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복지요결 공부 | 실습생 전체 | -사람다움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아야 합니다 | 학습, 경청 |
10:00~11:00 | 수퍼비전 | 성현동 팀 | -실습일지에 관한 피드백 -질의응답 | 학습, 경청, 필기 |
11:00~12:00 | 기획단 아이들과 친밀감 형성 | 성현동 팀 | - | 경청, 즐기기 |
12:00~13:00 | 점심 식사 | - | - | - |
13:00~13:45 | 기획단 아이들과 친밀감 형성 | 성현동 팀 | - | 경청, 즐기기 |
14:30~17:50 | 강점 워크샵 | 실습생 전체 | -자신의 장점 및 실습 달성 목표 발표하기 -다른 실습생의 장점 말해주기 | 학습, 경청, 필기,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수퍼비전(10:00~11:00)
: 문은선 선생님께서 복지요결 공부가 끝날 때 즈움 카톡으로 “선생님들의 글을 보면 이것을 왜 준비했고, 어떻게 준비했는지 빠져있거나 엄청 간단히 작성되어있는 것 같아요. 조금 더 자세히 작성해 주세요.”라고 피드백을 주셔서 어떻게 하면 더 자세히 적을수 있을까? 여쭈어보려고 문은선 선생님께 수퍼비전을 요청하여 복지요결 시간 끝나고 수퍼비전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수퍼비전
: 문은선 선생님께서 “세세히 적어놓지 않으면 중간평가와 종결평가 때 발표 해야할 내용을 놓칠 수 있어요.”라고 하신 말씀에 머릿속에 물음표가 생겼었습니다. 바로 이후에 이유를 말씀 해주셨는데, 평가지를 작성할 때 시간이 오래 경과된 상태라 정확히 기억이 안날 수 있어서 실습일지를 보고 써야하는데 이렇게 간단히 적으면 ‘왜 그런 생각을 했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 발표에 정말 중요한 내용이 빠질 수 있어서, 본인을 위해서 세세히 적어야 해요.” 라고 말씀을 하셨어서 앞으로는 생각날때마다, 아이들 프로그램 진행하는 쉬는시간에 틈틈이 적어놔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2) 보완점
: 활동할 때 활동에 너무 집중하게 되면 활동 종료 후에 실습일지를 작성할 때 체력이 떨어져서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엔 다음날 출근 시간 전에 매번 제출해서 활동할 때 플레이어의 입장보다는 관리자의 입장으로 활동을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기록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예를 들어 ‘오늘 민주랑 시아랑 셋이 놀았다.’가 끝이 아니라, ‘오늘 민주랑 시아가 기획단 회의 차 기관에 방문했고, 아이들과 친밀감을 쌓기 위해 3시에 무더위쉼터에서 놀았다.’로 육하원칙에 맞춰서 조금 더 풍부하게 써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