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적으로 홍역의 전파 양상이 빨라지고 있다고 합니다. 유럽은 홍역환자가 45배 급증하면서 질병관리청이 전 세계에서 홍역 유행 급증에 감시를 강화하고 나섰다고 합니다.
홍역은 고열, 기침, 콧물, 발진 및 붉고 눈물이 고이는 눈으로 특징지어지는 높은 전염성이 있는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홍역 바이러스(measles virus: -morbillinum)에 의해 일으키며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현재 아무 증상이 없는 건강한 상태라면 홍역에 대한 동종요법적 예방(Homeopathic prophylaxis)을 실시하셔도 됩니다.
Morbillinum200c를 자기전 한알 5분-10분후 다시 반복 한알 이 방법을 3일 연속 시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보편적으로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1년정도 예방이 됩니다
하지만 여러 기저 질환이나 유전적 요인등으로, 노조드(nosode)로 자극을 받아 오히려 홍역에 걸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일반적인 경우는 아니고 대체로 병의 패턴만 익히게 되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겁내지 마세요)
한편 노조드 외에 단일레미디로도 예방 및 증상치료가 가능합니다(물론 홍역증상에 홍역노조드 morbillinum 투여 가능합니다.)
하네만도 Bryonia나 다른 단일 레머디를 사용하여 전염병을 예방하였습니다 .
홍역의 예방 및 치료에 보편적으로 적용하는 동종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ulsatilla (Puls.)
홍역 증상에 자주 선택되는 약물로 심하지 않은 증상 즉 가벼운 발진과 눈물이 나며 발열과 코막힘 그리고 밤에 악화되는 건조한 기침과 같은 증상에 쓰입니다. 갈증을 잘 느끼지 않습니다. 한쪽 혹은 양쪽의 이통(귀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2. Belladonna (Bell.)
고열이 동반되며 눈물이 많이 고이고 얼굴이 열로 붉어집니다. 쑤시는 두통이 동반되며 몸을 뒤척이며 불안해 하기도 하고 밝은 빛에 예민해 지기도 합니다.
3. Euphrasia officinalis (Euphr.)
특히 눈이 뜨겁고 많이 붉어지며 눈물이 계속 고입니다 대량의 콧물 동반됩니다. 마른기침이 나오고 짓누르는 듯한 두통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열과 동반되는 오한, 근육통이 오기도 하며 앞머리와 관자놀이 쪽에 특히 발진이 도드라집니다.
4. Bryonia alba (Bry.)
건조하고 발작적인 기침. 전신의 통증으로 누워만 있고 싶어합니다. 평소보다 더 심한 갈증을 느낍니다.
5. Gelsemium sempervirens (Gels.)
온몸이 피로함으로 기운이 없습니다 근육통으로 힘들어 합니다. 나른하고 졸려 합니다.
6. Sulphur (Sulph.)
홍역으로 인한 발진이 전신으로 퍼진 중기 이상 혹은 홍역이 지나간 후의 관리에 도움을 주는 약물입니다. 홍역시 설사, 귀에서의 분비물이 동반됩니다.
7. Rhus toxicodendron (Rhus-t.)
발진으로 인한 심한 가려움과 이로 인해 몸을 진정할 수 없습니다. 관절통이 동반됩니다.
8. Squilla Maritima(Squil.)
백합과에 속하는 바다양파 라고 하는 식물이 원물질로, 끊임없이 흐르는 눈물 콧물 그리고 기침. 이로 인해 기관지에서 짧게 덜컥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9 Spongia tosta(Spongia.)
콧물과 기침으로 목이 쉽니다. 기침은 건조하면서 깊어서 색색 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컹컹거립니다. 후두가 매우 간질거립니다.
10 Apis mellifica(Apis)
이 약물은 아직 발진이 나타나지 않은 경우에 권장됩니다. 쇠약하고 졸리며 열과 기침이 동반됩니다. 감염으로 인해 묽은 설사를 할 때도 권장됩니다.
이 외에도 drosera, aconite, arsenicum, morbillinum 등 의 레미디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적으로 권장되는 자연치유법으로는 휴식과 수분섭취, 피부가 더 건조해 지지 않도록 방어하는 것, 너무 덥거나 춥지 않은 온도 유지, 양보다는 질적인 식사가 필요하며, vitamin A는 홍역의 심각도와 합병증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동종요법적 치료나 자연요법은 각 개인마다 다르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개인마다 나타날 수 있는 특정한 요인들과 증상을 기반으로 동종요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동종요법적 치료나 자연요법외에, 필요시 정확한 진단과 모니터링 그리고 치료과정 전반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위해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
첫댓글 양호샘~ 어느새 이런 좋은 자료를 올려주셨네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