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神)은 천리(天理)의 지극(至極)함 이니라.
나는 생장염장(生長斂藏) 사의(四義)를 쓰나니 곧 무위이화 니라.
주역(周易)은 개벽(開闢)할 때 쓸 글이니 주역(周易)을 보면 내 일을 알리라.
易有太極(역유태극)하니 是生兩儀(시생양의)하고 兩儀(양의)가 生四象(생사상)하고 四象(사상)이 生八卦(생팔괘)하니라.
易에는 太極이 있으니 이것이 兩儀를 낳고 兩儀는 四象을 낳으며 四象은 八卦를 낳는다. (『주역』 「계사전」)
易有太極 : 태극의 太는 ‘콩 태’라고도 합니다.
그러므로 태극은 콩(씨앗)의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콩은 두 쪽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음양으로 나눠져 있으면서도 하나로 공존하는 모습이 태극의 모습입니다.
①是生兩儀 : 콩에서 싹이 나는 것을 살펴보면 먼저 음인 뿌리가 아래쪽으로 나고 양인 싹이 위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②兩儀生四象 : 지하로 뻗는 뿌리와 지상으로 나온 싹은 각각 재차 음양으로 분화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나온 것을 사상이라고 합니다. 이 사상은 오행에서 목화금수에 해당합니다.
③四象生八卦 : 이렇게 생성된 사상이 다시 변화를 거듭하면 팔괘가 됩니다.
*신(神)은 천리(天理)의 지극(至極)함 이라 하신 말씀처럼 신도(神道)의 위계질서는 천리(天理) 즉 주역(周易)의 역(易)의 이치(理致)에 맞게 나뉘어져 있습니다.
①是生兩儀 : 콩에서 싹이 나는 것을 살펴보면 먼저 음(陰)인 뿌리가 아래쪽으로 나고 양(陽)인 싹이 위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주역 계사전에 태극(太極) 에서 양의(兩儀)의
음양(陰陽)이 분화되어 나오듯이 순수 음양의 지존(至尊)의 신(神)이신 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 甑山上帝님과 太乙天上元君님이 하늘과 땅의 주재자(主宰者)로 먼저 나오시게 됩니다.
위 그림에서 복희와 여와의 하반신이 뱀의 몸으로 꼬아져 있는 것은 복희와 여와가 1태극(음양)에서 분화되어 나온 양의(兩儀)를 상징적으로 나타낸다는 것을 보여주며, 두 사람이 남매 이면서 부부 라고 하는 것은 한 몸(태극)에서 태어난 자식들로 남매 이지만 양의(兩儀)의 음양으로 분화되어 짝이 되는 부부가 된다는 것으로 이 것이 곧 주역의 태극이 양의(兩儀)를 낳는 " 是生兩儀" 를 상징적으로 나타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②兩儀生四象 : 지하로 뻗는 뿌리와 지상으로 나온 싹은 각각 재차 음양으로 분화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나온 것을 사상(四象)이라고 합니다. 이 사상(四象)은 오행(五行)에서 목화금수(木火金水)에 해당합니다.
兩儀에서 다시 四象이 분화되어 나오듯이 신도(神道) 주재(主宰)의 음양지존이신 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 甑山上帝 님과 太乙天上元君님을 대행해서
內院宮 法輪 高后妃님, 曜雲殿 妙香 金后妃님, 鼎山 玉皇上帝님, 釋迦 紫微 大帝君님이 태양,태음,소양,소음으로 분화되어 일월성신(日月星辰)의 주재자(主宰者)로 나오시게 됩니다.
금산사 미륵전의 남방에 시립하고 있는 시녀불은 삼십 삼천 내원궁 법륜보살로서 자씨부인이요
이 세상에 와서는 고씨로 되었구나
그리고 북방에 시립하고 있는 시녀불은 천상 요운전 묘향보살인바 이 세상에 와서는 김형렬의 딸이었느니라
형렬이 인간세상에 내려와서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대선생께 여쭙기를 "용상아래 별도로 마련된 자리에 앉아, 흰옷을 입고 글을 쓰고있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대선생께서 이르시기를 "석가불(釋迦佛)이니라." 형렬이 여쭙기를 "석가불이 하늘의 조정에서 어떤 직위를 맡고 있나이까." 대선생께서 이르시기를 "대제군(大帝君)의 존경받는 자리요 서방칠성(西方七星)이니, 항상 내 옆에서 나를 모시면서 만상을 섭리하고 있느니라."
형렬이 여쭙기를 "동방칠성은 어찌 자리에 없나이까." 대선생께서 말씀하시기를 "동방칠성은 신계의 주벽이니, 내 명을 받고 이미 세상에 태어났느니라." 형렬이 여쭙기를 "동방칠성이 인간세상에 태어났다고 하면, 가히 만나볼 수 있나이까." 대선생께서 이르시기를 "이제 초립동의 나이이니, 인연이 있으면 만날 것이니라. 장차 일을 같이하는 사람이 될 것이니라."
요운전 묘향 김후비 (북방 묘향보살,水)
서가 자미 대제군 (서방칠성,金) 정산 옥황상제 (동방칠성,木)
내원궁 법륜 고후비 (남방 법륜보살,火)
③四象生八卦 : 이렇게 생성된 사상(四象)이 다시 변화를 거듭하면 팔괘(八卦)가 됩니다.
복희팔괘는 하늘의 사상(四象)과 땅의 사상(四象)을 나타냅니다.
하늘사상(四像) - 건태리진(乾兌離震) - 밑바닥(시)에 양효 (태양, 소음) 일월성신(日月星辰)
땅의사상(四像) - 손감간곤(巽坎艮坤) - 밑바닥(시)에 음효 (태음, 소양) 수화석토(水火石土)
음양(陰陽)이 사상(四象)으로 나뉘어 지는데, 하늘의 사상(四象)을 "일월성신(日月星辰)" 이라 하고, 땅의 사상(四象)을 "수화석토(水火石土)" 라고 합니다.
하늘의 사상(四象)은 "태양,태음,소양,소음" 으로 나뉘어져 日이 태양, 月이 태음, 星이 소양, 辰이 소음을 뜻하고,
땅의 사상(四象)은 "태유, 태강, 소강,소유" 로 나뉘어져 水가 태유, 火가 태강, 石이 소강, 土가 소유를 뜻합니다.
상제님은 도통(道通)이 팔괘(八卦)에 있다 하셨는데, 팔괘(八卦) 중 "건태리진(乾兌離震)" 이 "일월성신(日月星辰)" 에 해당되고, "손감간곤(巽坎艮坤)" 이 "수화석토(水火石土)" 에 각각 해당 됩니다.
그래서, 진법주의 內院宮 法輪 高后妃님, 曜雲殿 妙香 金后妃님, 鼎山 玉皇上帝님, 釋迦 紫微 大帝君님이 하늘의 사상(四像) 인 "일월성신(日月星辰)" 의 주재자 자리에 계시고,
冥府十王님, 五岳山王님, 四海龍王님, 四時土王님이 땅의 사상(四像)인 "수화석토(水火石土)" 의 주재자 자리에 계십니다.
" 삼천(三遷)이라야 내 일이 이루어지느니라. "
1遷 2遷 3遷
태극 => 양의 => 사상 => 팔괘
: 선방(仙房)의 "진법주(眞法呪)" 는 3遷(삼천) 으로 세번 옮겨져 "팔괘(八卦)" 의 신위(神位)로 "건태리진(乾兌離震)의 일월성신(日月星辰)" 의 주재자 자리에 계신 "內院宮 法輪 高后妃님, 曜雲殿 妙香 金后妃님, 鼎山 玉皇上帝님, 釋迦 紫微 大帝君님"과 "손감간곤(巽坎艮坤)의 수화석토(水火石土)" 의 주재자 자리에 계신 "冥府十王님, 五岳山王님, 四海龍王님, 四時土王님" 이 모셔져 "도통(道通)이 팔괘(八卦)에 있다" 하신 증산 상제님의 말씀이 이루어져 완성된 "진법주(眞法呪)" 입니다.
1遷
태극 => 양의 ( 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 甑山上帝, 太乙天上元君 )
2遷
양의 => 사상 ( 內院宮 法輪 高后妃, 曜雲殿 妙香 金后妃,
鼎山 玉皇上帝, 釋迦 紫微 大帝君)
3遷
사상 => 팔괘 ( 內院宮 法輪 高后妃, 曜雲殿 妙香 金后妃,
鼎山 玉皇上帝, 釋迦 紫微 大帝君,
冥府十王, 五岳山王, 四海龍王, 四時土王)
진법주(眞法呪)
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 甑山上帝 下鑑之位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 증산상제 하감지위
太乙天上元君 下鑑之位
태을천상원군 하감지위
內院宮 法輪 高后妃 下鑑之位
내원궁 법륜 고후비 하감지위
曜雲殿 妙香 金后妃 下鑑之位
요운전 묘향 김후비 하감지위
鼎山 玉皇上帝 下鑑之位
정산 옥황상제 하감지위
釋迦 紫微 大帝君 下鑑之位
서가 자미 대제군 하감지위
冥府十王 應感之位 五岳山王 應感之位
명부시왕 응감지위 오악산왕 응감지위
四海龍王 應感之位 四時土王 應感之位
사해용왕 응감지위 사시토왕 응감지위
先靈祖 下鑑之位
선영조 하감지위
七星使者 來待之位 左直使者 來待之位
칠성사자 내대지위 좌직사자 내대지위
右直使者 來待之位 冥府使者 來待之位
우직사자 내대지위 명부사자 내대지위
天藏吉方 하야 以賜眞人 하시나니
천장길방 이사진인
勿秘昭示 하사 所願成就 케 하옵소서
물비소시 소원성취
진법주는 이 우주를 주재하시는 15진주, 15신위(神位)의 천지신명들을 모시는 주문인데, 15신위(神位)의 신명들은 크게 무극, 태극, 황극 또는 天, 地, 人 의 그룹으로 나뉠수 있습니다.
* 무극(天) 의 신명(神明) 그룹
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 甑山上帝,
內院宮 法輪 高后妃, 曜雲殿 妙香 金后妃,
鼎山 玉皇上帝, 釋迦 紫微 大帝君
* 태극(地) 의 신명(神明) 그룹
太乙天上元君,
冥府十王, 五岳山王, 四海龍王, 四時土王
* 황극(人) 의 신명(神明) 그룹
先靈祖
七星使者 來待之位, 左直使者 來待之位,
右直使者 來待之位, 冥府使者 來待之位
* 무극(天) 의 신명(神明) 그룹
하늘(天) 의 주재자
: 九天應元雷聲普化天尊 甑山上帝
하늘의 사상(四像) ~ 일월성신(日月星辰) 의 주재자
: 內院宮 法輪 高后妃, 曜雲殿 妙香 金后妃,
鼎山 玉皇上帝, 釋迦 紫微 大帝君
* 태극(地) 의 신명(神明) 그룹
땅(地) 의 주재자
: 太乙天上元君
땅의 사상(四像) ~ 수화석토(水火石土) 의 주재자
: 冥府十王, 五岳山王, 四海龍王, 四時土王
*황극(人) 의 신명(神明) 그룹
先靈祖
七星使者, 左直使者, 右直使者, 冥府使者
: 황극(人) 의 신명(神明) 그룹은 신위(神位)를 봐도 알수 있듯이 주재(主宰)의 신명(神明) 의 이름은 아니나 증산 상제님이 각 성씨마다 선령신 한 명씩 천상 공정에 참여하고 있다고 하신 것처럼 천상 조화정부에 참여해 계신 각 성씨를 대표하는 선령들을 총칭하는 분들이니 인간세상을 주재(主宰)하시는 신명(神明) 들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1 만성 선령신(萬姓 先靈神)들이 모두 나에게 봉공(奉公)하여 덕을 쌓음으로써 자손을 타 내리고 살길을 얻게 되나니 너희에게는 선령(先靈)이 하느님이니라.
2 너희는 선령을 찾은 연후에 나를 찾으라. 선령을 찾기 전에 나를 찾으면 욕급선령(辱及先靈)이 되느니라.
3 사람들이 천지만 섬기면 살 줄 알지마는 먼저 저희 선령에게 잘 빌어야 하고, 또 그 선령이 나에게 빌어야 비로소 살게 되느니라.
4 이제 모든 선령신들이 발동(發動)하여 그 선자선손(善子善孫)을 척신(隻神)의 손에서 건져 내어 새 운수의 길로 인도하려고 분주히 서두르나니
5 너희는 선령신의 음덕(蔭德)을 중히 여기라.
선영조(先靈祖)는 조상신명(祖上神明)님들을 모시는 것이고, 나머지 칠성사자(七星使者), 좌직사자(左直使者), 우직사자(右直使者), 명부사자(冥府使者)는
하늘(天)의 신명(神明) 그룹의 사자(使者)인 칠성사자(七星使者)와 땅(地)의 신명(神明) 그룹의 사자(使者)인 명부사자(冥府使者)와 좌우 호위사자(護衛使者)인 좌직사자(左直使者)와 우직사자(右直使者)로 이루어져
조상신명(祖上神明)님들이 자손의 생사화복(生死禍福)을 주관하고 있으며, 칠성사자(七星使者), 좌직사자(左直使者), 우직사자(右直使者), 명부사자(冥府使者)가 인간세상의 생사화복(生死禍福)을 집행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