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80~46120 원통형 배터리 용량이 최대 50A/h 이면 256CH 50A 충방전기 1셋트의 용량은 약 64kw 가 될터고 지금까지의 공정방식으로 보면 외부 3상 220v 계통연계로 구성되었다면 PFC 단에 DC 400v 가 형성됩니다 이를 다시 dc to dc 양방향컨버터로 12~24v 로 바꾸어 배터리를 충전시키고 이를 다시 배터리에서 13~24v 로 승압하여 400v 라인에 컨버젼하게 되는데 이과정에서 전력손실이 커지게 되고 제조원가도 상승할수밖에 없는데..
인입 AC 라인에서 양방향 계통연계 인버터가 아닌 단일 컨버터에 절연된 400v LVDC 라인을 묶어서 충전부와 방전부 그리고 ESS 배터리를 그리드제어하는 개념이니 비용감소 효율증대 안전성증가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더구나 ESS는 400v 라인에 배터리가 모두 묶여지니 전기차 400v에 적용되는 BMS 가 그대로 탑재될수도 있으니 여러모로 합리적인 공정이 된다 여겨집니다.
그리고 400v 가 아닌 48v 근방으로 설정전압을 낮추면 동부스바의 가격도 가격이고 효율을 높이기 위해 동기정류형태의 스텝업 스테다운의 토플러지를 적용해야 하는데 이또한 비용증가와 안정성 저하를 고려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이미 각나라에서 LVDC 표준을 정하고 DC 배전을 준비해가고 있으니 공장에 LVDC 400v 그리드라인을 적용하는것에 아무런 제약이 없겠습니다.
배터리가 12의 배수 24/48/96 즉 96개 배터리직렬로 계산하면 440v 가 가장 합리적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