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법
● 방 법
1. 국산 생강 반 근(200g)을 저며서 세수 대야 2개정도의 분량의 물을 넣고 1시간 가량 달인다.
2. 달인 생강 물을 약간 뜨거울 정도로 식힌다.
3. 굵은 소금 150g을 세수 대야 바닥에 균일하게 깐다.
4. 식힌 생강 물을 발목까지 잠길 정도로 세수 대야에 붓는다.
5. 30분-1시간(중환자는 1시간) 가량 발과 손을 담그고 있는다.
6. 한 번 끓인 물에 하루 한 번씩 두 번 내지 세 번만 담그면 다시 물을 바꾸어야 한다.
● 효 능
생강은 특유의 향취와 약효로 경락을 따뜻하게 하며, 막힌 곳을 순환시키는 소통 작용이 있다. 또한 나쁜 것을 제거하며, 저항력을 키워주고 풍을 제거한다. 천일염은 제독작용이 있어서, 손발을 담그면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시킴은 물론, 생강의 혈액 순환작용과 더불어 손과 발을 통하여 몸 안의 사기를 빨아들이는 작용 을 한다.
● 효 과 및 적 응 증
매일 편한 시간을 골라 상기 요법을 실행할 경우 온몸에 땀이 나고 혈액순환이 되며 몸이 많이 좋아집니다. 수족냉증, 몸 안의 독소축적으로 인한 전신통증과 만성피로, 두통 등에 효과를 볼 수 있다.
노령인 환자나, 병사가 심한 경우 세수 대야의 물 색깔이 검게 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몸 안에 깊게 뿌리박힌 사기를 소금이 빨아들여서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이다.
-석 문 한 의 원
첫댓글 저도 족욕을 좋아하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족욕할 때 티트리오일을 두~세방울 떨어뜨려서 해요.
티트리오일은 살균 소독력이 있어서 무좀있으신분들은 좋을것 같아요.또한 하고나면 티트리만의 쏴하고 시원한 느낌이 좋아서 가끔씩 오일넣어서 족욕해줍니다.^^ 겨울엔 자주 했는데;; 요즘은 더워서 패스 ㅎㅎ
생강을 넣으면 온몸이 후끈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