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히포갈전갱이 : Caranx hippos (Linnaeus) –줄전갱이
► 외국명 : (영) Crevalle jack, (일) Shimaaji, (프) Caranque crevalle, (독) Bastardmakrele, (스) Jurel, (러) Karang, Karanks
► 형 태 : 크기는 최대 전장 124㎝, 최대 체중 32kg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전장 50~70㎝, 체중 05~1.5kg 정도이다. 몸은 측편되고 체고가 높아서 몸길이의 1/3정도이다. 눈은 매우 크고 위쪽으로 치우쳐 있다. 가슴지느러미에는 타원형의 검은 점이 있다. 꼬리지느러미는 깊게 패여 있다. 등쪽은 청록색 또는 녹청색을 띠며, 복부는 금색과 은색을 띤다. 어린 개체는 몸에 5개의 검은 세로줄무늬가 있다. 이러한 줄무늬는 전장이 16~17cm로 자랄 때까지 존재한다.
► 설 명 : 표층에서 수심 300m까지 서식하지만 대개는 수심 200m의 대륙붕에 많이 서식한다. 어린 개체는 연안 하구역이나 기수 지역에서도 발견된다. 이들이 서식하는 곳은 생활 단계의 영향을 받는다. 주로 대륙붕을 따라 발견되지만 수심 100m의 해저에서도 발견되며 이들은 보다 큰 대형 개체들이다. 치어와 유어는 강의 상류나 기수역, 얕은 바다에서 주로 발견된다. 어린 개체나 성어도 무리를 지어 생활하지만 대형 개체는 단독으로 생활하는 경우도 있다. 식성은 육식성으로 주행성(낮에 먹이 활동을 함)이다. 성체는 다양한 어류, 새우, 무척추동물을 잡아먹는다. 어린 개체들은 주로 소형 어류와 갑각류를 먹는다. 산란기는 3월 초부터 9월 초까지이다.
전갱이科 어류는 전세계 열대 및 아열대 수역에 널리 분포한다. 이들은 전갱이亞科, 빨판매가리亞科, 방어亞科로 세분되며, 통칭되는 이름도 lookdown, threadfin 및 runner처럼 다양하다. 예부터 카리브해 연안이나 중,남미, 인도양, 아프리카의 미개발국에서 소비되던 전갱이류가 시장이 보다 커지면서 특정 레스트랑의 메뉴로 간혹 오르게 되었다. 특히 잿방어(Seriola屬 : yellowtail)같은 것은 일본에서 오랫동안 축양장 사료로 사용되던 것이 양식되어 횟감용으로 이용되게 되었다. 히포갈전갱이(Crevalle jack)는 북미주와 남미주에서는 common jack으로 통하는데 Cape Cod 북부 원양의 서대서양에서는 대형 군집이 발견된다. 이들의 낫같이 생긴 등지느러미, 깊게 패인 꼬리지느러미, 뭉퉁한 코, 돌출된 아래턱은 그 그림자 윤곽이 spot(조기류, 집비둘기)같이 생겼다. 근연종인 흑점줄전갱이(C. georgianus)로 불리는 것은 뉴질랜드와 호주에서 어획되며, 1차적으로 일본 시장에 수출된다. 이들은 체고가 높고, 등쪽은 청녹색이며, 양 측면은 황색이며, 복부는 은백색이다. 트롤, 선망(purse seine) 및 정치망 등으로 연중 어획된다. 본종의 분홍색 육질은 조직감은 고등어와 유사하며, 맛은 날개다랭이와 유사하다. 양 측면 중앙부에 있는 혈합육을 제거한 육질은 부드러운 향미를 내며, 특히 대형어일수록 맛이 좋다. 선어(head on or headless; fillet, skin on or off), 냉동(fillet, skin off : rare) 등으로 유통된다.
► 분 포 : 지중해를 포함해서 포르투갈, 스페인, 아프리카 서부, 아메리카 대륙의 동부연안 등 동부대서양과 서부대서양 연안에 널리 분포한다.
► 비 고 : 간혹 모래톱이나 암초대에 서식하는 많은 열대성 어류와 마찬가지로 전갱이류도 시구아테라독(ciguatera toxin)을 생산하는 미생물을 섭취할 수 있다. 이 독소는 어체에는 영향이 없지만 감염된 어류를 섭취한 인간에게는 해를 끼칠 수 있다. 시구아테라독은 어체 내에 축적되지만 이로 인한 사고는 드물다. 이 독소는 지역 특성이며, 종 특이성이 아니기 때문에 구매자는 어류의 원산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