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 사조
고전주의
ㄱ.르네상스 이후 그리스,로마 문학을 모범으로 문학적 특질을 다시 구현.
ㄴ.아리스토 '시학'에 대한 세밀한 주석에서 시작
ㄷ.예술을 변함없는 실재인 자연으로 봄.
ㄹ.특징:객관성,조화와 질서,보편적 합리성,통일성,명징성을 강조-보수적
ㅁ.18세기 말 낭만주의에 밀리고 20세기초 영국의 흅,엘리어트 등의 주지파에 의해 부분적으로 재현.
낭만주의
ㄱ.18세기 말-19세기 초
ㄴ.고전주의 몰개성적 전통 지향성에 반발
ㄷ.재래의 전통 거부,합리적 사고방식 지양, 감정의 분방함을 지향,이국적이며 현존하지 않는 것 동경.
ㄹ.위고,바이런,셀리,키츠
ㅁ.어느 시대에나 나타날 수 있는 문학적 태도로 보기도.
사실주의
ㄱ.낭만주의 대립,
ㄴ.사물을 있는 그대로 관찰,객관적으로 묘사.
ㄷ.사물의 윤곽만 그리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 세부,추악한 사실까지도 묘사.
ㄹ.성격상 시보다 소설에 적합
ㅁ.발자크,플로베르,모파상,톨스토이,도스토
심리주의
ㄱ.내면 세계 추구,심층 심리의 탐구에 주력
ㄴ.현대 소설의 영역 확장
ㄷ.프루스트,조이스,콘래드
실존주의
ㄱ.실존의 자기 해명, 허무 탈피,진정 의미있는 삶을 영위
ㄴ.인간 모순,추악,부조리 취급,휴머니즘 건설
ㄷ.사르트르,카뮈
반소설
ㄱ.새 양식의 소설 창조
ㄴ.플롯,주인공더 없는 소설
ㄷ.뷔토르,사로트
한국 문학의 현대 사조
ㄱ,모더니즘:프랑스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에 관심,실험적인 시 제작,
이상,이시우,신벽수
ㄴ.주지파:김광균,최재서
시각적인 선명한 심상 통해 대상을 객관적으로 그림
ㄷ.신심리주의:심층 심리 묘사, 이상 '날개'
*현대 문학
현대문학의 출발
1.개화기에 그 의식이 싹트고 1919년을 전후한 시기 본연의 모습을 드러낸 것
@근대 문학에 대한 학설
조선 영,정조 실학에 연원
19세기 후반에 기점
1876년 병자수호조약에 따른 개항기에 시점
1894년 갑오경장을 획기적인 시점으로
2.출발:이광수 '무정', 주요한 '불노리'
시대별 개관
1.1900-1910(갑오경장-1908)
시대개관
ㄱ.일제 무단통치
ㄴ.조선 후기 문학의 전통 계승,서구 문화 충격 흡수하면서 현대성이 나타남.
새로운 문학의 전개
ㄱ.신체시 퇴조, 현대시 등장:최남선-자유시,산문시 시도, 이 시기 말에 주요한 '불노리'발표되 면서 현대시 등장
ㄴ.신소설의 성행, 현대 소설의 등장: 신소설 더욱 성행, 1917년 이광수 실험적 단편 소설과 현 대 소설 '무정' 발표
ㄷ.신극 운동 전개
ㄹ.역사 전기류 유행
ㅁ.본격적 문학 동인지 출현
ㅂ.최남선,이광수 2인 문단 시대 막을 내리고 문단 활동의 다변화
장르별 개관
.창가와 신체시:
ㄱ.창가는 제한된 형태, 신체시는 정형성이 부분적으로 나타남
ㄴ.주제:신문화,신지식 갈망,독립 염원,옛 제도 비판-추상적으로 읊어짐
ㄷ.계몽 수단으로 개념어 나열에 그치고 시적 짜임새도 부족
신소설
ㄱ.계몽 문학,고대 소설과 현대 소설의 과도기
ㄴ.언문 일치에 가까운 산문체,장면적 묘사 도입, 시,공간의 역전으로 입체적 효과,현실에 서 제재 구함
ㄷ.주제:민주 사상,신교육 사상,인습 타파,민족의 생존권과 독립 국가 염원
ㄹ.한계:인물의 도식성,우연성,권선징악,민족 주체 의식 결여
자유시(현대시)
ㄱ.발아:최남선,이광수, 관념적, 정형적 리듬의 잔재가 있지만 현대시에 접근
ㄴ.등장:1918년경 서구시의 영향, 김억,주요한 의해 현대적 자유시 발표
1918년 '태서문예신보' - 김억 '봄은 간다'
1920년 '창조'-주요한 '불노리'
현대소설
ㄱ.습작 단편:1910년 이광수 '어린 희생', '소년의 비애', '어린 벗에게'
ㄴ.현대 장편:1917년 '매일신보'에 이광수 '무정'
ㄷ.본격 단편:1919년 김동인 ;창조'에 '약한자의 슬픔'
희곡
ㄱ.개인의 내면적 갈등,희극과 비극 구분
ㄴ.창작극:조중환 ' 병자 3인', 윤백남 '운명', 이광수 '규한'
ㄷ.번역극
*1920년대의 문학
시대 개관
ㄱ.3 1 운동 실패-좌절감
ㄴ.토지 수탈 정책 본격화
ㄷ.여러 동인지 생겨 문학 저변 확대
ㄹ.조직적 문학 활동 전개
ㅁ.신문,잡지가 문학에 관심, 지면 할애로 작품 발표 지면이 다양
ㅂ.국학 연구열의 고조-국어학,국문학에 대한 관심 넓어짐
문학적 동향
ㄱ.문학의 저변 확대
문인 수의 확대-문예 동인지('폐허', '장미촌', '백조', 금성', '영대') 다양화
-신문(동아일보,조선일보),잡지(개벽, 조선문단) 통한 발표 지면 확대
독자의 확대 -신문, 잡지의 보급
ㄴ.본격적 현대 문학의 등장
해외 유학생 중심의 서구 문학의 적극적 수용
전통 문학 계승 의욕 활발
계몽적 교훈주의 문학 쇠퇴, 예술로서의 본격적 현대 문학 추구
ㄷ.계급 문학의 대두
카프 결성
ㄹ.국민 문학파의 형성
카프 경향 반발-민족주의 진영
시조 부흥 운동
장르별 개관
ㄱ.시: 자유시가 더욱 다양화
자유시의 본격화
시적 정서의 변화: 우울,감상적이던 정서가 후기에 건강한 정서로
경향시의 등장:시 자체의 독자성 무시, 이념적 주장만을 앞세움
전통시 운동:민요시 운동, 시조를 현대 감각에 맞게 부흥, 서사시 등장, 외 국시 번역,외국 문예 사조의 유입, 모더니즘 시의 발아
ㄴ.소설: 이광수, 김동인 기반 형성, 소재 다양, 기법면도 괄목 성과
예술적 가치의 존중
당대 사회 현실에 대한 관심 고조
기법의 다양화: 어휘 신중한 선택, 구성의 치밀성, 객관적 묘사, 비극적 결 말 처리
경향 소설의 등장: 소설 미학적인 차원서 수준에 이른 작품은 거의 없다.
ㄷ.비평
탈계몽주의: 김동인 '순수 문학 논의'
내용과 형식 논쟁: 박영희- 계급 사상을 지나치게 강요
김기진- 형식론
양주동, 염상섭-절충론
창작 방법론: 문학의 대중화
ㄹ.희곡, 시나리오: 조중환, 윤백남-민중 극단, 극예술 협회, 토월회 결성
근대적 창작 희곡: 일상어 의한 대사, 등장 인물의 현실성, 무대의 현실 화
박승희:아리랑 고개
윤백남:제야의 종소리,파멸
김우진: 정오
시나리오:1923년부터 본격화
고대 소설의 각색:춘향전, 운영전
나운규: 아리랑
심훈: 먼동이 틀 때
ㅁ.수필:기행 수필
최남선:심춘순례, 백두산근참기
이광수:금강산유기
이병기:낙화암 찾는 길에
주요 작가와 작품
ㄱ.시
주요한: 초기에 감상적 작품-후기에 민요에 관심, '빗소리', '해의시절'
김억: '창조', '폐허'의 동인, 역시집 '오뇌의 무도', 창작 시집 '해파리의 노 래'
초기의 감상적 경향에서 민요에 관심을 가지면서 정형시로
오상순: '폐허', '장미촌' 동인, 허무적,퇴페적 시 경향, '허무혼의 선언', '아 시아의 밤'
황석우: '폐허','장미촌' 동인, 이상주의적 색채, 퇴폐적 경향의 난해한 상징 시
'벽모의 묘', '광선의 부채'
이상화; '백조' 동인, 탐미적,퇴폐적 시 경향, 현실 직시의 경향파적 세계가 순차적으로, '나의 침실로',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박종화: '백조', '장미촌' 동인, 낭만적,퇴폐적 경향, 1935년경부터 역사 소 설로 전환
김소월: 민요적 서정시, '진달래 꽃', '초혼'
한용운: 1926넌 '님의 침묵', 불교적 명상 통한 자연에의 몰입, 깊은 관조 의 세계에서 오는 신비적 경향, 연가풍 서정성이 결합된 산문시적 작품이 특징, '님의 침묵', '알 수 없어요', '나룻배와 행인'
ㄴ.소설
김동인: '창조' 주도, 이광수 계몽주의적 성향에 대립하여 순수 문학 주장, 사실주의적 수법-'목숨', '배따라기', '태형', '감자', '명문', '광염 소 나타'
염상섭: 식민찌 암울한 상화에서의 지식인의 고뇌, 도시 중산층 일상 생활 을 사실주의적으로, '표본실의 청개구리', '묘지(후에 만세전으로 개제)'-자연주의적 측면
'금반지', '전화', '조그만 일'
현진건: 치밀한 구성과 객관적 묘사, '빈처', '운수 좋은 날', '술 권하는 사 회', 'B사감과 러브레터
나빈(도향): 낭만적 감상주의 경향에서 출발, 섬세하고 세련된 감각의 소 설
'뽕,물레방아, 벙어리 삼룡이'
전영택: 사실주의적 경향, ' 생명의 봄, 화수분'
주요섭: 신경향파 문학으로 출발, 서정적인 단편으로 옮김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아네모네 마담'
ㄷ.비평
김동인: 근대소설고에서 춘원 소설 비판
염상섭: 개성과 예술
양주동: 문예상의 내용과 형식 문제
ㄹ.희곡, 시나리오
극회
예성좌-'문수성'과 '유일단' 합쳐진 극단, 윤백남, 이기재가 주도
'쌍옥루', 톨스토이 ' 부활'
극예술협회- 홍해성, 마해송이 주도, '최후의 악수'공연
민중극단- 윤백남이 주도, '해조곡, 오! 무정' 공연
토월회-김기진, 박희승 주도, '부활, 카르멘, 오로라, 곰' 공연
창작 희곡: 신파극 단계를 극복한 근대 희곡
박승희( '산 서낭당, 아리랑 고개' )
김우진( '정오')
윤백남( ' 제야의 종소리, 파멸')
시나리오: 나운규('아리랑'), 심훈('먼동이 틀 때')
*1930년대의 문학
시대 개관
ㄱ.파시즘의 세계적 대두, 일본의 파시즘화
ㄴ.경제 공황, 일본 제국주의에 의한 만주 사변(1931), 중,일 전쟁(1937)
ㄷ.정치적으로 극도의 불안한 상태
ㄹ.병참 기지화 정책-민족 경제적 수탈 강화
문학적 동향
ㄱ.문학 활동 기반의 확충
발표 지면의 확대
한글 운동
ㄴ.목적 문학의 퇴조
ㄷ.문학적 관심의 다양화
예술적 기능과 기교의 중시
문학적 詩,空의 확대: 소설의 경우 도시와 자연, 문명과 원시등이 두루 다 루어짐, 시에서도 인생, 자연, 심리 세계가 도입
ㄹ.순수 문학과 통속 문학의 분리: 예술적 가치에 대한 자각적 행위가 뚜렷
장르별 개관
ㄱ.시
시문학파: 순수시 운동을 실천, 박용철,김영랑, 섬세한 언어 감각과 아름다 운 리듬 등을 중시
모더니즘: 김광균, 장만영 의한 참신한 이미지, 특히 시각적 심상의 중시, 이상에 의한 실험적인 작품들이 이런 흐름을 대표
인생파(생명파): 낭만적 기조서 출발, 인생 긍극적 의미 추구, 기존 목적시, 주지시, 순수시에 대한 비판, 서정주 중심의 '시인부락', 유치환 중심의 '생리'가 주도
세칭 전원파: 신석정, 김상용, 김동명
ㄴ.소설
이광수: 역사 소설, 애정 소설(유정), 농촌 계몽 소설(흙)
김동인: '광염 소나타', '광화사'- 탐미적 경향의 소설
'견훤,운현궁의 봄'-역사 소설
염상섭: 사실주의 세계를 더욱 굳힘, 현실 문제와 가족간의 갈등을 정면으 로 다룸
박종화: 역사 소설에 전념, '금삼의 피, 다정불심'
채만식: 지식인 사회의 고민과 자학을 다룬 풍자적 작품- '레디 매이드 인 생'
당대 사회 모순 모습을 큰 시각으로 풍자-'탁류'
여러 대 모순이 한 곳으로 집중-태평천하
유진오: 회의적 지식인의 고뇌와 무력감 묘사, '김강사와 T교수, 나비, 창 랑정기'
이효석: '돈',자연과 원초적 인간 본능의 순수성을 서정적 문체로 그림, '메 밀꽃 필 무렵, 산, 돌'
이상: 주지주의,추현실주의적 요소 가미, 심리주의적 내면 묘사 수법인 의 식의 흐름에 따름, '날개, 종생기, 동해, 지주회시'
김유정: 농촌 사회의 소박하고 순박하며 건실한 한국적 인간상을 풍부한 토속적 어휘와 입담 좋은 문장으로 해학성이 풍부하게 씀, '소낙 비, 노다지, 금 따는 콩밭, 봄봄, 동백꽃, 따라지, 만무방'
김동리: 운명론적 세계관에 입각한 작품, 무속과 그리스도교의 충돌-무녀 도, 전통 민속과 설화에 관련된 인간의 삶과 죽음-바위, 황토기
이무영: 무정부주의적 반항을 위주로 한 초기 작품에서 본격적 농촌 소 설로 전환
'농부, 흙을 그리는 사람들, 제1과 제1장'
심훈: 농촌 계몽 소설, '상록수'
그 밖의 작가
계용묵: 서민 생활의 애환을 인생파적인 각도에서, '백치 아다다'
박영준: 농촌과 농민을 소재, '모범 경작생, 목화 씨 뿌릴 때'
김정한: 현실 고발의 저항적인 작품, '사하촌, 옥심이'
정비석: 자연과 육체의 건강성, 토속적 세계를 묘사, '졸곡제, 성황당, 제신제'
ㄷ.비평 문학론
순수 문학 옹호: 목적 문학에 대한 반발, 예술의 독자성 강조
☞ 박용철- 비평가는 작품의 주관적 인상을 그대로 제시해야 한다(인 상주의 비평관)
☞ 백철- 프로 문학의 과학주의 지양, 평자 자신과 유사하거나 정반대 적인 측면을 파악하여 이를 중심으로 평가, 主我적 인상주의 비평관
☞ 김환태: 순진성과 친화를 특성으로 하는 문장, 작품에 대한 예술성의 인식, 비평의 대상은 오직 문학에 국한, 자기 표현이 여실, 인 상주의적 비평
휴머니즘론: 인간론을 중심, 백철, 김오성, 사회적 실천 관계에서 개인적 인간을 통일적으로 묘사해야 한다(인간 묘사론), 개성적인 것 의 극치가 창작상에서는 보편성을 띨 수 있다.
주지주의 문학론: 영,미 계통의 문학을 전공한 최재서, 김기림, 대상을 대 하는 태도가 지적이어야 한다.
☞ 시론-의미의 말의 다른 요소인 소리나 모양과 결합하여 단일체 로 파악, 가장 정확한 계산에 의해 운용, 과학주의 입장
☞ 최재서의 주지주의- 흄, 엘리어트, 리차드 소개, 작품의 내면 구 조를 정밀하게 분석, 해부하려는 의욕
풍자 문학론: 휴머니즘론이 실질적 방법론을 제공하지 못함, 이를 타개하기 위해 거론
작가론: 김동인 '춘원 연구'
ㄹ.희곡, 시나리오: 극예술 연구회, 극연좌 등을 중심, 사실주의적 희곡 작품이 창작, 공연, 발성 영화의 도입으로 리얼리즘적 작품이 많이 쓰임
작가와 작품-희곡으로 유치환 '토막, 소', 시나리오로 이규환 '임자없는 나룻배, 나그네'
특징-당시 시대 상황 반영, 사실주의적 경향, 본격적 현대극 시대
ㅁ.수필: 고전 수필의 기행적 성격 계승, 서구 수필의 개성적 시각 수용
특징-수필 이론의 수입, 독창적인 모색, 발표 기회의 확대, 개인적 수 필과 사회적 수필의 유형화, 전문저기 수필가도 등장
☞ 김진섭-생활에서 구체적 소재, 깊이 음미, 인생 문제와 관련시킨 철 학적, 사색적 수필, 만연제, '생활인의 철학, 백설부, 주부송, 매화찬'
☞ 이양하-서구 수필 이론 소개, 낭만주의, 유미주의와 접맥, 찰스 램이 나 페이터 색조, 관조적 태도, 주관적,개인적 경수필, '나무, 신록예찬, 페이터의 산문'
☞ 이희승-간결 문체, 선비 정신 표현, '청추수제, 딸깍발이'
☞ 이효석 '청포도의 사상', 이상 '권태', 김유정 '그믐달'
*일제 암흑기( 1937-1945)의 문학
시대 개관
ㄱ.민족어, 민족 문학 말살 정책
ㄴ. 친일 또는 문학 포기
문예지
ㄱ. 문장: 1939년 2월, 월간 종합 문예지, 범문단적 작품 발표, 고전 발굴도 주 력
ㄴ.인문평론: 1939년 창간, 1941년 '문장'과 함께 폐간, 친일 어용지로 전락
문학의 전개 양상
ㄱ.허무와 절망의 문학: 삶의 의의 상실한 절망 상태의 인간형이나 정신적인 무 능력자를 다룸
시- 서정주 '바다', 박두진 '푸른 하늘 아래'
소설- 최명익 '장삼이사', 김동리 '완미설'
ㄴ.전통에 대한 관심: '문장'지를 중심으로 고전이 소개, 민속이나 전통을 작품 화하려는 움직임
시- 김영랑 '춘향'
소설- 김동리 '황토기, 솔거'
ㄷ.저항과 참회의 문학
광복에의 의지- 남성적인 건강한 목소리로 미래를 노래, 이육사
자화상적 고뇌- 윤동주, 자기 시대의 고민이 좀더 이지적으로 나타나, 눈 물과 참회로 자화상을 그림
통과제의 소설- 본원적 자아에 대한 인식으로써 성숙한 자신을 준비하는 일련의 작품, 황순원
자연 친화의 시- 전통적 서정과 율격으로 한국적 자연을 그림, 청록파
*광복 이후의 문학
8.15 직후( 1946- 1949)의 문학
시대 개관
ㄱ.국토가 분단, 좌우익의 대립, 정치, 사회적인 혼란가 무질서, 1948년 정부 수 립
ㄴ. 잃었던 말과 글을 되찾음, 문학의 새로운 방향 모색 노력
문학적 동향: 좌우익의 대립으로 문학적 단체를 난립
ㄱ.조선 문학가 동맹: 임화, 김남천, '조선 문학 건설 본부'건설, 한설야등이 조 직한 '조선 프롤레타리아 문학 동맹'과 통합, 1945.12.16일 에 결성
ㄴ.전조선 문필가 협회: '조선 문학가 동맹'에 대항, 1946.3.13일에 결성, 우익문 인단체
ㄷ.전국 문화 단체 총연합회(문총): 우익 진영의 문화, 1947.2월 결성
장르별 활동
ㄱ.시: 새로운 세대 의한 시를 꽃피우는 밑거름이자 연결쇠로서의 과도기적 역 할
☞ 민족주의적 경향- 박종화 '청자부', 정인보 '담원시조', 김억 '민요시집', 김 상옥 '초적'
☞ 자연파의 시집- 청록파(1946), 해방 전의 시와 해방 후의 시를 연결하는 역할
☞ 유고 시집- 민족혼을 노래했던 고인들의 시집이 발간
이육사 '육사시집', 이상화 '상화시집', 윤동주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 인생파의 시집- 생명 의식의 앙양
서정주 '귀촉도', 유치환 '생명의 서'
☞ 모더니즘의 계승- 시각적 이미지와 관념의 조화 시도를 계승하는 '후반 기'동인, 김경린,박인환, 김수영 '새로운 도시와 시민들 의 합창'공동 시집 발간
6.25 이후
시대 개관: 깊은 회의, 패배 의식과 허무주의
문학적 특질
ㄱ.전쟁 체험의 문학
ㄴ. 현실 참여, 문명 비판
ㄷ. 전통 지향성
ㄹ.전환기
장르별 개관
ㄱ.시
ㄴ.소설
ㄷ.희곡, 시나리오
희곡-전후 문학의 성격을 띤 것과 현실 참여의 성격을 띤 것으로 대별
ㄹ.수필:예술적 향취가 높은 작품이 많이 나옴
교훈적 수필-조지훈 '지조론', 유달영 '인간발견'
서정적 수필-이희승 '벙어리 냉가슴', 피천득 ' 산호와 진주'
ㅁ.비평: 순수와 참여의 논쟁, 전통 계승론( 시조 문학이 현대적 의의를 가질 수 있는가), 현대 문학 기점론( 한국 문학의 통시성 확보를 위한 논 쟁)