는 점으로 일반인에게도 친숙한 소재가 되었습니다.
핸디코트는 그 용도에 맞게 도장면 정리나 벽과 천정의 인테리어 마감용으로 사용하시길 권합니다.
결론적으로 소호타일에서는 벽시공을 제외한 타일부착과 줄눈시공을 위해서 레미탈제품(백시멘트, 보수용레미탈)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벽시공은 타일본드를 쓰시는 게 안전합니다.
물론, 개인의 취향에 따라 타일본드와 핸디코트, 어떤 재료를 선택하시든 여러분의 자유입니다.
[출처] [본문스크랩] 타일본드, 백시멘트, 핸디코트의 차이점|작성자 쓰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