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요 실습 일정
시 간 | 프로그램 | 대 상 자 | 내 용 | 실습생 역할 |
9:00~10:00 | 강점 자료 공부 | 실습생 전체 | -책 ‘조건 없는 사랑, 100시간의 강점 샤워’ 읽기 -생각 나누기 -하루 일정 공유 | 학습, 경청, 토의 |
10:00~12:00 | 일정표 제작 | 신림동 팀 | -전지에 일정표 최종 완성 | 협동 |
12:00~13:00 | 점심식사 | - | - | - |
13:30~16:00 | 아동기획단 첫 만남 | 신림동 팀 | -자기소개 및 아이스브레이킹 -동화책 읽기, 책 선정 -이름표 만들기 | 활동 지도 |
16:30~18:00 | 실습일지 기록 | 실습생 전체 | -실습일지 작성 -아동 기획단 부모님께 활동 마무리 연락드리기 | 기록 |
2. 실습 일정 세부 내용
-강점 자료 공부(9:00~10:00)
: 책 ‘조건 없는 사랑, 100시간의 강점 샤워’를 읽고, 실습 선생님들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이들의 잘못보다 강점을 먼저 바라보고, 그에 대해 칭찬하는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일정표 제작(10:00~12:00)
: 신림동 동료인 태연 선생님과 함께 ‘이야기가 있는 마을’ 일정표를 작성하였습니다. 1주차에는 아동 기획단 회의, 놀이 활동, 2주차에는 연극 연습 및 놀이 활동, 3주차에는 연극 발표회(디데이) 진행, 4주차에는 수료식 및 평가회를 계획하였습니다.
-아동기획단 첫 만남(13:30~16:00)
: 신림동 아동 기획단과 월드비전 교회에서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자기소개와 아이스 브레이킹으로 빙고 게임을 하고, 동화책을 읽었습니다. “안돼요, 안돼!”, “짖어봐 조지야”, “안돼!”, “도대체 그 동안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4권을 읽었고, 이 중에서 아동 기획단이 회의를 통해 “안돼요, 안돼!”, “짖어봐 조지야”를 연극 주제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리고 1시간 정도 같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하였습니다.
-실습일지 기록(16:30~18:00)
: 오늘 오전 강점샤워 공부에서 배웠던 점, 일정표 완성, 아동 기획단 활동 첫 만남에 관한 내용을 실습일지에 기록하였습니다.
3. 실습 일정 평가
1) 배운 점
“함께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사회사업”
신림동 아동 기획단을 처음 만나 자기소개 시간을 가지고, 동화책을 읽고 연극 주제를 결정하는 회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담이가 “안돼!”를 하자고 의견을 먼저 내주었습니다. 안돼!라는 대사에서 관객에게 “모두 다 함께 안돼!를 외쳐주세요”라는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 같다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방과후 일정으로 인해 늦게 활동에 참여하게 된 희서는 활동 분위기가 조금 어수선해질 때 맏이로서 분위기를 딱 잡아주었고, 연극에 사용할 소품을 제작하는 데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예정이라 앞으로의 믿음직한 모습이 기대가 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건이는 대사가 많은, 연기를 많이 하는 역할을 맡고 싶다고, 라희는 필요한 재료가 문구점, 다이소에 판다고, 현서는 앞으로 더 많이 놀고 싶다고 하였고, 채희는 실습 선생님들이 궁금했는데 직접 만나보니 반가웠다고 하고, 앞으로 하고 싶은 활동으로 자신에게 특기가 있다며 장기자랑을 하고 싶다고 하였습니다. 아이들 모두 앞으로 기획단 활동을 즐겁고 잘 해나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놀이를 함께 할 때 아이들이 재밌어하고 실습생들에게 먼저 장난치고 말 붙여주어서, 조금 더 친밀한 관계가 되었다고 느꼈고 기관에서 주신 자료 ‘놀이의 중요성’에서 보았던 대로 역시 아이들은 놀이를 할 때 가장 즐거워하는구나 몸소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내일 아이들과 함께 할 하루가 기대됩니다. 같이 많이 웃으며 활동하는 시간 보내고 싶습니다.
2) 보완점
처음 아이들과 만나 활동하면서 아이들이 말을 하는 타이밍이 겹칠 때, 그래서 분위기가 조금 어수선해질 때 어떻게 활동을 잘 이끌어나갈 수 있을지 약간은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때 같이 활동하던 태연 선생님이 박수를 치고 아이들에게 “자 00의 말에 집중해서 들어줍시다” 라고 지도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나중에 그렇게 지도를 해봐야겠다고 배웠던 것 같습니다.
3) 슈퍼비전 요청 사항
연극할 때 배경 이미지로 들어갈 자료에 관해서 동화책 스캔을 저희가 하면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4. 실습지도자 의견
1) 요청 사항에 대한 슈퍼비전
어제 슈퍼비전 요청사항 외에 받았던 슈퍼비전입니다. 오늘 아동 기획단 활동이 끝나고 박은희 선생님이 해주신 말씀입니다. 이번 단기사회사업을 통해 부모님들이 자녀가 활동에서 멋진 역할을 하고 있다고, 어깨가 으쓱하실 수 있는 활동을 꾸려나갔으면 좋겠다고 말씀해주신게 기억에 남습니다. 그래서 아동 기획단이 각자 주도적으로 역할을 맡아 지역 주민과 함께 멋진 연극을 꾸려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고민하고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2) 그 외 추가 슈퍼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