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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화(그림)
1. 개요
민화(民畵)는 17~19세기에 걸쳐 민간에서 널리 퍼졌던 대중미술이다.
민화 자체는 16세기부터 그 존재가 드러나나 당시엔 말 그대로 "민간인이 잘 그린 그림"이지 별다른 특징은 보이지 않았다. 허나 17세기 후반, 경제성장으로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생겨난 서민문화가 성장하면서 민화도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초기엔 비싼 궁중미술을 싼값에 즐기기 위한 방편으로서 생긴 표절작에 가까웠지만 점차 독자적인 양상을 구축해나가며 기존 회화와는 다른 성격을 띠게 되었다.
2. 특징
전문적인 화원 부터 아닌 사람 사이에서 모방 형태로 전해진거라 회화와 민화는 사람에 따라 실력이 천차만별로 달라지고 그림이 그려지는 목적도 달랐기 때문에 정형화된 그림체가 없어 그리는 방식, 구도, 효과가 제각각이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변형도 시켜보고 새로운 재료를 써보는 등, 서로다른 그림들을 완성시켜나갔으며 아이러니 하게도 외국에선 이 점을 두고 민화의 가치를 높게보고있다.
즉, 《장르의 틀은 지키되 그 안에 화가의 독창성과 상상을 부여한다.》는 식으로 발전해 온 것이다. 이러한 발전 양상은 다른 나라와는 다른 독자적인 화풍을 만들어냈고[1] 조선의 추상화라는 별명이 생길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초기에는 문배도, 작호도, 효행문자도 등 주술적인 의미가 담긴 그림이 많이 그려졌지만 이후 장식적인 성격이 극대화 되면서, 다른 장르들을 혼합하거나 여러 부가적인 요소들을 추가되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초기의 민화, 모두 忠으로서 재료는 같지만 사람마다 표현방식이 다르다.
조선후기, 장식성이 강해지고 장르의 틀 안에서 자신만의 독창성을 부여한 작품
이후 시간이 흐르며 민화도 어느정도 틀을 가지게 되었는데 현대의 일러스트, 만화적 표현들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짐승에게 갓, 담배, 안경과 같은 사람의 물건 뿐 아니라 눈물표현, 웃는 눈, 아래턱 생략 등, 현재의 2d문화와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 해체주의적인 느낌마저 주는 문자도와 직선이 강조된 책가도는 말할것도 없다.
3. 성격
그림과 도자기는 과거 해외에서 사치품으로 인식되었고,
조선에서도 어느 정도 재력이 있는 집안이 살 수 있는, 완전히 대중적인 물건은 아니었다. 민화는 크게 병풍이나 도자기•족자로 만든 사치용과 부적처럼 벽이나 문에 붙이는 생활용으로 나뉘었는데, 생활용 민화는 주로 나쁜것들을 막는 호작도, 제사때 상차림 대신 붙이는 제사도 등이 있으며 보통 색이 바래면 뜯어내기에 수명이 매우 짧았다. 허나 이를 버리지 않고 벽지나 이면지로 재활용하거나, 아예 모아서 병풍처럼 만드는 경우도 있기에 오랜시간 살아남기도 했다.
민화는 주로 유랑 화가들이 그린 데다 단순한 장식용이라 작가들이 거의 이름을 남기지 않았다. 또한 예술성을 따지기보다 단순한 과장과 생략이 곁들여졌다. 또 현실의 모순을 지적하거나 저항을 드러낸 소재가 거의 없으며, 생활의 여유를 주는 소박한 정서가 담겨 있어 인간 중심의 예술형태라 평하기도 한다.
기존회화와의 그림체에서도 차이가 분명하다. 전문가의 말을 인용하자면 궁중미술은 선을 이용한 사실화인데 반해, 대중미술 즉 민화는 원을 이용한 추상화라는 것이다.
21세기에 들어서는 민화를 활용한[2] 각종 인테리어 소품이나 생활용품 등을 흔히 접할 수 있으며, 민화 그리기를 배울 수 있는 개인 공방도 늘어나고 있다.
https://m.blog.naver.com/nextaix/220282748435
민화의 특징
민화는 전문적인 화가보다는 그림 수업을 제대로 받지
못한 비전문적인 화가가 그렸기 때문에 정형화된 화법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오늘날 민화를 애호하는 사람
들은 민화만이 지니고 있는 이러한 자유와 독특함, 기발
한 표현기법, 천진스러움을 찬양한다. 전하고자 하는 바
가자연스럽게 표현된 이들 민화를 통해 이를 함께 감상
하고 즐겼던 민중의 사상적 기저를 읽어낼 수 있기 때문
이다. 그러나 자유분방하고 제멋대로인 것처럼 보이는
민화에서도 구성원리나 표현방법에서 어느 정도의 일관
성은 찾을 수있다.
민화는 주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면서도, 단순한
사실의 묘사에 그치지 않고 어떤 관념을 담고 있다. 이는
민화의 장점이 되는데 그 관념의 실체가 곧 민중들이 생
각하고 상상하며 꿈꾸고 살아왔던 삶의 바탕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몇 가지 기법상의 특징을 살펴보자
첫째. 독특한 공간구성 방법을 들 수 있다.
민화는 전후. 좌우. 상하. 고저에 대한 분명하고 일관된
시점이나 작법을 무시하고 그렸다. 어느 한 가지가 아닌
여러 시점이 뒤섞여 나타난다고 볼 수도 있지만 그 나름
대로 하나의 원리를 갖고 있는데, 하나의 물체와 대상을
완전하게 표현하기 위해 화면에 전면을 동시에 배치해
놓는 것이 그것이다.
가령 호랑이의 얼굴과 형태에서 앞면과 옆면이 동시에
표현되기도 하고 책거리 그림에서 사물의 겉과 속이, 혹
은 좌측과 우측이 동시에 표현된다. 이것은 이치에 맞지않는 기법이지만 하나의 물체를 완전체로 보는 동시에 물체의 속성이 잘 드러나게 하고 있다. 민화가 사물의 조형적인 어우러짐보다는 그 사물이 가진 기능이나 존재 자체에 주목하는 관념적 회화임은 이러한 표현을 통해 알 수 있다. 민화에는 서민들이 생각하는 사물에 대한 관념 그대로가 표현되고 묘사되기 때문에 사실과 동떨어진 자유분방한 표현으로 보이는 것일지도 모른다.
둘째, 민화는 모든 색채를 강렬한 색상대비로 표현하고
있다.
이는 민화에서 사물의 형태를 완결성 있게 그리는 점과
도 일맥상통하는 점이다. 즉 각각의 사물을 하나의 완전
한 존재로 그리기 때문에 형태 뿐 아니라 색채에 있어서
도 채도와 명도가 높은 색을 모두에게 똑같이 칠할 수 있
었던 것이다.
따라서 민화에는 어둡고 칙칙한 색이 거의 없고 모든 사
물이 밝고 명쾌하다. 사물 모두의 존재가치를 동등하게
인정했기 때문에 붉은 색 옆에 파란 색을 똑같은 채도로
칠하여 어느 한 색이 다른 색으로 인해 약화되지 않도록
했다. 따라서 민화의 채색은 때로는 치졸할 정도로 강렬
하고 원색적이며 알록달록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러
한 강렬한 대비가 멋있고 인상적인 아름다움을 발한다.
이렇게 민화가 지니고 있는 원근법, 색채, 구도 등의 불합
리성이 바로 시공과 현실을 초월한 민화의 멋이고 아름
다움이라고 설명하고 싶다
셋째, 복합성과 반복성이 두드러진다
민화의 표현 중에 두드러지는 것이 복합성이다. 즉 화의
나 그림의 주제가 일치하는 것이면 관련된 도상들을 모두 하나의 화면에 묘사한다. 그러면서도 이들을 묘사하
는 시점이나 표현방법은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
다.
한편 반복성은 주술적인 면과 밀접한 연관을 지니고 있
는 것이라 여겨지는데, 똑같은 행위를 반복함으로써 일종
의 심리적 만족감이나 성취의 의지를 보이는 것은 모든
주술적 행위의 일반적인 현상이기 때문이다. 반복성은
주술적 효과 이외에도 리듬감을 불러일으킨다.
https://www.noblesse.com/home/news/magazine/detail.php?no=10095
다시 느껴보는 민화의 가치
최근 민화를 주제로 한 대규모 전시가 많아지며 그 가치가 재평가되기 시작했다. 책가도, 백선도 등으로 만나보는 민화의 세계.
송석 이택균, [책가도 冊架圖] 비단에 채색, 151.5×408.4cm, 10폭, 5억 6000만원 낙찰
몇 년 사이에 책가도, 문자도, 화조도 등 민화를 주제로 한 전시가 이뤄지며 그 가치가 재평가되기 시작했다. 심지어 얼마 전에는 한국의 책거리 그림에 반해, 반평생을 연구에 바쳐 책(영어로 쓰인 책가도 그림 연구서 [h’aekkori Painting: A Korean Jigsaw Puzzle(책거리 그림: 한국의 퍼즐 맞추기)]를 펴낸 92세의 미국인 케이 E 블랙 (Kay E Black·92)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사전적 정의로 보자면 민화는 민중이 그린 가장 한국적인 그림으로 민중들의 생각과 정서가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민화의 역사는 선사시대에 그려진 암각화까지 올라갈 수도 있지만, 요즘 말하는 민화는 대부분 조선 후기에 시작된 것으로, 민중들이 종교생활이나 일상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그림을 그린 것, 즉 실용화로 정의된다. 책거리라 불리는 책꽂이 그림인 책가도는 조선시대 양반의 사랑방에 놓았던 것인데, 책이 방에 많이 있으면 그 방의 주인은 아주 높은 학덕을 지닌 학자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그러나 실제 아주 많은 책을 소장할 수 없었기에 대신 책이 가득 그려진 그림을 그려 방안에 놓은 것이 책가도이다. 책가도는 면학과 출세를 상징해 왕실을 비롯한 사대부층에서 성행했고, 책거리가 가지는 상징성 때문에 공작과 산호(고관대작을 의미), 석류, 포도, 수박, 가지(장수와 성공)와 도자기, 문방구, 향로 등 운수가 좋은 조짐을 지난 길상적 의미의 소재들과 서양기물, 그리고 중국의 옛 책이나 유물 등을 함께 그려 민간에도 널리 유행하게 된다.
[백선도 百扇圖] 19-20세기 종이에 수묵채색, each 92×45cm, 8폭 3500만원 낙찰
또 대표적인 민화로 여겨지는 것 중 하나가 화조도, 꽃그림인데, 꽃이나 새, 곤충 등을 그려 장수와 복을 기원하는 그림으로 환갑 잔치 등이 열릴 때 화조도를 많이 그렸다. 특히 부귀를 상징하는 모란꽃도 단독으로 그려 혼례식의 대례병(大禮屛)으로 많이 사용했다. 장수를 상징하는 거북, 소나무, 달, 해 사슴, 등을 그린 십장생도, 뛰어오르는 잉어와 물속에 사는 거북, 메기, 붕어 등을 그린 어해도도 출세와 등용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민화이다. 또 문자도의 일종으로 효(孝)·제(悌)·충(忠)·신(信)·예(禮)·의(儀)·염(廉)·치(恥) 여덟 글자를 도식화환 유교문자도는 주로 어린이방에 교화용으로 걸었다. 특히 유교이념을 중시 여긴 조선시대의 책거리와 문자도는 학문, 출세, 유교 문화를 바탕에 두고 있어 잘 어울리는 장르다.
[백선도 百扇圖] 20세기 비단에 수묵채색, each 61×23cm, 2점 8월 11일 프리미엄 온라인경매 출품작, 경매 시작가 320만원
케이옥션 8월 프리미엄 온라인 경매에는 여름이 되면 떠오르는 백선도가 출품되어 눈길을 끈다. 백선도는 부채를 그린 그림인데, 단오에 아름다운 부채를 서로 나누며 더위를 건강하게 이겨내려는 선조들의 풍습을 그림에 담아낸 것이다. “여름 생색은 부채요, 겨울 생색은 달력이라(鄕中生色 夏扇冬曆).” 온갖 냉방기기가 부채의 자리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지만, 지금 이 순간만큼은 백선도를 보며 더위를 이겨내고자 했던 조상들의 여유 넘치는 풍습을 느릿느릿 즐겨보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