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로 병을 진단
3. 혀로 아는 진단법(설진법)
1) 정상적 혀는 붉고 윤기가 있으며 설면에 엷게 백태가 덮혀있고 너무 마르지도 축축하지도 않은 상태이다.
2) 채질에 따라 먹는 음식에 따라(우유먹으면 백색, 밀감먹으면 황색, 청과나 야채먹으면 녹황색)구별할 것
3) 설태가 얇고 백색이며 매끈매끈하다- 병세가 몸이 침입하기 시작한 초기
4) 백색이고 끈적끈적 신(腎)짠맛
간(肝 )
담(膽) 폐(肺 간
위(胃) 담
쓴맛
심(心)
1)혀가 자색 혹은 광택없는 검붉은 자색으로 한증과 열증을 띠면 위급증.
2)설태가 완전히 벗겨져 거울처럼 번질번질한 경면설은 위장의 음액이 크게 손상된 것이기 때문에 예후가 안좋다.
3)혀에 백태 낀 것 중 얇은 것은 경증이고, 두텁게 낀 것은 병세가 중하다.
4)비장의 열에너지가 허하면 설태가 눈꽃처럼 보이는데 위증이다.
5)혀가 회흑색을 띤 것 중 회색은 경증이요, 흑색은 중증에속한다.
6)설태가 두부 같이 두텁게 끼고 긁으면 벗겨지지만 곧 두껍게 되는 것 중 급성병에서 이런 설태가 구강 전면에 걸쳐번지면 예후가 나쁘다.
7)혀의 표면이 황색이며 건조하고 균열이 심하면 진액이 고갈된징조요, 혀끝이 수축하여 용안 열매의 마른 살 모양을 띠면 열이 지나치게 극성하여 진액이 완전히 고갈된 것이므로 위험하다.
8)혀가 건조하고 곳감색을 띨 때는 기혈이 고갈된 것이라 위험하다.
9)혀가 말려들고 음낭도 수축된 때는 간기가 끊어진 것이므로 위험하다.
10)혀가 적색인데 흑색을 겸해 띠고 있으면 신기가 끊어진 것이라 이것 역시 위험하다.
11)심장에 어혈이 있음면 협심증, 심근경색증, 관상동맥 부전 등을 나타내며, 입술과 손톱이 청자색이고 혀가 암홍색을 띠며 얼룩 반점이 보이면 나쁨
12)중풍 환자의 경우 혀바닥에 금이 가늘게 그려져 있으면서 번들거리고 부어 있거나 설태가 적다가 많아지고 얇다가 두꺼워지면 중풍이 발전하고 있는 것이며, 설태가 갑자기 두꺼워지거나 갑자기 얇아지거나 없어지면 위험한 징조다.
첫댓글 그림이안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